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너리
2022-09-08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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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29
쌍수 냉죽탱 입문 가이드경험을 기반로 작성된 가이드 입니다. 최고의 효율이나 선택을 증명하지도 보장하지도 않습니다. 12/08: 레이드 특성 설명 추가 12/07: 룬 유예(Rune Grace Period) 설명 추가 / 냉격 위크 오라 추가 / 추천특성 3 설명 추가 / 레이드 특성 설명 추가 / 장비 설명 추가 11/02: 새 추천 특성 추가 10/29: 무덤의 한기 설명 추가 / 피의 향기와 무덤의 한기 비교 추가 10/27: 도살기 설명 추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줄임말 작분: 작렬하는 분노 죽부: 죽음과 부패 죽격: 죽음의 일격 얼손: 얼음 손길 역격: 역병의 일격 피격: 피의 일격 피소: 피의 소용돌이 불굴: 불굴의 갑옷 얼결: 얼음 결계 룬격: 룬의 일격 냉격: 냉기의 일격 죽고: 죽음의 고리 죽손/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도발: 어둠의 명령 인던: 인스턴스 던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기본 5인 인던은 작분의 활용도가 아주 큽니다. 작분 특성을 찍을 수 있는 최소 레벨인 60레벨부터 냉기 탱을 시작하세요. 확장팩 초반 지역별 한 손 무기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옥불 반도> <울부짖는 협만> 탱을 할 때 모든 주력 기술에 매크로를 넣어두시면 편합니다. 성기사가 실수로 보호의 손길을 던져도 즉시 취소할 수 있고 공격중인 대상이 죽었다면 다음 가까운 대상을 자동으로 지정한 후 기술을 사용합니다. 다음 무리가 가깝다면 의도하지 않은 풀링을 할 수 있으므로 원거리 기술에 아래 매크로를 사용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종 주력 기술들 기본 매크로> ("역병의 일격" 자리에는 기술별로 이름을 바꾸세요.) #showtooltip 역병의 일격 /cancelaura 보호의 손길 /cleartaget [dead] /startattack /시전 역병의 일격 <성기사 신성화 처럼 발 밑에 바로 깔리는 죽부 매크로> #showtooltip 죽음과 부패 /cancelaura 보호의 손길 /cleartaget [dead] /startattack /시전 [@player] 죽음과 부패 마지막으로, 몹에게 등을 보이지 마세요. 무막과 회피는 전방 180도의 몹에게만 발동되고 등 뒤로는 다 얻어맞습니다. S키를 잘 활용하여 몹들을 최대한 전방 180도 안에 두도록 연습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양손 대신 쌍수 장점: 평타 시 발동하는 유형의 룬 벼리기와 특성의 발동 빈도가 증가합니다. 양손 무기에 하는 룬 벼리기의 성능의 절반에 해당하는 룬 벼리기를 두 개 할 수 있으며, 룬 벼리기 종류가 다른 두 개를 사용할 수 있어 세팅 상황에 맞게 룬 벼리기 조절에 유리합니다. 단점: 일부 레이드 보스들은 플레이어의 전방 공격에 대해 무기 막기 행위를 하는데, 이 때 다음 평타를 원래 평타 간격보다 빠르게 휘두릅니다. 탱커가 쌍수 무기를 사용할 경우 양손 무기보다 보스의 무기 막기를 발동시킬 빈도가 증가하여 힐러의 부담이 증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룬 유예 기간 (Rune Grace Period) 룬 시스템에는 룬 유예라고 부르는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룬을 사용하고 그 사용한 룬이 처음으로 회복된 10초 후를 A라 하고, 회복된 즉시 다시 사용하여 다시 회복된 A로부터 10초 후를 B라고 합시다. 