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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들지않는 요르사지는 어떤 보스인가?

잠들지않는 요르사지로 가는길
   용의영혼 공격대 던전 위치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상세위치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던전도감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세부공략
   공격대 구성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기본 타임라인
   핏방울별 주요 변경 사항 및 대처 방법

조합별 주요 사항 및 대처 방법 & 역할별 공략

공략영상 모음







잠들지않는 요르사지는 어떤 보스인가?


▣ 슈마의 아귀에 위치한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 이름 :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Yor'sahj the Unsleeping )

  • 생명력 : 8949만 (10인 기준)

  • 페이즈 :주기적으로 슈마의 피 소환을 시전하여 4 종류의 핏방울을 불러낸다

  • 광폭화 : 10분 (8번째 슈마의 피 소환 / 흡수 시점)

  • 잠들지않는 요르사지는....

    일반 난이도와 비교하여 각종 스킬의 피해량이 커진 것을 제외하면 핏방울을 하나 더 소환한다는 점만 달라졌다. 하지만 그로 인해 위협적인 핏방울에 대한 생각이 약간 변경되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공략에 임하도록 하자. 최소 요구 RDPS는 약 24만이며, 핏방울의 조합에 따른 대처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자.







  • 요르사지로 가는 길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던전도감













    공격대 구성과 주요 스킬에 대한 이해



    ◆ 공격대 구성

    ※ 본 공격대 구성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영웅 난이도를 공략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 RDPS는 약 24만.
    탱커의 도발 인계가 필요하지 않으며, 2명의 힐러로도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1탱 2힐 7딜 의 조합으로 공격대를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성기사의 저항의 오라, 주술사의 치유의 토템 문양, 사냥꾼의 야생의 상,
    사제의 어둠의 보호를 사용하여 공대의 피해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자.


    ▣ 공격대 구성

    ▶ 탱커 : 1명 - 마법 방어 및 자체 회복력이 좋은 탱커가 유리

    ▶ 힐러 : 2명 - 일반적인 힐러 구성

    ▶ 딜러 : 7명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 잠들지않는 요르사지 기본 타임라인


    ▲ 슈마의 피 소환시 타임라인.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르사지는 전투 시작 22초 후, 슈마의 피를 소환한다.
    이후 약 1분 15초마다 슈마의 피를 소환하니 참고하자.


    슈마의 피를 소환하면 7초 후 4개의 핏방울 소환이 완료되며, 각 핏방울에 대한 공격이 가능해진다.
    핏방울 소환 후, 요르사지에게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초.
    따라서 30초 이내에 핏방울 하나를 처치해야만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


    단, 용해 증기 효과로 인해 처치 가능한 핏방울은 하나 뿐이니 잘 선택하도록 하자.
    요르사지에게 3개의 핏방울이 흡수되고 약 35초간 각 핏방울로 인한 효과가 적용되니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용해 증기
    즉시 시전
    핏방울은 생명력이 50% 아래로 떨어지면 용해 증기를 내뿜습니다. 용해 증기는 다른 모든 핏방울의 생명력을 5%만큼 회복시킵니다.

    핏방울 하나가 죽으면, 남아 있는 핏방울들이 완전히 용해돼 모든 종류의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 핏방울별 주요 변경 사항 및 대처 방법

    요르사지 일반 난이도와 마찬가지로 핏방울은 6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핏방울이 흡수될 경우 효과가 강화되니 신경쓰도록 하자.





    ◈ 눈부신 핏방울(노랑) - 위험도 : ★★★★★

    슈마의 눈부신 피 (일반)
    즉시 시전
    공허의 화살이 추가로 주 대상 주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33300~3870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는 기술을
    두 배로 자주 사용하며,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슈마의 눈부신 피 (영웅)
    즉시 시전
    공허의 화살이 추가로 주 대상 주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48750~5125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는 기술을
    두 배로 자주 사용하며,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눈부신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요르사지는 슈마의 눈부신 피 효과를 얻는다.
    요르사지가 슈마의 눈부신 피 효과를 얻을 경우, 탱커를 대상으로 사용하던 공허의 화살을 모든 공대원들에게 사용하기 때문에 공대원들의 피해가 클 뿐만 아니라 다른 핏방울 흡수 효과로 인한 스킬 사용 빈도가 2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공격대의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영웅 난이도에서는 눈부신 핏방울을 최우선적으로 처치해야 한다.






