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요새의 보상 부분에 많은 불만이 제기되었고 요새전을 해야하는 이유와 지켜야하는 의미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었다. 하지만 1.5 업데이트와 함께 요새 비밀방(인던)의 등장함으로 이런 이야기들은 어느 정도는 사라질 것이다.


요새 비밀방(인던)은 자신의 종족이 점령한 상태에서만 입장이 가능하며 금 공훈 훈장이나 AP 보상이 상당하기 때문에 약 한달간 1.5의 내용이 미리 적용되었던 테스트 서버에서는 요새전 시간마다 요새 공략을 준비하거나 수성 인원을 모집하는 등 요새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었다.


ㅁ 어비스 요새인던(비밀방) 공략 순서 ㅁ


    1. 어비스 요새인던(비밀방) 기본 특징

    2. 어비스 요새인던의 보상

    3. 어비스 요새 비밀방의 입장 준비
     
    4.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인던 공략

    5. 최종보스 수호신장
        ㄴ 1) 일반적인 방법과 황금방을 여는 방법
        ㄴ 2) 보물상자의 분배
        ㄴ 3) 힘을 잃은 수호신장
        ㄴ 4) 각성 중인 수호신장 (황금방)




1. 어비스 요새 비밀방(인던) 기본 특징



어비스 요새인던은 같은 종족이 점령한 곳만 입장할 수 있으며 한번 입장한 인던은 18시간이 지난 이후에 다시 입장할 수 있어 사실상 1일 1회 정도만 입장이 가능하다.


요새인던에서 출현하는 용족 몬스터들은 모두 AP(어비스 포인트)를 주며 추가로 AP와 교환이 가능한 고대의 유물들을 보물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어 AP 습득이 유리하다.


ㅁ 어비스 요새인던 입장 조건

1) 진입하려는 요새를 같은 종족이 점령한 상태
2) 하층은 30Lv, 상층은 40Lv의 이상 가능
3) 같은 인던에 입장하고 18시간이 지난 상태 (재입장 18시간)


각 어비스 요새인던들은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어비스 상층 중앙에 둥글게 위치해 있는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인던은 세개로 나뉘어 있는 일반 구역을 지나 최종 보스를 잡는 방에서 최종 결전을 벌이게 되고 보스와의 전투는 10분의 타이머가 작동한다. 타이머가 4분이 지난 6분이 남게되면 총 11개의 보물 상자 중에서 하나의 보물상자가 사라지고 이후 30초 정도마다 1개씩, 보물상자가 계속 사라지게 된다.


보스와의 전투는 3분에서 6분 정도 진행되는 것이 보통이기에 각종 정신력 회복 물약, 비약은 반드시 구비해야하며 시간 단축을 위해서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여러가지 소비품도 기본으로 요구되기도 한다.






또한 최종 보스를 처치할 때 아티팩트를 파괴하는냐 마느냐에 따라서 힘을 잃은 상태와 각성 상태로 나뉘게 되고 각성한 상태에서는 강력한 공격력과 좀 더 까다로운 패턴을 가지지만 추가 보상이 있는 황금방에 출입할 수 있는 열쇠를 드랍하게 된다. 반대로 힘을 잃은 상태에서는 난이도가 낮지만 황금방에 입장할 수 없게 된다.





2. 어비스 요새인던의 보상



어비스 요새인던에서는 용족을 처치하고 AP를 습득하거나 월드 드랍 아이템을 노릴 수도 있지만 가장 높은 보상은 역시 인던 안의 보물 상자들이다.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의 보물 상자를 열면 고대 유물, 공훈 훈장, 용염 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용염 세트의 경우 암흑의 포에타 인던의 S랭크 보스 '타하바타'를 처치하기 위해서 갖춰야하는 기본 불속성 아이템이기에 풀 세트를 모으기 위해서는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인던을 공략하고 최대한 많은 보물상자를 열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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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팩트를 부수지 않고 각성한 수호신장을 격파한 경우 황금방의 보물상자를 열 수 있게 되는데 이 보물 상자에서는 현존하는 아이템 중에서도 최상급에 속하는 용신장 시리즈 아이템을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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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고대 유물을 AP로 교환하기

1) 각 종족의 어비스 거점에 있는 NPC와 어비스 심층 부유도에 있는 슈고 NPC에게서 AP로 교환할 수 있다. 어비스 심층에 있는 슈고 NPC는 왕관과 성배를 교환할 때 이용하며 거점 NPC에 비해서 많은 AP를 준다.
(천족 - 테미논 거점 광장, 마족 - 프리뭄 거점 광장)







2) 유물의 종류를 선택하여 교환한다.

