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시아 일반 서버에서 야만용사 SlayeR를 플레이 하고 있는 OldFoX입니다.

오늘은 극힘 바바의 셋팅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 이견이 있으신 분들은 정중하게 리플 달아주시면 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극힘 바바의 유래
- 2000년 디아블로2 오리지널 출시 당시 빠른 랩업과 가난한(?) 바바들이 몰 힘을 찍어 육성하던 것이 유래가 됨.
- 당시 소서와 바바가 로비 대기 창을 양분할 정도로 바바가 많았음에도 바바리안의 랩업 속도는 느린 편이었음.
- 스탯 초기화 방법이 전혀 없던 시절이라 PK용 피바바와 랩업용 힘바바는 공존 할 수 없었고 재 육성만이 답.
- 크루얼 익스검을 든 피바바들이 화염강에 벌레때가 젠 되면 방을 버리고 나갈 때,
- 그림사이드, 마르텔뒤페, 에인션트액스, 야리를 들고 힘만 찍은 바바들이 근근히 사냥을 하던 시절.
- 랜스가 갑자기 패치 되면서 힘바바의 전성기가 시작되었고 딜 탑클래스로 바바가 올라가게 됩니다.
  (당시 주력 무기들 맥댐의 두배가 되는 무기가 갑자기 패치가 되었으니 난리가 남...)



2. 극힘 바바를 왜 해야 하는가?
- 힘바바 전성기 이후 2001년 확장팩 액트5가 출시되며 공속 패치를 맞아 바바는 너프를 당합니다.
- 캐스터들은 해머딘 같은 예능캐들(그 전엔 예능캐)도 스킬 시너지 시스템이 패치 되며 버프를 받게 됩니다.
- 게다가 공속의 허용 범위 안에 있는 무기들만 사용을 강요 당하게 됩니다.
- 바바에게 힘은 대미지와 장비 착용 제한에 영향을 주고,
- 민첩은 공격 성공율과 방어력, 방패 블럭율 상승에 영향을 주고,
- 활력은 생명력과 지구력, 마력은 스킬 사용 기회에 영향을 줍니다.
- 공격 성공율은 고뇌로 일반몹 커버하고 부적으로 커버하고 방어력은 템과 스킬로 커버해서 민첩을 빼고,
- 생명력은 템과 부적으로 커버하고 작아진 피통에서 댐감과 레지로 아웃풋을 줄여 활력을 빼고,
- 빠른 사냥을 위해서는 모든 스탯을 깎아서 힘에 올인 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 방어도 무시: Ignores Target Defense (Armor Class) - 유니크 몬스터부터 액트 보스까지 그리고 타 캐릭터와 용병에겐 적용 안됨 - 아리앗서밋 발췌


*첨언: "팔라가 검을 안들고 마법을 쓴다고? 풉~" 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확장팩 전에도 선구자 햄딘들은 햄딘의 가능성을 설파하고 있었으니까요.


3. 극힘 바바의 안정적 셋팅
- 생명력 2,000을 목표로 나머지 스탯을 모두 힘에 투자합니다.
  (인벤의 피참과 활력/생명력 붙은 아이템을 활용하여 활력을 최소로 찍는게 포인트)
- 쌍고뇌 기준 명중율 6,000, 양손 죽숨 기준 명중율 12,000을 목표로 민첩을 찍은 후 모두 힘에 투자합니다.
  (인벤의 어레참과 어레/민첩 붙은 아이템을 활용하여 민첩을 최소로 찍는게 포인트)
  (악마의 사지 인챈봉의 23레벨 마법부여를 통해 부족한 명중율을 올려줍니다)
- 지옥 난이도 기준 모든 저항을 75%에 맞춰줍니다.
  (인벤의 저항참과 저항 붙은 아이템을 활용하여 타고난 저항 스킬을 최소로 찍는게 포인트)
  (액트5 성채 사냥을 위해 썬더갓을 활용해 번개 저항을 85%로 맞춰주는 셋팅도 필요합니다)
  (낮은 체력으로 사냥 시 저항이 부족하면 사망 위험이 증가합니다)
- 피해 감소를 20% 이상으로 맞춰줍니다.
  (낮은 체력으로 사냥 시 피해 감소가 부족하면 사망 위험이 증가합니다)
  (디크리 맞으면 약간 긴장, 앰플 맞으면 매우 긴장, 몹이 파낙까지 걸고 나오면 초집중;;)
- 적중당 생명 6% 마나 5% 이상 훔침으로 맞춰줍니다.
  (다른 셋팅에 방해 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높게 맞춰줍니다)