비 전투 상태에서 룬을 처음으로 사용하고 A가 되기 전에 전투에 돌입한 경우, 이 회복된 룬에는 2.5초간 룬 유예 기간이 주어집니다. A 시점으로부터 2초 후에 이 룬을 다시 사용하더라도 다음 회복 시간은 B+2초가 아닌 B 이며, 이 룬의 회복 완료까지 시간은 10초가 아닌 8초가 됩니다. 예를 들면, 절멸-절멸-(쉬었다가)-절멸-피격-절멸-(쉬었다가)-절멸-절멸 의 순서로 사용한다고 했을 때 절멸-피격-절멸에서 절멸 사이에 피격이 들어갔으므로 룬 유예가 없다면 절멸-절멸 사이에 1.5초의 비는 시간이 있었겠지만 룬 유예 덕분에 절멸-절멸 사이에 비는 시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플레이어가 모르고 있더라도 알아서 잘 동작하고 있을 겁니다. 몇 가지만 유념하시면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특성 특성 툴팁에 설명된 내용 이외에 추가 설명이 필요 없는 특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밑줄 표시가 된 내용은 글의 가장 아래에 부연 설명이 있습니다. < 방어 기재에 도움을 주는 특성 >
< 룬 마력 관련 특성 >
< 전투력 혹은 기술 데미지 강화 특성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양
80레벨이 되기 전까지 주 문양은 2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작렬하는 분노의 문양과 죽음과 부패 문양을 추천합니다. 80부터는 특성 컨셉에 맞게 선택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무기 마부 (룬벼리기)
랩업 과정에는 잿더미 빙하의 룬을 사용하다가 70레벨에 타락한 성전사로 바꾸세요. 검파괴자와 네루비안은 80레벨 영던부터 고려하시면 됩니다. 80레벨에 피치명 5.6% (혹은 어깨 탄력마부 시 5.44%)에 도달하지 못 한 경우에는 네루비안 외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피치명 5.6%를 초과한 시점에서 검 파괴자로 무막을 강화하거나 타락한 성전사로 딜 성능을 올릴 수 있습니다. 타락한 성전사가 상시 발동 상태라 할 지라도 증가된 힘에 의한 무막 증가는 검 파괴자나 네루비안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장비 < 레벨업 과정에서의 장비 >
무기는 양쪽 다 느린 무기가 좋습니다. 비슷한 등급에 공속이 다른 두 무기가 있으면 느린쪽(보통 최대 데미지가 높은쪽)을 주무기에 착용하세요. 공속이 빠른 무기를 착용중인데 공속이 느린 무기를 새로 구하면 바꿔서 착용하세요. < 영던 진입 전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냉격 위크 오라 룬격이 냉격보다 좋으므로 룬 마력이 40이 될 때마다 냉격으로 소모하는것 보다는, 언제 발동할지 모르는 룬격을 위해 룬 마력 20을 남겨둔 채로 냉격은 룬 마력 60 이상 확보되는 시점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위크오라는 룬 마력이 60 이상 확보되면 네모 테두리를 표시해 줍니다. 안쪽이 비어있는 네모의 테두리만 표시하므로 적용 후에 사용하시는 냉격 아이콘의 크기와 위치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하세요. !WA:2!Dvv4porruCQRjOLycu0AKpyk3hUOaEwQYf0iGSN94o44UY2ccriTZU70UJ32zwMz2ET1VyQAcsiMyJMqmbflAIMWhmfXWhWeY9xWMgJF37J3DyIx874BMT94WnPPV5nV59EZ7979BsmDQ6PCt5EL3TFDMl2FwXzPePxpIdJwKfYDWg5qbepEZfQwvGLZ8Gt)V(Bd(4TgPO9BFkNh9Oh1hrD8y8cmcvApv(5lL3QVnJ7I5tX8z8tAyyuWi7ehYu56k9cf4smMVKe4TXIyCWXfbyhPfssyE90Ps5aK0lyVGEFFXRJ4oikoGTeMxwirsCzhpSqor9C9CXcKmKd686WzsLlOjm9zi3PTLiFmvM2QEieQKMQGKokvslhFKqOKmfK2yLqhb(YHykCHTeoWPm6XX1apvQvao6zJRoqKlhkodpEr7e9KmNgyUam7zA8GhBdV5DTHBzvsTK9DjIaFuRzH1p1JTq2oXkXvhtKZIUCwqWon9jTBJ4UzgwyggMMjg4akCzlrlUejaxz5rlZ7wdxPJKtQvdsIVyC(qXR8s5446PoCxeuvOO6yXEc296F7xU2nV9d)6RV2v)QmR9BF6AF296cnHY6sAfZqOTBRsumVRwLeU3p3kIqBCdOcwGJRsAAvSq(5MZuTv0(hS5PvRRaTb7WQvvLl(m5NRW0NDUvuwi0OO5HSOsVhlVX6DU9A)4VU6DU5ADU(6x9hS0PzYnJxrWvKMdkp1XlwQCXZo1u5lwCL4UpdcasY4JD0JWHaO9SL(qwfugyPnBSjZYHs0cu)wv0zQghPnUJwCwxrYoUkyd09glx2(qjBHrU(Dosh1zufLkD38Kb7C9B97RFJRT6DUpub)4hETFYgSYcxVs3q6WAVUH)HHuhjPbohI2kiLtOqYQxkE)5y1iobVwvTfm6R0a5hIfVAYmWhhdWyAgktMjw9hCWlLetDd2fs7UHU40aS42BBdyodZPi)Zfda)OLJHlvj(4zDTpyUCV1KacGsQRVHtAbtnC5v2namHXrldBnkVPrxKFGhs126iKCePMNm2etJ4)pXqtMgs5GtTzIhWz14yH4az0o(azGGlrpXfrVrM9NztBZSVrwb3QKA4N21ErznPmkUdgb0ck01fJtVwgwAdsKQvIuntezM6W2bGNWsBHhNqxCz1jkk5yAnP32T1J)4edg1xlRGMCbgg(CfXxNJBywhrONlkB0fJUe8ZnchvPNomfc9f4i7TBxLqjcV)NnriyRTmc3kXww08m9aSRLMYqSV0rzhalTHz7ACwi19phuZNT008yoMwfE6StK7qMkDvwgkdNae00Kv6O0PkbdSdLsgDbGFbMk7PupN(w(c9vYxiM(nr3AJo6jN5y)1)O(2yMJ93VS(ZWiklhYdLn6tD(HNsNnL8iolsH2IH2jf1SEAX5iG6DPJPPMKYZ2dRqgxyG9q6QNKu3oEY2MupGbSqi3gWRbyp7ykoVEX)R4RmNx1NhXGnANIaj8EZfsC73(nFFNlVeB(ZC6tA5mkgBPqZBFxosJaftgzLM7YkRstVis6v8iUkaLVwJWZeAIY0DblINa96kW(v1pqfT9OYgBe)I10Cy0wvXTloLv(8ZhKcAitnmbHzn4njGZnopJlF7WSnJvpXye3GDU2N85REVFz9BC9mRFJ7VA)FEiPnGnQQ8lanrs0oSwI4k9UWwUgTsaWx1BhyVHptolfC9loafkHKAHa9vmzpfYLOL3Z4wWtEoloz04hyBDAG4eKTpESfSS1Qf7z6OXnI(UOJAPjpacWXybatg3XdrRHf7B8OV3RdmkgOySvO1jYnHQsb6ReDROVPpHwLXJPls3heDW5v0QIkbp)OgwjCt57reQi76LsyDOjEJjoyQg)X5)V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추천 특성 1 (작분 올인) 작분 손 맛에 올인한 특성입니다. 일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0레벨(51포인트) 기준으로는 냉기 특성에 불굴의 갑옷을 제외하고 찍으시고, 혈기 전환을 배우기 전인 63레벨까지 칼날 보호막, 64레벨에 혈기 전환을 배울 때 불굴의 갑옷을 같이 찍어주세요. 룬격을 배우는 67레벨에 피의 향기를 챙겨주시고, 이후 혈기쪽을 다 찍고 부정쪽을 찍으면 됩니다. 이 특성은 절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절멸을 넣고 점사 어그로에 비중을 더 두시려면 추천 특성 3를 봐주세요. 쫄 구간 기술 사용 순서 피소는 질병에 걸린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걸린 질병의 개수는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첫 번째 6개의 룬 >
(1) 불굴 - 피소 - 죽부 - 혈기 전환 - 작분 (2) 불굴 - 죽부 - 피소 - 혈기 전환 - 작분 (3) 불굴 - 피소 - 작분 - 혈기 전환 - 죽부 (4) 불굴 - 작분 - 피소 - 혈기 전환 - 죽부 상황에 따라 사용하세요. (1)과 (2)는 혈기룬 소모가 빨라 칼날 보호막 특성의 발동이 빠릅니다. 불굴의 갑옷과 혈기 전환은 쿨이 같으니 잘 활용하세요.
