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시즌 기준입니다. 4시즌은 만렙 이후 흐름이 달라졌으니 여기 를 참조해주세요.

대략적인 레벨/템레벨 올리는 흐름입니다.
해당사항을 이미 진행한 부캐릭터 전용 공략 '파란 글씨' 읽어주시면 됩니다.

1~10
추방자의 해안 or 종족별 스타트 지점
종족별 스타트 지점은 심하면 대격변때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래된 튜토리얼입니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하신다면 1년 전에 새로 생긴 추방자의 해안을 플레이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파티플레이를 원한다면, 다른 종족일 경우 종족별 스타트 지점을 고르게 될 경우 튜토리얼이 끝날 때까지 서로 만날 수 없습니다.

추방자의 해안을 이미 진행하여 다시 하고 싶지 않거나, 종족별 스토리에 관심이 있다면 종족별 스타트 지점
* 늑대인간, 고블린, 판다렌은 튜토리얼이 꽤 긴 편이며, 튜토리얼을 완수하기 전까지 대도시로 갈 수 없습니다.
(트롤, 오크, 인간, 나이트 엘프 등은 대도시와 같은 대륙에서 튜토리얼을 진행하므로 완수하기 전에도 대도시를 올 수는 있습니다. 열심히 걸어가면요.)
* 불페라, 잔달라 트롤, 나이트본, 높은산 타우렌, 마그하르 오크, 쿨 티란, 기계노움, 빛벼림 드레나이, 공허 엘프, 검은무쇠 드워프는 특정한 조건을 달성해야 해금되는 '동맹 종족'입니다. 입수 조건은 구글 검색해보시길. 동맹 종족은 1~10레벨 사이의 튜토리얼을 스킵하고 10레벨 / 수습 타기를 배운 상태로 시작합니다.
* 종족에 상관없이 죽음의 기사, 악마사냥꾼은 별도의 튜토리얼이 따로 존재합니다.
* 판다렌 죽음의 기사는 튜토리얼을 패스하고 10레벨로 시작합니다.
* 이 직업이 나에게 맞을까요? 라는 질문에 완벽한 답이 될 순 없으나, 캐릭 생성 시에 직업 체험을 체크하면 50레벨의 캐릭터로 2시간동안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캐릭터를 생성하여 짤막하게 모험을 맛보기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0~50
첫 캐릭터라면, 호드는 줄다자르, 얼라이언스는 쿨 티라스로 가는 시나리오를 수행한 후 그곳에서 50레벨까지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연계 퀘스트를 계속 하시되, 혼자라면 '현상 수배' 퀘스트는 제외하세요. 3인 기준으로 제작되어 혼자서는 깨기 어렵습니다. 
지역의 메인 스토리를 관통하는 퀘스트와 곁가지로 나오는 서브퀘스트가 존재하는데,
스토리 끊어지는게 싫으신 분들은 메인 퀘스트 위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게 메인 퀘스트인지 아닌지 분간하기 어렵다면, 퀘스트 포기를 누른 후 L키를 눌러 맵을 봅시다.
맵에 노란색 느낌표가 뜬다면 메인 퀘스트고, 줄다자르/쿨 티라스까지는 대장정이라고 해서 '해당 확장팩에서 중요한 퀘스트'는 주황색 느낌표로 표시합니다. (지금은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50레벨 이전에는 중간에 절대로 그만두면 안돼!! 하는 퀘스트는 없습니다. 언제든지 싫증난다면 다른 지역으로 떠나거나, 다른 방식으로 경험치를 얻어도 됩니다.