*피해 감소는 50% 이상부터 8%까지 많은 셋팅으로 실전에서 경험한 바 20% 정도가 가장 딜에서 크게 손해를 보지 않고 물약 먹을 타이밍을 벌 수 있는 수치더군요.  

* 위 밸런스 셋팅은 지옥 난이도 액트4와 5 풀방을 기준으로 개인적 경험에 의해 나온 수치입니다.  물론 더 낮아져도 상관 없으나 사망의 위험은 증가하게 됩니다.  96랩부터 주말 기준 1일치, 97랩부터 3일치 경험치가 1회 사망 시(시체를 못찾는 경우) 날라가는 상황이라 개인적으로 최소한의 안정성은 갖추는 편입니다.
 

4. 극힘 바바의 대미지
- 지옥 난이도 8인 풀방 기준 양손 무기: 스탯창 평댐 3,000 이상이 되어야 무난한 사냥이 됩니다.
- 지옥 난이도 8인 풀방 기준 쌍고뇌: 스탯창 평댐 1,500 이상이 되어야 무난한 사냥이 됩니다.

*첨언: 대미지는 높을 수록 좋습니다.  그러려고 힘바바 하는거니까요.

5. 실전 극힘바바 스탯 / 스킬


- 모든 스탯을 힘에 투자했습니다.  스초 후 힘에 쉬프트 클릭 끝.
- 공격 성공율은 인벤의 참과 아이템으로만 올렸으며, 인챈봉 사용 시 공격 성공율 7,788이 가능한 수치입니다.
- 아이템 또한 선택에 있어 힘, 대미지, 활력/생명력 이외 기회 비용까지 고려하여 셋팅 했습니다.
- 개인적인 목표는 99랩에 안정적 스팩의 800힘을 만드는 것.

* 스샷의 스탯창은 3종 외침과 용병의 23레벨 위세 오라가 적용 된 상태입니다


- 스킬은 휠윈드 국민트리이며, 버서커액스 고뇌를 사용해 도끼 숙련을 찍었습니다.
- 소용돌이 맥스에 물리 이뮨몹 제거를 위해 광폭화를 1 찍었습니다.
- 타고난 저항은 아이템 셋팅에 맞추어 지옥 난이도 75%를 맞추기 위해 올렸고,
- 나머지 포인트는 철갑 피부에 올인 중입니다.

* 함성 트리에 3종 함성 외 유용한 함성들이 많이 있으나 사냥의 연속성을 저해하는 부분이라 배제했습니다.
* 예로 아이템 발견 대신 풀방 가서 빨리 많이 잡자 컨셉입니다.
* 예로 전투의 함성으로 적의 공격력을 감소 시키는 대신 대미지 감소 아이템으로 덜 아프게 맞자 컨셉.


6. 실전 극힘바바 아이템 셋팅
6-1. 무기

- 민첩 요구치가 낮은 ㄴㄴ작 버서커액스 고뇌를 같은 대미지 쌍으로 사용합니다.
- 민첩 요구치를 아이템 셋팅으로 대부분 충당하더라도 기회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클래식에서 콜블을 계속 써와서 D2R에서는 작정하고 버서커액스를 선택했습니다.

