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제크로무 레이드도 끝물에 다다랐고 많은 분들이 제크로무를 정리할 때쯤인듯 합니다.
Irochi2107님 글에 나와있듯이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409)
제크로무는 40렙 기준 루기아, 스이쿤, 가이오가, 토네로스 (영물/화신) 대상으로 1위 카운터입니다. (그림자 포켓몬을 제외하면) 이것은 눈보라 가이오가, 냉동빔 스이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풀강이 아닌 경우는 약점 안 찔리는 애들에 밀립니다.)
저 4개 포켓몬을 노리시는 분은 사탕을 부으셔도 될듯 한데... 루기아 (에어로블라스트)와 토네로스말고는 나올지 안나올지 기약은 없죠. 토네로스는 영물이든 화신이든 기술이 안 바뀌는 이상 큰 쓸모는 없을것 같고요. 어차피 당장 필요한 게 아니니 기다리셔도 될듯 합니다.
그리고 레이드에 쓰실거면 IV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반교환 때려서 5/5/5 이런거 말고 10/10/10 이상이라면요. 5/5/5 도 사실상 성능상은 문제가 없을텐데 좀 찜찜하긴 하죠.

pvp로 넘어가면, 우선 제크로무는 하이퍼리그에서는 성능이 별로고 마스터리그만이 유일한 무대입니다. 그리고 마스터리그에서도 쓸만한 포켓몬이냐, 이것은 의문이 있습니다. pvpoke상에서는 기라티나 어나더폼, 그란돈을 이은 3위로 나와있는데 아시다시피 어기라가 1위를 지키던 시즌0,1에 어기라는 실제로 잘 보이지 않았죠. 지난 글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358)에서 제크로무에 대해 약간 언급하긴 했는데 아직도 제 능력으로는 결론을 못 내리겠네요.
 일단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고배리를 해보신분들은 아시다시피 IV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그림자 가디안에 대해 했듯이 breakpoint (제크로무 용숨 데미지가 바뀌는 공격 IV), bulkpoint (제크로무가 받는 노말어택 데미지가 바뀌는 방어 IV)를 구해보았습니다.

1.Breakpoints


표 보는 법: 일단 처음에 중간에 '동레벨'부분을 봅시다. 렙40 제크로무가 왼쪽에 나온 포켓몬들 (2열) 대상으로 용숨을 쓸때 방어 IV (2행)에 따른 데미지표입니다. 상대는 방IV 15 가정입니다. 공14 이상이어야 기라티나A 대상으로 데미지 7, 공 15 이상이어야 디아루가 대상으로 데미지 5를 넣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제 생각에 디아루가는 베파가 더 많이 보일 것이기때문에 큰 의미는 없으나 그래도 안전하게 15는 확보해야 할듯 합니다.
그럼 베파 대상은 어디서 보느냐, 왼쪽을 보시면 됩니다. 렙 41 포켓몬 대상 렙40 제크로무의 용숨 데미지 표가 있습니다. 제크로무도 베파면? 다시 동레벨인 가운데를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대가 베파가 아닌 경우는 오른쪽 렙 40 대상 렙 41 제크로무 용숨 데미지 표가 있습니다.
뭐 굳이 하나하나 보실 필요 없이 공 15 가 필요하다 알아두시면 될듯합니다.

2. Bulkpoints

마찬가지로 이번엔 상대 노말어택에 제크로무가 받는 데미지 입니다.
뭐 역시 굳이 다 볼 필요 없이 방 14 이상이 좋다가 결론입니다.

결론: 마스터리그에 쓰려면 공15, 방 14,15 제크로무를 씁시다. 저 조건을 만족하는 것중에 체력 제일 높은애를 쓰시면 되겠죠. 참고로 많이들 아시다시피 체IV 14와 15는 렙40 및 41때 실제 체력값이 같습니다. 다시말해 풀강을 다 못하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체력IV는 15가 14보다 나은게 없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