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슈퍼디디입니다.
칼렉고스에 이어 브루탈루스도 방구석 공략입니다.

! 방구석 공략은 브루탈루스 킬은 커녕 트라이도 못해본 입장에서 작성한 공략입니다.
로그와 영상, 기존 공략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니,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1. 필요 RDPS
브루탈루스는 대표적인 스펙 체크형 네임드이기 때문에, 필요 RDPS를 유추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6분의 광폭화를 가지고 있고, 체력은 약 1,049만입니다.
광폭화 이후에도 킬은 가능하지만, 길어야 15~20초정도 버티는 수준입니다.
그것도 딜러들이 죽어가면서 버티는 것이기 때문에 온전한 RDPS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은 6분안에 체력 1,049만을 깍아야 하는 것이고,
이것은 RDPS로 계산하면 29,138입니다.

RDPS 29,138을 말뚝딜 네임드 테론고어핀드의 킬타임으로 환산하면 2분 51초 입니다.
즉, 자신의 공격대가 테론고어핀드에서 2분 50초이상이 나온다면,
죽었다 깨어나도 브루탈루스는 잡을 수 없습니다.

그럼 RDPS가 29000이 나온다면 브루탈루스를 잡을 수 있는걸까요?
네, 물론입니다

문제는 순간 혹은 2분 이내의 RDPS가 아닌,
6분 내내 RDPS 29000을 유지해야 브루탈루스의 킬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브루탈루스 6분 15초 킬의 마법사의 마나 자원입니다.


마나 상황을 보시면 브루탈루스의 6분 전투가 비법에게 얼마나 큰 어려움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비법은 암사가 없으면 DPS가 확연하게 떨어집니다.
대표적인 마나 부족 클래스입니다.
이 법사는 브루탈루스에서 암사 시너지를 받았음에도, 이렇게 어렵게 딜을 했습니다.

캐스팅 비율을 보면 시전횟수의 20%를 얼음화살에 투자했고,
얼음화살의 시전시간이 비작보다 긴것을 생각한다면,
실제 투자시간은 더 길 것입니다.


즉, 마나 클래스들은 브루탈루스에서 마나관리의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고,
그건은 RDPS의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흑마는 생명력 전환을 사용하기 때문에, 호흡이 긴 전투에서도 RDPS의 하락이 크지 않습니다.
태양샘은 여러모로 흑마의 강력함이 돋보이는 레이드입니다.

또한,
전투시간이 길다보니, 쿨기가 차지하는 전투시간의 비중, 즉 uptime 이 높지 않습니다.
공대원의 DPS는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근딜은 상대적으로 원딜에 비해 유지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 상황이 낫습니다.
특히 브루탈루스는 악마형 몹이기 때문에, 아지쌍수의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아지쌍수를 가진 도적과 딜전, 특히 딜전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혹시라도 딜러의 숫자가 줄어들었다면, 상황은 더욱 안좋아집니다.
브루탈루스는 높은 딜량과 높은 HPS도 함께 요구하기 때문에,
힐러의 숫자를 쉽게 줄이는 것도 어렵습니다.

불사르기로 필연적인 무빙도 생기기 때문에, 딜로스도 분명히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요소를 고려한다면, 어느정도의 RDPS가 필요할까요?
모릅니다.

하지만 유추는 할 수 있습니다. 방구석에 앉아있으니 유추라도 해야죠.

여기에 사용할 공격대는 북미 Fusion이라는 공격대입니다.

이 공격대는 정말 너무 고맙게도 본섭과 유사하게  공대원을 데리고 갔습니다.
닉네임만 봐도 PTR과 본섭의 공대원이 대부분 유사합니다.

게다가 킬제덴까지 킬을 하고 로그를 올려두었습니다. 그래서 참고 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장비는 로그에 나오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어차피 풀파밍일테니 비슷한 수준이겠죠?.)

