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의 군주 카라드레스

적절한 인원 배치가 필수! 카라드레스의 소개와 특징
카라드레스와 부하 3인방 사용 스킬
공략을 시작 하기 전 인원 배치
  카라드레스
  타이달베스
  샤르키스
  카리브디스
  처리 순서

전투 시작
  타이달베스 처리 중
  샤르키스 처리 중
  카리브디스 처리 중
  마무리 보스 카라드레스 처리

드랍 아이템




1. 적절한 인원 배치가 필수! 카라드레스 소개와 특징


불뱀 제단의 깊숙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카라드레스는 자신 외에도 3명의 부하들과 함께 있다. 카라드레스를 처리하는 방은 넓은 편이지만 중앙 부분에 언덕이 있고 네 군데에 기둥들이 있어 시야에는 제한이 많은 편이다.





카라드레스의 3명의 부하는 타이달베스, 샤르키스, 카리브디스로 각각 주술사, 사냥꾼, 사제에 가까운 스킬을 사용하며 죽을 때마다 자신들의 특징적인 스킬 하나씩을 카라드레스에게 전달해주게 된다.


부하들만 무서운 것이 아니다. 카라드레스가 사용하는 어둠의 화살은 10초마다 한번씩 랜덤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50%를 감소 시키기때문에 전 공대원의 체력을 항시 5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부하들이 사용하는 스킬들에 주의하면서 한명씩 처리하다 보면 카라드레스가 점점 강력해지기 시작하고 부하 탱커를 담당하던 힐러들의 유기적인 이동, 부하 처리 순서에 따라 딜러들의 이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카라드레스를 쓰러트릴 수 있을 것이다.


전투가 시작되고 탱커의 갑작스런 사망이나 힐러들의 사망으로 공략이 어렵다면 겅둥파도 모로그림쪽 입구나 레오테라스 입구로 도망가면 초기화 되어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간다. 카라드레스는 전투가 시작되고 10분이 지나면 격노하여 공대원을 전멸 시킬 것이다.



2. 카라드레스와 부하 3인방 사용 스킬



카라드레스
  • 어둠의 화살 : 매 10초 마다 최대 생명력의 50%만큼 피해를 입히는 마법의 화살을 랜덤 대상에게 사용.

  • 격노 : 전투 시작 후 10분이 지나면 격노.

  • 스킬 흡수 : 부하들이 쓰러질 때마다 해당 부하가 사용하는 스킬을 하나씩 흡수.
    타이달베스 - 불 뿜는 토템 : 30초마다 불 뿜는 토템 설치하여 최대 6명에게 각각 3000 정도의 피해를 입힘. 파괴 가능
    샤르키스 - 내면의 야수 : 공격력 30% 상승
    카리브디스 - 겅둥파도 해일 : 주위 10m 내의 대상들을 모두 얼음안에 가둠. 3초 지속


  • 타이달베스
  • 질풍의 무기 : 타격할 때마다 랜덤하게 1회 추가 공격.

  • 냉기 충격 : 대상에게 약 6천 정도의 냉기 피해. 마법 정화 토템으로 흡수 가능.

  • 불 뿜는 토템 : 30초마다 불 뿜는 토템 설치하여 최대 6명에게 각각 3000 정도의 피해를 입힘. 파괴 가능

  • 속박의 토템 : 주위 대상들의 이동 속도를 감소.

  • 독 정화 토템 : 타이달베스에게 걸린 독을 해제.


  • 샤르키스
  • 일제 사격 : 최대 3 명의 대상에게 약 2000 피해.

  • 살무사 쐐기 : 8초에 걸쳐 약 3000의 마나 소모. 해제 불가. 사거리 안이라면 기둥 뒤에서도 피할 수 없으며 하나의 대상에게만 사용 한다.

  • 내면의 야수 : 18초동안 공격력이 30% 증가하고, 샤르키스 펫의 공격력도 50% 증가.