    ◈ 산성 핏방울(녹색) - 위험도 : ★★★★

    위산 (일반)
    거리 제한 없음
    즉시 시전
    때때로 위벽에서 위산이 분비되어, 한 플레이어와 그로부터 4미터 반경 내에 있는 아군에게 58500~615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위산 (영웅)
    거리 제한 없음
    즉시 시전
    때때로 위벽에서 위산이 분비되어, 한 플레이어와 그로부터 4미터 반경 내에 있는 아군에게 63375~66625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산성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슈마의 아귀 속에 산성 피가 들끓어 위산이 분비된다.
    유일하게 산개진형을 요구하는 핏방울.


    위산을 약 8초 주기로 무작위 공대원 4~5명에게 사용하여 4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공대원에게 자연 피해를 입힌다. 만약, 암청색 핏방울이 함께 나와 마나 공허를 파괴하여 마나를 회복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마나 공허 주변으로 공대원들이 모이기 때문에 피해량을 감당하기 힘들다.


    눈부신 핏방울(노랑)이 등장하지 않았다면 꼭 처치하도록 하자.






    ◈ 진홍색 핏방울(빨강) - 위험도 : ★★★★

    이글거리는 피 (일반)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3초 후 재사용 가능
    요르사지가 무작위 플레이어 세 명의 피를 달아오르게 해, 기본 35000 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이글거리는 피 (영웅)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3초 후 재사용 가능
    요르사지가 무작위 플레이어 세 명의 피를 달아오르게 해, 기본 63000 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진홍색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요르사지는 이글거리는 피 효과를 얻는다.
    이글거리는 피는 약 6초 주기로 사용되며, 요르사지에게서 가장 먼 3명에게 피해를 준다.
    거리가 멀수록 피해량이 증가하니 모든 공대원들은 요르사지에게 최대한 밀착할 수 있도록 하자.


    영웅 난이도에서는 이글거리는 피의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공대원의 피해가 증가하여 힐러의 부담이 커지는 편. 또한, 진홍색 핏방울은 항상 검은 핏방울(검정)과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잊혀진 자의 심령 가르기 피해와 중첩될 경우 피해를 회복시킬 여유도 없이 공대원이 사망할 확률이 높다.


    핏방울의 모든 조합에 눈부신 핏방울(노랑)이나 산성 핏방울(녹색)이 포함되어 있어 진홍색 핏방울(빨강)을 처치하기 힘든 편. 공대원 급사 가능성이 높은 조합이니, 요르사지와 멀리 떨어진 상태라면 가까이 붙어 피해를 줄이도록 하자.






    ◈ 검은 핏방울(검정) - 위험도 : ★★★

    심령 가르기 (일반)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잊혀진 자가 현재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발사하여 32375~37625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심령 가르기 (영웅)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잊혀진 자가 현재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발사하여 50700~5330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검은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잊혀진 자(체력 89만)가 5기 소환되어 무작위 대상을 집중 공격한다. 잊혀진 자는 심령 가르기를 사용하여 집중 공격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는데, 심령 가르기의 피해만 놓고 본다면 위협적이지는 않다.


    하지만, 검은 핏방울(검정)은 항상 진홍빛 핏방울(빨강)과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이글거리는 피의 피해와 동시에 적용될 경우 공대원 급사가 심심치않게 발생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잊혀진 자의 심령 가르기 이외의 공격은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보호의 손길을 이용하여 피해량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체력이 많이 떨어져 위험한 공대원에게는 보호의 손길 등을 사용하여 피해를 줄여주도록 하자.






