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건을 설명드리자면,
저저번주를 즈음해서 고배리 순위권에 드는 유튜버 중에 몇명이 멜메탈, 리피아 등을 사용해서 비정상적으로 에너지를 빨리 채우는 상대를 만난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https://twitter.com/ShutupToshi9227/status/1271458337071259649)
그리고 13일에 리더보드 1위에 JesusG1310이라는 플레이어가 올라오게 됩니다. 전날에 500위 안에 없다가 하루만에 올라온 데다가 그 플레이어가 바로 유튜버들이 말한 상대였습니다. 사람들은 뭔가 버그를 의심하기 시작했고, 나이언틱은 일단 JesusG1310을 밴했고 곧 고배리를 닫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에너지를 빨리 채운건지 아무도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며칠 전에, 이 동영상이 올라왔는데 어떻게 했는지 밝혀냈습니다.

스페인어 동영상이고 영어자막이 있습니다.
사실 게임 동영상만으로 보면 그렇게 확실하진 않은데, 저 유튜버가 JesusG1310과 아는 사이이고 그가 그 방식이 맞다고 확인해주는 내용이 동영상에 있습니다.

제가 이해한 대로 써보면, 다른 앱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앱이 있다고 합니다. (루팅해야 사용가능. 영상에서도 남용 방지를 위해서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는다고 하네요. 제보받아서 영상 찍는거라 본인도 다 모르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 앱을 써서 포켓몬고 속도를 올려놓고 배틀을 하면, 노말어택이 정상보다 많이 입력되어서, 차지무브를 쓰는 동안에도 노말어택이 들어갑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고배리뿐만 아니라 로켓단 배틀, 일반 트레이너배틀에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이제 어떻게 되느냐, 저는 프로그래밍은 잘 모릅니다만 레딧에서 논의되는 걸 보니까 이러한 핵을 막기 위해서는 서버가 클라이언트(앱)의 상태를 통제해야 하는데, 포고는 그것을 프로그래밍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아마 이 핵을 막으려면 대부분의 코드를 다시 짜야 할 것 같다고 하네요. 고배리가 다시 열리려면 몇달은 걸릴 것 같다는게 중론인 듯 합니다. 제가 봐도 고배리 처음 열릴때 한참 걸린거 생각해보면 무리는 아닌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