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기반로 작성된 가이드 입니다. 최고의 효율이나 선택을 증명하지도 보장하지도 않습니다.

12/08: 레이드 특성 설명 추가
12/07: 룬 유예(Rune Grace Period) 설명 추가 / 냉격 위크 오라 추가 / 추천특성 3 설명 추가 / 레이드 특성 설명 추가 / 장비 설명 추가
11/02: 새 추천 특성 추가 
10/29: 무덤의 한기 설명 추가 / 피의 향기와 무덤의 한기 비교 추가
10/27: 도살기 설명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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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임말

작분: 작렬하는 분노
죽부죽음과 부패
죽격: 죽음의 일격
얼손: 얼음 손길
역격: 역병의 일격
피격: 피의 일격
피소: 피의 소용돌이
불굴: 불굴의 갑옷
얼결: 얼음 결계
룬격: 룬의 일격
냉격: 냉기의 일격
죽고: 죽음의 고리
죽손/손아귀: 죽음의 손아귀
도발: 어둠의 명령
인던: 인스턴스 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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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5인 인던은 작분의 활용도가 아주 큽니다. 작분 특성을 찍을 수 있는 최소 레벨인 60레벨부터 냉기 탱을 시작하세요. 확장팩 초반 지역별 한 손 무기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옥불 반도>
  • 고통의 길 (얼라이언스) : [링크]
  • 지옥불꽃 협곡 (호드) : [링크]
  • 스랄마의 광산 (공용) : [링크]
  • 명예의 요새 우호 평판: 한 손 도검 구입 가능
  • 스랄마 우호 평판: 한 손 도끼 구입 가능

<울부짖는 협만>
  • 지옥같이 참혹한 전쟁 (호드. 연퀘): [링크]
  • 불꽃의 흔적 (호드): [링크]
  • 얼어붙은 지옥 (얼라이언스. 연퀘): [링크]
  • 눈부신 빛(얼라이언스): [링크]

탱을 할 때 모든 주력 기술에 매크로를 넣어두시면 편합니다. 성기사가 실수로 보호의 손길을 던져도 즉시 취소할 수 있고 공격중인 대상이 죽었다면 다음 가까운 대상을 자동으로 지정한 후 기술을 사용합니다. 다음 무리가 가깝다면 의도하지 않은 풀링을 할 수 있으므로 원거리 기술에 아래 매크로를 사용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종 주력 기술들 기본 매크로> ("역병의 일격" 자리에는 기술별로 이름을 바꾸세요.)
#showtooltip 역병의 일격
/cancelaura 보호의 손길
/cleartaget [dead]
/startattack
/시전 역병의 일격

<성기사 신성화 처럼 발 밑에 바로 깔리는 죽부 매크로>
#showtooltip 죽음과 부패
/cancelaura 보호의 손길
/cleartaget [dead]
/startattack
/시전 [@player] 죽음과 부패

마지막으로, 몹에게 등을 보이지 마세요. 무막과 회피는 전방 180도의 몹에게만 발동되고 등 뒤로는 다 얻어맞습니다. S키를 잘 활용하여 몹들을 최대한 전방 180도 안에 두도록 연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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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 대신 쌍수

장점: 평타 시 발동하는 유형의 룬 벼리기와 특성의 발동 빈도가 증가합니다. 양손 무기에 하는 룬 벼리기의 성능의 절반에 해당하는 룬 벼리기를 두 개 할 수 있으며, 룬 벼리기 종류가 다른 두 개를 사용할 수 있어 세팅 상황에 맞게 룬 벼리기 조절에 유리합니다.