이 공격대의 브루탈루스 RDPS는 33000입니다. 킬타임은 5분 16초입니다.

반면, 이 공격대의 테론고어핀드 Best 킬타임은 1분 48초입니다.
이때의 RDPS는 46000입니다.

브루탈루스의 TO는 탱2, 힐7, 딜16 의 구성입니다.
테론고어핀드의 TO는 탱1, 힐5(꿈결회드), 딜19의 구성입니다.

즉 딜러3인분은 더 제외해야 하고, 딜러 1인당 2천 정도의 DPS를 보이므로
Fusion의 테론고어핀드 RDPS는 46000-6000=40000이고,
브루탈루스의 RDPS는 33000입니다.

Fusion공격대의 공대원이 그대로이고,
테론고어핀드와 브루탈루스에서 할 수 있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였다고 가정한다면,
이들의 브루탈루스 RDPS는 테론고어핀드 대비 82.5%로 하락했습니다.

이것을 브루탈루스 최소 RDPS 29000에 넣고 역산한다면,
테론고어핀드의 요구 RDPS는 3.5만입니다.
킬타임으로 치면 2분 37초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한국의 공격대들은 상당수가 테론고어핀드를 2분 정도에 잡습니다.
스피드 로그로 보면 300위까지 2분 3초를 찍는걸로 나옵니다.

반면, 자신의 공격대가 테론 킬타임 2분 30초이상이 나온다면,
사실 브루탈루스를 잡는 것은 이론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Fusion의 테론고어핀드 대비 브루탈루스의 퍼포먼스 하락보다,
한국의 고정팟이나 막공의 퍼포먼스 하락이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검사 하이잘을 1번이라도 더 파밍하고,
딜사이클과 스펙을 최적화시킨 후에, 태샘을 가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시를 통해서 유추한 결과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필요 HPS

브루탈루스의 필요 HPS는 결국 힐러의 숫자를 몇명으로 하느냐 입니다.
이것은 공격대마다 상황이 또 다릅니다.
전,보,야 중 전,보를 2탱으로 내세우고 야드를 딜로 스왑할지,
전,야를 2탱으로 내세우고, 보기를 힐로 스왑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는 조드를 꿈결드루로 스왑시킬 수도 있고,
정술을 격노 복술로, 혹은 복술을 격노복술로 스왑할 수도 있지요.

따라서 필요 HPS를 논하는 것은 복잡하고 의미가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브루탈루스의 DTPS는 8000정도입니다.
8000의 DTPS는 검사에서 유일하게 딱 1곳있습니다.

바로 구르토그 입니다.

구르토그에서 필요한 힐러의 역량을 생각한다면,
브루탈루스의 필요 HPS가 어떤지 대략적으로 상상이 가능하실 겁니다.

물론 브루탈루스는 구르토그보다 힐 난이도가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구르토그는 공대원이 전반적으로 피가 빠지지만,
브루탈루스는 브루탈루스 탱커와 불사르기 대상자가 집중적으로 피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브루탈루스의 힐 난이도가 올라가는 이유입니다.


3. 진형

브루탈루스의 진형은 유성베기라는 스킬에 대한 대응으로 대동소이 합니다.
다만, 불사르기 대상자가 어디로 빠지느냐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형 설명에 앞서 유성베기와 불사르기의 스킬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드립니다.

우선 유성베기는 시전자 전방의 적에게 20000의 화염피해를 나눠입히고,
75%의 화염피해 증가 디버프를 겁니다. 그리고 이 디버프는 중첩됩니다


따라서, 탱커 혼자 유성베기를 감당할 순 없고, 공대원이 함께 나눠서 데미지를 분산시켜야 합니다.
게다가 중첩이 되기 때문에, 공대를 2개조로 나누어 대처해야합니다.

불사르기는 랜덤 공대원을 대상으로 20초 간격으로 시전하는 브루탈루스의 스킬입니다.

