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히 알아보는 알라르 】

온몸에 불을 두른 불사조 형태의 몬스터, 알라르

알라르가 사용하는 스킬들
 1페이즈 사용스킬
 2페이즈 사용스킬

알라르의 간단 패턴 알아보기
알라르 공략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

패턴으로 알아보는 공략법
 1페이즈 간단 공략
 2페이즈 간단 공략


【 세부적인 알라르 공략 】

1 단계
 알라르, 테라스의 1번 지점으로 하강!
 40초 후 2번으로 이동하며 '알라르의 불꽃' 소환
 1번에서 4번까지 한 차례 이동했다면...
 알라르의 테라스간 이동과 '화염깃털'에 주의하며 딜링

2 단계
 1층에서 알라르 등장! 탱커는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주의!
 갑자기 허공으로 날아오른 알라르! 운석으로 변하여 하강
 하강한 자리에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과 알라르 등장!
 바닥에 깔리는 '화염파편'을 주의하라
 그때 그때의 상황에 유동적으로 대처하며 전투 유지

내 직업이 주의해야 할 것은?
알라르 드랍 아이템



온몸에 불을 두른 불사조 형태의 몬스터, 알라르


폭풍우 요새 인스턴스 던전에 입장하면 위치상 제일 처음 들어서게 되는 돔에서 만날 수 있는 알라르는 불사조 형태의 몬스터로 신화나 전설에서 묘사한 그대로 온 몸에 불을 두른 조류(鳥) 몬스터이다.

온 몸에 불을 두르고 있는 만큼 화염 저항력이 높아서 화염 특성에 특화된 스킬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의 경우에는 해당 공략에서 줄 수 있는 딜 총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으며, '불사조(不死鳥)'인 만큼 한 번 죽었다 하더라도 다시 한 번 부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알라르와의 전투는 처음 시작 부터 한 번 죽을 때까지가 1페이즈, 다시 부활하여 다시 한 번 죽을 때까지가 2페이즈로 총 2패턴을 겪으며 진행된다.


공대원 전체에게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주는 전체 스킬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죽을 때 강력한 폭발을 일으키는 소환수를 등장시키기도 하고, 공략하게 되는 방 곳곳에 화염 대미지를 주는 불 덩이를 남기는 등 다양한 스킬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기에 공대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주위의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않으면 상당히 혼란스러운 레이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언급된 난전은 탱커들이 얼마나 빠르게 그 때의 상황에 반응하는지에 따라 일어날수도, 일어나지 않을수도 있는 일이며 이는 탱커들의 역량에 따라 공략 난이도가 상당히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라르의 사용 스킬은...


알라르가 사용하는 스킬은 크게 화염강타, 불꽃소환, 화염깃털, 갑옷녹이기, 유성, 화염파편의 6가지로 나눌 수 있다.이 중 각 페이즈에 따라 달리 사용하는 스킬이 있는가 하면 1페이즈와 2페이즈에서 모두 사용하는 중복 스킬이 있기도 하다. 각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페이즈

먼저 1페이즈의 스킬 설명 및 차후 공략 숙지의 편의를 위해 2층 테라스의 네 지점을 번호로 매겨보자면 다음의 스크린 샷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다.




■ 화염강타 :

1페이즈에서의 알라르는 방의 2층에 있는 테라스의 네 곳을 순차적으로 옮겨다니며 공대원들과 대치하게 된다. 이 때 한 곳에서 머무르다가 다른 테라스로 이동하여 도착 했을 때 자신(알라르)에게 근접 물리 대미지가 들어오고 있지 않으면 바로 '화염 강타' 스킬이 발동된다.

'화염 강타' 스킬은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광역 스킬로 알라르가 있는 방 안에 있는 공대원 전원에게 계속적인 화염 대미지를 입히며 화염 저항력이 약해지는 디버프를 걸게 된다. 이 디버프는 일정 시간마다 계속적으로 중첩되므로 일정 시간 동안 계속 스킬에 노출된다면 순식간에 전멸로 이어지기 쉽상이다.

즉, 알라르가 패턴에 따라 움직일 때 외의 순간에 알라르의 옆에서 누군가가 근접 물리 대미지를 주고 있지 않는다면 공대원 전원에게 강한 화염 대미지가 들어간다고 이해하면 쉽다.

알라르가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2층 테라스에는 2~3명의 탱커들이 구간을 정하여 배치되어 대기하게 된다.





■ '알라르의 불꽃' 소환 :

알라르가 2층 테라스의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면 기존에 머무르던 위치에서 '알라르의 불꽃'이라는 소환수 한 마리가 등장한다.

이 '알라르의 불꽃'이 처치되면 알라르의 HP가 약 2~3% 정도 닳으므로 반드시 처치해야 하며, 이를 위해 '알라르의 불꽃' 전담 탱커가 따로이 배치되어 1층에서 붙잡아 상대하는 것이 보통이다.


'알라르의 불꽃'은 처치됨과 동시에 자신의 주위 360도 방향으로 꽤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주며 근처에 있는 대상을 아주 멀리 밀쳐 내는 효과를 준다.

따라서 '알라르의 불꽃'을 전담하는 탱커는 폭발시 뒤로 밀려나지 않기 위해 벽을 등지고 탱킹을 맡아야 하며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담당하는 근접 딜러들은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정도 남았을 때 뒤로 빠져 주어야 한다.





■ 화염깃털 :

테라스를 옮겨다니던 알라르는 어느 순간 하늘로 높이 날아올라 2층 구역에 화염 광역 대미지를 주는 공격을 퍼 붓는다.

'화염 깃털' 공격은 체력이 높은 탱킹 캐릭터라 할 지라도 즉사 시킬 정도의 꽤 강한 대미지를 입히므로 2층에서 대기중이던 탱커들은 알라르가 높이 날아오르면 그 즉시 뛰어내려 1층으로 내려와 공격을 피해야 한다.





2 페이즈


■ 화염강타 :

1페이즈 부터 사용되는 '화염강타' 스킬은 2페이즈에서 알라르가 처치되기 전까지도 계속된다.

즉, 알라르가 패턴에 따라 움직일 때 외의 순간에 알라르의 옆에서 누군가가 근접 물리 대미지를 주고 있지 않는다면 공대원 전원에게 화염 대미지가 들어가는 것은 2페이즈에서도 유효한 것.

앞서 언급했듯, 알라르가 있는 방 안의 공대원 전원에게 계속적인 화염 대미지를 입히며 화염 저항력이 약해지는 디버프를 걸게 되고, 디버프는 계속적으로 중첩되어 일정 시간 동안 계속 스킬에 노출된다면 전멸으로 이어지기 쉽상이므로 탱커들은 가능한 모든 상황에서 알라르의 어그로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한다.


■ 갑옷 녹이기 :

현재 알라르가 공격하고 있는 대상의 방어도를 80% 낮추는 디버프 스킬이다.

체력이 높은 탱킹 캐릭터라도 해당 디버프를 받은 후 공격 당한다면 급사할 위험이 크고, 탱킹을 유지하기 쉽지 않으므로 이를 대비하여 알라르의 2페이즈 탱킹은 3명의 탱커가 돌아가며 담당하게 된다.


■ 유성 → '알라르의 불꽃' 소환 :

2페이즈에서 사용되는 스킬로 전투중이던 알라르가 몸을 말고 하늘로 높이 솟아 올라 자신의 몸을 거대한 운석의 형태로 변환시키는 이팩트를 볼 수 있다. 알라르가 변신한 운석은 잠시동안 하늘에서 머무르다가 랜덤한 대상을 타겟으로 잡고 꽤 빠른 속도로 지면으로 떨어지며 대상에게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유성 → '알라르의 불꽃' 소환 :

알라르가 유성화 되어 지면으로 떨어진 자리에는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가 남으며, 잿더미가 생긴 즉시라고 해도 좋은 순간에 그 안에서 '알라르의 불꽃' 두마리가 나타난다.

