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waii 입니다.

5성 이벨타르 레이드 대비 시뮬레이션 자료입니다.



■ 레이드 보스 정보




■ 레이드 시뮬레이션 정보
- 레이드 보스의 일반공격은 [바크아웃]으로 고정하고, 차징기를 종류별로 하여 회피 없이 시뮬레이션한 자료입니다.

- 동일한 포켓몬으로 3계정이 참여했다는 전제를 하였으며 각 DPS, TDO 등의 수치는 1계정에 대한 결과입니다. 또한 6마리 죽을 때마다 발생하는 시간 패널티가 고려되었습니다.
5성의 경우 DPS합이 50 이상이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 정도 나온다면, 최소 2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단, 소모되는 포켓몬이 너무 많을 수 있으므로 DPS 외에 TDO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 DPS: 포켓몬 한 마리가 1초당 가하는 대미지
- TDO: 포켓몬 한 마리가 기절하기 전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TDOn: 포켓몬 n 마리가 레이드가 끝날 때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보스에게 유효한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위, 얼음, 전기 페어리
- 다음의 포켓몬들이 상성에 유리합니다.
  • 바위: 거대코뿌리[*암석포], 딱구리, 보스로라 등
  • ※ 레이드 보스의 [폭풍], [파괴광선] 스킬을 상대하기에 준수합니다. [기합구슬] 상대로는 비추천입니다.


  • 얼음: 맘모꾸리, 글레이시아, 포푸니라 등
  • ※ 공격 상성의 이점은 있지만 방어 상성에서 유리한 점이 거의 없습니다.


  • 전기: 제크로무, 자포코일, 라이코, 썬더, 쥬피썬더, 볼트로스(영물폼), 썬더볼트(메가), 딱구리(알로라), 에레키블 등
  • ※ 레이드 보스의 비행 속성 공격에 강인하고, 레이드에서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썬더볼트(메가)를 활용하여 메가 버프로 전기 속성을 상향 시키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 페어리: 가디안, 토게키스, 그랑블루 등
  • ※ 페어리 속성의 스킬과 포켓몬들이 다른 속성 대비 아쉬운 면이 있지만 [기합구슬] 상대 시에는 안정적인 편입니다.


★ 아래 표의 '적정인원'은 스킬대비 및 해당 포켓몬으로 안정적인 도전 시 필요한 넉넉한 인원입니다. 회피, 프렌드 버프, 메가 버프, 포켓몬 구성 및 레벨에 따라 난이도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최소인원 = 1/TDOn(%) (소숫점 올림)
  • 적정인원: {최소인원, 기절수}를 고려한 인원수
  • 적정인원 ≥ 최소인원
  • 평가기준: {DPS, TDO}를 고려한 상대 평가. 현재 DPS의 가중치를 더 높게 두고 있습니다(=DPS³×TDO)


(예시1) TDOn = 40%일 경우 100%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인원수를 가늠하여 최소인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소인원은 2.5에서 올림처리 하여 3.0명으로 판단됩니다.


(예시2) 최소인원과 적정인원의 차이가 큰 경우, 레이드 동안 기절하는 포켓몬의 수가 많다는 뜻입니다.


★ 초보분들은 육성난이도가 높은 포켓몬보다, 야생의 고레벨 포켓몬을 포획하여 진화체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래와 사탕을 상당히 아낄 수 있고,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이를 위해 준수한 포켓몬들을 표의 하단에 6마리 표기하고 있습니다.

** 대미지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082



■ 공통 조건
- 프렌드 버프 없음
- 날씨 버프 없음

- 포켓몬 레벨 30 또는 40, 개체값 12/12/12 (80%)
- *스킬: 커뮤니티데이, 특정 이벤트, 대단한 기술머신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스킬

- 메가 포켓몬의 메가 버프는 적용되지 않았음.

>> 메가 포켓몬 투입 시, 동일 속성 1.3배, 다른 속성 1.1배
※ 통신버그인지 실제로는 약 5초 정도를 소모하고 레이드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