지속적인 화염피해를 입히고, 툴팁에 쓰여져 있는대로, 시간에 따라 화염피해가 증가합니다.
당연히 해제는 안되고 힐로 커버해야 합니다.

불사르기의 DPS은 아래와 같습니다.
1-10초 (100 dps) 
11-21초 (200 dps) 
22-32초 (400 dps) 
33-43초 (800 dps) 
44-54초 (1600 dps) 
55-60초 (3200 dps)

마지막 3200dps 구간이 가장 치명적이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 어떻게 힐을 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진형에 있어서 불사르기 스킬의 중요함은, 3미터 주위 아군에게 전파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공대원은 여유있게 4~5미터 이상 산개해야합니다.

결국, 유성베기와 불사르기를 함께 대응하기 위해선, 공대를 2개조로 나누어 유성베기를 대처하면서,
모든 공대원이 4~5미터 이상 산개해야 합니다.

결국 아래와 같이 진형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보시다시피 유성베기를 나눠맞기 위해 공대원이 브루탈루스의 정면에 위치하고,
2개조로 나누어 로테이션을 돌립니다.

불사르기 대상자는 유성베기조에서 이탈하여, 유성베기가 오지 않는 안전 구역에서 힐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3200dps 구간에서 유성 베기의 화염증가 디버프를 달고 무조건 죽습니다.
유성베기의 지속시간이 40초이고,
불사르기의 위험구간이 44~54초(1600dps), 55~60초(3200dps)임을 감안한다면,
불사르기를 맞은 직후, 다음 유성베기 전까지, 무조건 조를 이탈해서 안전구역에 들어가야 합니다.

위의 진형은 불사르기 대상자가 근딜 구역으로 빠져서 안전하게 힐을 받는 진형입니다.

반면에 불사르기 대상자를 조 사이로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하얀 별쪽으로 불사르기 대상자를 빼고,
대신 좀더 각도를 벌려서 안전구역을 넓히면 됩니다.



두 진형에 큰 차이는 없으나, 꼭 지켜져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불사르기 대상자가 빠지는 구간에 3미터 이내로 아군이 없어야 하고,
동선이 딜/힐로스가 발생하지 않게 최적화 되어야 합니다.

이 기본 원칙만 지켜진다면, 진형은 공대의 선택입니다.

아래는 제가 선택한 저희 공격대의 진형입니다.
딜/힐 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간 통로를 만들어서 이동하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하지만 이동후 다시 제자리로 와야하기 떄문에, 실수로 자리를 잘못잡아 불사르기가 전이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공격대가 끊겨있어, 연치의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 탱 로테이션

유성베기의 디버프 중첩뿐 아니라 발구르기라는 스킬은 탱킹의 로테이션을 강제합니다.

보시다시피 10초간 방어도가 50%감소하기 때문에,
이 디버프를 달고 브루탈루스를 탱킹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2명의 탱커가 발구르기를 서로 맞아가며 도발로 탱 로테이션을 돌리면 됩니다.
상당수의 경우엔 유성베기 3회 후, 발구르기가 올 수 있지만,
브루탈루스의 스킬이 꼬여서 유성베기가 2번 온 이후에 발구르기가 올 수 도 있습니다.

아래 로그를 보시면 1분 32초 발구르기 후에 2번의 유성베기가 오고 그 다음 발구르기가 옵니다.


1분 30초에 A탱커가 유성베기를 맞고,
다시 2분 7초에 다시 로테이션이 돌아와 유성베기를 맞습니다.
유성베기의 지속시간이 40초이기 때문에, 중첩이 4중첩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라떼엔 발구르기만 따로 빼서 맞는 3탱 전략도 있었다고 합니다.
혹은 발구르기를 맞은 탱커를 4~5초간 힐로 버텨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브루탈루스의 요구 RDPS와 HPS가 높기때문에,
3탱을 두는것보다 딜러나 힐러 한명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발구르기를 버티는 구간은 생존기, 장신구, 고억등으로 넘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탱킹 로테이션은 유성베기 3중첩 이후 오프탱이 도발하면 됩니다.