와우의 특이한 점은 스케일링 기능인데요,
10~50레벨 지역에 들어가서 랩터를 한마리 잡는다고 칩시다.
8레벨인 상태로 랩터를 상대하면 랩터는 10레벨에 맞게 능력치가 조정됩니다.
25레벨인 상태로 랩터를 상대하면 랩터는 25레벨에 맞게 능력치가 조정됩니다.
50레벨인 상태로 랩터를 상대하면 랩터는 50레벨에 맞게 능력치가 조정됩니다.
이는 퀘스트도 마찬가지로, 레벨에 맞게 보상 경험치가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그런데,
10레벨인 캐릭터와 30레벨인 캐릭터가 파티를 맺고 있다고 합시다.
보통의 상황에서는 30레벨의 캐릭터가 10레벨의 캐릭터를 '쩔'을 해주겠지요?
하지만 이 상황에서 랩터는
10레벨인 캐릭터에겐 10레벨에 맞는 능력치로 전투하고
30레벨인 캐릭터에겐 30레벨에 맞는 능력치로 전투를 치릅니다.
결과적으로, 10레벨과 30레벨은 랩터에게 비슷한 데미지를 입으며, 비슷한 딜을 가하게 됩니다.
(사실 완전히 같진 않습니다. 저레벨은 아이템을 적게 갖고 있을 것 + 캐릭터에 익숙하지 않을 것으로 계산하여 저레벨 때 딜량이 높게 스케일링되어 있는 편입니다)


이것이 뜻하는 의미는,
지역 내의 해당 레벨 범위라면 같이 파티를 해도 누군가가 민폐되는 일 없이 동등하게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고,
줄다자르/티라가드 해협에서 20레벨까지 플레이하다가 다른 지역에서 40레벨을 채우고 다시 저렙때 하던 퀘스트를 이어서 해도 경험치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던전에도 이 스케일링이 적용되니 내가 레벨이 낮아서 민폐가 되면 어쩌지? 라는 생각은 갖지 마시고 편하게 신청하세요.

던전 신청 방법은 i 키를 누르고 원하는 전문화와 원하는 던전을 선택한 후 신청을 하면, 롤 매칭처럼 매칭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매칭 도중에는 퀘스트를 평소처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퀘스트 중에 커다란 몹을 잡아야 한다거나, 퍼즐 같이 미니게임을 진행중인데 매칭이 잡혔을 경우, 무심코 수락을 누르시면 간혹 퀘스트 진행상황이 리셋되어 포기 후 다시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탱커나 힐러 전문화로 신청할 경우 빨리 잡히는 편입니다.


호드 구역
줄다자르 (10~50레벨)
나즈미르 (20~50레벨)
볼둔 (30~50레벨)

얼라이언스 구역
티라가드 해협 (10~50레벨)
드러스트바(20~50레벨)
스톰송 계곡 (30~50레벨)

이미 다른 캐릭터로 쿨티라스/잔달라 입성 시나리오를 완료하였다면, 퀘스트 진행 중에 시나리오를 건너뛰는 선택지가 나옵니다. 다시 진행하기 싫다면 골라주시면 됩니다.
이미 다른 캐릭터로 50레벨을 달성하였다면, 튜토리얼을 완수한 이후 '크로미'에게서 시간여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튜토리얼을 마치지 않고 나올 경우 간혹 크로미가 시간여행을 해주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시간여행은 과거 불타는 성전, 리치왕의 분노, 대격변, 판다리아의 안개, 군단 확장팩의 필드에서 레벨업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시간여행 도중에는 별개의 위상으로 분리되어, 오그리마와 스톰윈드 같은 대도시를 제외하고, 밖에서는 50레벨 이상의 플레이어와 만나지 않습니다.

* 경험치를 조금 더 받는 팁.
한달에 한 주간, '다크문 축제' 기간이 옵니다. 대도시에 있는 npc를 통해 다크문 섬으로 갈 수 있는데, 여기서 놀이기구를 즐기다 보면 최대 60분간 경험치/평판을 10% 더 획득하는 버프를 얻습니다.

전쟁 모드를 킬 경우, 호드는 얼라이언스 유저를, 얼라이언스 유저는 호드를 적대하게 되며
호드는 경험치가 10%, 얼라이언스는 최대 30%까지 추가로 얻게 됩니다.
대신 다른 진영의 유저를 적대하기 때문에 퀘스트 진행 중에 유저에게 죽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전쟁모드는 N-전문화 키를 누른 후 우상단에서 창을 펼치면 전쟁모드를 킬 수 있습니다.
전쟁모드는 15레벨 이상일 때 오그리마/스톰윈드에서만 킬 수 있으며
끄는 것은 휴식 지역으로 판정되는 어느 곳에서나 가능합니다.
휴식지역이 어딘지 모르겠다면, 여관주인 앞으로 가면 됩니다. (여관주인 근처는 대부분 휴식지역이에요)

수도사의 경우, 일정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퀘스트를 받는데 순례를 써서 가는 필드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완료하면 일정 시간동안 경험치를 더 받는 버프를 얻습니다.