죽부, 작분, 피소를 상황에 따라 사용 순서를 결정하세요. 작분을 피소보다 먼저 사용하면 피소의 데미지 더 높아지고, 반대로 피소를 작분보다 먼저 사용하면 칼날 보호막 특성이 발동되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작분과 피소를 일단 사용합니다. 남은 혈,냉,부 룬은 피소+죽격으로 소모하거나 역격+전염병으로 소모하고 어그로 튀는 몹이 있을 경우 얼손으로 냉기룬을 소모하세요. < 두 번째 이후 6개의 룬 > 작분의 사용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통상 작분 두 번 맞은 몹은 어그로가 넘어갈 일이 잘 없습니다. 작분 다음 피소로 혈기 룬을 하나 사용하면서 전투 상황을 보시기 바랍니다. 피 빠지는게 힐러가 감당할 만 하면 피소를 한 번 더 쓰고 남은 냉기&부정 룬은 다음 작분을 위해 남겨둡니다. 룬 회복 속도보다 작분 쿨이 조금씩 빨리 오기에 작분을 쿨마다 쓰려면 룬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피 빠지는게 빠르다면 죽격, 시체 되살리기 + 죽음의 서약, 생존용 장신구, 얼음같은 인내력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칼날 보호막 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피소 등으로 혈기 룬을 다시 소모해서 버프를 갱신시켜 놓을 필요는 있습니다. 죽격은 질병 하나당 최대 생명력의 5%씩 회복하므로 역격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라면 5%, 사용한 상태라면 1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보스전 기술 사용 우선순위 0순위: 딜러나 힐러에게 어그로가 넘어갔다면 어둠의 명령(도발)을 사용하세요. 1순위: 룬격이 사용가능하다면 사용하세요. 매크로로 다른 기술에 묶어두었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순위: 절멸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작분이 사용 가능하다면 무조건 작분부터 사용합니다. 3순위: 서리 열병은 작분이 해결해주니 대상에게 피의 역병이 없다면 역격을 사용하세요. 4순위: 60 이상의 룬 마력이 있다면 냉격을 사용하세요. 5순위: 혈기룬이 있다면 피격을 사용하세요. 6순위: 대상에게 질병 2종이 모두 있다면 죽격을 사용하세요. 7순위: 필요에 따라 뿔피리, 혈기 전환 등을 사용하세요. 8순위: 덩그러니 버려진 냉기 룬은 얼손으로 소모하거나 다른 룬이 곧 사용가능하다면 그냥 두세요. (예외): 전투 시작시에는 초반 어그로를 위해 얼손으로 시작하세요. 추천 사이클1: 불굴 - 얼손 - 역격 - 피격 - 혈기전환 - 작분 - 냉격 - 피격 (불굴의 갑옷 사용 가능할 때) 추천 사이클2: 얼손 - 역격 - 작분 - 냉격 - 피격 - 피격 (냉격 문양이 있을 때 - 80렙) 추천 사이클3: 얼손 - 역격 - 작분 - 피격 - 냉격 - 피격 (냉격 문양이 없을 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추천 특성 2 (안정적 어그로) 추천 특성 1이 높은 빈도로 한 전투 걸러 한 전투씩 죽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이 특성은 전투당 죽부 한 번 사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던에서 한 번의 전투가 20초 이내로 종료되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하였기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죽부를 사용하면서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영던에서 탱커와의 장비 격차가 심한 딜러들과 함께 할 때 추천 특성 1과 비교했을 때 전투 마다 조금 더 안정적인 어그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천 특성 1 대비 부정 특성에서 절약한 1포인트는 혈기쪽에 암흑의 자각으로 옮겨 갔습니다. 도살기도 5/5 에서 4/5 로 1포인트를 줄이고 암흑의 자각으로 옮겨 작분 치명타를 약간 내리면서 전체 치명타를 올리는 쪽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술 운용 방법은 추천 특성 1과 동일합니다. 다른 분이 작성하신 냉죽탱 가이드[링크]의 영던용 추천 특성과 결이 같습니다. 