  • 펫 소환 : 전투 시작 후 야수 또는 정령 펫을 1 마리 소환. 죽이더라도 다시 소환 한다.
    야수형 - 소환 해제 하지 않는다.
    정령형 - 소환 해제 후 다시 소환 한다.


  • 카리브디스
  • 얼음 화살 : 45m 범위내의 모든 공대원들에게 약 3000의 피해.

  • 치유 : 시야와 위치에 상관 없이 카라드레스와 부하들, 자신을 회복. 시전 시간 1초. 시전 방해 가능. 흑마법사 언어의 저주, 도적 정신마비 독으로 시전 시간 지연 가능.

  • 겅둥파도 해일 : 22초마다 주변 10m내에 있는 모든 대상을 3초동안 얼음에 가둠.

  • 휘몰아치는 바람 : 자신의 중심으로 맴도는 바람을 소환. 바람의 영역내에 들어가면 약 12초 동안 시전 시간이 50% 증가. 이동 속도가 느려 보고 피할 수 있다.





  • 3. 공략을 시작하기 전 인원 배치


    * 탱킹 위치는 각 공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라드레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최소 4명의 탱커가 필요하고 부하들이 사용하는 스킬들 때문에 서로 떨어진 위치에서 탱킹을 하게 된다. 카라드레스를 공략하는 지역이 좌우로 넓은 편이기 때문에 탱커들과 전담 힐러들은 미리 지정 위치로 이동을 하고 탱커 별로 사냥꾼을 지정하여 눈속임을 이용한 풀링을 하게 된다.







    3-1. 카라드레스


    보스인 카라드레스는 공격력이 높고 부하들의 주요 스킬들을 흡수 한다. 가장 오랜 시간을 탱킹 해야하기 때문에 탱커 지정은 공대원 중에서 가장 스펙이 높은 메인 탱커가 적합하다.


    전담 힐러로는 단일 힐링 능력이 높은 신성 성기사 한명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탱킹 시작 위치는 처음 카라드레스가 위치 한 곳에서 시작한다.



    3-2. 타이달베스


    주술사형인 타이달베스는 공격력이 높고 각종 토템과 충격 스킬을 사용하여 탱커가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2번째로 좋은 스펙을 가지고 방어력이 높은 보조 탱커가 탱킹을 하게 된다.


    전담 힐러로는 신성 성기사와 마법 정화 토템으로 냉기 충격을 흡수해줄 복원 주술사와 함께 추가 힐러 한명을 더한 3명의 힐러가 필요하다. 탱킹 위치는 오른쪽 하단에서 이루어진다.



    3-3. 샤르키스


    사냥꾼형인 샤르키스는 펫을 소환하기 때문에 멀티 탱킹에 적합한 드루이드나 보호 성기사가 탱킹하게 된다. 하지만 샤르키스와 펫의 공격력이 낮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둘을 같이 탱킹하면 부담이 될 수 있고 실수하여 자칫 펫을 놓치게 되면 공대 전멸의 위기에 빠질 수 있다.


    탱커의 여유가 된다면 샤르키스 탱커와 펫 탱커를 따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전담 힐러로는 한명을 배정하게 되는데 살무사 쐐기에 의해서 마나 소비가 극심하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두명을 배정하는 것이 좋다. 탱킹 위치는 타이달베스의 아래에서 하게 된다.




    3-4. 카리브디스


    사제와 마법사의 복합형인 카리브디스는 회복 마법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 하고 광역 마법에 의한 회복을 위하여 따로 파티를 전사, 도적, 흑마법사, 마법사 등으로 구성하여 마법 차단에 주력해야 한다. 힐러는 광역 힐이 가능하고 마법 차단도 가능한복원 술사를 힐러로 배정하게 된다.


    주술사가 부족할 경우에는 치마 사제도 좋다. 휘몰아치는 바람의 피해를 막기 위해 왼쪽 하단의 양 옆으로 벽이 돌출되어 있는 곳에서 격리 되어 탱킹을 하게 된다.





