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광산은 중앙에 위치한 언덕이 포인트인 전장이다. 언덕 위에서 대부분의 지역을 정찰하고 사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전차는 물론 기동성이 좋은 중형전차까지도 언덕을 오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편이다.

그렇다고 하여 언덕 하나에만 승패가 갈리는 전장은 아니다. 좌측에 위치한 섬과 우측에 위치한 시가지에서도 전투가 일어나며, 해당 지역을 차지하면 언덕 및 적 진형을 압박할 수 있다. 따라서 기동력이 나쁘다면 해당 지역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구축전차의 경우 저격 포인트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편이다. 수풀도 있고 포각도 좋지만, 대부분의 전장처럼 적이 무리해서 공격하려 하지 않는 이상 사격할만한 기회는 많지 않은 편이다. 또한 언덕을 뺏겼다면 스팟당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한눈에 보는 광산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광산 중앙 포인트



기동성이 좋은 중형전차라면 노려볼만한 포인트로, 전투 시작 직후 언덕을 올라 해당 지역을 차지해야 한다. 함께 올라온 아군 및 적과 난전이 벌어지는 것은 물론, 언덕 도달 직전 통행세를 뜯길 위험도 높아 시작부터 파괴될 가능성도 높다.

하지만 언덕을 오르는 데 성공한다면 상당히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다. 이를테면 언덕 입구의 적 중전차들을 양사선으로 견제할 수 있다. 만약 적이 입구까지 올라왔다면 상당한 출혈을 줄 수 있으며, 적의 배치를 뒤로 무르게끔 만드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외에도 아군 경전차가 언덕 위로 올라오지 못했다면 경전차처럼 수풀을 이용해 주변을 정찰하고 스팟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 북팀 중앙 견제 포인트



북팀만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언덕 입구의 적에게 양사선을 내기 위해 사용한다. 중전차로도 해당 위치에 올 수 있지만, 기동성이 조금 더 빠른 중형전차가 유리한 편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좌측으로 이동하여 섬쪽을 견제할 수도 있다. 다만 사격각이 그리 좋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 방법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는 것이 좋다.

▣ 북팀 섬 전진 포인트



북팀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사실상 남팀 진형이라 할 수 있는 7시 섬까지 진격하는 포인트다. 포인트까지 오면서 통행세를 낼 확률이 높기에 기동성이 낮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다.

주요 임무는 7시 섬에 위치한 적의 지속 스팟이다. 스팟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줄 경우 9시 섬의 아군 및 자주포와 함께 7시의 적들을 파괴시킬 수 있다. 성공할 경우 7시 섬을 장악하게 되며, 이후 전투에서 매우 유리해진다.

다만 상기했듯 통행세의 위험이 상당히 높으며, 7시 섬의 적이 다소의 희생을 감안할 경우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고 파괴당할 수 있다.

▣ 섬 포인트



좌측 섬에 위치한 중형전차 포인트로, 대체로 정면의 적과 전투를 하게 된다. 북팀의 경우 우측 포인트를 더 많이 사용하며, 해당포인트에 다른 아군이 있을 경우 좌측 포인트를 사용하여 양사선을 내는 편이다.

남팀의 경우 정면의 적 외에도 중앙 언덕의 적을 견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테면 언덕을 오른 후 언덕 입구를 견제중인 경전차와 중형전차, 언덕 중앙까지 진입한 적 중전차 등을 사격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지역을 사격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엄폐를 포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 중앙 및 섬 견제 포인트



중앙 언덕과 섬 양측을 모두 견제할 수 있는 포인트다. 시작 직후에는 중앙 언덕을 오르는 적에게서 통행세를 걷을 수 있으며, 이후에는 언덕과 섬 상황에 따라서 자리를 이동하거나 해당 위치에서 견제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위치에 계속 있는 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섬이나 언덕 상황이 좋지 못할 때 잠시 후퇴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언덕 포인트



전투 시작 직후 언덕을 오른 후 난전에서 살아남았을 경우 이용하는 포인트다. 상황에 따라서 적 구축전차 및 자주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중전차의 후방을 노려 사격할 수도 있다. 상황에 맞게 언덕 근처의 수풀을 이용해 주변을 스팟할 수 있다.

