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해꽃(메가) 메가(=5성) 레이드 대비 시뮬레이션입니다.


기존 1계정이 300초 동안 레이드 보스와 전투하는 시뮬레이션은 실전 시뮬레이션과 다소 다른 상황이 발생합니다

>> 레이드 및 체육관 시스템에서는 받은 피해량의 절반만큼 에너지가 회복됩니다. 즉 여러명이 참여하는 레이드일수록 보스가 차징 에너지를 빨리 채워 차징 기술을 더 빈번히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어느정도 극복하고자 3계정을 투입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린 후, 1계정의 데이터를 산출하여 작성 중입니다.



■ 레이드 보스 정보


■ 메가 레이드 정보

- 2, 4성이 삭제되고, 1,3,5성과 메가 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메가 레이드는 현재 5성급입니다. (고정 체력, 레이드 시간 등이 5성과 동일)

- 팀 누적 대미지(팀 공헌도)에 따른 볼 개수(0~3개) 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현재 메가 진화 포켓몬은 한번에 1마리만 4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메가 진화 상태인 포켓몬이 있는 상황에서 다른 포켓몬을 메가 진화할 경우 기존의 메가 진화가 풀립니다. 


- '스피드'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얼마나 빨리 깨느냐에 보상이 달라지며 다음 표와 같습니다.

>> 나이언틱이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를 더 독려하는 것 같습니다.

>> 2020.09.04 보상이 증가되었습니다.


- 메가 진화 포켓몬 투입 시 '대미지 부스트' 효과가 추가됩니다.

  • ● 조건: 메가 진화 포켓몬이 필드에 나와서 전투하는 동안 효과 유지 (대기열에 있거나 빈사 상태가 되면 효과 없음)
  • ● 효과1: 모든 포켓몬 대미지 +10%
  • ● 효과2: 메가 진화 포켓몬과 동일한 속성의 스킬 대미지 +30%

  • 효과1, 2 중복은 안 되며 가장 높은 효과(=효과2)만 적용
  • 메가 진화몬이 필드에 여러마리 투입되어도 효과 중복 안 됨
  • 메가 진화몬 투입 시 자신도 버프(효과2 적용)
  • 메타몽 투입 시, 메가 레이드몬 투입한 것과 동일한 효과 적용
  • 예시1) 리자몽(메가X) 투입 시 필드에 나와 전투하는 동안 불꽃, 드래곤 타입 속성 스킬 대미지 +30%, 다른 속성 스킬 대미지 +10%
  • 예시2) 리자몽(메가X) 레이드에 메타몽 투입 시, 예시1과 동일한 효과

- 메타몽을 레이드나 체육관 배틀에 투입하는 경우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격력: 상대 종족 공격력 + 메타몽 공격력 개체값(0-15)
  • 방어력: 상대 종족 방어력 + 메타몽 방어력 개체값(0-15)
  • 체력: 메타몽 종족 체력(=134) + 메타몽 체력 개체값(0-15)
  • 속성: 상대 속성
  • 스킬: 상대 일반, 특수 스킬
  • 레벨: 메타몽 레벨
  • 첫번째로 투입하면 변신하는 동안 레이드 보스의 첫 2회 공격이 딜레이가 없어서 메타몽의 체력이 쉽게 깎입니다.

- 그밖의 정리된 자료는 Heptacle님의 게시글(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510)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원본 정보의 출처는 레딧의 게시글(https://www.reddit.com/r/TheSilphRoad/comments/ii2hdy/research_new_raid_reward_mechanics_all_information/)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레이드 시뮬레이션 정보
- 레이드 보스의 일반공격은 [덩굴채찍]으로 고정하고, 차징기를 종류별로 하여 회피 없이 시뮬레이션한 자료입니다.

메가 레이드의 경우 DPS합이 50 이상이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 정도 나온다면, 최소 2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단, 소모되는 포켓몬이 너무 많을 수 있으므로 DPS 외에 TDO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 DPS: 포켓몬 한 마리가 1초당 가하는 대미지
- TDO: 포켓몬 한 마리가 기절하기 전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TDOn: 포켓몬 n 마리가 레이드가 끝날 때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보스에게 유효한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 다음의 포켓몬들이 상성에 유리합니다.

  • ● 불꽃: 리자몽(메가x), 리자몽(메가y) 레시라무, 파이어, 히드런, 샹델라, 부스터, 앤테이, 윈디, 헬가 등
  • ● 비행: 파이어[*불새], 레쿠쟈, 칠색조 등
  • ● 얼음: 글레이시아, 큐레무 등
  • >> 맘모꾸리는 풀에 약해 비추천합니다.
  • ● 에스퍼: 뮤츠[*사이코브레이크], 라티오스, 메타그로스, 나시, 에브이 등
  • >> 후딘은 유리몸이라 비추천합니다.


★ 스킬별 종합 난이도: 오물폭탄 > 솔라빔 > 꽃보라


★ 아래 표의 '추천인원'은 스킬대비 및 해당 포켓몬으로 안정적인 도전 시 필요한 넉넉한 인원입니다. 회피, 프렌드 버프, 포켓몬 구성 및 레벨에 따라 난이도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추천인원 > 최소인원]의 관계가 있습니다.)

  • 최소인원 = 1/TDOn(%)
  • 추천인원: {최소인원, 기절수}를 고려한 인원수
  • 평가기준: {DPS, TDO}를 고려한 상대 평가. 현재 DPS의 가중치를 더 높게 두고 있습니다(=DPS³×TDO)


(예시) TDOn = 40%일 경우 100%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인원수를 가늠하여 최소인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소 3계정 이상이 필요합니다.

★ 초보분들은 육성난이도가 높은 포켓몬보다, 야생의 고레벨 포켓몬을 포획하여 진화체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래와 사탕을 상당히 아낄 수 있고,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 대미지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082



■ 공통 조건
- 프렌드 버프 없음
- 날씨 버프 없음

투입된 메가 진화 포켓몬만 스킬 대미지 +30% 부스트 적용하였습니다. (보스는 부스트 대상 아님)
- 포켓몬 레벨 30 또는 40, 개체값 12/12/12 (80%)
- *스킬: 커뮤니티데이 또는 특정 이벤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스킬. 현재는 얻을 수 없음(레거시)
※ 통신버그인지 실제로는 5초 정도를 소모하고 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즉 주어진 시간이 295초 내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