잠시 후 잿더미에서 알라르가 몸부림치는 듯한 모션을 보이며 나타나는데, 이 때 그 근처에 있을 경우 뒤로 넉백 되므로 지면에 잿더미같은 검은색 원형이 보인다면 그 자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는 혹시라도 넉백되어 착지한 곳이 알라르가 바닥에 깔아놓는 불덩이 위일 수도 있기 때문.)


또한 여기서 소환된 '알라르의 불꽃'을 처치할 경우-1페이즈 때와 마찬가지로- 알라르의 HP가 2~3%씩 깎이므로, 한 명 혹은 두 명의 탱커가 배치되어 근접/원거리 딜러(주로 원거리 딜러)와 함께 처리하게 된다.






■ 화염파편 :

2페이즈가 시작되면 알라르는 일정 주기마다 랜덤한 대상을 타겟으로 하여 발 밑에 화염 대미지를 주는 작은 불덩이들을 뿌린다. 이 불덩이들은 원형의 소형 불밭이 되어 일정시간 지면에 계속 남아있으며 캐릭터가 밟을 경우 꽤 아픈 대미지를 입는다.





알라르의 간단 패턴


전투가 시작되면 알라르는 2층 테라스의 제일 왼쪽부터 오른쪽 끝까지 특정 네 지점에 순차적으로 이동하여 일정시간 머무르며 한 차례 이동한다.

이 한 차례의 이동이 완료되었다면 이 후의 이동 동선은 다시 2층 테라스의 제일 왼쪽으로 향하여 다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거나, 혹은 하늘로 날아올라 2층에 강력한 불 공격을 퍼붓는 '불꽃 날개'를 시전한 후 왼쪽 끝이나 오른쪽 끝으로 하강하여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기본적으로 테라스의 특정 네 지점에 머무르며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어느순간 하늘로 날아올라 '불꽃 날개'를 시전하고 다시 2층 테라스의 왼쪽/오른쪽 끝으로 하강하여 이동하는 패턴이 반복된다.


이렇게 알라르의 테라스 이동이 반복되는 도중 딜링을 통해 알라르를 처치했다면 1페이즈가 완료되고, 잠시 후 알라르가 부활하며 2페이즈가 시작된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알라르는 방 1층의 중앙에서 나타난다. 전투가 진행되며 일정 시간이 흐르면 알라르는 하늘로 솟아 올라 자신의 몸을 유성으로 변화 시키고, 지면으로 떨어지며 방의 바닥에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를 남긴다. 그 잿더미에서 바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어 나타나고 잠시 후 알라르가 나타난다.

이후 알라르는 다시 하늘로 솟아올라 유성이 되어 지면에 떨어지고 '알라르의 불꽃' 두 마리씩을 소환하는 패턴이 2페이즈 내내 계속된다. 이러한 과정 중간에 알라르는 일정 주기마다 지면 곳곳에 소형의 원형 불밭을 만드는 '화염 파편' 스킬을 시전하며 전투가 진행되고 2페이즈에서의 '알라르'의 HP를 0으로 만들면 전투는 종료된다.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


모든 상황, 즉 패턴에 따라 이동할 때가 아닌 모든 순간에 알라르는 누군가 붙어서 치고 있어야 하며 그 누군가는 메인 탱커들이 된다.

알라르가 근접 물리 대미지를 입고 있지 않은 순간 모든 공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입히는 '화염 강타' 스킬이 발동되며 그것은 바로 전멸로 이어지므로 알라르는 1페이즈 부터 2페이즈 까지 전투 내내 탱커들이 꼭 붙들고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 된다.


1페이즈에서는 탱커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알라르의 테라스 이동시 얼마나 빨리 붙어 주는가, 알라르가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사용할 때 얼마나 빠르게 2층에서 1층으로 뛰어내린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가가 1페이즈 공략의 관건이 된다.

1층에 있는 딜러진 중 근접 딜러는 알라르가 테라스를 이동할 때마다 소환하는 '알라르의 불꽃'이 쌓이지 않도록 빠르게 처치해주어야 하며, 원거리 딜러들은 '알라르의 불꽃'의 마무리를 도우면서 어그로가 적용되지 않는 만큼 극딜을 통해 알라르의 HP를 낮추어야 한다.

단, 2페이즈로 넘어가면서 전투 상태를 풀 수 없으므로 마나 관리는 철저히 하는 것이 기본이다.


2페이즈에서 역시 탱커들의 역할 중요도는 지속된다. 세 명의 메인 탱커가 지속적으로 알라르를 인계 받으며 어그로를 끌어주어야 하며, 한 두 명의 서브 탱커가 소환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도록 빨리 어그로를 끌어주어야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전투 도중 날아올라 운석으로 변한 알라르가 지면에 떨어질 때 해당 위치에서 벗어나기, 운석이 떨어진 자리에서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나타난 후 알라르가 등장할 때-주위에 대미지를 입히며 넉백 시키므로-그 자리에 가까이 가지 않기를 지키는 것은 기본.

또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은 지속적으로 일정 주기마다 소환되므로 '알라르의 불꽃'이 쌓이지 않도록 빠르게 처치해야 하며, 공대원 전원이 알라르의 '화염 파편' 스킬로 인해 바닥에 깔린 불꽃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본격적인 공략은 이렇게


1 페이즈. 탱커들의 알라르 잡기와 '화염날개' 스킬 피하기가 관건


1페이즈에서의 공격대원들의 전투 시 배치는 다음의 스크린 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총 2~4명의 탱커가 방 2층의 테라스의 각 지점에 각각 한 명씩 배치되고 1층에 근접 딜러진과 원거리 딜러진, 힐러진이 위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때에 1층에는 1명, 혹은 2명의 부(서브)탱커가 추가로 배치되어 알라르가 테라스 이동시 소환하는 '알라르의 붗꽃'의 탱킹을 담당하게 된다.


2층의 테라스를 담당하는 탱커의 수와 그에 따른 탱커들의 유동적인 이동은 공대마다 다르기 마련이나 2층에 배치된 탱커들의 수에 따른 대처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다.


2명의 탱커가 배치 되었을 경우에는 1번과 2번에 탱커가 배치되며 알라르가 1번에 하강한 후 2번으로 이동하는 동안 1번에 있는 탱커는 3번 이동하여 대기하고, 2번에 배치된 탱커는 알라르가 3번으로 이동하는 동안 4번으로 이동하여 대기한다.

한 차례의 순차적인 움직임이 지나갔다면 알라르는 날아올라 2층에 광역 불대미지를 주는 '화염깃털' 스킬을 사용하고 바로 1번 혹은 4번으로 내려오므로, 기존에 3번에 있던 탱커는 알라르가 날아오르는 순간 1층으로 뛰어내려 재 빨리 1번으로 갈 수 있도록, 4번에 있던 탱커 역시 1층으로 피해 있다가 재 빨리 4번으로 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화염 깃털' 스킬 사용 직 후 알라르가 1번으로 하강했다면 4번에 있던 탱커는 다시 2번으로 이동하여 대기하고, 알라르가 4번으로 이동했다면 1번에 있는 탱커는 그대로 대기하며 알라르가 옮겨오기를 기다린다.

전투 시작 직후 한번 순차적으로 테라스를 이동한 알라르는 이후 어떠한 테라스에 있던지 갑자기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탱커들의 빠른 상황 판단과 유동적인 움직임이 요구되는 배치라 할 수 있다.






3명의 탱커가 배치 되었을 경우에는 한 곳을 제외한 세 개 지점에 탱커가 배치된다.

이 배치의 경우 1번, 2번, 4번에 탱커가 배치되었을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면, 전투 시작 후 알라르가 1번으로 하강했다가 2번으로 이동하는 동안 1번 탱커가 3번으로 이동하여 알라르가 이동해 오기를 대기하고 2번과 4번의 탱커는 고정되는 식이다.


한 차례의 순차적인 움직임이 지나갔다면 알라르는 날아올라 2층에 광역 불대미지를 주는 '화염깃털' 스킬을 사용하고 바로 1번 혹은 4번으로 내려오므로, 기존에 3번에 있던 탱커는 알라르가 날아오르는 순간 1층으로 뛰어내려 재 빨리 1번으로 갈 수 있도록, 4번에 있던 탱커 역시 1층으로 피해 있다가 재 빨리 4번으로 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2번을 담당하는 탱커 역시 1층으로 피해 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면 되며 1번과 4번으 담당 탱커보다는 조금 더 여유가 있는 편이다.