    ◈ 그늘진 핏방울(보라) - 위험도 : ★★☆☆

    깊은 타락 (일반)
    유효 거리 150미터
    즉시 시전
    요르사지의 깊은 타락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퍼져, 치유 또는 피해 흡수 효과를 다섯 번 받을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게 합니다. 폭발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46250~5375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깊은 타락 (영웅)
    유효 거리 150미터
    즉시 시전
    요르사지의 깊은 타락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퍼져, 치유 또는 피해 흡수 효과를 다섯 번 받을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게 합니다. 폭발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89725~104275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그늘진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전 공대원에게 깊은 타락 효과가 발생한다.
    깊은 타락 효과는 힐을 받을때마다 깊은 타락 디버프가 중첩되며, 5번 중첩될 경우 폭발하여 전 공대원에게 89725~104275 만큼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바꿔 말하면 깊은 타락 디버프의 중첩 관리만 확실하게 된다면 공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각 파티별 담당 힐러들은 치유량이 큰 스킬을 사용하여 중첩을 관리하도록 하자.
    깊은 타락 효과는 50초간 유지되는데, 25초 주기로 중첩이 리셋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중첩을 관리한다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깊은 타락 중첩을 발생시키지 않는 스킬들이 있으니 잘 활용하도록 하자.


    힐러들이 깊은 타락 디버프의 중첩 관리를 잘 한다면 위험도가 낮으며(★★),
    익숙치 않아 중첩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위험도가 높다.(★★★★)




    [TIP] 깊은 타락 중첩 구분하기




    탱커가 힐을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깊은 타락의 중첩과 공허의 화살 중첩의 아이콘이 비슷하여 헷갈린 경우다. IRF3 를 기준으로 깊은 타락 중첩이 앞쪽에 표시되고, 공허의 화살 중첩에 뒤쪽에 표시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현재 IRF3에서 중요 디버프에 "깊은 타락"을 입력할 경우, 깊은 타락의 타이머만 표시가 되고 중첩은 표시가 되지 않는다. 이는 동일한 스킬명이 3가지이기 때문. 제작시 중요 디버프로 깊은 타락의 중첩을 표시하도록 할 경우, 집중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추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깊은 타락의 중첩을 IRF에서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인벤 가족 인코그니토님의 팁을 참고할 것.

    ☞ 바로가기 : IRF3 중요 디버프 주문 ID로 추가하기 by 인코그니토




    [TIP] 깊은 타락 중첩을 발생시키지 않는 힐 스킬

  • 신성 성기사 : 빛의 봉화, 영광의 서약, 빛나는 치유(특화)
  • 사제 : 회복의 기원, 구원의 기도, 빛의 반향(특화 - 신성),
  • 복원 주술사 : 고대의 각성, 대지의 생명
  • 회복 드루이드 : 신속한 치유 T12 4셋 효과. 기타 힐 스킬은 사용시 1중첩. 평온은 틱당 1중첩.






  • ◈ 암청색 핏방울(파랑) - 위험도 : ★

    마나 공허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마나 공허는 모든 원거리 주문 사용자와 치유사에게서 모든 마나를 흡수해서 저장합니다. 마나 공허를 파괴하면 그 안에 저장된 마나가 마나 확산을 통해 30미터 반경 내의 플레이어에게 고르게 분배됩니다.



    암청색 핏방울이 요르사지에게 흡수될 경우 마나 공허가 소환되어 캐스팅 딜러와 힐러의 모든 마나를 흡수 저장하게 된다. 마나 공허가 소환되면 3초에 걸쳐 모든 마나가 흡수되는 점은 일반 / 영웅 난이도가 동일하다.


    다만, 일반 난이도에서는 마나 공허를 바로 파괴하고 마나를 돌려받았던 것과 다르게 영웅 난이도에서는 최초의 마나 공허가 소환되면 마나 회복 기술을 이용하여 마나를 회복하고, 마나 공허를 남겨둔다.


    마나 공허의 체력은 200만(일반 155만)으로 빠르게 파괴하기 어려운데다가, 파괴하고 마나를 돌려받는데까지 걸리는 시간동안 피해량이 큰 편이기 때문에 마나 회복 기술을 이용하여 마나를 회복하여 딜/힐을 하는 것.