48~ 60
48레벨이 되면, 현재 확장팩인 '어둠땅' 지역으로 들어가는 퀘스트를 받습니다. 이 퀘스트를 받았다면 기존에 받았던 모든 퀘스트는 파기해도 됩니다. 내가 자주 헷갈리는 편이다 하면 다 파기합시다.
이제부턴 필수 퀘스트는 오각형 안에 느낌표가 있는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해당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이므로 전부 진행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서브 퀘스트의 경우 업적이나 부족한 경험치를 채우는데 사용합니다. 필수가 아닙니다.
크게 흐름은 나락 -> 승천의 보루 -> 말드락서스 -> 몽환숲 -> 레벤드레스로 이어집니다.
중간중간 나락으로 다시 돌아가기도 합니다.

1. 비행 조련사를 탈 시간을 아끼기 위해 오리보스의 여관에 귀환석을 미리 조율해 둡시다.
2. 어둠땅 입성 시에 체감 난이도 격차가 큰 편입니다. 만약 자신의 아이템레벨이 부족해 몹 하나 잡기도 힘겨운 상황이라면(설마 그럴까 싶습니다만) 경매장에서 50레벨 제한 100레벨 / 83레벨의 아이템을 부위당 100골드 이내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둠땅 던전은 제한조건이 템레벨 80이므로 던전을 빨리 돌고 싶다면 50레벨에 쇼핑 한번 해주면 편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대장정을 진행하다 보면 해당 레벨에 맞는 장비를 보상으로 주니 급하지 않다면 꼭 구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3. 퀘스트가 진행하다 가끔씩 끊깁니다. 이경우엔 퀘스트 제한 레벨에 걸린 것인데, L키를 눌러 퀘스트를 확인해보시면 "ㅁㅁ레벨이 되어야 대장정의 다음 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던전이나 주변의 서브퀘스트를 완료하여 요구레벨을 달성하시면 됩니다.
4. 레벤드레스의 대장정은 60레벨을 달성한 후에도 계속 이어집니다. 만렙 달았으니 안해도 되는거 아니에요?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꼭 끝까지 진행하셔야 이후에 성약단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나락에서 탈출 퀘스트 묶음을 다른 캐릭터로 클리어하였다면, 48레벨이 아닌 50레벨에 어둠땅을 진입하게 될 시 나락에서 탈출을 스킵하고 바로 오리보스로 도착할 수 있게 됩니다.
부캐릭의 경우 50레벨이 되면 운명의 실타래라고 하여, 레벨업 도중에 4개 대륙을 돌아다니는 대장정을 패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로 성약 무관 영예 80을 찍었다면, 오리보스의 비행 조련사 우측에 영예를 40으로 만들어주는 아이템을 500골드에 살 수 있습니다. 4개 성약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니 4개 다 40으로 만들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운명의 실타래에서는 만렙 이후에 할 컨텐츠를 하나 미리 할 수 있는데, 바로 '영예 올리기'입니다. 
어둠땅 4개 지역에 있는 지원 퀘스트 100% 채우기
어둠땅 4개 지역에 있는 '추가목표' 완료하기
토르가스트 일일퀘스트 클리어
이것만 완료하여도 영예 24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던전 매칭 돌려놓으시면서 레벤드레스를 제외한 3지역의 던전퀘를 받아두세요.
레벤드레스는 선행퀘가 길어서 추천하지 않고,
몽환숲 - 숲의 심장부
말드락서스 - 역병 감시터 (맵상 시초좌의 권자 우측이자, 역병 몰락지에서 오른쪽 샛길로 빠지면 나오는 곳)
선행퀘가 있는데, 대화 3번 거는 거니 도착해서 느낌표 뜨는거 받고 하시면 됩니다.
승천의 보루 - 죽음의 상흔 던전 앞
역병 몰락지 퀘스트 이외엔 선행퀘가 없으므로 인던 안에서 공유해주면 다른분들이 좋아합니다. 