5. 불사르기 대처

탱킹 로테이션, 유성베기 공대힐, 높은 RDPS, 탱힐, 불사르기 대처는 브루탈루스의 핵심입니다.
탱,딜,힐은 자기 할일 열심히 하면 되는 것이지만, 불사르기엔 조금더 특별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우선 불사르기의 피해를 다시 살펴보면,
1-10초 (100 dps) - 100 데미지 10회
11-21초 (200 dps) - 200 데미지 11회
22-32초 (400 dps) - 400 데미지 11회
33-43초 (800 dps) - 800 데미지 11회
44-54초 (1600 dps) - 1600 데미지 11회
55-60초 (3200 dps) - 3200 데미지 6회
로 총 60회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가장 위험한 구간은 55초-60초의 3200데미지 6회로,
구간의 총 데미지는 6초간 19200입니다.

공대원의 체력을 1.1만으로 가정한다면
6초간 8200의 힐만 주면 생존이 가능합니다.
불사르기의 가장 아픈 마지막 6초에 대처하는 가장 효율 적인 힐 스킬은
피어나는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시다시피, 피어나는 생명은 초당 체력을 채우기 때문에,
초당 데미지를 받는 불사르기 대처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피생은 막틱에 힐량이 더 붙기 때문에,
불사르기 의 마지막 데미지에 피생을 터뜨려준다면,
가장 효율적으로 힐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불사르기 남은 지속시간을 보시고 8초 남았을때 피생을 리필 해준다면,
불사르기 마지막 6틱중 5틱 이후에 피생이 터지고 힐 효율을 극대화 시킬 것입니다.

피생으로 회복되는 힐량을 최소 6000~7000 정도로 잡는다면,
불사르기 마지막 6틱중에 3000이상의 다른 힐 한방만 넣어준다면
불사르기는 이론적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효율이 좋은 상급치유등의 스킬을 추천드립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방구석 공략의 택틱이며, 실제 적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결론은 직접 해보시는것이 가장 빠릅니다.

참고로 불사르기는 20초마다 오고 60초간 지속됩니다.
결국 불사르기 힐러는 처음 40초를 제외한 이후부터 불사르기기가 20초 남은 대상자만 살리면 됩니다.

그외 불사르기에 필요한 대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불사르기는 무적, 얼방, 그망 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 그외 클래스별 생존기를 적극 활용 하십시오.
 - 필요하다면 마지막 6초를 고억으로 버틸 수도 있습니다.
 - 필요하다면 전투부활과 영석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브루탈루스의 공략은 상대적으로 간단하여, 이 정도로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탱힐도 중요하고 탱커의 세팅, 6분의 전투를 고려한 힐러의 세팅도 중요합니다.

각 클래스별 쿨기 사용과 딜사이클도 말씀드리면 좋겠지만,
제 역량이 부족해서 거기까진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그건 다들 잘하실테니까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피드백 환영합니다.
지옥안개와 쌍둥이 공략은 좀 쉬었다가 오후나 저녁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S 로크-얼라 태샘 공격대 모집중입니다.
제가 공략글 작성한다고 모집을 열심히 못하고 있네요 ㅠㅠ 
현재 2개 팟 준비중입니다.

목금-21시 ~ 각각 5탐.(1주차는 금,토 진행합니다.)
고술 2명 모집중입니다.

월화-21시 ~ 각각 5탐.
야탱1, 흑마1, 복술1 모집중입니다.

저희 공격대의 1주차 목표는 므우루 얼굴 보기 + 므우루 숙련도 올리기 입니다.
PTR을 경험해보지 못해 1주차 올킬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스펙과 숙련도를 올려 2주차부터 올킬 목표로 진행합니다.

디스코드 : https://discord.gg/hszhM6p 를 통해 신청 및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