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고요한 해안은 동쪽 중앙에 호수가 존재하는 전장이다. 다만 접근 자체가 위험한 평지라고 부를만한 곳이 적기 때문에, 호수가 있는 전장치고 상당히 다양한 곳에서 전투가 발생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중앙에서 서쪽까지 길게 이어지는 중앙 전장이 있다. 그중 서쪽 언덕은 최중요 자리로, 중형전차는 물론 힘싸움을 위해 중전차도 가세하게 된다. 초반 우세를 점하기 위해 경전차가 먼저 자리를 잡는 경우도 흔하다. 해당 지역에서는 초 근접전 및 저격전이 병행되며, 여타 중앙 지역은 저격전이 벌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수 동쪽은 주로 중전차와 장갑형 구축전차가 라인전을 벌인다. 서쪽 언덕과 마찬가지로 초근접전이 펼쳐지지만, 너무 욕심을 부릴 경우 후방에 위치한 구축전차에게 피격당할 수 있으니 조심히 운용해줘야 한다.


◆ 한눈에 보는 고요한 해안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언덕 포인트



중형전차들의 라인이자 최중요 지점이다. 속도가 빠른 중형전차라면 해당 지점에 최우선적으로 이동하여 상대방이 해당 언덕에 도착하기 전에 통행세를 걷는 것을 추천한다. 속도가 느린 중형전차라면 해당 위치까지 이동하면서 통행세를 낼 가능성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동 후에는 정면에 위치한 적과 초근접전을 펼친다. 헐다운 전투기 때문에 부각이 좋을수록 유리하지만, 지형에 따라서는 부각이 나빠도 충분히 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형을 잘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약간 더 동쪽에서 전투를 진행하거나 적진으로 견제하러 침투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동쪽에서부터의 사격은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자주포가 우선적으로 노리는 지점이기에, 너무 한 자리에 오래 있거나 다른 전차와 붙어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중앙 후방 포인트



서쪽 언덕이 너무 밀릴 경우 후방에 포지션을 잡기도 한다. 언덕 및 다른 지역으로의 지원도 가능하기 때문에 방어하기 좋다. 다만 최중요 지역이 언덕임에는 변함이 없으므로 가급적이면 언덕을 차지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이 좋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저지대 포인트



중앙에 위치한 저지대로 진입하는 루트다. 기동성이 빠르기 때문에 저지대까지 진입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문제는 진입 이후다. 적 경전차와 전면전을 치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가급적 아군의 지원 사격이 닿는 곳에서 전투를 벌이면서 저지대를 차지하는 것이 좋다.

저지대를 차지했다면 적진 쪽으로 고개를 내밀거나 철길 아래를 지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내밀면서 스팟을 해주면 된다. 다만 저지대를 차지한 이후라도 언제든 적이 밀고내려올 수 있으므로 후퇴를 감안한 기동을 하는 것이 좋다.


▣ 철길 동쪽 포인트



철길 동쪽에 위치한 포인트다. 철길 서쪽에서 나오는 적과 동쪽의 시가지, 호수 반대편 등의 지역을 스팟할 수 있다. 다만 시가지 자체가 크게 중요한 지역이 아니므로 효용성은 그리 높지 않다. 상황에 따라서는 시가지쪽으로 진입하거나 호숫가에서 반대편의 적을 스팟하는 경우도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해안 포인트



중전차의 기본 라인인 해안 포인트다. 해당 위치로 이동 시 호숫가 근처로 기동할 경우 통행세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적 진영과 멀리 떨어진 곳을 통해 이동하는 것이 좋다.

서쪽 언덕과 마찬가지로 초근접전이 벌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형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헐다운이 유리하다면 헐다운을, 티타임이나 역티타임이 유리하다면 해당 전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좁은 지역이므로 아군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기동해야 한다.


▣ 서쪽 언덕 포인트



중형전차와 동일한 서쪽 언덕 포인트다. 해안 포인트도 중요하지만 해당 위치가 1순위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동성이 되는 중전차들은 중형전차와 함께 서쪽 언덕으로 가주는 것이 좋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해안 저격 포인트



해안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저격각은 잘 나오지 않지만, 방어 목적은 달성할 수 있다. 완벽히 안전한 위치가 아닌데다가, 포인트에 따라서는 은폐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최대한 사리는 것이 좋다.


▣ 언덕 저격 포인트



서쪽 언덕 후방에 위치한 포인트다. 남팀이라면 효과적인 방어가 가능하며, 북팀이라면 언덕으로는 각이 잘 나오지 않지만 반대편으로의 견제가 손쉬운 편이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메인 방열 포인트



본진 근처에 가지 못하는 지형이 많기 때문에 방열 포인트가 한정적인 편이다. 대체로 본진 후방에서 바위 뒤에 숨어서 방열하는 경우가 많다. 해안 등 조금 더 전진하여 방열하는 방법도 있지만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아군의 이동 루트를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