60레벨 이후
제가 pvp컨텐츠는 잘 몰라서 뺐습니다.. 잘 아시는분 도움!!

첫 캐릭터라면 성약의 단을 선택하시고, 해당 성약단에서의 대장정을 진행합니다.
해당 성약을 다른 캐릭터로 대장정을 완료했다면 진행하지 않아도 바로 모든 성약결속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약단 대장정이 끝나는 대로 코르시아 대장정은 현재는 패스하시는게 좋구요
바로 제레스 모르티스 대장정으로 들어갑니다
제레스 모르티스 대장정을 완료하면 265 단결 허리띠를 주는데, 전설을 1개 더 낄 수 있게 하는 아이템이므로 꼭!! 꼭!!! 이거 먼저 받고 합시다


템레벨 라인
226 - 안식처에서 각 부위를 령 500개로 판매
229 - 제레스 모르티스 필드 드랍 초록착귀 / 경매장에서 100골드 내외로 구매 가능
233 - 전문기술 제작으로 나오는 착귀 / 부위당 2000골드정도 함
262 - 전문기술 제작이나 한 부위에만 낄 수 있는 착귀 / 10000골드 정도 함
이중에서 자신의 지갑사정에 맞는 아이템으로 먼저 업글해줍니다.
제레스 모르티스 대장정, 상자 까기, 희귀몬스터 처치 등으로 233~239템을 얻을 수 있으니 급한 부위만 따로 사세요
249 - 전쟁모드를 키고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활동할 시 주마다 한 번 보상으로 249 장신구를 얻을 수 있음

그러면 대충 템레벨이 226~230 사이가 될겁니다
그 다음엔 '전설 장비'라는 것이 있는데 이걸 맞추면 됩니다
성약단 대장정 도중에 토르가스트에 들렀을텐데, 룬조각사를 만나 전설 제작을 해금했으면
다음 재료를 구하면 됩니다.
치명타/가속/특화/유연성의 서신 중 택 2 + 만들고자 하는 전설의 기억 + 기억이 깃들 전설장비 베이스템( 전문기술 제작이므로 경매장 구매) + 베이스템의 템렙에 따라 필요한 영혼재/영혼잿불/우주의 융제
참고로, 필요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90 - 영혼 재 1250개
210 - 영혼 재 2100개
225 - 영혼 재 3250개
235 - 영혼 재 5150개
249 - 영혼 재 5150개 + 영혼 잿불 1100개
262 - 영혼 재 5150개 + 영혼 잿불 1650개
291 - 영혼 재 5150개 + 영혼 잿불 1650개 + 우주의 융제 2000개

자신이 골드가 없다면 249, 골드가 여유있다면 291 전설을 하나 만듭시다.
249 전설은 190만드는 재료에 5000골드만 추가하면 나오므로 오히려 235보다 싸기도 합니다.
영혼 재/잿불은 토르가스트를 완료하여 얻거나,
깨달은 자 우호를 달성한 후 융제 3000개를 재 5150개+잿불1650개로 교환할 수 있게 됩니다.
부캐의 경우 코르시아의 뼈장장이 에어미르에게서 재/잿불을 300개당 다른 캐릭터에 250개를 보낼수있도록 아이템을 변환해줍니다.
만약 깨달은 자 매우우호를 달성하게 되면, 단결 허리 265 대신에 단결전설로 똑같이 291 전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걸 위해서라도 제레스 모르티스의 전역퀘는 꼭 챙겨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240에 가깝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혼자 하기는 어려운 것들입니다.
하지만 겁먹지는 마세요. 다들 처음 파티를 해보는 사람들이니까요.
우선, 아래의 내용을 따라해 봅시다.

