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실진 모르지만 제가 봐왔던 정보 및 공략들을 정리해서 올려드렸습니다. 

길드 내수 용으로 끄적였던 글이니 오류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1.10.02

자잘한 사진 조금 및 스킬 채용 예시를 추가했습니다.

21.09.29업뎃으로 "넬라시아의 기운" 생존 트포1레벨의 효율이 급감함에 따라 추천 트포의 수정이 조금 있었습니다.

 

+21.10.20

가독성을 조금 편하도록 바꾸고 예단 정단에 대한 기본을 추가했습니다.

리프어택 빠준 관련하여 오류가 있어 관련 내용을 변경했습니다.

 

+21.12.01

가낙 피행관련 수정과 목차를 추가했습니다.


+21.12.17

특치 아드에 관한 부가 설명과 개인적인 프로켈 내부 세팅을 추가했습니다.


+22.01.14

딜 기대값 링크를 변경했습니다.

자주하시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추가했습니다.


+22.02.07

3월 밸패 까지 큰틀에서 수정사항은 없을 듯 합니다.


+22.03.12

밸패 전 마지막 수정일것 같습니다.

구원세트가 생기며 특치에 대한 부가설명과 유물장비에 대해서 추가함과 동시에 환각 변경점 수정등이 있었습니다.

현재 쓰고있는 보석 프리셋을 추가해뒀습니다.




목차


  1. 전투태세 직업 각인에 대하여

  2. 특성에 대하여

  3. 공용 각인에 대하여

  4. 각인 셋팅에 대하여

  5. 주요 유물 장비에 대하여

  6. 스킬트리 및 딜싸이클

  7. 트라이포드와 보석에 대하여

  8. 자주 들어오는 질문과 답변




  1. 전투태세 직업각인과 특성에 대하여


워로드의 아이덴티티인 방어태세는 헤드 딜러인 워로드가 안정적으로 딜을 할 수 있도록 피격이상 면역과 아덴 수치에 따른 쉴드를 부여해 줍니다.

전투태세 각인은 워로드의 아덴을 자신에 대한 보호에 더욱 특화되도록 해줍니다.

그로써 전태로드는 넘쳐나는 실드를 기반으로 보스의 패턴을 씹어가며 타 딜러들이 잡지 못하는 딜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1. 특성에 대하여 


전투태세의 주력인 일반스킬의 경우 특화 스텟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대략 특화 1당 0.157%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수치가 적어 보이신다면 특화 10당 1.57%가 증가한다고생각하시면 상당히 유의미한 수치라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어느정도 품질을 챙겼을 경우 특화 스텟이 1500 정도 된다는점을 감안해보았을때 일반스킬 뎀증은 235% 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스킬 사용시 아덴(실드게이지) 회복양, 그리고 각성스킬 피해량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특화 스탯에 올인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부특성은 신속, 치명으로 갈려지는데 이는 아래 각인에서 함께 다루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91594

특성 부스텟의 효율 및 팔찌 옵션 딜증값 정리 자료




  1. 공용 각인에 대하여


3-1.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각인



원한 - 보스 뎀증 4/10/20퍼 / 받는 데미지 20퍼

*전 각인중 가장 높은 증가 수치를 지니고 있어 패널티에도 불구하고 딜러에게 필수 각인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바리케이드 - 피증 3/8/16퍼 / 보호막이 적용되고 있을 경우에만 적용

*보호막이 거의 상시로 유지되는 전태의 경우 거의 패널티 없이 피증 16퍼를 챙겨갈 수 있는 필수급 각인입니다.


안정된 상태 - 피증 3/8/16퍼 / 체력 80퍼 이상에서만 적용

*체력관리가 용이한 전태에게는 주력으로 쓸 수 있는 각인입니다. 

그러나 체력을 80퍼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아덴 관리를 실수하면 회복약을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 공증 3/8/16퍼 / 받는 회복량 25퍼 감소

*패널티만 감수 할 수 있다면 주력으로 쓰기 좋은 각인입니다.