이 배치에서 특정한 한 명의 탱커가 담당자가 없는 테라스의 탱킹을 담당하게 되므로 두 테라스의 탱킹을 담당하는 탱커는 체력과 방어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가 배정된다.






4명의 탱커가 배치 되었을 경우는 4명이 각각 한 테라스를 담당하게 되어 앞의 두 배치보다 조금 더 개인적인 여유가 생기게 된다.

단, 이 경우에도 알라르가 한 차례의 순차적인 이동 후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사용한 후 1번이나 4번으로 내려온다는 사실은 변함없으므로 모든 탱커는 알라르가 날아오르면 재 빨리 1층으로 피했다가 스킬 사용이 끝나면 제 자리로 돌아가야 하며, 1번과 4번을 담당한 탱커는 보다 재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그 어떤 배치라 할지라도 알라르가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시전하기 전 1층으로 피했다가 스킬 시전이 완료되면 제 자리로 돌아가는 시간적 여유는 극히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스킬 대미지를 피해 1층으로 내려온 탱커들은 바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의 중간 즘에 대기하고 있다가 알라르가 하강하면 재 빠르게 붙어 대미지를 주어야 한다.


1페이즈에서 알라르의 딜링은 원거리 딜러들이 위주가 되며 근접 딜러들은 1층에 머무르며 1층을 담당한 탱커가 잡고 있는'알라르의 불꽃'의 딜링을 담당하게 된다.

이제 1페이즈의 알라르의 이동 패턴과 사용 스킬에 따른 공대원들의 상세 대처를 살펴보며 자세한 공략법을 보도록 하자.





1.1. 알라르, 1번으로 하강!


알라르와의 전투를 시작하기 직전이 되면 탱커들은 자신이 배정된 2층의 테라스에 각각 서고 원거리 딜러진과 힐러진은 1층에 머무른다.

이 때 근접 딜러진은 본 공략 배치도 기준 1번 위치에 1번을 담당하는 탱커와 함께 서 있는다.

전투 준비를 모두 마친 후 1번을 담당하는 탱커가 원거리 무기로 허공에서 날아다니고 있는 알라르를 풀링하여 자리를 잡으면 이제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알라르가 1번을 담당하는 탱커에게 하강하여 1번에 머무르면 탱커는 가능한 테라스의 바깥쪽에서 알라르를 잡아 1층에 있는 힐러들의 힐 시야와 원거리 딜러들의 사거리를 만족 시켜주도록 하고 그동안 근접 딜러들은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는 한에서 최대한 극딜을 통해 알라르의 HP를 낮춘다.

1층에 있는 원거리 딜러 역시 최대한 극딜을 한다. 1페이즈 동안 알라르는 1층의 어그로를 인식하지 않으므로 원거리 딜러들은 1페이즈 내내 마음 놓고 딜링을 유지하면 된다. 단, 1페이즈가 끝나고 2페이즈로 넘어갈 때 계속 전투 상태가 유지되어 마나를 회복할 수 없으므로 자신의 마나 관리는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





1.2. 40초 후 2번으로 이동하며 '알라르의 불꽃' 소환


알라르가 1번에 머무른지 약 40초 정도가 지나면 알라르는 1번에서 2번으로 이동하며 '알라르의 불꽃'을 소환한다.

이 때에 1번을 담당하는 탱커는 자신의 역할에 따라 1번에 계속 머무르거나 다음 탱킹을 담당할 테라스로 이동하고, 1번에서 딜링하던 근접 딜러들은 빠르게 1층으로 내려와 1층을 담당한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탱킹할 때까지 대기하도록 한다.





동시에 2번에서 대기중이던 탱커는 알라르가 도착하자마자 알라르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도록 한다. 다시 언급하지만 알라르가 테라스에 머물렀을 때 근접 물리 대미지가 들어가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공대원 전원에게 계속적인 화염 대미지를 입히며 화염 저항력이 약해지는 디버프를 걸게되므로 무엇보다도 재빠른 알라르 잡기가 요구된다.


'알라르의 불꽃'은 보통 1층에 있는 힐러의 어그로를 통해 자연스럽게 1층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탱커의 광역 스킬 때문에 계속 2층에 머무르기도 한다.

이 때에는 사냥꾼이 1층을 담당하는 탱커에게 눈속임 스킬을 걸어 '알라르의 불꽃'을 끌어주는 것이 좋으며, 눈속임 스킬 사용이 불가능할 경우 사냥꾼 및 원거리 딜러가 직접 공격하여 어떻게든 1층으로 내려올 수 있게 해야한다.


1층으로 내려온 '알라르의 불꽃'을 1층에서 대기중이던 '알라르의 붗꽃' 담당 탱커가 붙잡아 다음의 스크린 샷에 표시된 위치로 이동해야 한다. (1번, 2번에서 소환된 '알라르의 불꽃'은 본 공략 배치도 기준 좌측으로, 3번, 4번에서 소환된 '알라르의 불꽃'은 우측으로 내려오는 것이 보통이다.)





이 위치는 '알라르의 불꽃'이 자신의 HP가 0이 되면 폭발하며 주위 일정 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뒤로 멀리 밀쳐내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선정된 곳이다.

알라르의 불꽃이 폭발하며 담당 탱커가 위로 솟았는데 마침 2층에 화염 깃털 스킬이 시전되어 떠오른 담당탱커가 화염 깃털 스킬의 대미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유일한 위치가 바로 저 곳.


따라서 1층에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는 탱커는 스크린 샷에 표시된 위치로 이동하여 벽을 등지고 탱킹을 담당하고 1층으로 내려온 근접 딜러들은 1층 담당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잡으면 딜링을 시작한다. 이후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정도 남으면 근접 딜러들은 뒤로 빠져 화염 대미지와 넉백 효과에 당하는 것을 피하고 원거리 딜러가 마무리 하기를 기다린다.


'알라르의 불꽃'은 알라르가 테라스 구간을 이동할 때마다 소환되므로 딜링량이 부족할 경우 '알라르의 불꽃'이 계속 쌓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또 한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어 1층으로 내려가는데 아직도 기존에 소환되었던 '알라르의 불꽃'이 처치된 상태가 아니라면 모든 원거리 딜러들이 지원해 주도록 한다.



알라르 공략이 처음인가요? 경험자인척 하기 팁 1.
'알라르의 불꽃'은 소환된 즉시 1층에 있는 힐러의 어그로를 통해 자연스럽게 1층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탱커의 광역 스킬 때문에 계속 2층에 머무르기도 한다.

이 때 사냥꾼이 1층을 담당하는 탱커에게 눈속임 스킬을 걸어 '알라르의 불꽃'을 끌어 내려주는 것이 좋으며, 쿨타임의 문제가 있다면 그냥 공격해서라도 1층으로 내려올 수 있게 한다. 모든 원거리 딜러들은 알라르의 불꽃이 1층으로 내려오지 않는다면 딜링을 통해서 끌어내려 주도록 하자. 1층으로 내려오면 담당 탱커가 어떻게든 데려갈 것이다.

원거리 딜러들은 1페이즈시 알라르의 불꽃의 마무리를 돕는 역할도 병행하게 된다. 보통 공대에 따라 1페이즈 시 마무리를 도울 원거리 딜러가 정해지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상황을 보아 알라르의 불꽃의 마무리를 돕도록 하자.


'알라르의 불꽃'은 자신의 HP가 0이 되면 폭발하며 자신 주위의 일정 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뒤로 멀리 밀쳐내는 효과를 준다.

따라서 1층에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면 담당탱커는 위에 언급된 위치로 이동하여 벽을 등지고 탱킹을 담당하도록 하고, 자신이 근접 딜러라면 1층 담당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잡은 이후 붙어서 딜링 하다가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정도 남았을 때 뒤로 빠져 원거리 딜러가 마무리 하기를 기다리도록 하자.