- 어비스 거점에 있는 NPC에게 교환


- 슈고 NPC에게 교환




ㅁ 퀘스트 아이템의 종류와 용도

보물상자에서 나오는 퀘스트 아이템은 신룡 퀘스트템과 일반 퀘스트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 퀘스트 아이템은 습득 후 더블 클릭하면 NPC에게 전달하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지만 칼날 조각과 같은 신룡 퀘스트 아이템은 각 종족의 명인들이 있는 곳에서 퀘스트를 받아 수행해야 한다.


크로탄에서 차가운 검신 조각, 드키사스에서 뜨거운 검신 조각, 라 미렌에서 빛나는 장식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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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비스 요새 비밀방의 입장 준비



어비스 상층 요새인던은 최소 레벨 제한이 40이기 때문에 40Lv 이상 부터 입장이 가능하지만 몬스터가 45레벨이기 때문에 보통 50레벨의 유저들이 많이 가게 된다. 간혹 50레벨이 아닌 유저가 상층의 요새인던 파티에 참여하려고 하지만 요새 인던은 시간과의 싸움이라 만렙이 아닌 유저는 꺼려하기 때문에 입장이 어려울 수 있다.


특히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는 어비스 요새인던들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고 몬스터가 몰리는 경우가 많아 위험하며 최종 보스 수호신장의 강력한 범위 공격을 이겨내면서 빠른 공략이 필요하여 50레벨이라 하여도 장비의 좋고 나쁨에 따라서 파티가 거부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일반적인 파티 구성은 수호성과 치유성, 호법성은 기본으로 포함되고 딜러로는 살성이 인기가 가장 높다.


ㅁ 공략 전 준비물

- 물리 관련 직업

고급 봉혼석
물리 공격 관련 요리
상급 용기의 주문서
상급 물리 치명타 주문서
정신력 물약, 비약
생명력 물약, 비약, 신약
2,000 DP, 4,000 DP오드 젤리


- 마법 관련 직업

마법 증폭, 적중 관련 요리
정신력 물약, 비약
정신력 물약, 비약
생명력 물약, 비약, 신약
2,000 DP, 4,000 DP오드 젤리







4.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인던 공략



1) 각 요새인던 입구와 특징





어비스 요새 인던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는 상층의 중앙에 둥글게 모여 있다. 각 인던의 입구는 요새 내부의 아티팩트와 관리인이 있는 방 안에 있으며 각각의 인던 입구를 클릭하면 인던 내부로 입장할 수 있다.


각 인던 입구 옆에 있는 NPC와 대화하면 추가 AP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퀘스트를 받게 된다. 퀘스트 내용은 인던 내에 있는 용족들을 처치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다.



2)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일반 코스 공략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는 무기창고, 작전실, 보급창고의 3가지 길로 서로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등장하는 몬스터는 모두 45레벨 정예들이며 각 방을 지키고 있는 대장급 또한 45레벨이지만 훨씬 강력하다. 최종 보스인 수호신장만이 50레벨로 각 요새에 등장하는 수호신장의 축소판에 가깝기 때문에 강력한 광역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다.






크로탄, 라 미렌, 드키사스 요새는 어비스 인던 중에 가장 난이도가 높으며 입장부터 완료까지는 빠르면 30분에서 늦으면 1시간 정도가 소모된다.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첫번째 방에서 수호자를 처치하고 무기창고, 작전실, 보급창고 열쇠를 획득한 다음 3가지 문 중에서 열쇠에 맞는 문을 열고 진행하면 된다.