236 - 신화 난이도 던전. 주마다 한 번 리셋됩니다. 영웅 이하의 난이도는 '파티 찾기'로 자동으로 매칭이 되지만, 신화 난이도부턴 '파티 구성하기'-던전 에 들어가서 파티를 모집하고, 직접 던전 입구까지 가야 합니다. 보통 '깡신'이라고 많이 표현하니, 검색어에 깡신을 넣고 찾아보세요. 없다면 직접 만드는것도 방법입니다.
239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레이드 공격대 찾기 난이도. 주마다 한 번 리셋됩니다. 레벨업 때 5인 던전 찾기 한 경험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그게 5명에서 25명으로 늘었을 뿐입니다. 대신 25명인만큼 매칭 속도가 느리니 매칭 잡아놓고 다른것을 느긋하게 하고 계시길 추천드립니다. 4개 지구를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246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레이드 공격대 찾기 난이도 후반 3마리(공포의 군주, 라이겔론, 간수) - 후반 네임드는 앞네임드보다는 난이도가 어렵기 때문에 템레벨이 7 더 높은 보상을 줍니다.
259 - 필드보스 '안트로스'를 잡을 시 주마다 한 번 259 아이템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음. 파티 구성하기-공격대- '안트로스' 검색 혹은 우측의 전역퀘 마크에서 파티 찾기 클릭 / 자동 수락이므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위 활동을 하다가 머리/가슴/손/어깨/다리 중의 한 부위를 먹었다면,
창조의 촉매(대장정 4장 중 가는 곳. 제레스 모르티스 지도 기준 6시의 공중에 떠있는 건물)에서 티어 변환을 하시면 됩니다. 티어는 2,4셋을 모으게 되면 전문화마다 좋은 보너스를 주고, 이에 따라 딜힐사이클이 크게 달라지기도 하므로 4셋을 완성하면 게임이 많이 편해집니다. 하지만 티어 변환에는 우주의 융제가 소모되고, 주마다 한번씩 변환기회를 충전해준다곤 해도 템레벨이 너무 낮은 장비를 변환하기에는 아깝지요. 이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것입니다.

자,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다음부턴 공략을 위해 준비가 필요한 난이도입니다.
무서워하실 필요는 없지만, 단 하나도 준비해오지 않은 채로 타즈딩고~~좋아~~ 하면서 놀고 있으면 눈초리를 받기 시작하는 난이도지요.

252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일반 난이도. 대개 초행자는 245 이상의 템레벨 제한이 걸립니다. 인벤 혹은 유튜브에 짧게 요약된 공략이 있으니 한번 보고, 이해하지 못한 점은 공장에게 질문합시다.
여기서부턴 공격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Discord 앱 : 공격대장이 마이크로 하는 오더를 듣기 위해 설치
- BigWig 혹은 DBM 애드온 : 보스의 주요 패턴을 알려줌
- 복장 준비
보석 홈에 유연한/명장의/치명적인/가속의 응집체 중 본인에게 필요한 2차 스탯 보석 삽입하기

마법부여 하기
무기 - 천체의 지도 (도적, 악사 등 쌍수를 드는 직업은 양손에 각각 다른 마부 필요. 죽음의 기사는 '룬가열로'에서 돌가죽 가고일과 같은 죽음의 기사 전용 마법부여 이용)
반지 - 특화/가속/유연/치명의 교리. 같은거 2개 발라도 됩니다.
가슴보호구 - 영원의 능력치(주능력치 30)
손 - 영원의 힘(힘 15) 주스탯이 힘인 경우에만 바릅니다.
손목 - 영원의 지능(지능 15) 주스탯이 지능인 경우에만 바릅니다.
발 - 영원의 민첩(민첩 15) 주스탯이 민첩인 경우에만 바릅니다.

단결의 허리띠 + 전설 1개 총 2전설 준비하기

- 소모품 준비
권능의 유령 영약 - 1시간동안 주능력치 70 상승. 모집시에 ~~탐 이라고 기재되어있다면 그 탐수에 맞게 가져갑니다.
음식 
(가속: 차갑게 식힌 암영의 왕관 구이, 치명: 가시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 
유연: 아이스크림을 얹은 스테이크, 특화: 사과 양념을 곁들인 오색 만두) : 
대부분의 공대는 공격대 전용 잔칫상을 쓰지만,
나 혼자 죽었거나, 잔칫상이 깔리지 않을 경우를 위해 넉넉하게 챙깁니다. 
치명음식은 재료 때문에 다른 음식보다 비싼 편이니 다른 음식을 가능하면 챙기는게 낫습니다. 
만약 잔칫상이 깔리면 잔칫상을 먹읍시다.