    남겨둔 마나 공허는 새로운 핏방울이 소환되어 요르사지에게 오는 시간 동안 탱커 및 근접 딜러가 체력을 10~15% 정도까지 조절하고, 새로운 마나 공허가 소환된 직후 파괴하여 마나를 돌려받도록 하자.








    조합별 주요 사항 및 대처 방법 & 역할별 공략





    영웅 난이도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핏방울 4종이 소환된다는 점이다.
    확률적으로는 15개의 조합이 발생해야 맞지만, 실제로는 6개의 조합 뿐이니
    각 조합별 대처 방안만 잘 숙지한다면 어렵지 않게 처치할 수 있다.

    ※ 편의상 색상으로 핏방울의 명칭을 대신합니다.


    ◆ 노랑 / 녹색 / 빨강 / 검정 - 처치 : 노랑 [위험도 : ★★★★★]

    ▷ 주요 스킬

    위산 (영웅)
    거리 제한 없음
    즉시 시전
    때때로 위벽에서 위산이 분비되어, 한 플레이어와 그로부터 4미터 반경 내에 있는 아군에게 63375~66625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글거리는 피 (영웅)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3초 후 재사용 가능
    요르사지가 무작위 플레이어 세 명의 피를 달아오르게 해, 기본 63000 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심령 가르기 (영웅)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잊혀진 자가 현재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발사하여 50700~5330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주는 효과 3가지가 뭉쳐있기 때문에 가장 위험하다는 평을 받는 조합.
    노랑은 필수적으로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녹색, 빨강, 검정으로 인한 피해를 받게 된다.
    위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요르사지를 둘러싼 근접 산개형태의 진형을 취하고 전투를 진행하자.





    4미터 이내에 다른 공대원이 없도록 근접 산개 진형을 잘 갖추고, 광역 공격으로 잊혀진 자 5기 처리만 빠르게 이루어진다면 나머지는 힐러의 역량에 달려있다.


    이 조합은 전반적으로 피해량이 크기 때문에 치유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스킬, 장신구 등을 사용하도록 하자. 또한, 일반적인 힐 속도로는 피해량을 따라가기 어려운 편이니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을 사용는 것을 추천.


    핏방울 흡수 5초 후부터 이글거리는 피(약 6초 주기), 위산(약 8초 주기)를 사용하며,
    10초 후부터 잊혀진 자가 활성화되어 5명의 공대원을 무작위로 선택, 집중 공격을 시작한다.


    만약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이 된 상태에서 잊혀진 자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된다면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요르사지 방향으로 조금 이동하여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이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화염, 자연, 암흑 피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성기사의 저항의 오라, 주술사의 치유의 토템 문양, 사제의 어둠의 보호가 큰 힘을 발휘한다. 신성 성기사가 있다면 저항의 오라 + 오라 숙련을 사용하여 피해를 일부 완화시킬 수 있다.





    ▣ 역할별 주의사항

    ☞ 공통

  • 요르사지를 중심으로 4미터 근접 산개 진형을 확실히 취할 것.

  •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이 된다면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요르사지에게 밀착할 것.
     (4미터 근접 산개 진형은 유지할 것.)

  •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 탱커

  • T13 4세트라면 공대 생존기를 사용해주는 것이 공대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 딜러

  • 잊혀진 자를 최대한 빨리 광역 처리할 것.


    ☞ 힐러

  • 피해량이 가장 큰 조합인만큼 공대원들의 체력 회복에 신경쓸 것.