3-2. 선택적 혹은 셋팅에 따라 갈리는 각인



정기흡수 - 공격,이동속도 3/8/16퍼 증가

*패널티가 없으나 수치로 보이는 딜증 또한 없어 유틸 각인이라고 불리나 전태의 경우 정흡을 2이상 채용 혹은 신속 500정도를 채용할 경우 배쉬 공증내에 주력 스킬 3개를 쓸 수 있게해주는 각인입니다. 

특치를 갈 경우 정흡2 이상 채용하시면 됩니다. 


아드레날린 - 공증 0.3/0.6/1퍼(6중첩) 치확 5/10/15퍼 / 스킬 사용시 6초간 공증 스택이 쌓이며 6중첩 도달 시 치확 활성화 (유지 가능)

*스택을 유지해야하는 부담과 6중첩에 도달해야지 치확이 쌓이는 부담을 제외하면 주력으로 쓰기에 충분한 각인. 

특치 아드로 최고점을 노리는 경우, 특신의 경우 채용하시면 됩니다.




3-3. 비주류 각인 



예리한 둔기 - 치명타 피해량 50퍼 / 공격 시 일정확률로 20퍼 감소된 피해

*현재 정밀단도와 같이 채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신 환각 전태 외에는 채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정밀 단도 - 치확 4/10/20퍼  / 치피 12퍼 감소

*기본 치확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각인.

특신에서 아드 관리에 부담을 느끼시는 경우 채용하실만 합니다. 



질량증가 - 공격력 4/10/18퍼 / 공속 10퍼 감소

공격속도 10퍼 감소 패널티를 감당 가능하시면 쓰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3-4. 쓰지마세요


중갑착용- 방어력20/50/100퍼, 방어력 감소효과 무효화 / 딜각인이 아님

*중갑 착용의 효율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신데 전투태세3을 주는것이 효율적입니다.

내가 죽어도 중갑착용을 끼고 해봐야겠다 하시는분에게는 차마 해드릴 말이 없지만

전태1만 주는 지금도 기믹을 실패해서 죽거나, 느려서 죽지 맞아죽을 일은 없다는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1. 각인 셋팅에 대하여



4-1. 특화 치명(목걸이 특치+ 그외 악세 특화)


특화 직업의 딜을 폭증시켜주는 치명 스텟을 채용하는 셋팅입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저받3정흡2전태1


공이속을 챙기기 위하여 정흡2를 채용합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 or 저받3)정흡3전태3


33333 각인입니다. 333321에 비해서 약 16퍼 정도 약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안 하시고 셋팅하시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저받3아드3전태1


최종 셋팅인 333331각인입니다. 

신속의 부재로 파티 플레이(갈망)가 아닐시 큰 고통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가장 높은 고점을 지녔습니다.

***추가로 특치 아드 셋팅시 9홍 배쉬, 가낙 정도는 있으셔야 아드 유지가 수월히 가능합니다.

고대 악세에서 특치 아드를 고려한 셋팅을 하고 싶으실 경우 특신 아드 셋팅을 해두시고 9레벨 홍염 (배쉬, 가낙) 정도는 셋팅하시고 특치 목걸이를 구매하셔서 스왑해가며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21.12.17)

***현재 구원 셋팅이 연구되면서 구원의 공속을 받아 이속만 감당 가능하다면 특치아드 셋팅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22.03.12)


4-2. 특화 신속(목걸이 특신+ 그외 악세 특화)


신속 500을 챙김으로써 기존  '특치 원3바3안3저3정2전1' 셋팅에서 정흡 2와 같은 공속,이속을 챙기며 추가로 쿨감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로써 정흡 2를 빼며 다른 딜각인의 채용이 가능해졌습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저받3아드2전태1


가장 보편적인 각인

+) 아드 대신 정단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333331로 넘어갈때는 아드3을 채용합니다.