기름 혹은 숫돌 - 숫돌이 발라진다면 숫돌을 우선하여 사용합니다. 
딜러와 탱커는 어둠핵 기름, 힐러는 장의사의 기름을 씁니다.
고양 주술사는 기름 대신 고유 스킬을 씁니다.

우주의 치유 물약 : 5분에 한 번 사용 가능한 치유 물약입니다.

아래는 일반 난이도에선 잘 챙기진 않지만, 있다는 것만 알아둡시다
반투스 룬: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 특정한 네임드에 사용하면, 해당 주간 동안 그 우두머리와 전투할 때 유연성이 100 상승합니다. 
주로 이것만 잡고 퇴근하자 하는 네임드에 사용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만 쓸 수 있습니다.

장막에 감싸인 증강의 룬 - 1시간 동안 주능력치 18 상승. 다만 영약과 다르게 죽을 경우 사라집니다. 
한시간당 소모되는 가격이 꽤 나가기 때문에 영웅난이도까지는 강제하지 않습니다만 
로그에 욕심이 있다면 갖고 다니실만합니다

질긴 황폐 가죽 보호구 - 2시간 동안 체력이 상승합니다. 재료로 가죽을 사용하는데 성능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그 체력때문에 죽고 죽지 않고가 갈리는 난이도에서는 공장이 사용하길 권유합니다.

전투 물약 - 5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25초간 주능력치 증가 / 25초간 공격할 때 추가 데미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딜 상승량이 좋지만, 
1회 사용시마다 500~700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골드에 부담이 되어 일반난이도에서는 권하는 편은 아닙니다.


259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일반 난이도 후반부 3네임드. 
마찬가지로 후반에 위치한데다 전반부보다 어렵기에 7레벨 더 높은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236 ~ 262 - 던전 신화+ 난이도.
2단부터 존재하며, 신화 난이도의 던전에 하드모드 추가로 보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있습니다.

1. 2,4,7,10단이 될때마다 어픽스 1개 추가
2단은 경화(쫄이 세짐) / 폭군(보스가 세짐) 둘 중에 로테이션이고
10단은 암호(우르,바이,워오 암호 등장) 어픽스 고정입니다.
4,7단은 매주 변경되는데 로테이션이 있으니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

2. 제한 시간 존재
던전의 길이에 따라서 제한시간이 다릅니다. 
1회 죽을 때마다 5초씩 제한시간이 깎이는데, 
죽고 합류하는 시간이나 전멸하면 25초가 날아간다는 걸 생각하면 죽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3. 보스가 아닌 몬스터를 일정량 이상 잡아야 함
정확한 양은 MDT라는 애드온을 통해서 보면 좋습니다만, 
보스만 잡고 쫄을 모두 패스할 수는 없게 됩니다. 
100%를 채우기까지 필요한 만큼은 잡아야 합니다.

4. 단수에 따라 몬스터들에게 피해량, 체력량의 버프가 걸림.
단수가 오를수록 그라데이션으로 어려워집니다.

시간 내에 클리어가 가능한지에 따라 보상이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신청하려는 던전이 있다면 신화+ 대신 신화 난이도로 한번 경험해보고 가보시는걸 권합니다.
레이드와 기본적인 준비물은 비슷합니다만, '숨겨진 영혼의 물약', 일명 투물이 추가됩니다.
사용 시 15초동안 은신을 쓴 것처럼 투명해져서 일반적으로는 잡지 않는 몹을 패스할 수 있습니다.

나에겐 어느 단수가 맞지? 라고 생각할 분들이 많으실텐데
통상적으로는 단수의 보상 -5가 내 템렙이라면 적정 단수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것은 내 숙련도와 어픽스에 따라 다르니 맹신하지 마시고
여러번 도전해서 깨먹어보기도 하고 올려도 보고 하면서 적정 난이도를 찾아보세요.