그 이후로는 계속 직진하면 되는데 각 방에 있는 대장급 몬스터를 처치하면 다음 방으로 이동할 수 있는 문이 열리게 된다.


ㅁ 인던 공략시 주의할 점

1. 대장급 몬스터의 인식거리

어비스 요새인던에 출현하는 다른 정예 몬스터는 일반적인 동료 인식거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장급 몬스터의 경우 정예 몬스터의 2~3배쯤 되는 동료 인식거리를 가지고 있어 대장급 몬스터를 공격하면 근처에 있는 정예 몬스터들이 같이 인식되어 공격을 하게 된다.


문을 열기 위해 대장급 몬스터를 처치할 때는 주위에 넓은 범위를 청소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대장급 몬스터의 구분

대장급 몬스터는 정예 몬스터보다 좀 더 크고 이름도 약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알아보기는 매우 어렵다. 간혹 대장급 몬스터를 확인하지 않고 공격할 경우 역시 동료 인식 거리 때문에 전멸하는 사태가 많이 벌어진다.


요새와 방에 따라서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번 인던을 공략하여 대장급 몬스터의 위치를 파악한 상태가 아니라면 진행이 더딜 수도 있다. 각 방의 입구 부근에서 대장급 몬스터의 위치를 확인하거나 공격하려는 몬스터가 대장급이라면 근처에 다른 몬스터가 없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






3. 이동형 몬스터를 주의!

각 방에는 방 중앙을 직선으로 이동하거나 둥글게 원을 그리며 돌고 있는 이동형 몬스터가 다수있다. 수호신장이 있는 방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결계막을 넘지 않은 상태로 시간에 제한이 없으니 이동형 몬스터에 주의하여 진행하도록 하자.



4. 정예 몬스터의 위험 스킬

1) 마법형 용족 - 반사막

- 근접형 직업들에게는 순식간에 죽음에 이르게하는 스킬로 공격 대미지를 그대로 반사한다. 특히 순간 공격력이 강한 살성들이 많이 당하는데 마법을 사용하는 용족이 캐스팅을 하면 사용하는 스킬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2) 전사형 용족 - 잔악한 포획

- 근처 캐릭터를 자신이 있는 곳으로 끌어오면서 모든 스킬(마법포함)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기술이다. 공격력은 1,000 정도로 그리 높지 않지만 힐러가 이 기술에 당하면 회복 마법을 쓸 수 없어 매우 위험하다. 힐러는 전사류의 용족과 전투를 할 때에는 항상 20m 정도의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정예 몬스터들이 밀집해 있기는 하지만 길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각 방의 대장급 몬스터를 처치하고 전진하다보면 3곳의 길이 만나는 곳에 부대장급 몬스터가 대기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부대장급 몬스터는 다른 대장 몬스터에 부해 훨씬 강력하며 혼란이나 몬스터 소환 등의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방 주위를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전투를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5. 힘을 잃은 수호신장 (보스)



1) 일반적인 방법과 황금방을 여는 방법

부대장까지 처치를 완료했다면 남은 것은 최종 보스를 처치하는 일이다. 최종 보스를 처치하는 방법은 아티팩트 통제실의 아티팩트를 파괴할 경우와 파괴하지 않는 경우의 두가지로 나뉜다.


처음 수호신장은 '각성 중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아티팩트를 부수면 '힘을 잃은' 수호신장으로 힘이 약해진다. 용족의 결계막을 지난 이후 4분 이후 부터 30초마다 하나의 보물상자가 사라지기 때문에 일반 보물상자를 노린다면 아티팩트를 부수고 '힘을 잃은' 수호신장을 상대하는 것이 좋지만 '각성 중인' 수호신장을 쓰러트리면 일정 확률로 용신장 유일 아이템이 나오는 황금방 보물상자를 열 수 있는 열쇠를 획득할 수 있다.






'각성 중인' 수호신장은 매우 강력한 광역 스킬과 시공의 회랑으로 정예 용족을 소환하기 때문에 최초 파티를 황금방을 노리고 구성하지 않았다면 안전하게 아티팩트를 부수고 '힘을 잃은' 수호신장을 공략하는 것이 하나의 보물상자라도 더 열 수 있다.



