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정보는 4.3 공개 테스트 서버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본 서버 적용시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추후 변경 사항이 생길 시 빠르게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군 존오즈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장군 존오즈 기본 정보
   장군 존오즈는 어떤 보스인가?
   장군 존오즈 위치 상세 설명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용의 영혼 내에서 장군 존오즈에게 가는 길


장군 존오즈 주변의 일반몹 구간

장군 존오즈 던전도감

공격대 구성과 주요 스킬에 대한 이해
   공격대 구성
   존오즈 공략의 핵심! 철폐의 공허
     철폐의 공허 기본 정보
     철폐의 공허 기본 운영 방법
     철폐의 공허의 크기 및 타격 범위
     철폐의 공허 재활성화 시간
     철폐의 공허 사용 간격
     철폐의 공허 튕기는 횟수 조절 이유

장군 존오즈 세부 공략
   철폐의 공허 페이즈
     전체적인 전투 흐름과 진형
     원거리 그룹
     근거리 그룹
     탱커
     힐러
   존오즈 격노 페이즈


장군 존오즈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힐러
   근거리 그룹
   원거리 그룹


장군 존오즈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업적

장군 존오즈 공략 영상





장군 존오즈 기본 정보



장군 존오즈는 어떤 보스인가?




이름: 장군 존오즈

생명력: 6819만

광폭화 시간: 전투 시작 후 6분 뒤

주요특징:

장군 존오즈는 특별한 페이즈 변환은 없지만 철폐의 공허로 인해 전투의 진행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하나는 구슬, 혹은 공으로 불리는 철폐의 공허를 두 구룹으로 나뉜 공대원들이
서로 몸으로 튕겨내는 부분,또 하나는 철폐의 공허를 존오즈에게 흡수시킨 후
모여서 힐과 딜을 하는 부분이다.

존오즈의 공략은 철폐의 공허를 얼마나 잘 튕기느냐와
모였을때 얼마나 최대한 생존하며 딜을 하느냐에 달려있다.









장군 존오즈 위치 상세 설명

▣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용의 영혼은 칼림도어 남단의 타나리스에 위치한 시간의 동굴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시간의 동굴로 이동하는 최단 경로는 다음과 같다.



  • 달라란으로 이동 후, 시간의 동굴 차원문을 이용







  • 대도시(스톰윈드, 오그리마) 차원문을 통해 울둠지역으로 이동 후 북동방향 타나리스로 직접 이동.







    시간의 동굴 입구에서 시간의 청지기에게 대화를 걸면 시간의 동굴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직접 비행 탈것을 타고 이동해도 무방하다.






    시간의 동굴 내부에는 다수의 5인던전과 공격대 던전이 위치하고 있어 반드시 입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은 중앙의 거대한 모래시계를 중심으로 미니맵 기준 1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굴모양의 입구 좌우에 거대한 뼈와 불타는 나무를 볼 수 있다.






    4.3에서 추가되는 5인던전 시간의 끝 황혼의 시간입구도 같은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 ▣ 용의 영혼 내에서 장군 존오즈에게 가는 길





    ▲ 용의 안식처 좌측에 위치한 고라스의 아귀 안에 존오즈가 있다.




    고룡사원 쉼터로 가는 길에 있는 모르초크를 쓰러트린 후 고룡사원 쉼터 내부로 들어가면 총 세마리의 비룡이 있다. 그 중 좌측에 위치한 녹색용인 발리라에게 말을 걸면 장군 존오즈가 있는 고라스의 아귀 안으로 데려다 준다.




    ▲ 녹색용 발리라에게 말을 걸면 존오즈의 바로 앞까지 갈 수 있다.




    ▲ 고라스의 아귀 안 정중앙에 장군 존오즈가 기다리고 있다.










    장군 존오즈 주변의 일반몹 구간




    장군 존오즈와 싸우는 무대인 고라스의 아귀 안에는 존오즈를 제외하고 포탈 기준으로 제일 위쪽, 왼쪽, 오른쪽에 한곳씩, 총 3개의 몬스터 무리가 있다. 이들은 고라스의 수족 3마리, 고라스의 눈 1마리, 고라스의 발톱 1마리로 총 5마리가 한 무리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각각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데, 마구잡이로 덤볐다가는 순식간에 죽을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고라스의 아귀 안에 있는 쫄 무리들의 위치



    ▲ 고라스의 아귀 안에 있는 쫄 무리들





    ▣ 쫄 몹들의 사용 스킬


    ☞ 고라스의 수족

    진흙 토하기
    유효 거리 200미터
    즉시 시전1.5초 후 재사용 가능
    대상에게 4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마구 패기
    즉시 시전5초 후 재사용 가능
    반경 15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155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멀리 밀쳐냅니다.