이 때 피하지 못한다면 아무 멀리 밀려나 낙하 대미지를 입게 되는 것은 둘째 치고라도 초보티가 팍팍나게 되어 민망함을 금할 수 없게된다. (-_-);





1.3. 1번에서 4번까지 한 차례 이동했다면...


전투 후 1번에서 4번까지 알라르가 순차적으로 이동했다면 알라르는 다시 1번으로 이동하거나 혹은 날아올라 2층에 일정 시간 동안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주는 광역 스킬인 '화염 깃털'을 시전할 것이다.





알라르가 1번으로 이동했다면 원래의 배치에 따라 지정된 탱커가 알라르가 도착한 직후 대미지를 입히면 되나 갑자기 날아 올랐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화염 깃털 스킬로 인한 대미지는 화염 저항력이 높고 체력이 높은 탱커 캐릭터라도 한 방에 즉사할 수 있을 정도의 대미지를 주므로 2층에 있던 탱커들은 알라르가 허공으로 날아 올랐다면 바로 1층으로 뛰어 내려 대미지 입는 것을 피해야 하는 것.

혹시라도 늦게 피할 경우 말했듯 즉사할 수 있으며, 혹은 살았다 할지라도 1층으로 떨어지는 낙하 대미지에 사망하는 상황이 일반적이므로 가능한 스킬 대미지에 전혀 노출되지 않은 상태여야 한다.


이렇게 '화염 깃털'을 시전한 알라르는 무조건 1번이나 4번으로 이동한다.

따라서 모든 탱커들은, 특히 1번과 4번에 가야할 탱커들은 1층으로 몸을 날린 즉시 1번과 4번으로 향하는 나선형의 오르막에서 대기하다가 알라르가 내려오면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나선형의 오르막 중간에서 살짝 아래쯤의 경우 '화염 깃털' 대미지를 피할 수 있어 해당 위치에서 대기할 경우 보다 빠르게 제 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만들 수 있다.





'화염 깃털' 스킬 사용 후 알라르가 1번으로 하강했다면 다시 2번, 3번이 있는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4번으로 하강했다면 1번으로 돌아가 다시 2번, 3번이 있는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그 때 마다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는 상황이 반복된다.





이 때 1층에 있는 1층 담당 탱커와 근접 딜러들은 1층으로 내려온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담당하고, 원거리 딜러들은 알라르의 딜링과 알라르의 불꽃의 마무리를, 힐러들은 힐을 계속 유지한다.


알라르 공략이 처음인가요? 경험자인척 하기 팁 2.
자신이 2층에서 알라르의 탱킹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알라르가 하늘로 높이 날아오르는 순간 바로 1층으로 떨어져 '화염 깃털' 스킬을 피해야 한다.

2층에서 떨어지는 타이밍이 느리다면 화염 대미지에 노출될 수 밖에 없으며 화염 대미지는 꽤 강력해서 노출되는 즉시 즉사하거나, 살았다 해도 1층으로 떨어지면서 낙하 대미지에 죽게 된다. 결국 '화염 깃털' 스킬을 피하지 못한다면 어쨌거나 급사를 면할 수 없으므로 무엇보다도 '화염 깃털' 스킬 피하기에 주력해야 한다.


또한 알라르가 '화염 깃털'을 시전한 후 다시 하강하는 일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 진다. 따라서 1층에 떨어진 탱커들은 즉시 바로 2층으로 향하는 나선형의 오르막 중간 쯤에서 스킬이 끝나기까지 대기하고 있도록 한다. '화염 깃털'을 사용한 알라르는 1번이나 4번으로 하강하기 때문.

만약, 알라르가 날아오를 때 1층으로 떨어지는 타이밍이 빠르지 않다면 자신의 자리에 달려가는 중에 알라르가 이미 하강한 채일 수도 있으므로 1번이나 4번을 탱킹을 담당한 클래스는 돌진이나 질주, 혹은 신속의 물약 등 가능한 이동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을 통해 이동하여 알라르가 어떤 물리 대미지를 입고 있지 않은 상태로 오래 두지 않도록 해야한다.


만약 1층에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한 탱커라면 '알라르의 불꽃'이 1층에 내려오는 순간 붙잡기 위해 2층으로 올라가는 나선형 오르막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1층 담당 탱커는 알라르가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시전하면 상황을 살펴보다가 2층을 담당한 메인 탱커들 중 1번과 4번을 담당하는 탱커의 움직임이 빠르지 않다면 일단 2층으로 달려가 알라르를 잡고 있다가 담당 탱커가 오면 인계해주는 센스도 필요하다.





1.4. 알라르의 테라스간 이동과 '화염깃털'에 주의하며 딜링


기본적으로 한 차례 순차적으로 이동한 후에는 어떤 테라스에서 다른 테라스로 이동하는 순간이던지 갑자기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시전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며 이 순간에 탱커들이 알라르의 움직임을 혼동하는 경우도 곧잘 벌어진다.


즉, 단순히 알라르가 이동하는 것을 '화염 깃털'을 시전하기 위한 날아오르기 동작으로 인지해 1층으로 피해서 이동해온 알라르를 잡지 못하거나, 날아오르는 동작을 단순한 이동 동작으로 인지하고 피하지 못해 '화염 깃털' 대미지에 죽기도 해서 전멸이 곧잘 일어나기도 하는 것.

따라서 알라르와의 전투 직 후 한 차례의 순차적인 테라스 이동 패턴이 지나갔다면 모든 탱커들은 알라르의 움직임에 주의하면 누구보다도 최우선으로 반응해야 한다.


탱커들의 알라르 잡기와 '화염 깃털' 피하기, 소환된 '알라르의 불꽃'의 빠른 처치, 원거리 딜러들의 알라르 딜링과 힐러들의 힐링이 계속되며 알라르의 HP가 0이 되었다면 1페이즈는 완료된다.





2 페이즈. 알라르의 복합적인 스킬 사용으로 인한 난전 시 정신차릴 것!


1페이즈가 완료된 후 10~15초의 시간이 지나면 알라르가 부활하며 2페이즈가 시작된다.

단, 이 경우 계속 전투 상태가 유지되어 HP와 MP를 회복하는데 제한이 있으므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사망자를 부활 시키고 캐릭터의 상태를 최상으로 만들어 두는 등 빠르게 모든 전투 태세를 갖추고 대기하도록 하자.


2페이즈가 되면 모든 공대원들이 1층에 배치되는 것을 기본으로, 모두가 적당히 분포하여 서면 된다.




알라르는 전투 도중 현재 공격하고 있는 대상의 방어도를 대폭 낮추는 '방어구 녹이기' 스킬을 사용하므로 이를 대비하여 최소 두 명의 탱커가 배치되고, 두 명의 탱커 모두가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려 디버프 시간이 중복될 경우를 대비하여 보통 세 명의 탱커가 알라르의 메인 탱킹을 돌아가며 담당하게 된다.

또한 알라르는 2페이즈 동안 '유성' 스킬을 사용하며 두 마리씩의 '알라르의 불꽃'을 소환하므로 '알라르의 불꽃'의 탱킹을 담당할 한 명, 혹은 두 명의 보조 탱커도 배치된다.


1페이즈에서와 마찬가지로 알라르가 이동할 때 외의 순간에 근처에서 누군가 물리 대미지를 주고 있지 않을 경우 공대원 전원에게 광역 화염 대미지를 입히는 '화염 강타' 스킬이 발동되므로 알라르를 담당한 탱커들은 모든 순간에 알라르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근접 딜러와 원거리 딜러는 공대의 상황에 따라 알라르를 딜링할 것인지 알라르의 불꽃을 딜링할 것인지가 결정되며 힐러는 배정된 플레이어나 파티를 맡아 힐링을 하게 된다. 단, 2페이즈의 경우 모든 공대원이 1층에 위치하는 만큼 1페이즈에서는 적용되지 않던 1층 딜러들의 어그로가 모두 인지되므로 딜러들은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도록 주의하며 딜링에 임해야 한다.