2) 보물상자의 분배

수호신장을 쓰러트리면 보물방의 열쇠를 얻게 되고 문을 열고 보물방 내부로 들어서면 총 11개의 보물상자가 기다리고 있다. 많은 숫자의 보물상자에 10여개 정도의 유물&퀘스트 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요새 인던 처럼 희귀(녹템) 이상 주사위 굴리기 분배 방식으로는 주사위 굴리기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일반적으로 용족의 결계막을 넘기 전에 루팅 방식을 전승(파템) 이상 주사위 굴리기로 설정하고 모든 파티원이 '/주사위 100'을 굴려 보물상자를 배분하는 방법을 이용하는데 가장 낮은 숫자가 나온 사람에게 11번 상자를 먹게하고 1등 - 9,10번 2등 - 7,8번 3등 5,6번 4등 3,4번 5등 1,2번을 먹는 방식을 선택하고는 한다.


이런 방식은 상자가 사라질 경우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어 다른 방식으로 상자를 분배하는 파티가 있기도 하다.




3) '힘을 잃은' 수호신장 공략

ㅁ 힘을 잃은 수호신장 사용 스킬 (피해량은 수호성 기준)

- 항상 사용

갑옷 파괴: 약 3,000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력을 낮춘다.
광역 갑옷 파괴: 주변 캐릭터에게 약 2,500의 피해와 함께 물리방어력 하락 효과.
맹렬한 일격: 약 3,000의 피해
보호막: 일정 피해 흡수
광역 끌어오기: 약 400의 피해와 근처로 끌어옴


- 50% 이하

광역 분노의 일격: 주변 캐릭터에게 약 2,000의 피해와 함께 넘어짐 효과
광역 내려찍기: 주변 캐릭터에게 약 2,500의 피해


- 25% 이하

광역 공중 주박: 주변 캐릭터에게 약 1,500의 피해와 함께 공중 속박 상태
광역 낙하: 주변 캐릭터에게 약 2,000의 피해
갑옷 파괴: 약 3,500의 피해와 물리방어력 감소



힘을 잃은 수호신장은 수호성을 기준으로 약 1,000 정도의 피해를 주는 평타 공격과 약 3,000의 피해를 주는 맹렬한 일격, 받는 피해를 줄이는 보호막, 광역 끌어오기, 근처의 캐릭터에게 약 3,000의 피해를 입히는 광역 갑옷 파괴를 사용한다. 치유성이 수호신장과 일정거리 떨어져 있는 상태로 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다.


하지만 간혹 수호신장이 치유성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어 재빨리 수호신장에게 도발 스킬을 사용하여 다시 데려가야하며 호법성의 치유성 회복 지원도 꼭 필요하다.






수호신장의 체력이 50%에서 사용하는 광역 끌어오기 이후 이어지는 광역 분노의 일격, 광역 내려찍기의 콤보는 제대로 다 맞을 경우 체력이 낮은 캐릭터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힐러는 항상 최대 힐 사거리에서 회복을 시켜주고 수호신장이 광역 분노의 일격을 사용하면 파티 회복 스킬을 이용하여 빠르게 회복을 시켜야 한다.


근접 공격 직업이 50%가 되기 직전에 뒤로 피하면 좋겠지만 제한 시간 때문에 빠른 클리어가 필요하여 살성의 경우 뒤로 빠지지 않고 광역 분노의 일격을 집중 회피로 피하는 경우도 있다.






수호신장의 체력이 25%가 남게 되면 광역 공중 주박을 사용하여 약 1,500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그 이후 광역 갑옷 파괴를 사용한 후 광역 낙하를 사용하여 근처에 있는 캐릭터에게 총 6,000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살성이라면 집중 회피로 공중 주박을 피하는 거나 미리 뒤로 빠져있는 것이 좋다. 치유성은 미리 광역 회복을 준비하도록 한다.