단점: 일부 레이드 보스들은 플레이어의 전방 공격에 대해 무기 막기 행위를 하는데, 이 때 다음 평타를 원래 평타 간격보다 빠르게 휘두릅니다. 탱커가 쌍수 무기를 사용할 경우 양손 무기보다 보스의 무기 막기를 발동시킬 빈도가 증가하여 힐러의 부담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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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유예 기간 (Rune Grace Period)


룬 시스템에는 룬 유예라고 부르는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룬을 사용하고 그 사용한 룬이 처음으로 회복된 10초 후를 A라 하고, 회복된 즉시 다시 사용하여 다시 회복된 A로부터 10초 후를 B라고 합시다. 비 전투 상태에서 룬을 처음으로 사용하고 A가 되기 전에 전투에 돌입한 경우, 이 회복된 룬에는 2.5초간 룬 유예 기간이 주어집니다. A 시점으로부터 2초 후에 이 룬을 다시 사용하더라도 다음 회복 시간은 B+2초가 아닌 B 이며, 이 룬의 회복 완료까지 시간은 10초가 아닌 8초가 됩니다. 예를 들면, 절멸-절멸-(쉬었다가)-절멸-피격-절멸-(쉬었다가)-절멸-절멸 의 순서로 사용한다고 했을 때 절멸-피격-절멸에서 절멸 사이에 피격이 들어갔으므로 룬 유예가 없다면 절멸-절멸 사이에 1.5초의 비는 시간이 있었겠지만 룬 유예 덕분에 절멸-절멸 사이에 비는 시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플레이어가 모르고 있더라도 알아서 잘 동작하고 있을 겁니다. 몇 가지만 유념하시면 됩니다.


  • 회복된 룬은 최대한 빠르게 다시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급하게 사용해야 할 다른 룬이나 룬마력이 있다면 회복된 룬을 사용하기 전에 단 하나만 사용해야 룬 유예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두 개 사용시 글쿨 2번으로 3초가 지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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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특성 툴팁에 설명된 내용 이외에 추가 설명이 필요 없는 특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밑줄 표시가 된 내용은 글의 가장 아래에 부연 설명이 있습니다. 

< 방어 기재에 도움을 주는 특성 >
  • 칼날 보호막혈기 룬을 모두 소모하면 10초간 받는 피해를 감소 시킵니다. 냉기 탱의 주요 기술들이 냉기룬과 부정룬을 필요로 하지만 이 특성을 위해 혈기 룬을 빠르게 소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룬 전환: 최대 생명력의 10%만큼 회복 합니다. 혈기쪽 특성에 10포인트를 이미 투자한 시점이라면 생존을 위해 투자를 고려해볼 만 합니다.

< 룬 마력 관련 특성 >
  • 피의 향기매 피격 시 마다 15%의 확률로 다음 평타 시 룬 마력을 회복합니다. 쌍수 탱의 경우에 이 특성으로 얻는 룬 마력이 상당한 편이며 무기 공속이 빠르면 효과가 조금 더 좋습니다. 처음 1포인트 투자는 효과가 좋은 편이며, 추가 포인트 투자는 처음 1포인트 보다 가치가 떨어집니다. 단일 대상 구간에서 무덤의 한기보다 좋습니다.

  • 무덤의 한기: 얼결, 작분, 얼손, 절멸 사용 시 명중한 대상 머릿수 당 룬 마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예를 들어 2포인트를 투자하고 작분으로 8마리의 몹을 명중시키면 작분의 기본 룬 마력 획득량 15에 8마리 명중으로 40을 추가로 회복하여 최종 55의 룬 마력을 한번에 회복합니다. 광역 구간에서 피의 향기보다 좋습니다.

  • 도살자: 적 처치시 룬을 10 회복하고 전투 중 5초당 룬을 1 회복합니다. 인던에서 "적을 처치한 후"의 조건은 내가 막타를 넣어서 죽인 경우입니다. 피의 향기나 무덤의 한기에 비해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 룬 마력 전문화: 최대 룬마력이 증가합니다. 특성 포인트가 모자란 냉죽탱에게는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 유틸성 특성 >
  • 얼음의 테두리: 얼손과 작분의 사거리가 증가됩니다. 특성 포인트가 모자란 냉죽탱에게는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 리치의 혼: 10초간 언데드가 되어 현혹과 공포, 수면에 면역이 됩니다. 사용중인 10초간 자신에게 사용하는 죽고로 셀프 치료가 가능하긴 합니다.