  • 영웅심, 피의 욕망, 시간 왜곡을 사용했다면, 신성 성기사의 보호의 손길, 희생의 손길, 신의 축복, 복원 주술사의 정신 고리 토템, 수양 사제의 방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 ◆ 노랑 / 빨강 / 보라 / 검정 - 처치 : 노랑 [위험도 : ★★★★]

    ▷ 주요 스킬

    깊은 타락 (영웅)
    유효 거리 150미터
    즉시 시전
    요르사지의 깊은 타락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퍼져, 치유 또는 피해 흡수 효과를 다섯 번 받을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게 합니다. 폭발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89725~104275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글거리는 피 (영웅)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3초 후 재사용 가능
    요르사지가 무작위 플레이어 세 명의 피를 달아오르게 해, 기본 63000 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심령 가르기 (영웅)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잊혀진 자가 현재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발사하여 50700~5330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글거리는 피(빨강)와 잊혀진 자(검정)의 심령 가르기로 인한 피해량이 크지만, 깊은 타락으로 인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두번째로 어렵다는 평을 받는 조합.


    위산(녹색)이 없기 때문에 진형은 자유로운 편이지만, 이글거리는 피(빨강)의 피해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한 점에 뭉치는 진형을 추천한다.





    이글거리는 피(빨강)는 요르사지에게서 가장 먼 3명(25인 8명)을 대상으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동일한 대상에게 피해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잊혀진 자(검정)가 소환되어 무작위 공대원을 집중공격하며 심령 가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에게 잊혀진 자가 집중 공격을 사용할 경우,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을 정도로 위협적이다.


    심지어 깊은 타락(보라)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힐을 하기도 어려운 상황.
    따라서 이글거리는 피와 잊혀진 자의 피해가 겹친 경우 요르사지에 밀착하여 이글거리는 피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피해량이 커서 생존이 위험하다고 판단된다면
    다양한 개인 생존기 및 지원 유틸기를 활용한 생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자.

    ex. 보호의 손길, 희생의 손길, 신의 축복, 고통 억제, 수호 영혼 등


    공대원이 받는 피해의 대부분이 암흑 / 화염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신성 성기사의 저항의 오라 + 오라 숙련이 큰 힘을 발휘한다. 노랑 / 녹색 / 빨강 / 검정 의 조합 이후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났다면 사용하는 것도 추천.





    ▣ 역할별 주의사항

    ☞ 공통

  •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이 된다면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요르사지에게 밀착할 것.

  • 잊혀진 자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될 경우 주의 필요.


    ☞ 탱커

  • T13 4세트라면 공대 생존기를 사용해주는 것이 공대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 딜러

  • 잊혀진 자를 최대한 빨리 광역 처리할 것.


    ☞ 힐러

  • 피해량이 큰 조합인만큼 공대원들의 체력 회복에 신경쓸 것.

  • 깊은 타락 효과가 있기 때문에 회복량이 큰 힐 스킬을 사용할 것.

  • 깊은 타락 중첩이 발생하지 않는 힐 스킬을 적절히 활용할 것.

  • 깊은 타락 중첩으로 인해 힐을 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유틸기를 사용할 것.

  • 회복 드루이드의 평온, 사제의 천상의 찬가 사용 금지.


    [TIP] 깊은 타락 중첩을 발생시키지 않는 힐 스킬

  • 신성 성기사 : 빛의 봉화, 영광의 서약, 빛나는 치유(특화)
  • 사제 : 회복의 기원, 구원의 기도, 빛의 반향(특화 - 신성),
  • 복원 주술사 : 고대의 각성, 대지의 생명
  • 회복 드루이드 : 신속한 치유 T12 4셋 효과. 기타 힐 스킬은 사용시 1중첩. 평온은 틱당 1중첩.









  • ◆ 녹색 / 빨강 / 검정 / 파랑 - 처치 : 녹색 [위험도 : ★★★★]

    ▷ 주요 스킬

    마나 공허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마나 공허는 모든 원거리 주문 사용자와 치유사에게서 모든 마나를 흡수해서 저장합니다. 마나 공허를 파괴하면 그 안에 저장된 마나가 마나 확산을 통해 30미터 반경 내의 플레이어에게 고르게 분배됩니다.


    이글거리는 피 (영웅)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3초 후 재사용 가능
    요르사지가 무작위 플레이어 세 명의 피를 달아오르게 해, 기본 63000 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요르사지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심령 가르기 (영웅)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잊혀진 자가 현재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발사하여 50700~5330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글거리는 피(빨강)와 잊혀진 자(검정)의 심령 가르기로 인한 피해량이 크지만, 깊은 타락이 없기 때문에 피해 회복은 쉬운 편. 다만, 마나 공허 처리가 늦어질 경우 초반 급사 발생 확률이 높다.