25%이하에서 사용하는 갑옷 파괴 공격이 무섭기는 하지만 광역 공중 주박만 넘기면 공략이 완료된 것이나 다름 없다. 수호신장이 쓰러진 이후에는 루팅자는 즉시 수호신장에게서 열쇠를 습득 뒤에 있는 보물방 문을 열어야 한다.








4) '각성 중인' 수호신장 공략

ㅁ 각성 중인 수호신장 사용 스킬 (피해량은 수호성 기준)

- 항상 사용

갑옷 파괴: 약 3,000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력을 낮춘다.
광역 갑옷 파괴: 주변 캐릭터에게 약 3,000의 피해와 함께 물리방어력 하락 효과.
맹렬한 일격: 약 3,500의 피해
보호막: 일정 피해 흡수
광역 끌어오기: 약 400의 피해와 근처로 끌어옴
기합: 일정 시간동안 피해 흡수 및 공격력 강화


- 75% 이하

광역 분노의 일격: 주변 캐릭터에게 약 2,500의 피해와 함께 넘어짐 효과
광역 내려찍기: 주변 캐릭터에게 약 3,000의 피해


- 50% 이하

광역 공중 주박: 주변 캐릭터에게 약 1,500의 피해와 함께 공중 속박 상태
광역 낙하: 주변 캐릭터에게 약 2,000의 피해
갑옷 파괴: 약 4,000의 피해와 물리방어력 감소


- 25% 이하

시공의 회랑 소환: 지속적으로 정예 용족을 소환하는 차원의 문을 소환



각성 중인 수호신장은 힘을 잃은 수호신장과 거의 비슷하여 인던 경험이 많은 파티라면 충분히 공략이 가능하다. 다만 좀 더 공격력이 높고 25%에서 시공의 회랑을 열어 용족 몬스터를 소환하는 부분만 조심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뿐이다.


수호성을 기준으로 약 1,500 정도의 피해를 주는 평타 공격과 약 3,500의 피해를 주는 맹렬한 일격, 받는 피해를 줄이는 보호막, 광역 끌어오기, 근처의 캐릭터에게 약 3,500의 피해를 입히는 광역 갑옷 파괴를 사용한다. 간혹 수호신장이 치유성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어 재빨리 수호신장에게 도발 스킬을 사용하여 다시 데려가야하며 호법성의 치유성 회복 지원도 꼭 필요하다.






수호신장의 체력이 75%에서 사용하는 광역 끌어오기 이후 이어지는 광역 분노의 일격, 광역 내려찍기의 콤보는 제대로 다 맞을 경우 체력이 낮은 캐릭터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힐러는 항상 최대 힐 사거리에서 회복을 시켜주고 수호신장이 광역 분노의 일격을 사용하면 파티 회복 스킬을 이용하여 빠르게 회복을 시켜야 한다.


근접 공격 직업이 75%가 되기 직전에 뒤로 피하면 좋겠지만 제한 시간 때문에 빠른 클리어가 필요하여 살성의 경우 뒤로 빠지지 않고 광역 분노의 일격을 집중 회피로 피하는 경우도 있다.






수호신장의 체력이 50%가 남게 되면 광역 공중 주박을 사용하여 약 2,000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그 이후 광역 갑옷 파괴를 사용한 후 광역 낙하를 사용하여 근처에 있는 캐릭터에게 총 7,000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살성이라면 집중 회피로 공중 주박을 피하는 거나 미리 뒤로 빠져있는 것이 좋다. 치유성은 미리 광역 회복을 준비하도록 한다.


광역 공중 주박을 넘긴 이후에는 갑옷 파괴 스킬로 피해량이 증가하여 탱커가 위험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50% 부터는 회복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수호신장의 체력이 25%가 남게 되면 시공의 회랑을 소환하여 정예 용족 몬스터가 출현하게 된다. 공격 직업들은 시공의 회랑이 소환되면 즉시 시공의 회랑을 부수고 소환된 정예 용족들을 처치하도록 한다.


시공의 회랑을 무사히 넘기고 나면 그 이후로는 사용하던 스킬 이외에는 별다른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