  1. 원한3예둔3전태3 (정단3,바리3, 안상3, 저받3, 아드3 중 택2)

  2. 원한3예둔3 (정단3,바리3, 안상3, 저받3 중 택1) 아드2 전태1


비주류 각인입니다. 환각셋팅에서 채용가능하며 추천드리지는 못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12989

각인 셋팅시 참고 자료(+22.01.14변경)




  1. 주요 유물 장비에 대하여(+22.03.12 변경)


현재 악몽이 주류 셋팅이며 그외 구원과 환각을 사용합니다.




5-1. 악몽


악몽 : 2셋 - 마나 소모량 50퍼 감소, 마나 소모 스킬 피증 (1레벨 12퍼 / 2레벨: 15퍼)

          6셋 기준 효과

          -마나중독 : 각성기 사용 시 효과 발동, 추가 피증(1레벨: 30퍼/ 2레벨: 36퍼)

         -끝없는 마나 : 재사용 대기시간 (1레벨 : 34퍼 / 2레벨: 40퍼), 공이속 (1,2레벨 15퍼)


        -마나 중독 상태에서 스킬 사용시 최대 마나의 7퍼 추가 소모 

                                                                    → 

         현재 마나량 30퍼 이하에서 스킬 사용시 마나중독 효과 삭제 및 끝없는 마나 효과 생성



악몽은 지배를 극과 극으로 나눠둔 듯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성기를 사용시 스킬피해 42퍼 증가하는 ‘마나 중독’


마나 중독 상태에서 마나량 30퍼 이하에서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 35퍼, 공이속 15퍼가 증가하는 ‘끝없는 마나’


마나 중독 상태에서는 스킬 사용시 최대 마나량의 7퍼를 추가 소모하여 끝없는 마나 상태 돌입.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매초 최대 마나량의 3퍼가 회복되며 현재 마나량이 100퍼에 돌입하는 순간 마나 중독 상태 돌입.

이 두가지 상태를 적절히 왔다 갔다 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5-2. 환각


환각 : 6셋 기준(1레벨: 피증 25퍼, 치적 20퍼 / 2레벨: 피증 29퍼, 치적 25퍼) 9초간 예열 작업 필요


특화 기반 캐릭 특성상 항상 치명타에 목마를 수 밖에 없습니다.

환각은 그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장비입니다.

다만 몇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단심 채용을 고려할 정도로 마나 부족에 목매인다는 것


  1. 전투 시작 이후 9초 이상 유지 하여야 추가 증가 효과가 발동되며 이를 치명타가 터져야 유지 할 수 있기때문에 초반 딜몰기가 힘들다는 점


  1. 악몽에 비해 딜증가 기댓값이 현저히 낮다는점




5-3. 구원


구원 : 공격 적중 시 고양 스탯을 얻으며 최종적으로 4셋기준(1레벨: 28퍼 / 2레벨: 36퍼 + 공속 10퍼), 6셋 기준(1레벨: 42퍼 / 2레벨: 54 + 공속 10퍼 + 추가 피증 5퍼)에 해당하는 데미지 증가량을 얻게된다.


캐릭터의 기본적인 깡뎀과 공속 10퍼를 증가시켜주는 세트입니다. 

다만 몇가지 단점과 고려해야할 점이 존재합니다. 

  1. 상시로 마나 회복량 증가를 받기 힘든 상태, 노서폿 컨텐츠 혹은 도화가 장판을 밟기 

힘든 조합일 경우(ex. 원딜 2) 심각한 마나 부족에 허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품질이 높을수록 구원셋의 데미지 상승 기대치가 낮아진다는 것.

품질이 높아질수록 가장 딜증가 기댓값이 낮았던 환각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1. 환각셋의 고질적인 단점이었던 시작 딜몰기가 힘들다는 것

환각셋의 예열시간 보다 긴 대략 15~20초 내외의 예열시간으로 인해 시작 딜몰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번외. 갈망


워로드에 대한 애정이 좀 식고 개인적으로는 길드원들과 갈때 애용하는 셋팅입니다. 