    위산(녹색)이 없기 때문에 진형은 자유로운 편이지만, 이글거리는 피(빨강)의 피해 조절 및 마나 회복을 위해 한 점에 뭉치는 진형을 추천한다.





    이글거리는 피(빨강)는 요르사지에게서 가장 먼 3명(25인 8명)을 대상으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동일한 대상에게 피해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잊혀진 자(검정)가 소환되어 무작위 공대원을 집중공격하며 심령 가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에게 잊혀진 자가 집중 공격을 사용할 경우,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을 정도로 위협적이다.


    하지만 깊은 타락 효과가 없기 때문에 피해 회복은 쉬운 편에 속한다. 다만, 먼저 소환된 마나 공허가 있을 경우 빠르게 파괴하지 못하면 힐러의 마나가 회복되지 않아 초반 급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마나 공허 등장시 3초간 모든 마나를 흡수당하는데, 마나 흡수가 끝나는 순간 먼저 소환된 마나 공허를 파괴할 수 있도록 하자.





    ▣ 역할별 주의사항

    ☞ 공통

  • 이글거리는 피의 대상이 된다면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요르사지에게 밀착할 것.

  • 잊혀진 자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될 경우 주의 필요.

  • 파괴할 마나 공허 근처에 공대원이 뭉치는 것을 추천.


    ☞ 탱커

  • T13 4세트라면 공대 생존기를 사용해주는 것이 공대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 핏방울 소환시 기존에 소환된 마나 공허의 체력을 조절할 것.


    ☞ 딜러

  • 잊혀진 자를 최대한 빨리 광역 처리할 것.

  • 근접 딜러는 핏방울 소환시 기존에 소환된 마나 공허의 체력을 조절할 것.

  • 파괴할 마나 공허가 있다면, 마나 흡수가 끝나는 직후에 파괴할 수 있도록 할 것.


    ☞ 힐러

  • 피해량이 큰 조합인만큼 공대원들의 체력 회복에 신경쓸 것.

  • 마나 흡수 직후 급사자가 발생하기 쉬우니 유틸기를 사용할 준비를 할 것.









  • ◆ 노랑 / 녹색 / 보라 / 파랑 - 처치 : 노랑 [위험도 : ★★☆☆]

    ▷ 주요 스킬

    위산 (영웅)
    거리 제한 없음
    즉시 시전
    때때로 위벽에서 위산이 분비되어, 한 플레이어와 그로부터 4미터 반경 내에 있는 아군에게 63375~66625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깊은 타락 (영웅)
    유효 거리 150미터
    즉시 시전
    요르사지의 깊은 타락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퍼져, 치유 또는 피해 흡수 효과를 다섯 번 받을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게 합니다. 폭발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89725~104275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 공허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마나 공허는 모든 원거리 주문 사용자와 치유사에게서 모든 마나를 흡수해서 저장합니다. 마나 공허를 파괴하면 그 안에 저장된 마나가 마나 확산을 통해 30미터 반경 내의 플레이어에게 고르게 분배됩니다.



    위산(녹색)효과가 있기 때문에 4미터 이상 근접 산개를 요구하는 조합.
    마나 공허(파랑)가 소환되기 때문에 마나 회복을 위해 주변으로 이동할 수도 있어 진형이 조금 애매한 편이다.





    깊은 타락(보라)의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직접적인 피해는 위산으로 인한 피해 뿐이므로 4미터 이상 산개만 잘 되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다.


    공대원이 뭉쳐있을 경우, 위산의 피해를 회복시키지 못하고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또한, 핏방울 소환시 파괴해야 할 마나 공허가 있다면 탱커 및 근접 딜러가 공격하여 체력을 조절해두고 마나 흡수가 끝난 직후 파괴해야 한다..





