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waii 입니다.

5성 루기아 레이드 대비 시뮬레이션 자료입니다.


■ 레이드 보스 정보



■ 레이드 시뮬레이션 정보
- 레이드 보스의 일반공격은 [신통력]으로 고정하고, 차징기를 종류별로 하여 회피 없이 시뮬레이션한 자료입니다.

동일한 포켓몬으로 3계정이 참여했다는 전제를 하였으며 각 DPS, TDO 등의 수치는 1계정에 대한 결과입니다. 또한 6마리 죽을 때마다 발생하는 시간 패널티가 고려되었습니다.

- 202108-개선: 대미지창(damage window) 개념을 적용하였습니다. 즉 차징에너지는 시전 후 대미지창만큼 시간이 지나야 소모되며 실제 대미지가 가해집니다. 이전에 죽으면 대미지는 무효처리 됩니다. 자세한 개념은 이전 글(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2317)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5성의 경우 DPS합이 50 이상이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 정도 나온다면, 최소 2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단, 소모되는 포켓몬이 너무 많을 수 있으므로 DPS 외에 TDO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 DPS: 포켓몬 한 마리가 1초당 가하는 대미지
- TDO: 포켓몬 한 마리가 기절하기 전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TDOn: 포켓몬 n 마리가 레이드가 끝날 때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보스에게 유효한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스트, 바위, 악, 얼음, 전기
- 다음의 포켓몬들이 상성에 유리합니다.
  • ● 고스트: 기라티나(오리진폼), 샹델라, 다크라이[섀도볼], 뮤츠[*섀도볼], 팬텀(메가) 등
  • ● 바위: 거대코뿌리[*암석포], 마기라스[*떨어뜨리기], 테라키온, 보스로라, 딱구리, 램펄드 등

  • ● 악: 마기라스, 다크라이, 포푸니라[속임수], 이벨타르, 헬가(메가), 갸라도스(메가) 등

  • ● 얼음: 글레이시아, 맘모꾸리, 포푸니라[눈사태], 프리져, 불비달마(가라르), 눈설왕(메가)

  • ● 전기: 제크로무, 자포코일, 썬더볼트(메가), 쥬피썬더, 에레키블, 라이코, 딱구리(알로라), 썬더, 볼트로스(영물폼) 등


★ 아래 표의 '적정인원'은 스킬대비 및 해당 포켓몬으로 안정적인 도전 시 필요한 넉넉한 인원입니다. 회피, 프렌드 버프, 메가 버프, 포켓몬 구성 및 레벨에 따라 난이도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최소인원 = 1/TDOn(%) (소숫점 올림)
  • 적정인원: {최소인원, 기절수}를 고려한 인원수
  • 적정인원 ≥ 최소인원
  • 평가기준: {DPS, TDO}를 고려한 상대 평가. 현재 DPS의 가중치를 더 높게 두고 있습니다(=DPS³×TDO)


(예시1) TDOn = 40%일 경우 100%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인원수를 가늠하여 최소인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소인원은 2.5에서 올림처리 하여 3.0명으로 판단됩니다.


(예시2) 최소인원과 적정인원의 차이가 큰 경우, 레이드 동안 기절하는 포켓몬의 수가 많다는 뜻입니다.


★ 초보분들은 육성난이도가 높은 포켓몬보다, 야생의 고레벨 포켓몬을 포획하여 진화체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래와 사탕을 상당히 아낄 수 있고,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이를 위해 준수한 포켓몬들을 표의 하단에 6마리 표기하고 있습니다.

** 대미지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082



■ 공통 조건
- 프렌드 버프 없음
- 날씨 버프 없음

- 포켓몬 레벨 30 또는 40, 개체값 12/12/12 (80%)
- *스킬: 커뮤니티데이, 특정 이벤트, 대단한 기술머신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스킬

- 메가 포켓몬의 메가 버프는 적용되지 않았음.

>> 메가 포켓몬 투입 시, 동일 속성 1.3배, 다른 속성 1.1배
※ 레이드 시작 시 5초 정도 소모하던 통신버그가 거의 다 개선된 것 같습니다.







■ 보충자료

- 준수한 포켓몬 중 일부를 추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