2페이즈는 특정한 패턴이 있다기 보다는 복합적인 스킬 사용으로 인한 난전에서 공대원 개개인이 얼마나 자신의 역할을 충실이 이행하는가, 그리고 그 상황에 얼마나 유동적으로 대처하는가가 주된 성패 요인으로 작용한다.




2.1. 1층 중앙에서 알라르 등장! 탱커가 당하는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주의!


먼저, 메인 탱킹을 담당하는 3명의 탱커들은 외치기 및 귓속말 매크로를 통해 자신에게 '방어구 녹이기' 스킬이 시전되었을 때 힐러진과 타 탱커에게 이를 알려줄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방어구 녹이기' 스킬은 알라르가 현재 공격하고 있는 대상의 방어도를 대폭(80%) 감소시키는 스킬로, 한 번 걸렸다면 판금을 입은 방어 특성의 체력이 높은 탱킹 캐릭터라 해도 다음 공격을 버티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메인 탱커중 한 명이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렸다면 함께 메인 탱킹을 담당하고 있는 다른 메인 탱커 및 공대에 자신의 상태를 알려하며, 메세지를 받은 서브 메인 탱커는 재빠르게 어그로를 잡는 기술을 통해 알라르를 인계 받아야 한다.


'방어구 녹이기' 스킬은 빅윅을 설치해 두었다면 누군가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렸을 때 화면 중앙에 노란색(금빛) 글씨로 나타나므로 탱킹을 담당한 클래스의 경우 빅윅 설치는 필수라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안하다면 위에서 언급했 듯, 외치기 및 귓속말 매크로를 통해 화면에 메세지가 나타난 즉시 대상에게 알려줄 수 있도록 하자.





2페이즈가 시작되면 1층 방의 중앙에서 알라르가 튀어나온다. 이 때 시작 메인 탱킹을 담당한 탱커는 중간 부근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알라르가 튀어나오자 마자 알라르에게 붙어 어그로를 끌어 붙잡고, 배치된 자리에 서 있던 딜러진은 알라르의 딜링을, 힐러진은 배정된 대상에게 힐링을 하도록 한다.

일정 시간 동안 시작 메인 탱커가 탱킹을 담당하다 보면 알라르가 사용하는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당하게 될 것이다.

화면에 시작 메인 탱커가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렸다는 메세지가 보이면 서브 메인 탱커는 메세지를 보았다면 재빠르게 알라르를 인계 받아 탱킹을 시작하도록 하고 힐러진은 시작 메인 탱커에게 폭힐을 주며 알라르가 서브 메인 탱커에게 인계되기 까지 버티게 한다.





서브 메인 탱커가 탱킹을 담당하며 일정 시간이 흐르다 보면 알라르는 다시 서브 메인 탱커에게 '방어구 녹이기' 스킬을 시전할 것이며, 힐러진은 폭힐을 통해 서브 메인 탱커를 살리고, 다른 메인 탱커가 다시 알라르를 인계 받아 탱킹을 담당한다. 이러한 탱킹 인계 과정이 2페이즈 내내 유지된다.


주의 할 것은, 알라르가 이동할 때 외의 순간에 알라르에게 근접 물리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은 상태라면 공대원 전원에게 화염 대미지와 함께 화염 저항력 약화 디버프 효과가 걸리는 '화염 강타' 스킬이 바로 발동되는 것이 2페이즈에서도 계속된다는 것.

따라서 모든 탱커와 근접 딜러는 알라르가 스킬 사용을 위해 땅에 머무르지 않는 순간 외의 모든 순간에 알라르에게 붙어 대미지를 주고 있어야 하며 대신 2페이즈가 시작할 때부터 알라르가 쓰러질 때까지 모든 딜러들은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을 정도로 딜링을 유지해야 함은 필수다 .


알라르 공략이 처음인가요? 경험자인척 하기 팁 3.
2페이즈에서도 알라르의 '화염 강타' 스킬의 발동은 여전히 유지되므로, 알라르가 스킬 사용을 위해 공중으로 떠오른 상태 외의 모든 순간에 탱커 및 근접 딜러들이 알라르에게 붙어 대미지를 가하고 있어야 한다. 이 때 딜러들은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도록 조심할 것.

근접 딜러에게 어그로가 튈 경우에는 보통 알라르가 현재 공격하고 있는 대상의 방어도를 대폭 낮추는 스킬인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당하게 되며 이렇게 되면 급사를 면할 수 없으며,

만약 원거리 딜러에게 어그로가 튈 경우 탱커가 다시 알라르에게 붙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져서 '화염 강타' 스킬에 장시간 노출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탱커나 힐러진에 포함된다면 '빅윅'을 설치해두는 것이 좋다.

빅윅을 깔아 두었다면 누군가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렸을 때 화면의 중간에 노란색(금색)의 글씨로 'OOO에게 방어구 녹이기!'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므로 인지가 훨씬 용이해진다.

알라르를 담당하고 있는 메인 탱커라면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리는 순간 바로 서브 메인 탱커에게 알라르를 인계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서브 메인 탱커는 바로 알라르를 인계받아야 하므로 화면 중간에서 커다란 메세지를 볼 수 있다면 보다 빠른 인수와 인계가 가능해진다.

이 때 힐러는 해당 메세지를 보는 순간 현재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린 탱커가 급사하지 않도록 폭힐을 해주어 알라르가 인계 될 때까지 탱커를 버티게 해야 함을 잊지 말자.





2.2. 갑자기 허공으로 날아오른 알라르! 운석으로 변하여 하강


전투 도중 알라르가 갑자기 하늘로 날아 올랐다면 주의!

공대원들과 전투상태를 유지하던 알라르는 어느순간 하늘로 날아올라 자신의 몸을 둥글게 말며 운석 형태로 변화한다. 공중에서 3~4초 동안 자전하던 알라르는 랜덤한 타겟을 대상으로 한 위치에 떨어지며 화염 대미지를 입히는데, 그 자리에 있을 경우 대미지를 입게 되지만 자리에서 벗어나면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알라르가 날아오르면 알라르를 따라 시점을 위로 올려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가 운석이 떨어지는 동안 위치에서 벗어나 대미지를 입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2.3. 하강한 자리에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과 알라르 등장!


운석이 떨어진 자리에는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를 남게 되며, 잿더미가 완성되자마자 여기에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나타난다.

이를 위해 '알라르의 불꽃' 전담 탱커가 한명, 혹은 두 명이 배치되므로 담당 탱커는 각 각 한 마리씩을 맡아 데려가도록 하고 만약을 위해 사냥꾼 클래스가 눈속임 스킬을 통해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 탱커들에게 풀링해주는 센스도 필요하다.


곧 이어 역시 잿더미에서 알라르가 몸부림 치는 모션을 보이며 나타나는데, 이 때 주위에 있는 근접한 대상을 넉백 시키므로 운석이 떨어져 남긴 잿더미 근처에 있는 모든 공대원은 그 자리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관건이다. 이는 만약 넉백되어 떨어지는 위치가 알라르의 '화염 파편' 스킬로 인해 깔려진 불덩이 위가 될 수도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주의 할 것.

알라르 담당 메인 탱커들은 넉백 효과를 입는 범위 바로 밖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알라르가 나타난 즉시 바로 붙어 어그로를 잡도록 한다.




'알라르의 불꽃'은 1페이즈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HP가 0이 되면 폭발하면서 근처의 근접한 모든 대상에게 화염 대미지를 입히며 뒤로 멀리 밀쳐낸다.

따라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한 탱커는 벽을 등지고 탱킹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며, 만약 두 명의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담당 탱커들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가까이 있지 않도록 서로 거리를 벌려 떨어져서 두 마리가 동시에 폭발했을 때 서로간 영향을 주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이 때 '알라르의 불꽃'을 처치하는 방식은 공대마다 다르지만

근접 딜러가 담당하게 될 경우 '알라르의 불꽃' 처치시 폭발을 피하지 못하고 넉백 당해 '화염 파편' 이 깔린 곳으로 착지하게 될 수도 있으며, 이들이 '알라르의 불꽃'을 처치하기 위해 이동하는 동안 총딜량의 로스(loss)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거리의 제한이 보다 여유 있는 원거리 딜러들이 알라르의 불꽃을 처치하는 형태가 많이 이루어진다.

