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인챈트 해킹에 관한 엔씨소프트사와의 인터뷰 -




현재 리니지에서 대규모로 벌어지고 있는 '인챈트 해킹'과 관련하여
드디어 NcSoft 사가 입을 열었다.




리니지 인벤이 최초 기사화한 '인챈트 해킹'에 관련한 뉴스에 심각성을 느낀 피해 유저들의
구체적인 규모가 알려진 후, 리니지 유저들은 '인챈트 해킹'의 피해 규모가 대단히 크다는 것,
그리고 유저들이 이해하기 힘든 해킹 방식 등으로 행해진다는 점에서 혹시 리니지 서버 자체의
문제가 아니냐, 혹은 리니지 홈페이지를 통한 해킹이 아니냐는 설이 유저들 사이에서 강력하게
제기되어 왔다.


이와 관련하여 게임개발사에서는 리니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인챈트 해킹은 게임사
자체의 서버나 홈페이지 해킹이 아닌 타 사이트들에 심어진 해킹툴에 의해 행해졌다."
라는 입장을 공식 홈페이지의 공지로 밝히기도 했는데 피해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게임사의 입장이 설득력이 없다며 반발하기도 했었다.



이것과 관련해 게임개발사 측은 8월 16일 리니지인벤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인터뷰는 엔씨소프트 GM팀의 정원연 팀장과 함께 했다.



인터뷰를 함께한 정팀장은 " 좀 더 빨리 이런 자리를 만들었어야 했는데, 상황이
그렇게 되지 않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 유저들 사이에서 "인챈트 해킹"이라고 불리는 이런 문의가 언제부터 급증했는지,
평소에 오는 해킹 문의에 대해 "인챈트 해킹" 이후 해킹 문의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그리고 언제부터 이 문제의 특수성과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었는지 말해 달라.



계정도용건이 특정 시기에 급증한 것은 사실이다. 2000년부터 계정도용,
즉 인챈트 해킹은 분명 리니지 안에서 존재를 해왔음은 사실이고
다만 요즘에 들어 그 규모가 평소보다 2배 가량 증가하였다.


시기는 지난 7월 25일에서 8월 10일 전후를 한 시기에 상당히 많은 해킹 관련
피해 사례가 접수되었고 자체 집계로는 하루에 약 전 서버 200~300건 정도이며,
약 3,000여명의 피해 고객이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피해 고객이 리니지 전체의 약 1% 정도의 수라고 생각하지만 워낙 리니지 이용
고객들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 피해 고객 역시 많은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 자체적으로 원인 분석 작업을 했을 터인데, 분석 작업 결과
금번 사건 발생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파악되었는가 ?




게임사에서 자체 분석한 사건의 개요는 국내 유수의 여러 포털 사이트(리니지와 관련 없는)와
리니지 관련 사이트 등에 누군가에 의해 고의적으로 신종 바이러스가 심어져
리니지 고객들이 그 사이트들을 이용할 때 백도어툴 안에 숨어서 클라이언트 pc가 감염되고,
리니지 서버에 접속하면 이 바이러스가 발동되어 해킹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된다.
현재 게임사에서는 이 바이러스를 "신종 리니지 트로이안 바이러스"이라고 가칭 명명하고 있다.



이 바이러스가 발동되면 리니지의 비밀번호, 계정 등이 해커에게 전송이 되고
해커는 리니지에 접속을 할때 정상적으로 접속을 하여 해킹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례가 과거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 경우는 상당히 계획적이고
그 규모가 큰 해킹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리니지 안에는 게임가드(엔씨 소프트의 것은 아니다)라는 보안 툴이 있는데 이 보안 툴을
만든 회사는 국내 보안 업체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수준의 보안을 가지고 있다.
게임가드가 실질적인 해킹의 99%이상을 막아내고 있으며 지난 금요일에도 모 포털 사이트에
이 해킹과 관련된 바이러스가 있었는데 게임가드를 통해 막아낼 수 있었다.


이 보안 툴이 약 24시간의 주기를 두고 최신 보안 내용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새로운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치료법을 업데이트하는 것에 소요되는 시간인데,
이로 인해 업데이트가 되기 전까지 게임가드가 해당 바이러스를 방지하지 못할 수 있고
이 시간 차이로 인하여 해커가 계정 정보를 입수하여 해킹이 발생하는 것이다.