사멸딜러가 원체 많다보니 저 빼고는 다들 만족하고 있습니다. 

넬라 생존 대신 리더쉽 채용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다만 파티의 딜러를 믿지 못하는 경우는 채용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스킬트리 및 딜싸이클


방패 밀치기 M 3/3/1 (단죄, 압도, 광분, 속행, 정화)

-날렵한 움직임 / 약점 포착 / 추가 타격 


배쉬 7/10 1/1/1 (출혈, 광분, 정화, 압도)

-갑옷 파괴 / 공격 준비 / 타종


리프 어택 M (1,2)/2/1 (제일 높은 등급의 질풍)

-(직접 타격, 빠른 준비) / 전류 지대 / 낮은 충격

리프어택은 1트포에서 취향이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직접 타격은 뎀증 트포 입니다. 트포 레벨을 올릴 경우 스킬 자체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빠른 준비 5레벨(5레벨기준 쿨감 5.6초)을 맞출 경우 배쉬 한번 당 리프 한번을 쓸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배쉬보다 2레벨 이상 높은 쿨감보석을 줘야합니다.


가디언의 낙뢰 M (2,3)/2/1 (질풍, 압도)

-(식지않는 열기, 피해 행운) / 강인한 일격 / 번개 줄기

피해 행운은 일정 범위 내에 높은 피해를 주는 번개가 떨어집니다.

식지않는 열기는 50퍼 확률로 쿨타임 8초 감소를 시킵니다.

기본쿨이 20초 특치 7렙보석 기준 식열 적용시 쿨타임 9.2초가 됩니다. 

1배쉬 1가낙은 불가능하지만 유물 악몽장비의 끝없는 마나가 터질 경우 1배쉬(특치 7렙기준 5.59초) 1가낙이 가능해집니다.


방패돌진 M 3/(1,2,3)/2 (질풍, 심판, 압도)

-강화된 일격 / (넓은타격, 보호막, 가벼운 발걸음) / 파괴 전차


증오의 함성 10 1/3/1 (집중, 정화, 광분, 속행, 수호… 악몽이 생기면서 집중의 필요도가 낮아졌습니다. )

-빠른 준비 / 보호막 / 약점 노출

특화 1450이 넘는 순간 증함으로 회복하는 아덴이 50퍼 이상 넘어가지 않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므로 풍요룬의 의미가 없으니 골라서 쓰시면  같습니다.


넬라시아의 기운 10 3/2/2 (집중, 광분, 속행)

-빠른 준비 / 정화의 함성 / 생존


대쉬 어퍼 파이어 4/7 2/3 (속행, 압도)

-탁월한 기동성 / 넓은 타격

대어파는 취향에 따라 트포가 많이 갈리는 스킬입니다. 저는 오로지 카운터 만을 위해 채용하기 때문에 카운터에 유용한 기동성/넓은 타격 트포를 채용했습니다.

써보고시고 손에 맞거나 필요한 트포를 채용하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버스트 캐넌 M 3/(1,3)/2

-고폭탄/(정밀한 포격,과충전)/집중 포화

전태에게 버캐는 호불호가 굉장히 갈리는 스킬입니다.

솔플 컨텐츠가 아닌 경우 리프를 빼고 채용할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채용 시점은 6유물 셋 이후(악몽<환각)이며

타 주력 트포가 완성되고 444를 해줘야 특정 레이드에서 리프대신 쓸만하다고 합니다.

주요 채용 가능 레이드로는 (아르고스, 발탄1넴, 비아1넴, 아브2넴 외부, 아브3,4넴) 정도 입니다.