이는 공대의 룰과 스펙에 따라 다르므로 막공에 처음 참여한 딜러 유저라면 공대의 룰에 따라 눈치껏 진행하도록 하자.


1페이즈에서와 마찬가지로 '알라르의 불꽃' 한 마리를 처치하면 알라르의 HP의 2~3%가 함께 닳으며, 한 번 소환했을 때 완전히 처치하지 않으면 다음 소환에서 나타난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과 함께 쌓여 딜량이 분산되므로 '알라르의 불꽃' 처치는 알라르의 공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 주의할 점 :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위해 벽을 등지고 탱킹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침 그 곳에 운석이 떨어지면 알라르가 리셋되는 버그가 있다.


알라르 공략이 처음인가요? 경험자인척 하기 팁 4.
알라르가 운석화 되어 지면에 떨어지면서 방의 바닥에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를 남기고 잿더미가 남자마자 '알라르의 불꽃'이, 잠시 후에는 알라르가 소환되어 나타난다.

알라르는 등장하면서 근접한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캐릭터에게 대미지를 입히며 넉백 시키므로 바닥에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가 보인다면 탱커들을 포함, 모든 공대원들이 잿더미 근처에서 비켜나 뒤로 빠져 있어야 한다.

단, 알라르가 나타났음에도 주위에서 누군가가 근접 물리 대미지를 주고 있지 않다면 바로 '화염 강타' 스킬이 발동되므로 탱커들은 뒤로 빠져있되 가능한 잿더미의 근처에 머무르다가 알라르의 몸부림이 끝나면 바로 붙어 탱킹을 시작해야 한다.


알라르와 함께 등장하는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위해 한명, 혹은 두 명의 탱커가 배정된다.

기본적으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는 탱커가 각각 끌어서 특정 위치로 가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 명의 탱커가 담당하게 되었을 경우 두 마리 모두를 잡아 모으는데 힘들 수 있으며, 난전이 지속되면 '알라르의 불꽃'의 등장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냥꾼 클래스가 눈속임 스킬을 통해 붙여 주는 역할도 부가적으로 담당하도록 하자.

만약 한 명의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었을 경우 담당 탱커는 징표를 통해 딜러들이 한 마리씩 순서대로 일점사 할 수 있도록 표시해 주고, 딜러 역시 일점사 징표에 따라 한 마리씩 처치해 가도록 한다.

두 명의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담당 탱커들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가까이 있지 않도록 서로 거리를 벌려 떨어져서 두 마리가 동시에 폭발했을 때 서로간 영향을 주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보통 2페이즈에서는 원거리 딜러들이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담당하게 되나 만약 근접 딜러가 '알라르의 불꽃' 처치에 배정되었다면 딜링을 유지하다가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정도 남았을 때 뒤로 빠져 폭발 대미지와 넉백 효과를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담당한 원거리 딜러들은 담당 탱커가 자리를 잡고 나면 딜링을 시작하도록 하고,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정도 남으면 그 주위에 담당 탱커외의 플레이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2.4. 바닥에 깔리는 '화염파편'을 주의하라


알라르는 2페이즈가 시작되고 얼마지 않아 '화염 파편' 스킬을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화염 파편' 스킬은 랜덤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여 그 발 밑에 소형의 원형 불밭을 만들며 그 안에 있을 경우 꽤 아픈 화염 대미지를 주는 스킬로, 자신의 발 밑에 불이 깔렸다면 탱커들은 불을 피하며 무빙 탱킹을 진행해야 하고 딜러진 및 힐러지 역시 재 빠르게 불이 깔리지 않은 곳으로 피해야 한다.

'화염 파편' 스킬의 경우 전사 클래스가 불 안으로 들어가 주문반사 스킬을 사용하면 불꽃들이 없어지므로 탱킹을 담당하고 있지 않은 전사 클래스가 있다면 그때 그때 불꽃을 지워주는 것도 좋다. 물론 기본적으로 모든 공대원들이 불을 밟지 않고 전투를 진행한다고 생각하며 공략하도록 하자.


'화염 파편' 스킬이 시전되는 위치에는 자잘한 불덩이들이 깔리는 그래픽 이팩트를 볼 수 있으나, 알라르가 있는 곳의 방의 지면에 밝은 편에 속하므로 스킬 자체가 시전 된것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전투에 몰입해 늦게 피하는 등의 상황으로 계속적인 대미지를 입고 죽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이 경우를 대비하기 위하여 게임 내 옵션의 '마법 세부 묘사' 설정을 최대치로 해 두는 것이 필수. 그러나 1층 중앙 유리 재질로 보이는 곳에 '화염 파편'이 깔리면 마법 세부 묘사 옵션을 최대치로 해 두었다고 해도 인지하기 쉽지 않으므로 이 때에는 스피커에서 들리는 소리 중 무언가 작게 폭발하는 특유의 '펑' 소리가 들리는지 귀를 기울이는 주의도 필요하다.


알라르 공략이 처음인가요? 경험자인척 하기 팁 5.
바닥에 깔리는 '화염 파편'스킬로 인한 불은 꽤 아픈 대미지를 준다. 무조건 피하자.




2.5. 그때 그때의 상황에 유동적으로 대처하며 전투 유지


2페이즈의 알라르는 일정 시간마다 유성으로 변해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을 소환하는 것 외에 특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다만 탱커의 급사를 야기할 수 있는 '방어구 녹이기' 스킬과 딜러진과 힐러진들을 바쁘게 하는 '화염 파편' 스킬로 자칫 정신없는 공략이 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간다.

2페이즈 시작 직후 10분이 지나면 알라르는 격노 상태로 들어서며 공대원들의 전멸을 야기시키므로 전투 도중 공대원 각자가 입는 대미지가 클수록, 사망하는 공대원이 늘어갈 수록 격노상태는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한 순간이라도 주의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하며 각각의 공대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각각의 상황에 유동적으로 대처해 가간다면 어느 순간 2페이즈 역시도 종료되어 있을 것이다.




직업별 유의사항


* 기본적으로 모든 딜러 직업은 메인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알라르 탱커 :

1페이즈에서 2층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가능한 테라스의 밖에 위치하여 탱킹하며 1층에 있는 힐러의 힐 사거리와 시야를 유지 시켜주어야 한다.

자신이 어느 테라스라스에 배정되었는가, 몇 명의 탱커가 2층에 배정되었느냐에 따라 테라스간 이동은 달라지므로 그때 그때 빠르게 이동하며 알라르가 '화염 강타'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한 차례의 테라스 이동 후 만약 알라르가 하늘로 날아올랐다면 2층에 강력한 화염 대미지를 주는 '화염 깃털' 스킬을 사용한다는 의미이며, 스킬 시전이 모두 끝나면 알라르는 1번이나 4번으로 하강하여 다시 테라스 이동과 갑자기 날아오르기를 반복한다.

따라서 알라르가 날아오르면 탱커들은 바로 1층으로 뛰어내려 대미지를 피하고 떨어지자 마자 2층으로 올라가는 나선형 오르막에서 대기하다가 스킬 시전이 끝나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 탱킹을 유지한다.

1페이즈에서 알라르가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시전하고 다시 내려오기 까지의 시간이 결코 여유있는 시간이 아니므로 1층에서 2층으로 다시 돌아갈 때 돌진이나 질주, 신속의 물약 등 모든 이속 증가 방법을 사용하며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2페이즈에서도 역시 '화염 강타' 스킬이 발동되는 것은 여전하므로 가능한 모든 순간에 알라르의 옆에 붙어 탱킹을 유지한다고 생각하자.

단,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당하면 방어도의 80%가 대폭 줄어들어 급사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이 때 같이 알라르의 메인 탱킹을 담당하는 서브 메인 탱커에게 알라르를 인계하고 같이 붙어 있던 서브 메인 탱커는 바로 알라르를 인수받아야 한다.