    ☞ 고라스의 발톱

    수액 뱉기
    유효 거리 200미터
    시전 시간 0.464초1.5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공격을 받지 않을 때, 대상과 그로부터 반경 4미터 안에 있는 적에게 1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고라스의 눈

    그림자 시선
    유효 거리 100미터
    시전 시간 2.78초
    고라스의 눈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그림자 시선을 보내, 34554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쫄들을 처리하기 전에 먼저 알아둬야 하는 것은 근접 공격을 하는 직업들은 쫄들 사이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쫄들 무리 사이로 들어가면 고라스의 수족들이 사용하는 마구패기나 진흙 토하기에 같이 맞아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쫄들을 처리할 때는 역할을 나눠서 처리해야 한다. 고라스의 발톱은 근접 공격을 당하지 않으면 주변의 적에게 1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와 근접 딜러들은 고라스의 발톱을 우선적으로 공격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들은 가장 먼저 고라스의 눈을 점사하도록 하자. 고라스의 눈이 쓰는 그림자 시선은 연쇄 번개처럼 주위의 아군에게 연쇄적으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적당히 산개를 해야 한다. 고라스의 눈은 체력이 낮으므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고라스의 눈을 처리하면 고라스의 발톱을 마저 처리하고 고라스의 수족들을 하나씩 처리하면 된다.




    ▲ 쫄 무리들과의 전투










    장군 존오즈 던전 도감














    공격대 구성과 주요 스킬의 이해



    공격대 구성


    ※ 본 공격대 구성은 10인 일반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장군 존오즈는 탱커에게 피해를 증가 시키거나, 중첩되는 지속 피해 디버프를 걸지 않기 때문에 1탱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존오즈와의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공격대 전체가 주기적인 광역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에 광역 힐러가 2명 정도 필요하다. 따라서 힐러는 탱커힐을 하는 힐러 1명과 광역 힐러 2명, 총 3명의 힐러가 필요하다.


    탱커와 힐러를 제외하고 딜러는 총 6명이 필요하다. 존오즈는 근거리 그룹과 원거리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하기 때문에 힐러 2명이 원거리 그룹에 있다고 가정 했을때 같이 맞아줄 원거리 딜러가 직업에 관계 없이 최소한 2명이 있어야 한다.



    ▣ 공격대 구성

    탱커: 1명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6명 - 최소 2인 이상의 원거리 딜러와 근접 딜러

    힐러: 3명 - 10인 기준 보편적인 힐러 구성






    우리 모두 탁구의 달인이 되어보자! 존오즈 공략의 핵심! 철폐의 공허


    ▣ 철폐의 공허 기본 정보



    철폐의 공허는 검은 구슬 모양을 하고 있으며, 전투를 시작하면 5초 후 첫 철폐의 공허를 사용한 후 정확하게 1분 30초 간격으로 소환되어 어딘가에 닿을때까지 일직선 방향으로 계속 전진을 한다.


    철폐의 공허가 닿아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총 3종류로 플레이어, 존오즈, 그리고 존오즈와 싸우는 무대인 고라스의 아귀이다. 존오즈와의 전투는 이 철폐의 공허를 얼마나 잘 컨트롤 하느냐에 달려있다.




    ▲ 존오즈 공략의 핵심! 철폐의 공허




    철폐의 공허가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공허 확산 효과로 주위 플레이어에게 180000의 암흑 데미지를 나누어 입힌다. 또한 확산의 반작용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한번 확산을 일으킬 때마다 확산 효과의 공격력이 20%씩 증가한다. 한번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다시 활성화 될 때까지 5초의 시간이 걸린다.




    ▲ 공허 확산으로 인한 데미지 분산




    존오즈에게 철폐의 공허가 닿으면 공허 확산 효과가 걸린다. 공허 확산은 철폐의 공허가 플레이어에게 닿은 횟수당 5%씩, 존오즈가 받는 피해를 증가시킨다. 충격을 받은 존오즈는 격노하여 고라스의 아귀를 깨우지만, 자신의 공격력을 올리는 집중된 분노 효과를 잃는다.