기존의 보안툴에 걸리지 않는 신종 바이러스의 경우,
바이러스 분석 및 치료툴 제작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다.






[ 자체 분석한 해킹 경로에 대해 설명 중인 정원연 팀장 ]



■ 최근 엠 컨트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제보가 많고 특히 금번 해킹 건과
관련하여 항의가 많다. 엠 컨트롤에 발생한 문제는 무엇이고 향후 개선 계획은 ?



엠컨트롤이 해킹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다만 엠컨트롤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금번 사태와 함께 발생되어 우연이 겹친 것이라 생각한다.




■ 유저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것 중에는 일반적 해킹으로 보기에 의심스러운 제보들이 있다.

ㅁ 비밀번호를 여러 차례 바꾸어도 지속적으로 해킹을 당했다거나
ㅁ 해킹 이후 컴퓨터를 포맷했어도 해킹을 당했다거나
ㅁ 바이러스 검사/은행 사이트 접속을 시도해도 해킹을 당했다거나
ㅁ 해킹 이전/이후 창고 비밀번호를 새로이 설정해도 창고가 당했다거나
ㅁ 한번 당한 사람이 여러 차례 당했다거나 하는 내용들이다.

일반적인 해킹이라면, 이런 형태까지는 발전되지 않을 듯 싶은데
이에 대한 게임사의 의견이나 시각은 어떠한가 ?



해킹으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경우라고 보고 있다. 게임 상에서 창고 비밀번호를
구현할 때 키로깅이 불가능하게 마우스 클릭 방식을 선택했는데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도
pc자체의 메모리 추적이라던가, 원격 조정 프로그램의 경우로 가능하다고 본다.


해킹이 벌어지는 시간이 짧은 것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피해를 당하는
고객의 경우 자신이 체감하는 시간이 매우 짧게 느껴지기 때문에 벌어지는
문제라 생각한다. 그런 경우가 발생한 고객이라면 게임사측은 당연히 게임안의
로그 조사를 통해 있는 사실 그대로를 이야기해 줄 수 있다.


또한 개인 정보 부분이 수정되는 피해를 당한 유저들의 경우, 팬 사이트나
리니지 홈페이지를 통해 이야기를 듣기는 했으나 아직까지 게임사측으로
정식으로 문의 들어온 내용이 없다. 이와 관련하여 사실을 확인하고 싶은
고객들이 있다면 이 역시 충분히 있는 그대로 보여드릴 의지가 있다.





* 위와 같이 이해할 수 없는 해킹방식에 대해 혹시 게임 상에 들어가면 또 다른
해킹 프로그램(해커가 직접 장비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장비를 옮긴다던지 인챈트를 시도하는 등)을 사용할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자, 정팀장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라고 대답했다.




■ 해킹이 발생했을 경우 해킹을 한 IP 등의 각종 기록이 있을 터이다.
일부 IP 에 집중해서 발생을 했는가 아니면 어떤 특정한 양상을 보기 힘들게
다양한 IP 로 일어난 것인가. 아울러 그것이 국내 IP 인지
아니면 해외 IP 가 상당량 섞여 있는 것인지도 알고 싶다.




자체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국내 IP로 나타났으나, 국내에서 벌어지는
일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 그렇다면 피해 유저들이 제시하고 있는 '중국인 해커에 의한 대규모 조직적인
해킹'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 게임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중국인들의
리니지 이용에 대한 접속 제재라는 부분을 생각하고 있는지에 묻자,


정팀장은 "사실상 중국쪽 IP는 대다수 차단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차단이 불가능한
중국 쪽의 학교, 국가 기관, 회사 등을 통하여 접속을 하는 경우는 막기가 힘들다.
또한 일전에 게임 상의 주사위를 없앤 업데이트를 단행한 이유도 중국인 관련 해킹에
관한 조치로 이루어진 일이다."라고 이야기 했다.


