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다탱구에 대해 글쓴것처럼, 이번 커데 포켓몬인 독침붕에 대해서도 노말어택(독찌르기)의 데미지를 최대화하는 breakpoint와 상대 노말어택의 데미지를 최소화하는 bulkpoint를 찾아보았습니다.
들어가기 먼저 알아두셔야할것은, 독침붕의 시뮬레이션상 슈퍼리그 순위는 드릴라이너를 배우고 있다고 해도 110위에 불과합니다. 독침붕 자체가 pvp에 맞지 않는 공격 치중형 스탯을 가지고 있어서요.

그림자 독침붕이 102위로 근소하게 높긴 합니다만, 일단 그림자 독침붕은 IV를 선택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몸빵이 약해서 레지스틸을 못 잡습니다.
그리고 pvpoke를 보시던 분들은 보시면 최근에 업데이트로 오른쪽에 카운터 대신에 주요 패배 (Key Loss)를 표시하게 바뀌었습니다. 실제 메타에서 잘 보이지도 않는 포켓몬 띄워주던 거에서 더 좋아졌죠.
아무튼 이야기로 돌아가서, 흥미로운 건 레거시 벌레먹음이 독찌르기보다 사용률이 더 높게 나옵니다. 근데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승률은 독찌르기가 약간 더 높게 나옵니다.
그리고 또 벌레타입 그로우펀치인 마지막일침도 시저크로스보다 사용률이 높게 나오는데 이것도 잘 모르겠습니다. 승률은 거의 비슷비슷한데 시저크로스가 대체로 더 크게 이깁니다. 근데 어쨌든 이겼으면 마지막일침의 경우 버프를 받았을 거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써봐야 알것 같네요.

아무튼 그래서, 사실상 저기 있는 5마리 (마릴리, 레지스틸, 테오키스D, 독개굴, 크레세리아) 빼고는 진다고 생각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그 중에서도 마릴리, 테오키스, 크레세리아는 0-0실드 상황에서는 집니다. 레지스틸은 베이팅(실드낚시)를 안 하면 집니다.
그래서 마릴리와 레지스틸을 노리고 쓰되 쓰기 까다로운 포켓몬일듯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1.Bulkpoint

표는 첫 행에 써있는 포켓몬 대상으로 상대 IV에 관계없이 최소의 노말어택 데미지를 받을 수 있는 각 레벨에 따른 최소 방어 IV (bulkpoint)를 나타냅니다.
노란 줄 (32-)는 공격을 0으로 맞춰서 좀 더 능력치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레벨 범위 입니다.
각 bulkpoint는 오름차순으로 되어있어서 한 포켓몬의 bulkponit를 만족하면 그 왼쪽에 있는 포켓몬들 대상으로는 자동만족이 됩니다. 예컨대 테오키스 대상 bulkpoint를 만족하면 마릴리는 자동만족입니다.
일단은 pvp에 쓰시려면 마릴리와 테오키스 bulkpoint를 만족하는 파란색 열(중 오른쪽)의 조건을 만족하는 개체를 찾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좀 더 욕심을 부리면 바리톱스 bulkpoint인 살색 열의 조건을 찾는 것도 어렵지 않을 듯 합니다.
푸크린 bulkpoint는 좀 더 방어에 극대화된 개체들이라 스탯곱 1위 개체 (렙 32.5 0/13/14)와 비교하면 체력이 5정도 낮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그다지 까다로운 IV 조건은 없고 CalcyIV 등에서 계산해주는 스탯곱 순위를 따라가도 큰 차이는 없을 듯합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방어력을 키우고싶으시면 위에 언급했다시피 표에 살색 줄에 나온 레벨에 따른 최소 방어력을 만족하면 됩니다.

2. Breakpoint

노말어택(독찌르기) 데미지를 최대화 할 수 있는 공격 IV 조건도 구해보긴 했는데 CP 제한하에서 공격을 높일수록 방어/체력이 급격히 낮아지기때문에 추천드리기는 좀 그렇네요. 1번 표만 보시고 이건 그냥 참고삼아 올립니다.



+그리고 메가 독침붕을 대비해서 고개체(15/15/15에 가까운) 하나정도 세이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