    ▲ 존오즈에게 철폐의 공허가 닿아 격노하면 고라스의 아귀를 깨운다.




    고라스의 아귀 가장자리에 철폐의 공허가 닿으면 격렬한 반응을 일으켜, 고라스의 아귀 안에 있는 모든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고 6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 철폐의 공허가 고라스의 아귀(벽)에 닿으면 이런 참사가 벌어진다.









    ▣ 철폐의 공허 기본 운영 방법



    철폐의 공허는 플레이어에게 닿을때 마다 공허 확산을 사용해 데미지를 주고 반대쪽으로 튕겨나간다.


    여기서 튕겨나가는 것을 활용하여 존오즈나 고라스의 아귀(벽)에 닿지 않도록 하며 근거리 그룹과 원거리 그룹 사이에서 약속한 횟수 전까지 계속 왕복 시켜 주는 것이 존오즈 공략에서 기본적인 철폐의 공허 운영 방법이다.




    ▲ 철폐의 공허 튕기기를 이용한 기본적인 공략 진행 진형




    ▲ 철폐의 공허가 플레이어에게 맞으면 튕겨 나간다.
    ※ 아래 첨부 된 공략 영상에 나오는 철폐의 공허 운영 모습을 참고하자.








    ▣ 철폐의 공허의 크기 및 타격 범위



    철폐의 공허는 플레이어에게 닿아서 튕길 때마다 크기와 범위가 늘어난다. 따라서 많이 튕길수록 철폐의 공허의 크기와 타격 범위가 커져 멀리 있어도 닿을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눈으로 보이는 크기보다 실제로 닿는 범위가 크기 때문에 단순히 크기만 보고 아슬아슬하게 피할려고 하면 닿는 경우가 많으니 피할때는 멀찌감치 피하는 것이 좋다.




    ▲ 철폐의 공허는 튕길때마다 크기가 커진다.




    철폐의 공허의 크기가 커지는 만큼 공허 확산 효과로 인한 광역 데미지의 범위도 점점 커진다. 따라서 만약 자신의 체력이 너무 낮거나 교란의 그림자로 피가 많이 빠지고 있어 피해야 하는 상황에는 이것도 염두에 두고 피해야 한다.



    ▲ 처음 이정도였던 공허 확산의 피해 범위가...


    ▲ 이정도로 피해범위가 넓어진다. (사진은 7번째 공허 확산)









    ▣ 철폐의 공허 재활성화 시간



    철폐의 공허는 한번 플레이어에게 닿아 터지면 5초 동안 비활성화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근거리 그룹과 원거리 그룹의 거리가 너무 가까울 경우 원거리 그룹이나 근거리 그룹을 뚫고 지나가는 경우가 생긴다.


    최악의 경우 근거리 그룹을 지나고 존오즈에게 흡수 되거나 존오즈마저 지나 탱커가 혼자 맞아 급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원거리 그룹은 철폐의 공허의 재활성화 시간을 생각해서 존오즈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 철폐의 공허는 활성화 될 때까지 5초의 시간이 걸린다.









    ▣ 철폐의 공허 사용 간격



    철폐의 공허는 첫번째 소환 이후부터 정확하게 1분 30초 간격으로 사용한다. 존오즈가 격노하고 있을때에도 예외 없이 사용하는 등 어떤 행동을 하고 있더라도 정확하게 시간마다 사용한다.




    ▲ 철폐의 공허는 1분 30초 주기로 소환된다.









    ▣ 철폐의 공허 튕기는 횟수 조절 이유



    철폐의 공허는 플레이어에게 한번 닿을때 마다 확산으로 플레이어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20%씩 증가한다. 따라서 플레이어에게 닿는 횟수가 증가할 수록 공격대원들이 입는 피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공격대 역량을 생각하고 일정 횟수만 튕긴 후 존오즈에게 흡수시켜야 한다.


    또 하나의 이유는 존오즈가 자신에게 거는 집중된 분노 때문이다. 집중된 분노는 1중첩당 존오즈의 물리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10%증가시키는 스킬로써 5초마다 1중첩씩 쌓인다.