슈퍼차지를 채용하지 않는 전태로서는 맞추기 어려운 레이드에서는 채용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방패 격동 10~M 2/3/1 (광분, 속행)

-날렵한 움직임/ 방어 준비/ 두번째 격동

방패 격동의 경우 대어파 혹은 카스를 필요로 하지 않는 레이드에서 채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예시로 아브렐슈드 4넴등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두번째 격동을 채용 시에 체인 조작으로 변경되어 끊어서 쓸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할시 받는 피해 감소를 상시 굴릴 수 있어 실드게이지 관리에 조금 더 편함이 있습니다.



스킬 채용 예시 



  1. 일반적인 레이드 


  1. 카운터 미채용 레이드


  1.  파괴 필요(ex. 쿤겔)

넬라 대신 파불(211)+속행룬 채용 추천


  1. 기타 버캐 채용



방밀 단죄, 방돌 심판 추천


**스킬 배치는 어디까지나 제 손에 익은 위치라서 편하신대로 바꿔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스킬 운용법에 관해서는 아래 딜싸이클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번외1) 개인적인 카던 트리

버스트 캐넌 10~M 2/3/1

(신속 500, 회전포격 트포5레벨 부터는 무한 버캐가 가능해집니다.)


     번외2) 개인적인 프로켈 스킬트리


케이스 1 내부 메인

카스 7 (1,2/1) 채용 

방격 10~11 (1/3/1)채용

** 내부 메인일 경우 이렇게 채용해 갑니다. 추가로 이 경우 배쉬에 정화를 채용하는 편입니다.



케이스 2 내부 서브

**기본 셋팅에서 카스만 채용해갑니다. 외부에서의 보조를 위해 넬라를 채용해가는 편입니다.





딜싸이클(+현재는 배쉬 리프 가낙 방밀 순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전태는 기본적으로 배쉬 공증 내에 주력기를 넣는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특신 혹은 정흡2를 채용 시 배쉬 안에 3스킬 정도를 넣을 수 있습니다.



  1. 배쉬-방패밀치기-리프어택-가디언의 낙뢰

배쉬 쿨 돌때 까지 평타(워로드는 평타에도 특화스탯이 적용되서 평타 데미지가 높습니다.)

  1. 배쉬-방패밀치기-방패돌진


이게 기본이고 이후 취향에 따라서 갈립니다.



1. 안정성을 추구하여 배쉬를 맞추기 위해 이동기(회피기:스페이스)를 소모하고 싶지 않은 경우


  1. 방밀-배쉬-리프-가낙

평평

  1. 방밀-배쉬-방돌

(이 경우 배쉬를 맞추기 위해 회피기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방밀이 배쉬 공증을 못 받으며 생기는 딜로스를 감당하셔야 합니다. 트포작을 마칠경우 배쉬방밀 시 주력기의 25~30퍼 정도의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2. 리프어택 빠른 준비를 채용한 경우 


  1. 배쉬-방밀-리프-가낙

평평

  1. 배쉬-방밀-리프-방돌

(이 경우 정흡2로는 방돌 마지막 한 틱이 공증을 받지 못합니다.)



3. 가낙 피행을 채용한경우(21.12.01 수정)


  1. 배쉬-방밀-가낙-리프

평평

  1. 배쉬-방밀-방돌


***가낙 피행이 터졌을때 만을 가정하는 경우 가낙을 선으로 써야 배쉬 공증이 묻고 피행이 떨어져 리프를 선으로 쓰는 것보다 Dps가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21.12.01 가낙-리프 딜싸이클 수정)



4. 리프 대신 버캐를 채용할 경우


  1. 증함-배쉬-방밀-버캐

평평

  1. 배쉬-방밀-방돌-가낙

(버캐 채용 싸이클의 경우 제가 직접 채용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추가로 부가 설명을 하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것 같아 쓰지 않겠습니다.)