* 스샷의 스탯창은 3종 외침과 용병의 23레벨 위세 오라, 23레벨 인챈트가 적용 된 상태입니다


6-2. 투구

- 2소켓 시대의 왕관에 증힘작 2개를 해서 사용합니다.  
- 슬가 증힘작보다 DPS에서 앞섭니다.  시대의 왕관은 소켓이 2개.  슬가의 스킬업을 증힘 주얼이 씹어 먹습니다.
- 기욤 증힘작 또는 맥올레작보다 안정성 면에서 참으로 보완하면 시대 왕관이 DPS에서 앞섭니다.
- 모든 저항 옵션은 인벤에 저항참을 뺄 수 있게 도와줍니다.
- 피해 감소 옵션은 밸트를 귀꿰미나 베르둔고같은 피감 벨트로부터 해방시켜줍니다.  선택지가 넓어짐.
- 피해 감소 옵션 덕에 썬더갓 벨트를 마음 놓고 쓸 수 있습니다.

기욤에 붙은 강타 옵션은 방의 인원수가 증가하면 체력을 깎는 %가 감소합니다
기욤에 붙은 치명타 15%는 DDC 공식에 의해 최종 두 배 대미지 확율은 10% 정도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안정성 면에서 보완을 하게 되면 기욤이 슬가나 왕관을 이길 수 없게 됩니다.  깡댐이 덮어버림;;


6-3. 링1

- 시전 속도 10%, 8%라흡, 힘20, 올레지 보고 씁니다.
- 시전 속도 10%는 무기 스왑 없이 20% 패캐를 맞춰 11프레임 텔레포트를 위함입니다(아마존 152패캐에 해당).
- 힘20은 타협이 될 수 없는 부분이고 마나가 붙어 장거리 텔레포트에 유리합니다.

* 20% 패캐만으로도 텔레포트의 쾌적함이 체감 될 정도로 상승합니다.


6-4. 링2

- 시전 속도 10%, 6%마흡, 힘20, 올레지 보고 씁니다.
- 레이븐 어디 갔나? 하시는 분 계실지 모르지만... 휠윈드는 결빙 상태에서도 대미지가 모두 적용됩니다.
- 심지어 몹 무리 중앙이나 보스 전 시 느려진 이동 속도가 마치 스탠딩 딜을 하듯 작용하는 이점도 있습니다.
- 이동 속도의 감소는 수수의 텔레포트가 상쇄 시켜 버립니다.


6-5. 벨트

- 투구에서 댐감을 이미 가져왔으니 벨트는 힘과 생명력 저항이 붙은 레어 벨트를 써줍니다.
- 액트5 성채 사냥 시 썬더갓을 사용해도 이미 댐감이 갖춰진 상태라 레지만 다른데서 보충하는 수준.

* 타고난 저항 스킬을 그냥 썬더갓 착용에 맞춰놔서 레지는 이미 없어도 되는 상태입니다


6-6. 부적

- 슬롯 당 가장 체력이 많이 붙은 작은 맥어레피참을 사용합니다.
- 다른 부분에서 대미지나 안정성 팩터들이 변화 할 때 마다 갯수는 풀 인벤부터 절반까지 항상 조절합니다.
- 힘바바의 균형을 맞추는 무게추의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 대미지와 체력의 안배를 테스트하기 위해 맥어레피참 풀인벤부터 하나씩 빼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슬롯 당 가장 힘이 많이 붙은 맥어레힘 큰부적을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 6맥5힘을 무조건 보고 모으고 있으나 큰부적 물건 자체가 별로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슬롯 당 맥댐이 가장 높은 맥어레힘 거대부적을 사용합니다.
- 큰부적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 힘 슬롯을 메꾸는 용도입니다.


- 가장 작은 단위의 슬롯을 점유하는 맥어레힘 작은부적을 사용합니다.
- 생명력 2,000을 just하게 맞추기 위해 힘과 생명력을 조절하는 무게추 용도로 활용합니다.
- 작은 맥어레힘 부적은 으뜸을 써도 마감재 역할이라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7. 그 외
- 스왑 무기: 오심+오심 또는 오심+이지스스피릿
  (공격력으로 셋팅을 몰기 위해 약간의 피통이 더 증가하는 쌍오심을 주로 사용합니다)
  (액트5 성채 잼민이 상대를 위해 그리고 안전한 텔레포트가 필요한 구간에서는 이지스 스피릿 방패를 착용)
  (스피릿 방패를 착용하게 되면 1스킬이 빠지게 되 피통이 줄어들게되고 이걸 참으로 메꾸면 딜은 약간 하락)
- 세크 수수, 대군주의 진노 목걸이, 강철찢개 장갑, 선혈기수 부츠는 고정으로 거의 모든 셋팅에서 사용합니다.
  (횃불퀘 정도에서만 고무장갑 착용)