    철폐의 공허는 5초마다 재활성화 되기 때문에 튕기는 횟수와 존오즈의 집중된 분노 중첩 횟수가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너무 많이 튕기면 튕기는 시간 동안 존오즈의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탱커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지기 때문에 철폐의 공허를 존오즈에게 흡수시켜 집중된 분노를 없애야 한다.


    또한 철폐의 공허는 어떠한 상황에서든 첫 소환 이후 정확히 1분 30초 간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튕기면 존오즈가 고라스의 아귀를 깨워 공격대가 검은피를 맞는 타이밍이나 검은피가 끝나고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철폐의 공허가 소환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안전한 진행을 위해서는 최대 7회정도 튕기는 것이 좋다.









    장군 존오즈 세부 공략



    철폐의 공허 페이즈


    존오즈 공략시에 파티 구성은 10인 기준으로 1탱 3힐 6딜이 가장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존오즈와의 전투는 기본적으로 근거리 그룹과 원거리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을 한다.(탱커는 제외) 근거리 그룹에는 근거리 딜러와 탱커 힐러, 탱커 힐 지원 및 근거리 힐러까지 해서 총 4인으로 구성하고, 원거리 그룹은 원거리 딜러와 공격대 힐러로 총 5인으로 구성한다.


    이 중 근거리 그룹에서는 탱커의 안정적인 힐을 위해 탱커 힐러를 두 그룹과는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근거리 그룹의 수가 줄어 받는 데미지가 많이 증가하니 주의해야 한다.




    ▲ 기본적인 존오즈 공략 진형



    ▲ 탱커 전담 힐러를 따로 위치시킬 때의 진형




    존오즈와의 전투는 존오즈가 소환하는 철폐의 공허(이하 공허)를 얼마나 잘 다루느냐가 핵심이다. 공허는 전투가 시작한 뒤 5초가 지나면 존오즈가 바라보는 일직선 상에 약 30미터 떨어진 곳에 소환된다.


    일직선 상에 소환을 하기 때문에 탱커는 전투가 시작하고 존오즈의 머리를 반대쪽으로 돌리거나 이동시킬 필요는 없다. 따라서 가장 처음에 시작할 때 탱커는 근거리 그룹과 뭉쳐서 시작하면 된다. 원거리 그룹과 탱커가 적절하게 자리를 잡았으면 첫 철폐의 공허는 원거리 그룹의 바로 앞 쪽에 생성된다.




    ▲ 첫 철폐의 공허 소환하기 전의 진형



    ▲ 철폐의 공허는 존오즈가 바라보는 시선의 일직선 상에 소환된다.




    기본적으로는 공허를 원거리 그룹과 근거리 그룹들이 몸으로 부딪쳐 서로 계속 튕겨주는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 근거리 그룹과 원거리 그룹 사이에서 공허를 계속 튕겨주기를 반복하다가 일정 수 이상 튕겨내면 존오즈에게 맞쳐 집중된 분노를 없애고 격노 페이즈에 들어가면 된다.




    ▲ 철폐의 공허 튕기기를 이용한 기본적인 공략 진행 진형




    공허를 튕기는 횟수는 공격대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5번 튕겨내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공격대 전체의 이동이 좋고 광역힐이 안정적이라면 7번 튕겨내는 것도 좋다.



    존오즈는 광폭화가 6분, 그러니까 공허를 5번째 소환하고 나서 바로이기 때문에 공허를 4번까지 소환시키면 된다. 튕기는 순서는 공격대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가장 무난한 것은 공허를 한번에 다섯 번씩, 네 번 튕기는 5-5-5-5 순서이며 빠른 공략을 위해서라면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고 7-7-5-5 도 좋은 선택이다. 안정적인 공략을 선호한다면 5-5-3-3 순으로 가도 좋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공략 방법이 있으니 자신의 공격대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자.




    ● 원거리 그룹

    첫 공허가 소환이 되면 원거리 그룹들은 모두 뭉쳐서 맞아줘야 한다. 공허는 한번 터지고 나서 다시 활성화 되기까지 5초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줘야 한다.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공허가 활성화 되지 않아 원거리나 근거리 그룹을 통과해 지나갈 수도 있고, 거리가 너무 멀면 공허가 근거리 그룹과 원거리 그룹 간에 왕복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존오즈의 격노가 끝난 후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허가 소환될 수도 있다.