피해 유저들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이와 같이 벌어진 해킹으로 획득한 아이템들이
장사꾼들을 통해 세탁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혹시 장사꾼들을 제재할
계획이 있냐고 묻자, 정팀장은 "그런 계획은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 서버 이전을 전후로 하여 랙이라든가 혹은 이전에 있었던 DB 문제라든가
최근의 해킹까지 여러 문제들이 발생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위와 같은 상황이
유저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일반적인 해킹이 아니라 서버 등의 문제가 아니냐는 의견이
설득력 있게 제시되고 있다. 이에 대해 게임사로서 말하고 싶은 바가 있다면 ?



서버 이전과 '인챈트 해킹'은 전혀 상관이 없다. 서버 이전을 하는 것은
기존의 것보다 보안성을 강화시키기 위함이고 현재 게임 상에서 서버렉이
있는 이유는 서버 이전을 하며 보안 작업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렉이 일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리니지 DB오류도 이와 관련되지 않다. 일부 고객들의 장비가 없어지는
오류가 생겼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빨리 공지를 통해 이를 알리고
없어진 아이템을 원상복구 해놓는 것이다. 그 편이 게임사측에서도 편한 방법이다.


그러나 게임사에서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은 리니지 자체에 대한 오류가 아니기
때문이고 어쩌면 점점 피해가 확인되는 고객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도 리니지
서버나 DB오류가 아님을 말하는 반증이라고 생각한다.




■ 요즘 리니지 유저들이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스킨이 있는데
이 스킨도 해킹의 원인이 될 수 있나?



스킨을 통한 바이러스의 경우 대부분 게임가드가 치유를 하지만
스킨으로도 통하여 감염되는 경우도 분명히 있다. 가급적이면 스킨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현재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킨이 아이템 확대 스킨인데
혹시 게임상 안에서 아이템 외관이나 크기 등을 조정하여 스킨 사용을
지양하도록 할 계획이 있냐고 묻자, 검토해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대답했다.




■ 해킹 사태가 널리 알려진 이후 위에서 말한 공지도 올라왔고 약관 조항도
일부 수정되었다. 변경, 추가된 약관 관련 내용이 어떤 것이고 왜 그러한 내용이 변경,
추가되었는지, 금번 해킹 사태와 어떤 연관을 가지는지 말해 달라.




변경된 약간은 타인에 의한 계정 사용 등에 관한 문제이고 기업적인
대리 육성이라던가, 계정 소유권에 관련된 분쟁에 대해 좀 더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자 된 일이지 이번 해킹과는 전혀 무관하며 그 전부터 진행되어
오던 일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전에 리니지인벤에서 자동사냥 근절 방안에 대해 인터뷰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 후 특별반 구성 등을 통하여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요즘 다시 주춤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게임사측에서
자동사냥이라 판단하고 제재를 가해도 자동사냥을 하는 이들의 불만등이
제기되어 단속의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 부분 때문에 약관에 몇 가지
사항이 수정되고 추가된 것이다.







[약관 주요 변경 내용]

제 14 조 (이용자의 의무)
⑦ 이용자는 타인의 계정을 부정하게 이용하거나, 회사의 허락 없이 자신의 계정을
타인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일부 수정)
⑩항 – 불법 프로그램 사용 등의 금지 행위 등 일부 내용 수정 및 추가
10, 11호 일부 내용 수정
4, 14, 15, 16 호 신설



- 변경 전 -

⑦ 이용자는 타인의 계정을 부정하게 이용하여서는 안됩니다.



- 변경 후 -

⑦ 이용자는 타인의 계정을 부정하게 이용하거나, 회사의 허락 없이 자신의 계정을
타인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 변경 전 -


⑩ 이용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게임 또는 오락 등 서비스 본래의 이용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10. 계정, 캐릭터, 아이템 등을 유상으로 매매하는 행위

11. 프로그램 상의 버그를 악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2.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내용을 서비스 내 또는
웹사이트 상에 배포하는 행위

13. 다른 이용자로 하여금 상기 1 ~ 12의 금지행위를 하도록 유발하거나 조장하는 행위

⑪ 이용자는 회사의 허락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광고활동 등을 해서는 아니 되며,
회사가 허락한 내용과 범위를 벗어난 영업/광고 활동 등을 해서도 안됩니다.
⑫ 이용자는 제 3 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⑬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법령을 준수해야 하며, 기타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⑭ 이용자는 리니지 홈페이지(www.lineage.co.kr)상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 변경 후 -