눈에 띄는 다른 점은 룬 전환의 사용 유무인데 룬 전환은 힐러가 힐을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시간 벌기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잠깐 사용을 해 봤는데 룬 전환을 사용할 기회가 좀처럼 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작성자분이 일반적으로 몰아서 잡는 몹의 수가 저보다 많은 듯 추측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추천 특성 3 (절멸 포함) 작분을 주축으로 하는 화려한 광역 데미지 숫자의 매력이 냉죽탱에 재미를 가지게 만들지만 탱커의 역할을 하기로 했다면 결국에는 작분의 데미지를 조금씩 줄여나가면서 단일 대상 어그로 획득의 비중을 점점 높여나가야 합니다. 추천 특성 2와 비교했을 때 절멸과 상관없는 도살기에서 포인트가 모두 빠지고 치명타를 올려주던 암흑의 자각 역시 빠졌습니다. 여기서 확보된 6포인트가 절멸의 강화에 필요한 파멸과 단단한 얼음으로 옮겨졌습니다. 죽부 문양과 냉격 문양 역시 절멸의 문양과 질병의 문양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영던 플레이를 배제하지는 않지만 추천 특성 2와 비교할 때 광역 어그로 성능은 다소 떨어집니다. 병독에 2포인트는 고정한 채로 절멸 데미지에 집중하여 여러 조합의 특성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이 특성이 준수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쫄 구간 기술 사용 순서 추천 특성 1과 같습니다만, 생존용 죽격 대신 딜용 절멸을 사용하므로 단단한 얼음 특성에 의한 공짜 작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보스전 기술 사용 우선순위 0순위: 딜러나 힐러에게 어그로가 넘어갔다면 어둠의 명령(도발)을 사용하세요.. 1순위: 룬의 일격이 사용가능하다면 사용하세요. 매크로로 다른 기술에 묶어두었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순위: 대상에게 질병이 없다면 얼손과 역격을 사용하세요. 질병 시간이 끝나가면 전염병으로 리필하세요. 3순위: 혈기룬만 남을 때 까지 절멸을 사용하세요. 4순위: 혈기룬이 있고 질병 시간이 넉넉하면 피격을 사용하세요. 5순위: 사용 가능한 룬이 없는데 단단한 얼음 버프가 있다면 작렬하는 분노(룬 소모 없음)를 사용하세요. 6순위: 60 이상의 룬 마력이 있다면 냉격을 사용하세요. 7순위: 필요에 따라 뿔피리, 혈기 전환 등을 사용하세요. 추천 사이클1: 불굴 - 얼손 - 역격 - 피격 - 혈기전환 - 절멸 - 피격 - 냉격 (불굴의 갑옷 사용 가능할 때) 추천 사이클2: 얼손 - 역격 - 절멸 - 피격 - 피격 - 냉격 불굴의 갑옷에 냉기 룬을 소모하고, 바로 사용한 혈전으로 확보된 죽음 룬과 부정 룬으로 절멸을 사용할 경우 룬의 타이밍이 어긋나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단단한 얼음으로 룬 소모 없이 사용한 작분이 서리 열병을 리필하므로 부정 룬만 덩그러니 남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돌아오는 냉기 룬의 시간이 많이 남았다면 역격으로 피의 역병의 시간만 리필해 줄 수도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레이드 <레이드 특성 1> <레이드 특성 2> <레이드 특성3> 문양은 추천 특성 3의 문양과 동일합니다. 추천 특성 1부터 레이드 특성 3까지 다중 대상 딜에서 단일 대상 딜로 포인트 비중을 점점 옮겨간 형태입니다. 레이드 특성 1의 경우 추천 특성 3에서 죽음의 한기 1포인트만 도살기로 옮겨졌습니다. 레이드 특성 3은 이전에 윈웍님이 제시[링크] 하신 특성 중 2) 단일 특성(레이드 특성)이며, 탱 특성을 하나도 버리지 않은 특성 트리 중에서 단일 대상 dps 만으로는 저점과 고점 모두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줌을 테스트로 확인 하였습니다. 세 가지 레이드 특성에서 공통된 부분을 제외하고 차이점만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즈 1 기준으로 레이드에서 집중이 필요한 경우는 흑요+N비룡 레이드에서 N비룡 탱 역할을 부여받았을 때 일 것입니다. 괜찮은 단일 대상 어그로를 유지하면서도 중간 중간에 나오는 작은 쫄들의 어그로도 신속하게 잡아줄 필요가 있을테니까요. 