    적당한 거리는 처음 시작할 때 존오즈가 공허를 소환하는 장소에서 약간 뒤쪽이 좋다.











    첫 공허를 튕긴 이후에는 근거리 그룹을 맞고 튕겨져 나오는 공허의 이동 방향을 잘보고 뭉쳐서 미리 이동하여 맞아주자. 공허는 데미지를 나눠 맞는 형식이기 때문에 공격대장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혼자 맞아서는 안된다.












    ● 근거리 그룹

    원거리 그룹이 공허를 맞아 튕기고 나면 5초가 지난 뒤에 근거리 그룹이 공허를 맞아야 한다. 원거리 그룹 쪽에서 오는 공허의 방향이 삐뚤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근거리 그룹은 공허가 날라가는 방향을 확인하고 그 방향으로 미리 이동하여 뭉쳐서 맞아주자.


    공허는 데미지를 나눠 맞는 형식이기 때문에 공격대장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혼자 맞아서는 안된다.








    근거리 그룹이 존오즈 공략을 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때는 바로 존오즈에게 공허를 맞출때이다. 약속된 횟수만큼 공허를 튕겼으면 존오즈에게 맞춰야 하는데, 원거리에서 존오즈에게 날아가는 방향에는 근거리 그룹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근거리 그룹은 존오즈에게 공허를 맞춰야 하는 타이밍에 미리 다른 곳으로 이동해 있어야 한다.


    근거리 그룹이 공허를 피해 이동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딜 로스를 최대한 줄이면서도 확실하게 이동하는 방법은 존오즈를 뚫고 존오즈의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을 심령 흡수에 근거리 그룹이 탱커와 같이 맞을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미리 사전에 탱커와 약속을 하고 탱커가 존오즈의 머리를 돌린 다음 존오즈를 뚫고 지나가 머리 돌리기 전의 탱커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이때 공허가 존오즈에게 날아오고 있는 동안 이동을 하다가는 공허에 근거리 그룹이 맞을 수가 있으니, 튕기기로 약속한 횟수 전까지 튕긴 후 원거리 그룹에게 공허가 날아가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존오즈에게 공허를 맞출 때의 진형 변화








    ● 탱커

    탱커는 첫 공허가 소환이 된 후 존오즈의 머리를 공대원의 반대편으로 돌려줘야 한다. 머리를 돌리고 난 뒤 부터 탱커는 심령 흡수에 주의해야 한다. 심령 흡수는 한번에 120000(저항하면 실질적으로는 약 9~10만)의 데미지를 준다.


    집중된 분노 중첩이 쌓인 존오즈의 일반 평타도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심령 흡수 이후에 맞는 일반 공격도 상당히 위협적이다.


    따라서 심령 흡수 타이밍에 생존기를 사용하여 최대한 입는 피해를 줄여야 탱커 급사가 일어나지 않는다. 생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외부 생존기가 있는 클래스에게 외부 생존기를 요청을 하자.




    ▲ 심령 흡수로 인한 피해가 상당하니 생존기를 적극 활용하자.




    탱킹 위치를 존오즈에게 너무 가까이 하면 근거리 그룹이 공허를 맞을 때 공허 데미지를 같이 맞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최대 사거리에서 탱킹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공허가 날아가는 방향을 확인하여 그쪽으로 적당히 이동을 해주여야 근거리 그룹의 딜 손실이 적어지며, 존오즈에게 맞추기 위한 타이밍일 때는 미리 공허가 날아가는 방향을 확인하여 존오즈가 맞을 수 있게 이동을 해야 한다.


    존오즈의 덩치가 커서 공허의 이동 방향을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애드온이나 매크로를 사용하여 미리 시야를 확보해 놓자.




    ▲ 이처럼 철폐의 공허가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갈 수 있으니 시야 확보를 해 놓아야 한다.




    공허를 존오즈에게 맞추는 타이밍에 근거리 그룹이 존오즈를 뚫고 지나가 존오즈의 반대편에 서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탱커는 튕기기로한 횟수의 전 횟수에서 공허가 근거리 그룹읠 맞고 튕겨나온것을 확인한 후 존오즈의 머리를 90도 옆으로 돌여줘야 한다.