⑩ 이용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게임 또는 오락 등 서비스 본래의 이용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3. 회사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 받지 않는 한, 리니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리니지 서버를 해킹 하거나 웹사이트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하는 행위

4. 전3호와 관련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거나 이의 사용을 장려, 광고하는 행위(신설)

10. 자기 또는 제 3자가 개발하거나 배포한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로서 서비스와 관련되거나
서비스 내에서 게임의 내용(게임 내 사냥행위 등)에 권한 없이 관여하는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를 사용, 배포하거나 사용을 장려하거나 광고하는 행위

11. 계정, 캐릭터(경험치), 아이템 등을 유상으로 매매하는 행위

12. 프로그램 상의 버그를 악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내용을 서비스 내 또는
웹사이트 상에 배포하는 행위

14. 계정, 캐릭터 아이템 등의 거래를 목적으로 직접 다수의 계정을 생성하거나,
여러 이용자의 사용료를 납부해 주는 행위(신설)

15. 회사가 금지하는 불법적인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취득한 아이템임을
알면서 취득하는 행위(신설)

16. 회사가 금지하는 불법적인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자들로부터
반복적으로 계정, 캐릭터, 아이템 등을 양도받는 행위(신설)

17. 다른 이용자로 하여금 상기 1 ~ 12의 금지행위를 하도록 유발하거나 조장하는 행위

⑪ 이용자는 회사의 허락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광고활동 등을 해서는 아니 되며,
회사가 허락한 내용과 범위를 벗어난 영업/광고 활동 등을 해서도 안됩니다.
⑫ 이용자는 제 3 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⑬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법령을 준수해야 하며, 기타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⑭ 이용자는 리니지 홈페이지(www.lineage.co.kr)상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 짧은 기간에 일어난 대규모의 해킹 사건이다 보니 피해 유저들도 많다.
이에 따라 정확한 원인 설명 및 긍정적인 조치에 대한 요구도 높은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



일단 게임사에서 제시하는 해킹 보완책은 세 가지로 준비되었다.



첫째는 보안 프로그램 강화(시간/기능) 모든 방안 강구.

최신종 바이러스를 보안 툴로 좀 더 빨리 잡아낼 수 있도록 그 시간차를 최대한 줄이고,
좀 더 강력하게 잡아 낼 수 있도록 보안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안을 강구중이며,




둘째는 게임 내에 인챈트 제한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다.
아마 이번 내로 가칭 봉인 주문서를 게임 내 NPC가 판매를 하도록 할 것이다.
'봉인 주문서'는 누구나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이 봉인 주문서를 기존의 젤, 데이
처럼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에 바르면 인챈트는 물론이고 교환과 거래, 바닥에
내려놓을 수 없게 된다.



봉인 해제 주문서를 웹을 통해 신청 => 매주 수요일날 정기점검과 함께 주문되기에
최대 10일, 최소 3일이 걸린다 ==> 수량은 1인당 1회 2장으로 제한되기에 그 사이에
해킹 사실을 발견하거나 혹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사전에 인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봉인 해제 주문서를 발급하는 기간과 주문서 수량에 제한을 두는 것은 역시
게임 내에서의 인챈트 해킹에 대해 최대한 방지하기 위함이다.



* 봉인 주문서에 의해 인챈트 제한이 걸린 아이템을 카오가 되어 몬스터에게
죽음을 당할 시에는 사람에게 PK당한 것과 마찬가지로 증발되어 날아간다고 한다.

이에 대해 그렇다면 게임에서 유저들의 자유도가 너무 낮아지는 것이 아니냐 반문하자,
그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나 인챈트 해킹 방지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시스템이고 유저들에 의해 장비를 봉인할 것인지 아닌지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대답했다.




세 번째 방안은 개인 보안 솔루션 마련이다.
현재까지 거론되고 있는 것은 스마트카드, 보안 인증, 모바일을 통한 일회용 비밀번호이며,
원하는 고객일 경우 신청하면 조금 불편하다라도 한 달에 얼마 정도 돈을 내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 전에도 이와 같은 내용을 적용해보려 했으나 실효성에 대한 문제 때문에 안 해왔는데
금번과 같은 심각한 해킹은 사실 언제 또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고, 앞으로도 충분히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 세 가지를 도입하면 이번에 일어난 대규모의 해킹은 앞으로 없을 것이 생각한다.