    3-5. 전체 힐러와 처리 순서


    별도로 힐러 한명은 카라드레스가 사용하는 어둠의 화살에 대한 대비로 전체 공대원들의 체력이 50% 이상으로 유지하는 임무를 맡기도 한다. 전담 힐러가 있다 하여도 모든 공대원들도 생석, 물약, 붕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체력이 50%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 한다. 따로 위치가 지정되지 않은 딜러들은 부하 처리 순서에 따라서 이동을 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처리 순서는 타이달베스 -> 샤르키스 -> 카리브디스 -> 카라드레스로 정해진다. 타이달베스와 카라드레스를 탱킹하는 탱커가 든든하고 큰 무리가 없다면 샤르키스 -> 타이달베스 -> 카리브디스 -> 카라드레스를 먼저 처리하기도 한다.


    샤르키스를 먼저 처리하면 살무사 쐐기에 의한 힐러의 마나 감소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타이달베스를 더 오랜 시간 상대해야하는 담당 탱커와 힐러의 부담이 증가하고 샤르키스가 쓰러지면 공격력이 상승하게 되는 카라드레스를 담당하는 탱커와 힐러에게도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부하들의 처리 순서는 공대원들의 상황에 따라서 현명한 선택이 필요로 한다.




    4. 전투 시작


    먼저 모든 딜러들은 타이달베스가 사용하는 불 뿜는 토템의 빠른 파괴를 위하여
    '/대상일치 불 뿜는 토템' 매크로를 만들어 둔다.


    힐러들은 자신이 담당한 부하가 쓰러지면 다른 부하나 카라드레스에게 지원을 갈 힐러를 미리 정해 두는 것이 좋고 지원을 가지 않는 힐러는 딜러들을 따라서 이동 하게 된다.


    부하를 탱킹할 탱커들은 지정된 위치로 미리 이동을 하여 대기하고 전담 힐러들도 미리 자리 이동을 하여 준비를 한다. 각 탱커 별로 지정된 사냥꾼은 시작 전에 미리 자신의 담당 탱커에게 눈속임을 사용하고 메인 탱커가 카라드레스를 탱킹하기 위하여 풀링을 하면 즉시 공격하여 풀링을 한다.


    만약 공대원 중에서 사냥꾼이 2명이라면 가장 풀링이 쉬운 샤르키스를 전담 탱커가 직접 풀링을 하여 탱킹 위치로 이동 하도록 한다.





    사냥꾼의 풀링이 늦을 경우 부하들과 카라드레스의 집중 공격을 당한 메인 탱커가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풀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나면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되고 카라드레스의 어둠의 화살이 랜덤한 공대원의 최대 체력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게 될 것이다.


    펫을 소환하는 샤르키스는 사냥꾼이 눈 속임으로 풀링을 하였다 하여도 탱킹 자리로 오는 도중에 펫을 소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마중을 가는 것이 좋다. 샤르키스는 두가지 종류의 펫을 소환하는데 한번 소환하면 계속하여 활동하는 야수형과 소환하고 소환 해제 후에 다시 재 소환을 반복하는 정령형 이다. 샤르키스 탱커는 소환하는 펫을 확인하고 정령형일 경우 휘파람 소리가 나면 펫이 소환되니 미리 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한다.


    보통 한 파티가 전담하게 되는 카리브디스는 흑마법사의 언어의 저주, 마법사의 마법 차단, 도적의 정신 마비독과 발차기, 전사의 방패 가격, 주술사의 대지 충격을 이용하여 회복 마법을 차단하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카리브디스를 담당하는 파티는 카리브디스가 쓰러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마법 차단하여 다른 부하들에게 회복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카리브디스를 탱킹하는 탱커는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해야한다.