  1. 트라이포드와 보석에 대하여



7-1. 트라이포드


1순위+4


배쉬

-공격 준비☆☆☆☆☆☆1순위

*전태로드의 딜싸이클 상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이며 이후 쓰는 모든 스킬에 영향을 미치는 공증 버프이므로 1순위로 올려야합니다.


방패 돌진

-강인한일격, 파괴전차


리프 어택

-(빠른준비 or 직접타격)


가디언의 낙뢰

-강인한일격,번개줄기


*위 3가지 스킬의 트포들은 전태로드 주력기 트포들이며 또한 변동성이 적은 트포들입니다.




2순위+3,4


넬라시아의 기운

-빠른 준비, 생존(선택)

*21.09.29 패치로 넬라 생존트포의 1레벨 효율이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생존에 트포를 투자할시 이전과 비슷한 효율을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3레벨 이상의 트포가 있다면 이전과 같은양의 실드가 생성됩니다.) 


증오의 함성

-빠른 준비


*실드게이지, 그리고 파티 안정성을 올려주는 스킬들 입니다. 파티의 안정성을 더해주는 워로드 특성 상 주력 딜트포 이후 트포작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가디언의 낙뢰

-식지않는 열기 or 피해 행운

위에서 언급 했듯이 취향과 레이드에 따라 갈립니다.


리프 어택

-전류지대, 낮은충격


방패 밀치기

-약점포착, 추가타격

주력기 3가지 이후 가장 높은 데미지의 스킬입니다. 트포작이 완료될 시 유의미한 딜상승을 보여줍니다.



3순위+3,4(유틸)


방패 밀치기

-날렵한움직임


방패 돌진

-보호막 or 가벼운 발걸음

보호막(돌진시 보호막 추가),가벼운발걸음(돌진 속도 증가)


증오의 함성

-보호막(선택적) 


*번외


방패 격동

-두번째 격동, 방어 준비, (날렵한 움직임 or 빠른준비)

*이 스킬의 중요도는 높지않으며 뒤의 두가지 트포는 굳이 트포작 까지 할 이유는 없습니다.

특정 컨텐츠를 제외하고는 활용이 불가능한 스킬이기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7-2. 보석


상황별 통합 프리셋을 만들어 레이드 혹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직타 피행을 사용하다보니 가끔 끝마에 들어가며 쿨이 각기 돌아가는 게 불편해서 리프 홍염 대신 방격 멸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돌 홍염을 빼셔도 사이클은 무리없이 돌아가니 이것저것 해보시고 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 자주 들어오는 질문과 답변 (+22.01.14추가)

요새 자주 글 확인이 힘들어 들어와있는 질문들을 조금 정리해서 추가했습니다.




Q. 전태 3 주는것은 안좋나요? 가성비로 정단써도 상관없을까요? 질증 써도 상관없나요?


  1. 가성비를 따지신다면 제가 해드릴 말은 없습니다. 

다만 언제나 걸러질 수도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감당 가능하시면 어떤 셋팅을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Q. 특화 한부위 대신 치명이나 신속 한부위 괜찮을까요?


  1. 안괜찮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상관은 없으나 그로인해서 걸러지는것에 불만을 가지시면 안될것 같습니다.

게임이 점차 고여갈수록 더 편하고 빠르게 클리어 하기 위하여 요구 스펙이 올라가는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Q. 전태는 맞딜이 가능한 캐릭인가요?


  1.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처음 전태 설명에 적어두었듯 피해야하는 패턴과 맞아도 되는 패턴이 있습니다. 

그것을 잘 구분하셔야합니다. 

ex) 루가루에서 맞딜하면서 그어지는 장판은 전태에게는 별타격이 없지만 같이 딜하는 딜러들은 죽어나갑니다. 



Q. 특신, 특치중 어떤쪽이 더 셋팅이 저렴한가요?


  1. 그때 그때 매물에 따라 다릅니다.

다만 특치가 333321 기준 정흡2를 악세에서 가져올 수 있는 만큼 더 쌀 가능성이 높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