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프닝 콤보 설명 추가 / 파쇄장 대신 낙영장 투입에 대한 설명 추가
* 파쇄장 룬 추천에 영웅 출혈룬 추가
* 오프너 사이클 수정 및 일반사이클 금강 이전 회선격추 사용에 대한 설명 추가
* 오프너 광분터질 확률 오계산 수정 (1-0.2)^4 -> 1-(1-0.2)^4
* 기공장 룬 선택에 영웅속행 옵션 추가
* 여래신장 1트포 잘못적은부분 수정




안녕하세요, 1535 기공사 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제가 기공사를 플레이할 때에 너무 무지성으로 스킬쿨을 돌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트리시온에서 몇번 DPS를 측정도 해보는데

허수아비 상대로도 뭔가 잘 짜여져있는 스킬 사이클을 쓰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아서

스킬 사이클을 좀 더 정돈하고, 스킬트리도 살짝 바꿔서 디피를 측정해봤고, 꽤 유의미한 딜상승이 있었기에 다른 여러분께도 도움을 드리고자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DPS결과입니다.



사전작업(아드레날린, 실체버프) 없이 시작해서 2분 6초간 금강현타 3회사이클을 반복했고, 원기옥 크리 터진 것 기준입니다.

이전에 500만, 550만나온다고 글을 올렸었는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56989 )

거의 100만가량 늘어난게 보이시나요?

심지어 이전에는 실체 및 아드레날린 6스텍으로 사전준비를 하고 시작했지만, 이번에는 아무 사전작업 없이 시작했습니다.

스팩상으로 달라진거라곤 방어구 한두 개 더 붙은것 말고는 없습니다.

이제 제 세팅먼저 알려드리고, 스킬 사이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스팩
템렙 1535.00, 무기18강
무기추피 20.37%(품질 72)
환각 6셋(lv2)
공격력(저받포함)  : 40226
원역저예아 33333
특화 1797 / 치명 619
팔찌옵 : 특98 / 치81 / 힘2750
세구빛 18각
보석 : 
내방 9홍
난화 : 9멸, 8홍
풍뢰 : 9멸, 7홍
여래 : 8멸, 7홍
기공장 : 7멸, 7홍
회선 : 8홍
순보 : 7홍
딜관련 트포 전부5렙(순보제외)

스킬트리

 2 - 2 / 영웅광분 or 영웅출혈(***추가)

 2 - 1 - 1 / 전설출혈

 1 - 2 - 1 / 희귀질풍 or 전설압도

 3 - 2 - 1 / 전설광분

 1 - 2 - 2 / 영웅질풍

 1 - 3 - 1 / 전설압도 or 영웅속행

 1 - 3 - 2 / 영웅질풍(전설질풍)

 2 - 3 - 1 / 전설질풍(영웅질풍)

대부분 비슷합니다. 차이점이라면 낙영장, 벽력장을 사용하지않고, 풍뢰와 회선을 채용했다는 점과, 내방 1트포로 빠른 준비(이하 빠준)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추가 
만약, 현재 각인에서 아드레날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파쇄장 대신에 낙영장을 쓰셔도 괜찮습니다. 파쇄장없이 아드레날린 유지는 매우 힘들어서 추천드리지는 않지만, 정단이라면 가능합니다. 이 때엔 순보를 7렙으로 내리고, 미끄러운 갑옷 대신 승리의 환호를 쓰시면 됩니다.

여기서 기본적인 트포작을 제외하고 중요한 부분은
내방 빠준 5레벨 및 기공장 빠준 5레벨을 맞추는 것입니다.

내방 빠준 5레벨을 통해 두번째 내방을 금강 6초전에 사용함으로써 최대한의 스킬들을 굴릴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기공장 빠준 5레벨을 통해 금강선공 지속시간 내에(혹은 불가피하게라도 직후에) 3번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 파쇄장에 영웅 출혈을 쓰고 있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기공사는 출혈효율이 좋아 고려해볼만 합니다.
제 스팩(1568렙, 세구30)기준으로 금강 파쇄장 때에 출혈이 크리시 100만씩 터집니다.
잘몰랐는데, 전설광분 터진 뒤에는 영웅광분으로 갱신이 안된다고하네요. 실험해봤는데 전설광분 지속때에는 영웅으로 갱신이 안됩니다. 그러면 출혈을 주는걸 좀더 고려해볼만 한것 같습니다.
--------------------------------------------------------------------

스킬사이클 굴리는 법

거두절미하고 영상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영상:

아드레날린 및 환각의 사전작업 없이 보스를 처음 조우한것 처럼 시작했습니다.

영상은 원기옥을 포함한 *오프너로 시작합니다.
(*오프너 : 가장 처음에 돌리는 딜사이클)


오프너 사이클(***변경됌)
순보 3회 -> 금강 -> 파쇄 -> 회선 -> 난화, 여래, 기공 -> 내방 -> 원기옥 -> 회선 -> 파쇄 -> 기공 -> 풍뢰 -> 여래 -> (순보) -> 내방(or 파쇄) -> 난화 -> 기공

*추가
보스의 패턴 문제로 마지막 내방타이밍이 늦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엔 상황에 따라 내방을 쓰지않고 파쇄만 뭍히고 난화격 풀틱을 금강 시간 내에 박는것이 더 좋습니다. 중요한건 풍뢰와 기공장을 원기옥 후 첫번째 파쇄에 쓰는 것입니다.