이 때를 대비하여 '빅윅'을 설치해두는 것은 필수. 빅윅을 깔아 두었다면 누군가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렸을 때 화면의 중간에 노란색(금색)의 글씨로 'OOO에게 방어구 녹이기!'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므로 인지가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다.

해당 메세지를 화면에서 보게 된다면 현재 알라르를 탱킹하고 있는 탱커는 미리 짜 놓은 매크로를 통해 힐러진과 서브 메인 탱커에게 다시금 알려주고, 서브 메인 탱커는 바로 어그로를 잡는 스킬로 알라르를 맡아 데려가도록 하자.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알라르가 하늘로 높이 올라 운석으로 변신하게 된다. 운석은 랜덤한 대상을 타겟으로 하여 그 위치에 떨어지므로 잘 보고 있다가 자신의 위치로 떨어진다 싶으면 재 빨리 옆으로 피해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한다.


운석이 떨어진 곳에는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가 새겨질 것. 여기서 알라르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어 나타난다. 단, 이 때 나타나는 알라르는 등장과 동시에 몸부림을 치며 주위 근접한 대상을 넉백시키며 대미지를 주므로 원형의 잿더미가 있다면 가까이 가지말고 대기하고 있다가 알라르가 나타나 몸부림 치는 것을 완료하면 바로 달려들어 붙는 것이 좋다.


또한 2페이즈에서는 알라르가 랜덤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여 발 밑에 불을 깔게 될텐데, 꽤 아픈 대미지를 주므로 자신의 발 밑에 불꽃이 깔렸다면 옆으로 이동하며 탱킹을 담당하도록 한다.

만약 이 때 자신이 '방어구 녹이기' 스킬에 걸린 상태라 알라르의 탱킹을 맡고 있지 않다면 주위 불꽃이 있는 곳으로 들어가 '주문반사' 스킬을 사용해 줌으로서 불꽃들을 없앨 수 있음을 참고하자.


알라르의 공략은 탱커가 얼마나 자신의 역할을 재빠르게 수행하느냐, 상황에 얼마나 유동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공략 난이도의 높낮이가 상당량 좌우됨을 기억하자.



■ 알라르의 불꽃 탱커 :


1페이즈에서 1층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1층에 위치하며 알라르가 테라스간을 이동 할 때 소환되는 한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의 탱킹을 맡는 다는 뜻이다.

2층에서 나타나는 '알라르의 불꽃'은 소환된 즉시 1층에 있는 힐러의 힐 어그로에 의하여 1층으로 자연 스럽게 내려오게 되나 2층에 있는 탱커의 광역 스킬에 의해 계속 2층에 머무르게 되기도 한다. 이 때 사냥꾼이 눈속임 스킬을 통해 끌어 내려주게 되지만 시야나 사거리에 의해 불가능할 경우도 있으므로 내려오기만을 기다리지 말고 바로 올라가 끌어서 내려와 지정된 장소에서 탱킹을 진행한다.

'알라르의 불꽃'은 자신의 HP가 0이 되면 폭발하면서 화염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주위 근접 대상을 뒤로 멀리 밀쳐내므로 벽을 등지고 탱킹해야 한다. 같이 '알라르의 불꽃'을 딜링하던 근접 딜러는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되는 정도에 뒤로 빠질텐데, 자신은 탱커인 만큼 계속 탱킹을 유지하며 대미지를 주어 '알라르의 불꽃'의 HP를 마저 깎으면 된다.


알라르가 한 차례 순차적인 이동을 마쳤다면 이후의 알라르의 이동 동선은 말 그대로 '자기 맘대로'가 된다. 그러나 알라르가 테라스 사이를 이동할 때에 한 마리씩의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없으므로 1층에서 대기하며 '알라르의 불꽃'의 탱킹을 담당하도록 하자.


추가로, 만약 1층에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면 2층으로 올라가는 나선형 오르막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알라르가 날아올라 '화염 깃털' 스킬을 시전하면 2층에 있는 탱커들이 1층으로 뛰어 내렸다가 다시 2층으로 되돌아 가기 위해 움직이고 있을 텐데, 상황을 살펴보다가 2층을 담당한 메인 탱커들 중 1번과 4번을 담당하는 탱커의 움직임이 빠르지 않다면 일단 2층으로 달려가 알라르를 잡고 있다가 담당 탱커가 오면 인계해주는 센스도 필요하다.


2 페이즈가 시작되어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알라르가 하늘로 높이 올라 운석으로 변신하게 된다. 운석은 랜덤한 대상을 타겟으로 하여 그 위치에 떨어지므로 잘 보고 있다가 자신의 위치로 떨어진다 싶으면 재 빨리 옆으로 피해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한다.


운석이 떨어진 곳에는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가 새겨질 것. 여기서 알라르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함께 소환되어 나타난다. 단, 이 때 나타나는 알라르는 등장과 동시에 몸부림을 치며 주위 근접한 대상을 넉백시키며 대미지를 주므로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었다 해서 즉시 다가가지 말자. '알라르의 불꽃'은 소환되면 서서히 날개짓을 하며 힐러의 힐 어그로를 보고 알라르와 멀어져 어디론가 날아갈 것이므로 그 때 다가가 붙잡는 것이 좋다.


이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위해 한명, 혹은 두 명의 탱커가 배정된다.

기본적으로 '알라르의 불꽃'이 나타나면 잠시 기다렸다가 각각 끌어서 벽을 등질 수 있는 위치로 가면 된다, 이 때 보통 사냥꾼이 '눈속임'을 통해 '알라르의 불꽃'을 각각 풀링 시켜주게 되나 난전이 지속되는 2페이즈인 만큼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한 명의 탱커에게 모두 다가가는 상황도 벌어진다. 그 때에는 재빠르게 가서 한 마리를 떼어가도록 하자.


만약 혼자서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었을 경우 징표를 통해 딜러들이 한 마리씩 순서대로 일점사 할 수 있도록 표시해 주어야만 딜량이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빠른 처치가 가능해 진다.

두 명의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담당 탱커들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가까이 있지 않도록 서로 거리를 벌려 떨어져서 두 마리가 동시에 폭발했을 때 서로간 영향을 주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또한 2페이즈에서는 알라르가 랜덤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여 발 밑에 불을 깔게 될텐데, 꽤 아픈 대미지를 주므로 자신의 발 밑에 불꽃이 깔렸다면 옆으로 이동하며 탱킹을 담당하도록 하고, 만약 자신이 전사 클래스이고 '알라르의 불꽃'의 처치가 완료되었다면 주위 불꽃이 있는 곳으로 들어가 '주문반사' 스킬을 사용해 줌으로서 불꽃들을 없앨 수 있음을 참고하자.


'알라르의 불꽃'은 처치할 때마다 알라르의 HP가 2~3% 깎이는 효과를 주므로 '알라르의 불꽃'의 처치도 꽤 중요하다. 바닥에 깔린 화염 파편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며 '알라르의 불꽃'의 탱킹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관건이다.



■ 근접 딜러 :

1페이즈에서는 알라르가 2층과 허공을 번갈아 가면 이동하므로 근접 딜러는 1층에서 '알라르의 불꽃'처치를 담당하게 된다.


일단 전투 시작 직전 1번에 위치하여 알라르가 하강하면 가능한 극딜을 통해 알라르의 HP를 깎을 수 있도록 한다. 이후 알라르가 2번으로 이동하면 1번에서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될텐데, 그 때 1층으로 내려와 1층을 담당한 탱커가 '알라르의 불꽃'을 잡아 구석으로 가면 다가가 딜링하도록 한다.

'알라르의 불꽃'은 자신의 HP가 0이 되면 폭발하면서 근접한 주위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며 뒤로 멀리 밀쳐내므로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정도 남았다면 딜링을 중지하고 뒤로 빠져주어야 한다. 이렇게 '알라르의 불꽃'의 폭발에 주의하며 처치에 유념하며 1페이즈를 버티면 된다.