    카리브디스 파티의 힐러와 캐스팅 딜러는 휘몰아치는 바람에도 많은 주의를 해야 한다. 카리브디스가 소환하는 휘몰아치는 바람의 범위에 들어가면 공중에 떠올라 시전이 취소되고 다시 땅으로 내려와도 주문 시전 시간이 50% 증가한다. 자신의 근처에 휘몰아치는 바람이 생성 되면 즉시 자리를 이동하여 피하도록 한다.


    이하 공략은 타이달베스 -> 샤르키스 -> 카리브디스 -> 카라드레스 순서대로 처리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4-1. 타이달베스 처리 중


    타이달베스와의 전투는 탱커와 힐러 그리고 딜러들 모두에게 집중력을 필요하게 된다. 타이달베스의 높은 공격력으로 인하여 탱커는 어그로 관리와 함께 적절한 생존 스킬 사용에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하며 힐러는 출렁이는 탱커의 체력을 최대한 채우기 위하여 항시 회복 마법에 집중해야 한다. 딜러의 경우에는 최상의 딜링을 해내면서 타이달베스가 사용하는 불 뿜는 토템을 파괴하는 임무를 완수해야만 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주술사는 즉시 마법 정화 토템을 깔아두어 타이달베스가 사용하는 냉기 충격을 탱커가 맞지 않도록 해야 한다. 타이달베스가 불 뿜는 토템을 사용하면 모든 딜러는 불 뿜는 토템을 파괴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샤르키스를 담당하는 탱커와 힐러는 타이달베스가 쓰러질 때까지 생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샤르키스가 사용하는 살무사 쐐기로 인하여 힐러의 마나가 부족하게되니 힐러는 쿨타이밍이 돌아오는 대로 즉시 특마를 마셔두는 것이 좋다. 샤르키스와 소환수의 공격력이 강력해지는 내면의 야수를 사용하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타이달베스를 담당하는 힐러들이 여유가 된다면 샤르키스 탱커의 회복을 잠깐 지원할 수도 있다.


    탱커의 위험한 순간 생존 스킬 사용과 힐러의 적절한 회복, 딜러의 재빠른 불 뿜는 토템의 파괴가 조화를 이루게 되면 타이달베스를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 피해 없이 타이달베스를 쓰러트렸다면 카라드레스 공략은 절반 정도 완료된 것이라 보아도 된다.


    타이달베스 처리할 때 주의 사항
    카라드레스 공략에서 가장 많이 실패하는 경우가 타이달베스 탱커가 사망하였을 때 이다.

    타이달베스는 공격력이 높고 사용하는 스킬 하나 하나가 모두 강력 하기 때문에 잠시라도 집중을 하지 않으면 손쓸 틈 없이 탱커가 사망하게 된다. 두번의 타격을 입히는 질풍의 무기가 연속적으로 터진다거나 주술사의 마법 정화 토템이 늦어 냉기 충격에 자주 타격 당하면 탱커가 사망할 확률이 높다.

    또한 불 뿜는 토템의 처리가 늦어져도 많은 타격을 입게 되고 힐러들이 탱커의 체력회복에 집중할 수 없으며 자칫 힐러가 사망할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하다. 모든 딜러들은 반드시 매크로를 만들어 두고 토템이 생성되면 즉시 토템을 파괴 한다.




    4-2. 샤르키스 처리 중


    타이달베스가 쓰러지면 곧바로 카라드레스가 불 뿜는 토템 스킬을 사용할 준비가 되는데 토템을 파괴할 딜러들이 없으니 메인 탱커는 토템이 생성되면 곧장 방의 하단으로 이동해야 한다. 하단으로 이동하여 불 뿜는 토템을 피하고 나서 다시 카라드레스가 불 뿜는 토템을 설치하면 다시 원래 탱킹을 하던 자리로 돌아가면 된다.


