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전장 중 하나인 샌드리버는 대부분의 지역이 사막으로 이루어져 있는 대표적인 개활지형 전장 중 하나다. 개편 이후 기존에 물로 채워져 있던 공간이 사막으로 변화하고, 접근이 불가능했던 산 또한 일반적인 언덕으로 변화하면서 라인전 양상이 크게 달라졌다.

기본적으로 엄폐물이 적고 시야 확보가 쉬운 편이기 때문에 능선을 낀 저격전이 자주 일어나게 된다. 물론 은엄폐할 구조물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물이 사라진 이후의 중앙 지역과 북동쪽 언덕 지역을 들 수 있다. 중앙의 경우 중전차, 북동쪽 언덕의 경우 중형전차의 라인이 주로 형성되는 편이다.

남쪽과 동쪽, 북서쪽 방면에는 다수의 건물이 위치한 소시가지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위치가 그리 좋지 않고 건물이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라인이 형성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하지만 남쪽 소시가지의 경우 사선을 늘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부서지지 않는 건물도 존재하므로 종종 이용되기도 한다.

[다른 전장이 궁금하다면? 리뉴얼 맵공략 게시판] ◀ 바로가기


◆ 한눈에 보는 샌드리버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북동쪽 언덕 포인트



북동쪽 언덕의 주요 라인이다. 일반적으로 중형전차가 사용하지만 기동성이 좋은 중전차도 종종 북동쪽 언덕으로 오는 경우가 있다.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상태에서 전투가 벌어지며, 능선을 낀 헐다운 전투가 주류다. 부각이 나쁘다면 근처에 위치한 바위를 이용해 티타임, 역티타임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 중앙 언덕 포인트



서쪽팀의 경우 북동쪽 언덕 포인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언덕을 오른 후 정면의 적과 전투하거나 언덕을 오르기 전 측면의 적과 전투하는 정도의 차이뿐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서로 위치를 변경해가면서 전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동쪽팀의 경우는 동선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북동쪽으로 이동할지, 해당 포인트로 이동할지 미리 고민해두는 것이 좋다. 동쪽팀의 경우 초반에 빠르게 진입할 경우, 언덕을 오르는 적 전차들에게 통행세를 걷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남쪽 포인트



넓은 남쪽 사막에서 능선을 끼고 전투를 벌이는 포인트다. 해당 포인트만 사용한다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능선을 따라 이동해가면서 진격 혹은 후퇴를 하게 된다. 다만 능선을 넘는 것은 확실히 안전해지기 전까지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상황에 따라 남쪽에 위치한 소시가지를 이용해봐도 좋다. 적 배치에 따라서는 양사선을 강요하게 되어 유리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도 있으며, 조금 더 북쪽으로 이동하여 중전차 라인을 지원할 수도 있다. 다만 소시가지에서는 시야 확보가 잘 되지 않으며, 건물이 부서지기 쉽다는 것은 감안해야 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북쪽 스팟 포인트



초반에 북동쪽 라인으로 이동하는 적을 체크할 수 있는 포인트다. 은폐할 수 있는 수풀이 없기 때문에 능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식으로 이용한다.

초반 스팟이 완료되었다면 계속 해당 위치에 있을 필요는 없다. 따라서 다른 쪽의 전투를 지원하거나 시야가 필요한 곳으로 이동하면서 꾸준히 정찰 임무를 수행하면 된다.


▣ 남쪽 스팟 포인트



초반 스팟이 목적인 북쪽 포인트와 달리 남쪽 포인트는 지속적인 스팟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히 지나가는 길이 아닌, 중형전차와 구축전차간의 라인이 잡히는 구간이기 때문이다.

정찰은 능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진행되기 때문에 적에게 피격될 위험이 매우 높다. 만약 적의 포신이 본인을 향해 있다면 능선 뒤에서 스팟이 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나가는 식으로 정찰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쪽 라인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더 전진하거나 후진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라도 적의 수나 배치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줘야만 한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대부분의 중전차가 애용하는 포인트다. 느린 전차여도 통행세를 낼 걱정이 거의 없으며, 정면의 적만 신경 쓰면서 우직하게 전투를 벌이면 된다.

북쪽으로 오를 수 있는 언덕은 다양하게 사용된다. 엄폐물로써의 가치도 있으며, 중전차로도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물론 언덕을 완전히 오르게 되면 사방에서 포격이 날아오기 때문에 언덕을 완전히 오르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라인전이 유리한 상황이어도 함부로 진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적 구축전차와 자주포가 중전차 라인을 타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대한 방어적으로 운용하면서 적 중전차의 수를 줄여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 남쪽 건물 포인트



남쪽에 위치한 파괴 불가능한 건물을 이용한 포인트다.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동성이 필요한 데다가 위험성이 높아 자주 사용하는 포인트는 아니다. 심지어 한 번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해당 포인트는 적 중전차에게 양사선을 강요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특히 서쪽은 적 구축전차의 사격에서 비교적 안정하다는 장점이 있어 더 운용하기 좋다. 또한 남쪽의 전투 상황에 따라서는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지원하는 방법도 있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메인 저격 포인트



중전차 라인을 타격하기 위한 주요 저격 포인트다. 사격각이 상당히 좋고 이동도 쉬운 편이다. 그만큼 유용하며, 적 또한 해당 위치에 구축전차가 있다는 것을 확신할 만큼 자주 사용된다.

중전차 라인 외에도 남쪽 지역의 아군이 열세에 몰렸을 경우 해당 위치로의 사격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그만큼 본인이 스팟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경우 엄폐를 반드시 신경 써줘야 한다.


▣ 서브 저격 포인트



중앙과 남쪽보다는 북쪽에 더 신경 쓰는 저격 포인트다. 일반적으로는 사격할 적이 거의 없지만, 북쪽이 밀렸을 경우 활약할 여지가 있다. 서쪽팀의 경우 사선이 막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쪽팀이 더 유리한 편이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중전차 라인을 타격하기 위한 포인트들이다. 서팀의 경우는 특이하게도 북서쪽 언덕 아래에 자리 잡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남쪽이나 중앙이 밀리더라도 위험성이 낮으며 북동쪽 라인을 타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중앙을 타격하기 어렵고 북동쪽이 밀려도 후퇴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