'알라르의 불꽃' 폭발시 도적의 그림자 망토, 성기사의 무적 스킬로 날아가는 효과를 피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2페이즈에서의 근접 딜러들은 메인 탱커와 함께 서서 알라르의 딜링을 담당하게 된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방의 1층 바깥쪽에서서 원거리 딜러와 힐러진들과 대기하다가 알라르가 등장하면 다가가 딜링한다.

2페이즈에서의 알라르는 현재 공격하고 있는 대상의 방어도를 80% 낮추는 '방어구 녹이기' 스킬을 사용하며, 해당 스킬에 걸릴 경우 폭힐을 받지 않는다면 다음 공격에 절대 버틸 수가 없다. 따라서 '방어구 녹이기' 스킬은 메인 탱커들이 받아야 하므로 절대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으며 최대한의 딜링을 유지하도록 하자.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알라르가 하늘로 높이 올라 운석으로 변신하게 된다. 운석은 랜덤한 대상을 타겟으로 하여 그 위치에 떨어지므로 잘 보고 있다가 자신의 위치로 떨어진다 싶으면 재 빨리 옆으로 피해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한다.

운석이 떨어진 곳에는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가 새겨질 것. 여기서 알라르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어 나타난다. 단, 이 때 나타나는 알라르는 등장과 동시에 몸부림을 치며 주위 근접한 대상을 넉백시키며 대미지를 주므로 원형의 잿더미가 있다면 가까이 가지말고 대기하고 있다가 메인 탱커가 알라르를 잡으면 다가가 딜링을 계속하도록 한다.


또한 2페이즈에서는 알라르가 랜덤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여 발 밑에 불을 깔게 될텐데, 꽤 아픈 대미지를 주므로 자신의 발 밑에 불꽃이 깔렸다면 무조건적으로 피하도록 하자.


알라르의 공략은 탱커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며 그 만큼 탱커들이 위험한 순간이 잦게 찾아온다. 따라서 힐러진의 경우 탱커들의 힐에 보다 주의할 수 밖에 없으므로 근접 딜러는 가능한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상황상황에 대처하며 자생에 주력하며 딜링을 유지하도록 하자.



■ 원거리 딜러 :

1페이즈에서의 원거리 딜러는 알라르의 딜링을 담당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알라르는 2층과 허공을 번갈아 이동할 뿐 절대 1층으로 내려오지 않는다. 따라서 1층의 어그로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1페이즈 내내 마음 놓고 딜링을 유지하면 된다. 단, 1페이즈가 끝나고 2페이즈로 넘어갈 때 계속 전투 상태가 유지되어 마나를 회복할 수 없으므로 자신의 마나 관리는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사냥꾼은 알라르가 테라스 사이를 이동할 때 소환하는 한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을 눈속임 스킬을 통해 1층을 담당하는 탱커에게 풀링시켜주도록 한다.

2층에서 소환되는 '알라르의 불꽃'은 1층에 있는 힐러의 어그로를 보고 내려오는 것이 보통이며 담당하는 탱커 또한 '알라르의 불꽃'이 내려오는 방향의 나선형 오르막 아래에서 미리 대기하다가 바로 끌어갈 테지만 종종 '알라르의 불꽃'이 2층에 머물러 2층의 탱커들을 따라다니는 경우가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탱커가 늦게 데려갈 경우 힐러를 공격하기도 하므로 위험한 상황 발생을 방지하고 보다 빠른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위하여 상황을 보고 '눈속임'으로 풀링해주는 것이 좋다. 눈속임 스킬의 쿨타임 등의 문제로 인하여 불가능하다면 그냥 딜링을 통해 내려오게 하자.

이외 원거리 딜러들도 '알라르의 불꽃'이 2층에 오래 머물러 있는다면 그냥 딜링을 해주어 1층으로 끌어내려주도록 하자. 1층으로 내려오면 담당 탱커가 데리고 갈 것이다.


1페이즈에서의 '알라르의 불꽃'의 처치는 근접 딜러들이 담당하게 될 것이나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15~20%되는 순간 근접딜러들은 뒤로 빠지며 탱커가 혼자서 딜링을 유지하여 마무리 할 것이다. 이 때 탱커의 딜링이 좋지 않을 경우 다음 '알라르의 불꽃'이 쌓이게 되는 수가 있으므로 '알라르의 불꽃'과 위치가 가까운 원거리 딜러들은 '알라르의 불꽃'의 마무리를 돕는 쎈스를 발휘하자.


2페이즈에서의 원거리 딜러들은 알라르의 딜링보다는 '알라르의 불꽃' 처치를 주로 담당한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방의 1층 바깥쪽에서서 대기하다가 알라르가 등장하면 가능한 최대 사거리에 서서 딜링을 유지하되, 탱커의 어그로를 절대 넘지 않도록 조심하자.

만약 원거리 딜러에게 어그로가 튈 경우 알라르는 그 대상에게 돌진하여 넉백 시키며 대미지를 주게 되는데, 이 때 대미지를 입는 것은 둘째 치고라도 원거리에 있는 대상의 거리가 탱커와 멀수록 탱커가 다시 알라르에게 붙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져서 공대원 전원이 '화염 강타' 스킬에 장시간 노출되기 떄문이다.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알라르가 하늘로 높이 올라 운석으로 변신하게 된다. 운석은 랜덤한 대상을 타겟으로 하여 그 위치에 떨어지므로 잘 보고 있다가 자신의 위치로 떨어진다 싶으면 재 빨리 옆으로 피해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한다.

운석이 떨어진 곳에는 검은색 원형의 잿더미가 새겨질 것. 여기서 알라르와 두 마리의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어 나타난다. 단, 이 때 나타나는 알라르는 등장과 동시에 몸부림을 치며 주위 근접한 대상을 넉백시키며 대미지를 주므로 원형의 잿더미가 있다면 절대 가까이 가지 말도록 하자.


'알라르의 불꽃'이 나타나면 '알라르의 불꽃'을 담당하는 탱커는 '알라르의 불꽃'을 데리고 각자의 위치로 향할 것이다. 이 때 담당 탱커가 자리를 잡으면 딜링을 시작하도록 할 것.

또한 '알라르의 불꽃'은 자신의 HP가 0이 되면 폭발하면서 근접한 주위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며 뒤로 멀리 밀쳐내므로 혹시라도 '알라르의 불꽃' 근처에 누군가 있다면 마무리 타이밍을 조금 늦춰주는 쎈쓰가 필요하다.


2페이즈에서는 알라르가 랜덤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여 발 밑에 불을 깔게 될텐데, 꽤 아픈 대미지를 주므로 자신의 발 밑에 불꽃이 깔렸다면 무조건적으로 피하도록 하자.

알라르의 공략은 탱커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며 그 만큼 탱커들이 위험한 순간이 잦게 찾아온다. 따라서 힐러진의 경우 탱커들의 힐에 보다 주의할 수 밖에 없으므로 가능한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상황상황에 대처하며 자생에 주력하며 딜링을 유지하도록 하자.


■ 힐러 :

기본적으로 전투 내내 힐링에 집중하면 된다.

1페이즈시에는 알라르의 움직임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며 담당 탱커 및 파티원의 HP를 책임질 것. 1페이즈에서의 알라르는 1층의 어그로를 인식하지 않으므로 마음놓고 힐링을 유지하면 된다.

단, '알라르의 불꽃'은 어그로를 인식한다. 따라서 '알라르의 불꽃'이 소환되면 힐러의 어그로에 의해 1층으로 내려오게 될텐데 힐러에게 다가오기 전에 탱커가 붙잡을 수 있는 상황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만에 하나 1페이즈에서 '알라르의 불꽃'에 의해 사망했다해도 책임은 힐러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2페이즈에서의 알라르는 1층으로 내려오므로 힐러를 포함, 모든 공대원의 어그로를 인식함을 참고하자. 기본적으로 운석으로 변한 알라르가 떨어질 때 잘 피할 것, 알라르가 잿더미에서 나타날 때 근처에 있지 않을 것, '알라르의 불꽃'의 HP가 0이 되어갈 때 주위에 있지 않을 것, 화염 파편으로 깔리는 불을 밟지 않을 것에 유의하며 담당 힐링을 유지하도록 한다.




알라르 드랍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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