사격을 하지 않는다면 보통은 스팟될 일이 없으나, 중전차에 의한 50m 강제 스팟을 주의해야 한다. 적 중전차가 언덕 아래에 위치할 경우 50m 강제 스팟될 확률이 높으며, 이를 의도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중전차도 있다. 따라서 방심하지 말고 언제든지 엄폐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 섬 포인트



언덕을 포기하고 섬에서 적을 정찰하는 포인트다. 비교적 기동이 느리거나 언덕을 올라가도 희생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사용하게 된다. 반대 섬의 적을 스팟하는 것이 주 목표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15m 사격을 이용할 수도 있다.

▣ 남팀 시가지 포인트



주로 남팀이 사용하는 곳으로, 시가지를 지나 수풀과 능선을 이용해 적을 스팟하는 포인트다. 적 구축전차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우회 공격을 행하려 하는 적 중전차를 스팟할 수 있다.

수풀과 능선이 모두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사격도 가능하지만, 정면에 적이 올 경우라면 해당 포인트를 포기하고 도망가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중앙 언덕을 올라가는 입구에 위치한 포인트다. 어느 정도 속도가 있는 중전차일 경우 언덕을 올라가는 적 경전차와 중형전차에게 사격을 할 수도 있으며, 만약 언덕 위에서 난전이 벌어졌다면 각도에 따라 지원해줄 수도 있다.

이후에는 정면의 적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남팀의 경우 중앙에 위치한 돌 사이 틈으로 사격할 수 있지만 구축전차에게 사격당할 수 있음에는 유의해야 한다. 북팀이 해당 위치를 사용하려 한다면 7시 섬에서부터 사격각이 나오기 때문에, 가급적 중앙 돌까지는 진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우측 시가지 포인트



우측 시가지에서 라인전을 진행하는 포인트다. 중앙 언덕과 달리 자주포에게 피격당할 위험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구축전차에게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다만 남팀의 경우 언덕 위의 경전차에게 후방을 내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자리를 잘 잡아야 하며 시가지로 이동한 적이 있을 경우 양사선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유의해야 한다.

▣ 시가지 북쪽 포인트



시가지 북쪽에 위치한 포인트로, 주로 북팀이 이용한다. 남팀의 경우는 이동거리가 길어 경전차나 중형전차가 아니라면 상당히 위험하지만, 북팀의 경우는 해당 위치까지 가는 위험 부담이 상당히 적기 때문이다.

정면에 위치한 적을 걷어내는 것이 목표이며, 이후에는 언덕 아래에 위치한 중전차들에게 양사선을 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다만 근처에는 부서지는 건물이 많기 때문에 완전히 엄폐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파괴 가능 여부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본진 저격 포인트



본진 근처 수풀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중앙 언덕은 물론 섬쪽의 견제도 가능하며, 북팀의 경우 시가지도 일부 견제할 수 있다.

사격각은 굉장히 좋은 편이지만, 적이 넘어오지 않는다면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한다는 고질적인 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하여 다른 위치로 이동하다가는 중앙 언덕에 위치한 적 경전차에게 스팟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중앙 언덕의 차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이동하면 좋을 포인트는 다수 있지만, 이동 루트가 전반적으로 매우 위험한 편이다. 게다가 이동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중앙 언덕을 뺏길 경우 스팟당할 위험이 높은 포인트가 다수다.

따라서 중앙에서 스팟당하지 않을만한 포인트에 방열한 후 게임이 끝날때까지 위치를 이동하지 않는 편이다. 자주포의 방열 위치가 비슷하기 때문에, 대포병 사격을 노려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