* 바알방에 잼민이가 젠 되면 어그로를 끌어 텔레로 용병을 세운 후 뒤로 서너걸음 물러나 용병이 처리합니다.
* 방패를 드는 이유는 잼민이의 자폭 대미지를 방패로 막을 수 있기 때문이고 민첩이 낮아도 매우 유용합니다.
* 바바에게 가장 좋은 방패는 워드인데... 15방상 워드를 못구해서 이지스 스피릿을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7. 용병 셋팅
7-1. 악몽 난이도 액트2 공격 용병
- 패치가 되면 바뀐다곤 하지만 현재로서는 악몽 난이도 액트2 공격(위세 오라) 용병 말고는 대안이 없습니다.

7-2. 용병 투구

- 공속과 힘의 이점을 얻기 위해서 안다리엘 투구를 사용하며 공속파레작을 했습니다.
- 공속은 75공속 5.5프레임 잽을 만들기 위함이며 힘은 무거운 갑옷을 입기 위함입니다.

* 원래는 유닉코로나+배신 조합을 썼으나 위세 오라의 1스킬 업을 위해서 안뚜를 선택했습니다.


7-3. 용병 갑옷

- 높은 방어력과 악마 대미지 3슬롯 빙감 옵션을 보고 사용합니다.
- 빙감 옵션은 투구에 참룬작 수준보다 약간 아래로 보시면 됩니다.  용병 생존력 / 공격력에 보탬이 되는.
- 45공속과 30올레 40증댐 주얼작을 했습니다.


7-4. 용병 무기

- 노화 저주 시전을 위해 사신의 종소리를 사용합니다.  
- 이미 투구와 갑옷에서 80공속을 만들었으니 무기는 공속으로부터 해방.
- 시대의 왕관을 쓴 본 캐릭에서 빠진 강타를 메꾸는 용도로 베르작을 했습니다.

* 용병은 스탠딩 딜이고 잽이 워낙에 빨라 20% 강타도 엄청 잘 터집니다


8. 총평
- 빠르고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한 바바가 완성되었습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가 실제로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맥스롤 기준 DPS 173,990 / 디크리시 DPS 260,640

- 더 강해질 수 있을까요?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제가 이상형으로 에디팅한 캐릭터.
- 맥스롤 기준 DPS 178,774 / 디크리시 DPS 267,814

9. 마치며
- 제 마지막 40대 게임 프로젝트라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일주일 후면 50대가 되는군요 ㅎㅎ;;
- 바바는 절대 사냥이 느린 캐릭터가 아닙니다.
- 느리다고 생각 되시는 분들의 캐릭터가 아직 성장 단계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거라고 말씀 드립니다.
- 메리크리스마스 하시고 즐댜 하세요~


PS: 지옥 난이도 8인 풀방 바바리안 솔로잉 카오스생추어리 3분 30초 클리어 영상입니다.
     운전자가 내일 모레 50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고 보세요 ㅎㅎ;; 캐릭의 느낌만 보시면 됩니다 ㅎㅎ;;

PS: 겜생 최초로 찍은 영상이라 많이 버벅입니다 ㅎㅎ;; 3분 30초 전후로 안정적 사냥이 가능합니다.

PS: 딜이 더 나와 빠른 셋팅도 있지만 안정성면에서 많이 떨어지더군요.  올레지를 45 정도로 맞추고 딜만 올린 셋팅에선 전체 클리어 타임이 훨씬 빠르게 나왔지만.... 2루에서 죽다 살아나 숨고르며 멍때리는 장면이 찍혀서 지웠습니다 ㅎㅎ;;

PS: 영상에 사용 된 번개 / 캐릭터 스킨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타 번개 이펙트 스킨: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42/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