    ▣ 역할별 주의사항

    ☞ 공통

  • 4미터 이상 산개 진형을 유지할 것.


    ☞ 탱커

  • 핏방울 소환시 기존에 소환된 마나 공허의 체력을 조절할 것.


    ☞ 딜러

  • 근접 딜러는 핏방울 소환시 기존에 소환된 마나 공허의 체력을 조절할 것.

  • 파괴할 마나 공허가 있다면, 마나 흡수가 끝나는 직후에 파괴할 수 있도록 할 것.


    ☞ 힐러

  • 마나 흡수 직후 급사자가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할 것.

  • 마나 공허를 파괴해야 할 경우, 마나를 회복할 수 있는 거리에 마나 공허가 있는지 확인할 것.









  • ◆ 노랑 / 검정 / 보라 / 파랑 - 처치 : 노랑 [위험도 : ★☆☆]
    ◆ 녹색 / 검정 / 보라 / 파랑 - 처치 : 녹색 [위험도 : ★☆☆]

    ▷ 주요 스킬

    마나 공허
    유효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마나 공허는 모든 원거리 주문 사용자와 치유사에게서 모든 마나를 흡수해서 저장합니다. 마나 공허를 파괴하면 그 안에 저장된 마나가 마나 확산을 통해 30미터 반경 내의 플레이어에게 고르게 분배됩니다.


    깊은 타락 (영웅)
    유효 거리 150미터
    즉시 시전
    요르사지의 깊은 타락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퍼져, 치유 또는 피해 흡수 효과를 다섯 번 받을 때마다 폭발이 일어나게 합니다. 폭발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89725~104275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심령 가르기 (영웅)
    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0.6초5초 후 재사용 가능
    잊혀진 자가 현재 대상에게 초자연적인 힘의 파장을 발사하여 50700~53300 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5번, 6번 조합의 경우, 노랑 / 녹색의 차이만 제외한다면 같은 조합이다. 6번 조합의 경우 녹색 대신 검정을 처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지만, 위산(녹색)때문에 4미터 이상 산개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마나 회복이 힘들 수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깊은 타락(보라)으로 인한 중첩 관리 요령을 익혔다면 가장 쉽다는 평가를 받는 조합이다.
    파괴해야 할 마나 공허가 있다면 체력 조절을 잘 해서 마나가 흡수된 직후 파괴할 수 있다면 피해량도 적은 편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다.





    ▣ 역할별 주의사항

    ☞ 탱커

  • 핏방울 소환시 기존에 소환된 마나 공허의 체력을 조절할 것.


    ☞ 딜러

  • 근접 딜러는 핏방울 소환시 기존에 소환된 마나 공허의 체력을 조절할 것.

  • 파괴할 마나 공허가 있다면, 마나 흡수가 끝나는 직후에 파괴할 수 있도록 할 것.


    ☞ 힐러

  • 마나 흡수 직후 급사자가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할 것.

  • 깊은 타락 효과가 있기 때문에 회복량이 큰 힐 스킬을 사용할 것.

  • 깊은 타락 중첩이 발생하지 않는 힐 스킬을 적절히 활용할 것.


    [TIP] 깊은 타락 중첩을 발생시키지 않는 힐 스킬

  • 신성 성기사 : 빛의 봉화, 영광의 서약, 빛나는 치유(특화)
  • 사제 : 회복의 기원, 구원의 기도, 빛의 반향(특화 - 신성),
  • 복원 주술사 : 고대의 각성, 대지의 생명
  • 회복 드루이드 : 신속한 치유 T12 4셋 효과. 기타 힐 스킬은 사용시 1중첩. 평온은 틱당 1중첩.






  • 공략 영상 모음


    ▣ 죽음의 기사 탱커 시점 - Blood Line





    ▣ 야성 드루이드 탱커 시점 - Team Escape





    ▣ 신성 성기사 시점 - 도라이 팀





    ▣ 복원 주술사 시점 - Team Go





    ▣ 도적 시점 (영상 공략)





    ▣ 도적 시점 - Exodus





    ▣ 신성 성기사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