쐐기돌 단수에 따라 얻는 템렙이 다른데, 2단은 236, 7단은 252, .... 15단은 262의 아이템을 줍니다.
16단부터는 템렙이 오르진 않지만, 단수 당 20%의 확률로 추가 보상을 줍니다.
이를테면, 16단은 아이템이 2개, 20% 확률로 한개 추가
20단은 아이템이 3개 (20% 확률이 누적되어 100%가 되면 무조건 한개 더로 계산합니다) 이런식이죠.

또한,
쐐기돌에서 얻는 아이템은 최대 272까지 강화가 가능합니다. 
던전을 완료하면 얻는 '용맹 점수'라는 화폐를 필요로 하며 부위별로 필요량이 다릅니다.
대신 업그레이드를 위해선 다양한 던전을 클리어하여 쐐기돌 점수를 올려야 하고, 최대 업그레이드를 위해선 2000점이 필요합니다.
모든 던전을 경화/폭군 모두 15단 시클했을때 대략 2500점 이상이 나오게 되니, 참고하셔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신 분들은 이제 뉴비라고는 부를 수 없겠군요.
조금 더 템렙이 오른다면 다음을 도전해 봅시다.

265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영웅 난이도. 트라이팟의 경우 255+, 2셋, 일반 경험으로 모으는 경우가 많습니다.
272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영웅 난이도 후반 3넴드.

278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신화 난이도. 여기서부터는 몇마리까지 잡을건지 사전에 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인 경우 265+ 4셋을 맞추고 2마리 잡는(2신화) 트라이팟으로 신청해봅시다.
285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신화 난이도 후반 3넴드.



주간 보상
한 주간 한 활동에 따라, 목요일 오전 8시에 산타할아버지가 선물을 가져다 줍니다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대 - 우두머리 2/5/8마리 처치
신화 던전 - 1/4/8회 완료
전적 - 명예 점수 1250점/2500점/5500점 획득
공격대 보스를 2마리를 잡았을 경우 1개의 보상 중 1개를 고를 수 있고
공격대 보스 5마리 + 신화 던전 8회 완료 시
공격대 칸에서 2칸, 신화 던전에서 3칸이 열려 총 5개의 보상 중 1개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보상 템렙은 해당 활동을 어떤 난이도로 완료했냐에 따라 다른데요,
공격대의 경우 한번이라도 해당 난이도로 잡아본 보스의 전리품(티어는 예외로 늘 보상에 포함됨)만을 보상으로 줍니다. 완료한 난이도와 같은 템렙을 줍니다.
던전의 경우 아무리 높은 난이도로 완료해도 262를 주는것에 대조되게, 15단 이상을 완료하면 278 템렙이 드랍됩니다. 쉽게 외웁시다. 보상은 완료 단수의 보상에서 + 16템렙!


도관
이걸 중간중간 설명드렸어야했나, 고민이 됐는데
따로 빼서 설명하는게 나을 것 같아서 뺐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강화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잠재력의 도관은 딜/힐에 관련된 도관
인내력의 도관은 생존력에 도움이 되는 도관
기교의 도관은 유틸기 관련 도관 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중 중요도는 잠재력의 도관이 제일 높습니다.
획득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쐐기돌 부분은 설명이 부정확합니다. 보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댓글 제보 부탁드립니다

226 - 깨달은 자와 '약간 우호' 달성 시 모든 도관을 226으로 업글하는 아이템 구매 가능
239 - 레이드 공격대 찾기 난이도, 쐐기돌 ~6단, 깨달은 자와 '매우 우호' 달성 시 모든 도관을 239로 업글하는 아이템 구매 가능
252 - 쐐기돌 7~단, 레이드 일반 난이도 
265 - 쐐기돌 15단 ~, 레이드 영웅 난이도
278 - 쐐기돌 점수 3000점 달성 시 모든 도관 278 업글 아이템 구매 가능, 레이드 신화 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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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에서 어디서 템렙을 올려야 하는지,
지금 뭘 해야할지 많은 질문이 있어
궁금해하실 만한 걸 모두 모아보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볼륨이 커져버려 퇴고를 하는데도 힘이 빨려들어가네요.
눈치빠른 분들이라면 뒤로갈수록 설명이 부실해지는걸 느꼈을겁니다
해당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될 예정이며
잘못된 정보를 고쳐주실 분,
지식을 나눠주실 분들의 댓글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