    시야 확장 매크로: [ /CONSOLE cameraDistanceMaxFactor 1 ]
            ← 마지막에 숫자 1이 세팅 값으로 기본 설정이다. 0~4까지 조절할 수 있다.







    ● 힐러

    존오즈와의 전투에서는 광역 피해와 함께 탱커의 체력도 순식간에 떨어지는 때가 많기 때문에 전투 시작 전에 힐러들간 역할 구분을 명확히하는 것이 좋다. 우선 탱커 힐을 위주로 할 힐러 한명, 공격대 힐 위주로 할 힐러 한명, 그리고 유동적으로 탱커 힐과 공격대 힐을 같이 볼 수 있는 힐러 한명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존오즈와의 전투를 진행하면서 힐러들이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스킬이 바로 교란의 그림자이다. 교란의 그림자는 25초 간격으로 탱커를 제외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사용하는 디버프로, 걸린 대상에게 2초마다 약 36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해제가 되면 약 60000의 암흑피해를 입르며 뒤로 넉백되는 스킬이다.




    ▲ 교란의 그림자를 해제 하면...



    ▲ 이렇게 암흑 피해와 함께 뒤로 넉백 된다.




    교란의 그림자 해제가 늦으면 걸린 대상이 순식간에 죽을 수도 있으니 빠르게 해제를 해줘야 한다. 교란의 그림자는 한번에 적게는 한명, 많게는 3명까지 걸리기 때문에(10인 일반 기준) 혼자서 빠르게 해제하기가 조금 힘들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탱커 힐러를 제외한 두 힐러가 전담하여 해제해 주는것이 좋다.








    단, 교란의 그림자를 해제할 때 주의 할 점이 있다. 위에서도 설명하였지만 해제 시 상당량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체력이 적은 플레이어를 해제 할 때에는 어느정도 체력을 회복 시켜준 다음에 해제를 해야 한다.


    또한 공허를 맞아야 하는 타이밍에 해제를 해 버리면 해제 시 입는 데미지와 공허로 인한 데미지가 같이 들어가 죽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따라서 공허가 향하고 있는 그룹의 대상을 해제할 때에는 주의하여 해제를 해 주어야 한다.




    ▲ 만약 이런 상황에서는 바로 해제하지 말자.




    마지막으로 힐러가 주의해야하는 것은 바로 3중첩 이상 쌓인 집중된 분노와 함께 사용하는 심령 흡수이다. 집중된 분노는 1중첩당 10%의 물리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스킬로, 5초 간격으로 중첩이 된다.


    즉, 존오즈가 집중된 분노를 처음 시전한 이후 30초가 지나면 존오즈의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60% 증가하는 것이다. 거기다가 공허를 소환하는 1분 30초 사이에 심령 흡수를 2~3번 사용하기 때문에 심령 흡수 후에 오는 높은 공격력의 평타에 탱커가 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존오즈 격노 페이즈


    ● 존오즈 격노

    존오즈가 공허에 맞아 격노하면 웅덩이에 있는 뼈모양 섬 좌측 상단으로 이동하여 고라스의 아귀를 깨운다. 고라스의 아귀가 깨어나면 1초당 14000가량의 피해를 주는 검은피 분출과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28000의 암흑피해를 주는 그림자 시선이라는 스킬을 시전하는 고라스의 눈을 여럿 소환한다.




    ▲ 존오즈가 격노하면 고라스의 검은피를 사용하며 고라스의 눈을 소환한다.




    검은피 분출과 그림자 시선이 겹치며 공격대 전체적으로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므로 존오즈의 뒤에 모두 모여 광역 힐과 함께 광역 생존기 (정신고리 토템, 오라 숙련, 천상의 수호자, 평온, 재집결의 함성, 천상의 찬가, 신의 권능: 방벽, 대마법 지대)를 사용하여야 한다.


    광역 생존기는 대부분이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존오즈와의 전투 중에 총 두 번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30초 동안 진행되는 검은피 분출을 넘기려면은 검은피 분출당 두번의 광역 생존기를 사용해야 한다. 공격대원의 직업 구성에 따라 전투 전에 미리 어떤 순서로 광역 생존기를 사용할지 정하고 전투를 하자.




    ▲ 존오즈 격노 시 공격대 진형



    ▲ 한곳에 모여 광역 생존기와 함께 광역 힐을 퍼부어야 한다. 딜러들은 이때 극딜하자.




