저번주에 고배리 9랭크를 찍고 좀 쉬고있습니다.
포고 공홈 리더보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 랭킹1위도 10랭크를 못 찍었기 때문에 랭킹이 목적이 아니라 저처럼 단순히 10랭크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마스터리그/프리미어컵 개막 후부터 올려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더보드에서 숫자만 추출해서 그림으로 보여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듯 합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가서, 저번 글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402에서 그림자 가디안이 레이드 (라티아스, 제크로무, 펄기아)에 좋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풀강하면 마스터리그 (시뮬레이션 랭킹 26위)/프리미어컵 (13위)에서도 써먹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26위면 그렇게 높은 건 아니지만 디아루가 카운터로 실드 하나 희생해서 평타만으로 깔끔하게 잡고, 다음 포켓몬에게 섀도볼을 날려줄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디아루가가 아니더라도 드래곤들은 1실드 쓰면 평타로 거의 다 잡아줄 수 있습니다. 펄기아와 망나뇽은 노실드로도 잡을 수 있습니다. 기라티나 어나더폼 정도가 문제로 섀도크루가 아프고 차징 연사력도 빨라서 1실드로는 못잡고 2실드 써야되는데 2실드 쓰기는 좀 아깝죠.
나중에 로켓단 이벤트가 오면 싱크로노이즈도 달아줄 수 있겠지만 못달아도 승률은 거의 비슷합니다. 유일한 문제라면 상대가 잠만보를 꺼낼때 정도겠네요.

그래서, 모래&사탕 여유가 있으시다면 한 마리 정도는 강화를 추천하고 싶은데, pvp에서도 쓸거라면 IV가 중요하겠죠. 그림자 포켓몬은 마음대로 나오지도 않고 교환도 안 되어 누구나 SS급을 들고다니지는 못하죠.
그래서 레이드. 마리, 프컵 대상으로 추천 IV 범위를 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지만 그림자 가디안은 슈퍼리그 54위, 하이퍼리그 31위로 하위 리그에서도 쓸 수 있는 수준이고 거기서 쓰는게 더 싸게 먹히긴 합니다. 그쪽에서도 좋은 IV 범위를 구해볼 수 있겠지만 그것도 일이라서 일단은 이 글에서는 슈리나 하리는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원래 글 쓰면 레딧에도 올리는데 이번 글은 여기만 올리려고 합니다. 굳이 고배리에서 그림자 가디안 쓰는 사람이 많아지면 좋을 것 없기때문에...

1. 레이드
일단은 라티아스와 제크로무 상대로 breakpoint (애교부리기 데미지가 바뀌는 레벨&IV), bulkpoint (가디안이 받는 노말어택 데미지가 바뀌는 레벨&IV)를 다 구해봤는데, 표 여러개를 올리면 글만 길어지고 레이드에서는 노말어택데미지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결론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40렙 기준으로
공격IV 6 이상, 방어 IV 11 이상이면 쓸만한 개체라고 하겠습니다. 체력IV는 물론 높을수록 좋지만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격14이상, 방어 14이상이면 최상급이긴 합니다.
레이드만을 목적으로 30렙까지 강화하실분들은 공격 8 이상, 방어 6 이상이면 쓸만한 개체라고 하겠습니다.
렙30에서는 공격15, 방어 13 이상이면 최상급입니다.

2. 마스터리그
2.1 Breakpoint


표 보는 법: 우선 그림자 가디안을 베스트 파트너로 만들지 않으셨다면 오른쪽에 노란색 부분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왼쪽의 포켓몬 대상으로, 40렙 그림자 가디안이 윗줄의 공격 IV를 가지고 있을 때 데미지 표입니다. 노란색 부분은 두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왼쪽은 40렙 대 40렙때의 데미지 (꼭 40렙이 아니라도 동레벨이면 레벨 팩터가 상쇄되므로 동레벨이라고 적었습니다. 즉 둘다 베파일 경우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오른쪽은 40렙 그림자 가디안이 41렙 포켓몬을 상대할때의 데미지입니다.
보시면, 애교부리기 자체가 공격력이 높고 연사력이 낮은 한방공격이라 IV에 따라서 데미지가 +/- 1 씩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켓몬에 따라 breakpoint가 달라서 높을 수록 좋지만,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베파 디아루가 상대 breakpoint인 공격 6입니다. 6 이상이면 데미지가 17이고 미만이면 16입니다. 물론 선봉 대 선봉으로 만나면 16씩 달든 17씩 달든 똑같이 11대이지만, 그림자 가디안의 최적 사용은 상대가 디아루가를 꺼냈을때 카운터 스위치로 꺼내는 것이기 때문에 체력이 조금 달아있으면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상대가 디아루가를 꺼냈을때 빠르게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숨을 6번 이상 쓰게 되면 디아루가가 아헤를 2번 이상 쓸 수 있습니다. 5번 이하, 2.5초 안에 바꿔줘야 합니다.

2.2 Bulkpoint

이번엔 반대로 40렙 그림자 가디안의 방어 IV에 따른 포켓몬별 노말어택 데미지 입니다. 포켓몬별 노말어택은 pvpoke에서 추천하는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역시 이것도 고고익선이지만 베파 망나뇽의 용숨 데미지를 2로 받을 수 있는 10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이번 시즌에 그란돈이 많아지면 망나뇽도 많아질 수 있겠죠.



3. 프리미어컵
3.1 Breakpoint

이쪽에는 크게 중요해보이는 breakpoint가 없는 듯 합니다. 미러전에서 손해보지 않을 수 있는 공격 10 정도가 추천할 만한 듯 합니다. 물론 상대가 방15라는 가정이라서, 방15 그림자를 들고 오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을지는 모르겠습니다.

3.2 Bulkpoint

망나뇽은 마스터리그보다는 프리미어컵에서 더 많이 보일 것이기에 역시 방10 라인이 중요하겠죠. 
그 밖에 미러전에서 손해보지 않으려면 13이상이면 좋긴 합니다.

4. 그림자 가디안 IV 요약
레이드 풀강: 공6, 방11 이상
레이드 30렙: 공8, 방6 이상
마스터리그: 공6, 방10 이상
프리미어컵: 공10, 방10 이상
체력은 높을수록 좋으나 공/방보다는 중요성이 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