■ 인챈트 불가능한(고대류의 아이템, 악세사리 등)한 아이템들을 신고를 해도
돌려받을 수 없다는 피해 유저들의 목소리가 높은데 이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일단 신고가 들어오면 최대한 아이템들을 회수를 하여 돌려주려고 한다.
그러나 해킹범들이 아이템들을 타인에게 판매할 때 워낙 시간도 짧고 아이템 자체를
헐값에 넘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들이 판매한 가격에 맞추어 보상을 해주니
피해 고객들이 느끼기에 굉장히 적은 양이라고 생각하시는 듯하다.


또한 아이템마다 게임사에서도 표준 시세라는 것이 있는데 보상을 해줄 때,
대다수 피해를 당한 고객들의 경우 만약 천만~천삼백만의 아데나 피해를 보았다고
가정하면 최대치인 천삼백 아데나를 잡아 계산하기 때문에 게임사의 표준 시세에 입각한
보상의 차이에서 생기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한다.




■ 워낙 대규모에 피해 유저들이 상당한데 이에 따른 보상에 대한 게임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실질적으로 '인챈트'로 소실된 아이템의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나 이번 해킹 사건의
경위 다른 상황일 판단하여 상당히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제한되는 사항이 많다.




■ 금번 해킹과 관련하여 유저들에게 말하거나 당부하고 싶은 바가 있다면 ?



대규모 해킹 관련해서 피해당하신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과 송구스러운 마음이며,
본인 역시 리니지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분들의 아픔에 대해 통감하고 있는 바이다.
또한 피해를 당하지 않으신 분들도 회사의 서비스와 보안에 불안해하고 계셔서 죄송스럽다.


먼저 금번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인챈트 해킹'과 관련하여 게임사에서
충분히 인지하고 대처하고, 조치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고
또한 그 부분에 있어서는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다만 바라건대 어렵겠지만 리니지 고객들도 게임사를 조금은 믿고 신뢰를
보내주었으면 한다.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바로바로 해주시거나.
포털 사이트 등 이용 시 바이러스 검사 등을 통해 개인 컴퓨터의 보안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앞으로 게임사에서 제시하는 안들에 대해 믿어주고 게임사와 고객 모두가 노력한다면
금번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데 더욱 그 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게임개발사의 입장은 정리하자면, 금번에 대규모로 발생한 '인챈트 해킹'의 발생 경로는
일부 유저들이 제기하고 있는 리니지 서버나 게임사 자체의 문제가 아니며,
국내의 유명 포털 사이트, 리니지 관련 사이트들을 통한 해킹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동되는 해킹으로 자체 조사된 내용이라 밝혔다.


또한 이러한 해킹은 앞으로도 충분히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해킹 관련한 세 가지 대표적인 보완책을 강구중에 있으며

1. 보안 프로그램 강화(시간/기능) 모든 방안 강구.
2. 게임 내에 인챈트 제한 시스템을 마련
3. 개인 보안 솔루션 마련


'인챈트 해킹'으로 인한 피해 유저들의 복구 역시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나
제한 사항이 많은 실정이라고 이야기했다.




금번 리니지의 대규모 '인챈트 해킹'과 관련하여 타 게임에서에서도 이와
유사한 해킹 내용이 알려지기도 하였으며 지난 기사에서 언급된 8월 8일 중국 해커 동원령이라는
제하로 S 신문사에서 보도한 국제적인 규모의 해킹에 관한 발표가 있는 등,



이제 해킹은 단순히 국내의 해커들에 의해 자행되는 문제가 아닌 국제적인
해킹으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가장 많은 게임유저들을 보유하고
있는 리니지 역시, 앞으로도 이러한 해킹의 위험 속에서 자유롭지는 못할 점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의 여타 게임들에도 마찬가지인 상황인 것이다.



때문에 MMORPG의 원년을 찍었고, 신기원을 이뤄낸 NC가 금번의 해킹 문제를
어떠한 식으로 풀어나갈지... 이것은 피해 유저들이나 리니지 유저들뿐만이 아닌
국내의 타 게임사들에서도 상당히 주목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Inven Elly - 김다은 기자 (elly@inven.co.kr )

* 게임 속의 기자 캐릭터 아이디는 "인벤엘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