도살기는 죽음의 한기보다 다소 운에 의존하는 특성이지만 전투 도중 두 번 이상 터뜨리게 되면 죽음의 한기보다는 확실한 성능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포인트 배분이 제시된 것과 반드시 동일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제시된 특성들을 살펴보면서 포인트 비중을 옮겨가는 아이디어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험, 비교, 부연설명 피의 향기1 vs 무덤의 한기1 단일 대상 전투에서 무덤의 한기는 작분과 절멸을 모두 사용한다면 룬 한 사이클(10초)당 2.5 + 2.5 로, 두 사이클만에 10의 룬 마력을 획득합니다. 둘 중 하나를 사용하지 않는 세팅이라면 네 번의 사이클이 지나야 10의 룬 마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피의 향기가 룬 두 사이클(20초) 안에 한 번만 발동해도 단일 대상 상대로 무덤의 한기와 동급이며 발동 회수가 많을수록 피의 향기가 이득입니다. 타격 대상이 여럿인 경우 피의 향기의 발동 가능성이 올라가고, 작분을 맞출 수 있는 대상의 수도 올라갑니다. 8마리를 기준으로 보면 무덤의 한기로 작분만 맞춰도 한 사이클(10초)만에 20의 룬 마력을 회복합니다. 한 사이클(10초)안에 피의 향기가 두 번 발동하지 않는다면 무덤의 한기가 더 좋습니다. 마리 수가 줄어들어도 룬 회복을 보장하는 무덤의 한기쪽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점사는 피의 향기, 광구간은 무덤의 한기가 좋아 보입니다. 병독 vs 포악한 사자 전투 돌입 후 세 번째 룬 사이클에서 작분+죽부를 쓰고 혈기룬 하나만 남길지 아니면 작분+피소를 쓰고 혈냉부 하나씩을 다른 방식으로 소모할지의 차이이며, 병독에 포인트를 준다는 것은 죽부를 더 자주 사용하는 댓가로 아주 약간의 공격력 하락과 무막 확률 하락을 감수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특성 포인트를 어떻게 배분해도 부정 특성에 9포인트 이상은 무리로 판단되므로 이 두 특성을 합해서 3포인트 넘게 투자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도살기 5포인트 투자하고 평타만으로 발동 확률을 측정해 본 결과 9분 34초 동안 평타 864회를 치고 도살기 발동이 72회 나왔습니다. < 분당 발동 회수 제한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 마지막 1분에 발동될 회수가 34초만에 다 발동했고 26초를 더 측정하더라도 한 번도 발동하지 않았을거라고 가정(최악의 경우)한다면 10분에 72회로 1분당 7.2회 입니다. 분당 제한을 소수점으로 디자인하지 않았다면 1분당 8회는 일단 보장된다고 보는게 옳다고 판단됩니다. 인터넷 상에 분당 5회 제한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양손 무기라면 사실상 분당 회수 제한이 없더라도 5회 이상 발동하기 힘들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분당 발동 회수 제한이 없다고 가정할 경우 > 발동 확률은 72/864 = 0.08333으로 약 8.3%입니다. 1포인트당 발동 확률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1포인트 투자에 특정 기술에 조건부로 치명타 확률 1.66% 정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냉기 특성에 도살기 이외에 챙길 특성을 다 챙겼고 혈기쪽에 10포인트를 챙겼다면 암흑의 자각과 도살기 중에 무엇을 챙길지는 선택입니다. 고려하지 않은 요소와 가정이 많이 들어갔으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살기와 죽음의 한기 버프가 같이 있는 상황에서 작분을 사용하면 도살기 버프만 사라지고 죽음의 한기는 남아있습니다. 단순 환산으로 인던 한 바퀴에 20분이 걸렸고 작분으로 데미지를 준 회수가 250회라고 가정했을 때, 죽음의 한기를 쿨마다 사용하면 10회 사용이고 1타겟 적중 4회 2타겟 적중 6회라고 가정해도 250회 데미지 중 치명타 16회로 치명타 6.4% 로 환산됩니다. 작렬하는 분노 작분 문양과 함께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EXP
574,379
(95%)
/ 57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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