    토템을 설치하지 않았는데 미리 이동을 하게 되면 이동 중에 토템을 설치하여 피할 공간이 없어질 수도 있으니 토템을 설치하면 이동을 한다. 카라드레스 탱커를 담당하는 힐러들도 같이 이동을 해야 하며 자칫 이동이 늦는다면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토템에 의해서 사망할 확률이 높다.


    타이달베스를 담당하던 힐러들 중에서 한명은 카라드레스 탱커에게 지원을 가고 다른 한 명은 카리브디스 파티 지원, 마지막 한 명은 딜러진을 따라서 이동하게 된다.


    힐러의 이동은 상황에 따라서 약간은 다르기 때문에 부하가 쓰러지고 여유가 되는 힐러는 위험하다는 메시지가 있는 곳으로 이동할 준비를 해야 한다. 이동을 할 때에는 어둠의 화살의 피해를 항상 염두에 두고 토템의 위치에 주의하여 피해서 이동해야 한다.





    타이달베스 탱커를 전담하던 힐러 중에서 모든 딜러들은 바로 옆 쪽으로 이동을 하여 샤르키스를 공격한다. 펫을 먼저 처리할 경우 다시 샤르키스가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샤르키스를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 펫을 처리하게 된다.


    샤르키스는 공격력이 강해지는 내면의 야수를 제외하고는 특별히 위험한 스킬이 없고 힐러들도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타이달베스가 쓰러질 때까지 버텨냈다면 큰 무리 없이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샤르키스와 펫은 넉백 스킬을 사용하니 탱커는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하도록 한다.




    4-3. 카리브디스 처리 중


    샤르키스가 쓰러지고 나면 카라드레스는 30% 공격력이 상승하는 내면의 야수 능력을 얻게 된다. 이 때부터 메인 탱커는 토템을 피한 이동과 함께 생존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힐러들은 각각 카라드레스와 카리브디스쪽으로 지원을 가야한다.





    카리브디스의 회복 마법을 제대로 차단하였다면 카라드레스가 격노 시간 까지는 아직 여유가 있을 것이다. 카리브디스의 주요 스킬인 주변 10m이내의 대상을 모두 얼려버리는 겅둥파도 해일을 피해서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10m 밖에서 위치해야 한다. 광역 얼음 화살의 경우에는 특별히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주술사와 치마 사제의 광역힐로 극복을 해야 한다.


    또한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은 휘몰아치는 바람의 범위인 6m 이상 거리를 벌려야 하지만 많은 수의 공대원이 한 곳에 몰리기 때문에 힘들고 오른쪽에 카라드레스가 설치하는 불 뿜는 토템도 있기 때문에 넓게 자리를 잡을 수가 없다. 다른 공대원과 적당히 거리를 벌리고 휘몰아치는 바람은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후 딜링과 힐링에 집중하면서 광역 얼음 화살에 의한 피해만 주의하면 카리브디스를 쓰러트릴 수 있을 것이다.



    4-4. 마무리 카라드레스 처리


    마지막 부하 카리브디스가 쓰러지면 카라드레스를 탱킹하는 메인 탱커는 방의 중앙으로 이동하여 마지막 전투를 준비 한다. 카라드레스는 부하들이 모두 쓰러지고 나면 기본 능력 외에도 불 뿜는 토템, 공격력 상승, 겅둥파도 해일의 스킬 3가지를 추가로 가지게 된다.





    타이달베스를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불 뿜는 토템을 사용하면 즉시 파괴하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카라드레스 10m 밖에 위치하여 있도록 한다. 불 뿜는 토템을 사용하고 딜러들이 토템을 파괴하기 전에 겅둥파도 해일을 사용하여 근접 딜러들이 행동 불가 상태에 빠졌을 때가 가장 위험한 시기이다. 이 경우 원거리 딜러는 토템의 파괴, 힐러들은 체력 회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 단계까지 많은 사상자 없이 넘어 왔고 10분이 지나 격노가 발동 되지 않았다면 카라드레스를 쓰러트릴 수 있을 것이다.



    5. 드랍 아이템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