    존오즈가 공허를 맞으면 그동안 중첩된 집중된 분노 효과가 모두 사라지며, 공허가 튕긴 횟수당 5%씩 받는 피해가 늘어나는 디버프가 생긴다.


    이 디버프는 지속 시간이 상당히 길어 첫 격노가 끝난 후 다음 공허를 맞출때 까지 유지가 되며, 다음 공허를 맞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중첩되어 결과적으로는 후반으로 갈 수록 존오즈가 받는 피해는 크게 늘어난다. 따라서 피의 욕망(영웅심)은 존오즈가 세 번째 격노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




    ▲ 철폐의 공허를 맞았을때 존오즈 버프와 디버프 변화




    ▲ 시간이 지날 수록 존오즈가 받는 피해는 늘어간다.




    존오즈는 격노한 뒤 처음에는 공격을 하고 있지 않고 고라스의 눈을 소환하다가, 12초가 지나서야 어그로를 인식하고 탱커 공격을 시작한다. 이때 탱커는 존오즈의 머리를 살짝 옆으로 돌려 근거리 딜러들이 존오즈의 옆을 때릴 수 있게 해주자. 단, 너무 많이 돌리거나 이동해 광역힐의 범위에서 벗어나면 안된다.


    검은피 분출이 끝날때까지는 공허를 제외하고는 다른 스킬은 사용하지 않지만 탱커는 광역 데미지에 존오즈의 평타 공격까지 맞기 때문에 공격대 힐에만 집중하다가 보면 탱커 힐에 소흘해져 탱커가 죽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장군 존오즈 역할별 간단 공략




    ▣ 탱커

    ▶ 철폐의 공허 소환시 공허가 원거리 앞에 오도록 원거리와 일직선으로 존오즈 머리 고정

    ▶ 심령 흡수를 공대원이 맞지 않도록 머리를 돌리고 심령 흡수 사용 타이밍에 미리 생존기 사용

    ▶ 철폐의 공허의 진행 방향을 확인할 수 있게 시야 확보

    ▶ 존오즈에게 철폐의 공허를 맞춰야 할 때는 이동 방향 보고 빠르게 이동, 존오즈 머리 방향 90도 이동

    ▶ 존오즈 격노 페이즈에는 존오즈 뒤로가 머리를 살짝 돌리고 탱





    ▣ 힐러

    ▶ 교란의 그림자 빠르게 해제(단, 철폐의 공허를 맞아야 되는 타이밍에는 체력 보고 해제)

    ▶ 철폐의 공허로 인해 공대 피가 많이 빠지므로 철폐의 공허 맞기 전에 미리 맞을 그룹 만피 유지

    ▶ 존오즈가 집중된 분노를 3중첩 이상 쌓았다면 탱커 힐에 좀더 신경 써야 한다.

    ▶ 심령 흡수 후 평타로 탱커가 죽을 수 있으니 심령 흡수 타이밍에는 탱커 힐에 집중

    ▶ 존오즈 격노 페이즈에는 존오즈 뒤에 모여서 광역 힐에 집중





    ▣ 근거리 그룹

    ▶ 존오즈 뒤에 뭉쳐서 딜, 힐

    ▶ 철폐의 공허 이동 방향을 보고 이동하여 뭉쳐서 맞아줘야 한다.

    ▶ 존오즈에게 철폐의 공허를 맞출 타이밍에는 빠르게 존오즈를 통과해서 반대편으로 이동.

    ▶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철폐의 공허를 혼자 맞아서는 안된다.

    ▶ 존오즈 격노 페이즈에는 존오즈 뒤에 모여서 딜





    ▣ 원거리 그룹

    ▶ 존오즈와 일직선 상에서 딜, 힐

    ▶ 존오즈와 거리 간격 유지(철폐의 공허 최대한 효율적으로 튕겨내기)

    ▶ 철폐의 공허 이동 방향을 보고 이동하여 뭉쳐서 맞아줘야 한다.

    ▶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철폐의 공허를 혼자 맞아서는 안된다.

    ▶ 존오즈 격노 페이즈에는 존오즈 뒤에 모여서 딜









    장군 존오즈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업적





















    장군 존오즈 유저 공략 정보




    ▣ 인벤팀 - 존오즈 공략 영상





    ▣ 유저 공략 영상















    Inven Le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