*광분 기준으로 기존에 써져있던걸 광분없이도 가능하도록 다시 수정했습니다.
마지막 기공장은 9홍,5렙 내방 빠준기준으로 현타때 사용이됩니다. 10홍, 5렙빠준이면 금강내에 사용할 수 도있겠습니다.

'실체'는 원기옥이 떨어지기 1~2초전에 활성화됩니다. 
순보 및 파쇄에 광분룬을 채용했기 때문에 최초 사이클에 광분이 터질확률은 (1 - (1-0.2)^4 )= 약 60프로입니다.
오프너 사이클은 정확히 이 순서대로 따라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스킬 몇 개를 쓰지 못할 수 있습니다. 수련장에서 몸으로 익히시면서 외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일반 사이클(***현타 회선 추가됨)
회선(현타 끝자락)-> 금강 -> 내방 -> 난화, 여래, 기공, 풍뢰 (순서는 기공장이 마지막만 아니면 OK) -> 파쇄 -> (순보) -> 회선 -> 기공 -> 내방 -> 여래, 난화, 풍뢰, 기공 -> 현타

*콤마 표시로 되어있는 것은 어느 정도 순서를 섞어도 된다는 뜻입니다. 


현타때 하는일
실체 유지를 위해 평타를 계속 때려주시고, 아드레날린 유지를 위해 적당히 파쇄장 및 순보를 써줍니다. 회선은 파티버프이고, 그 파티버프는 금강사이클을 진입할때에 6초 이상은 남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타사이클의 끝부분이 아니면 아껴줍니다. 저는 아드레날린 스택을 봐가면서 현타 가장 끝자락에 사용하고 금강 진입합니다.
기공장은 금강 사이클에서 3번을 사용하는게 사실 생각처럼 녹록치가 않습니다. 보스패턴 때문에 밀리는경우가 무조건 생기기 때문이죠. 따라서 세번째 기공장이 현타때 돌아오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때에는 기공장을 현타가 1/2 이상 지나지 않았을 때만 사용합니다. 그 이후에 쓰게 되면 그 다음 금강사이클이 꼬입니다.

----------------------------------------------------------------------

이 사이클의 장점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백어택이 필요없다.
난화격을 제외하고는 전부 백어택이 필요없는 스킬입니다. 내방과 난화쿨이 돌았는데 백을 잡기위해 1초간 움직이려고 한다면 그것 자체가 딜로스 입니다. 난화격이 아닌 스킬들(여래, 풍뢰, 기공장)을 꼽으면서 보스의 패턴을 보거나, 그냥 옆구리에 꽂아버리세요.

2. 두번째 내방 사이클에 시간여유가 있다.
보통 첫번째 내난은 적당한 타이밍에 켜서 딜하기 때문에 시간을 조금 미루거나 하는게 상관이 없지만, 두번째 내나는 그렇지 못합니다. 무조건 내방을 누르고 보스가 무슨짓을 하든 난화격을 꽂아야 금강 지속시간내에 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클은 내방빠준을 채용하면서, 내방이 금강끝나기 6초전에 돌아오고, 내방의 지속시간을 전부 사용해서 스킬을 넣으면 되기 때문에 보스가 발악을 하더라도 주력스킬 3개(난화 풍뢰 여래) 중에 둘 이상은 박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난화격이 아닌 스킬에도 상대적으로 수치가 높은 내방의 55.6퍼 공증버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네요.(파쇄장 38.8%, 순보 3중첩 44.4%)

3. 순보 및 파쇄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아드레날린 유지 및 포지셔닝에 유리하다.
기존에는 난화격을 제외한 스킬에 자버프를 묻히기 위해 파쇄장이나 3중첩 순보들을 활용해서 스킬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클의 경우는 내방이 주력스킬 3개를 모두 책임지기 때문에 파쇄장이나 순보를 이동기로써, 아드레날린 유지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전에서 써봤을 때에 순보의 공증버프를 활용할 일이 거의 없어 저는 순보의 2트포로 뎀감트포를 넣었습니다.(미끄러운 갑옷 : 4초간 받는피해 40%감소)

4. 사거리가 긴 풍뢰를 채용할 수 있다.
풍뢰는 맵끝에 있는 보스도 타격이 가능할 정도로 사거리가 깁니다. 보스가 돌진패턴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도착 예상지점에 캐스팅하면 맞습니다.

-----------------------------------------------------

낙영장을 빼는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정단은 파쇄 대신에 집어넣으면 좋습니다.)

기공사 PVE 계수표(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40476 작성자 : 지칼)를 참고해서 보시면

낙영장을 금강2회, 현타1회 사용하는것보다  풍뢰나 여래를 금강때 2회 사용하는 것이 더 데미지가 높습니다.
(낙영장을 금강때 3회사용하는 것은 특신 트리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물론 풍뢰를 두번 사용하기위해 내방을 빠준으로 바꾸고, 그에 따라 회선격추를 벽력장대신 채용해야 했지만,

벽력장의 데미지 포텐자체가 높지 않다는 것을 고려하면 실보다 득이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상입니다. 

궁금한 점이나 의문이 있으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이번주 아브 56넴 MVP 먹었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