  • 극지의 피: 피격과 냉격 데미지 증가 + 피격이나 전염병 사용시 혈기 룬이 죽음의 룬으로 회복됩니다. 바뀐 죽음의 룬은 최대한 냉기 룬이나 부정 룬의 용도로 사용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 병독: 죽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 전투력 혹은 기술 데미지 강화 특성 >
  • 파괴의 칼날: 피격, 절멸 등의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킵니다. 작분의 비중을 최소화하고 절멸에 올인하는 스타일이라면 단단한 얼음 특성에 3포인트 투자한 이후 고려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 칼날 갑옷: 방어도 180당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방어도 상승이 공격력 상승으로 이어지므로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 차가운 강철 신경: 적중률을 올려주고 보조 무기의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타사리안의 위협 특성과 함께 사용하여 양손 무기 대비 부족한 무기 데미지를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 얼음 발톱: 서리 열병을 발생시키면 자신의 평타 스윙 간격을 줄여줍니다.

  • 얼음 발톱 연마: 파티원/공격대원의 평타 스윙 간격을 줄여줍니다. 자신의 평타 스윙 간격을 추가로 줄여줍니다.

  • 파멸: 근접 특수 공격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고 절멸 사용시 확률로 질병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절멸을 사용하려면 필수로 채택해야 하는 특성입니다.

  • 도살기: 일정 확률로 다음 얼손, 작분, 냉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는 버프를 획득하며 얼손, 작분, 냉격 중에 하나를 사용하면 버프는 사라집니다. 포인트를 투자할 수록 버프를 획득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1포인트당 치명타 1.66% 증가 정도로 추정하시면 됩니다.

  • 영원한 겨울힘을 %로 증가시킵니다. 힘은 공격력과 무기 막기 확률을 증가 시킵니다.

  • 죽음의 한기: 활성화 시 다음 30초 내에 시전하는 얼손, 작분, 냉격, 절멸이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5인 인던 기준으로 이 특성은 쿨마다 사용 시 대략 치명타 6.4% 정도의 가치를 가집니다.

  • 작렬하는 분노: 8초 쿨에 원거리 광역기로 절멸과 함께 냉특 죽기에게 상징적인 기술입니다. 문양을 장착하고 사용하면 상당한 부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포악한 사자: 힘을 %로 증가시킵니다. 힘은 공격력과 무기 막기 확률을 증가 시킵니다. 영원한 겨울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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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 작렬하는 분노의 문양: 작렬하는 분노 사용 시 대상에 서리 열병을 일으킵니다.
  • 절멸의 문양: 절멸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 룬의 일격의 문양: 룬의 일격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냉기의 일격의 문양: 냉기의 일격 소모 룬마력이 8 감소합니다.
  • 죽음과 부패 문양: 죽음과 부패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 질병의 문양: 전염병 사용시 대상의 전염병 지속시간을 초기화 시킵니다.

80레벨이 되기 전까지 주 문양은 2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작렬하는 분노의 문양과 죽음과 부패 문양을 추천합니다. 80부터는 특성 컨셉에 맞게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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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마부 (룬벼리기)

  • 칼날 얼음의 룬 (55레벨 획득): 대상이 받는 냉기 피해를 2% 증가 5스택 디버프 + 평타당 2% 냉기뎀
  • 잿더미 빙하의 룬 (55레벨 획득): 확률로 다음 2회 냉기 및 암흑 데미지 20% 증가
  • 검 파괴자의 룬 (63레벨 획득): 무막 2% 증가
  • 타락한 성전사의 룬 (70레벨 획득): 확률로 생명력 3% 회복하고 힘 15% 증가
  • 네루비안 등껍질의 룬 (72레벨 획득): 체력 1% 증가 + 무막 0.52% + 회피 0.52% + 피치명 0.52%

랩업 과정에는 잿더미 빙하의 룬을 사용하다가 70레벨에 타락한 성전사로 바꾸세요. 검파괴자와 네루비안은 80레벨 영던부터 고려하시면 됩니다. 80레벨에 피치명 5.6% (혹은 어깨 탄력마부 시 5.44%)에 도달하지 못 한 경우에는 네루비안 외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피치명 5.6%를 초과한 시점에서 검 파괴자로 무막을 강화하거나 타락한 성전사로 딜 성능을 올릴 수 있습니다. 타락한 성전사가 상시 발동 상태라 할 지라도 증가된 힘에 의한 무막 증가는 검 파괴자나 네루비안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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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 레벨업 과정에서의 장비 >
  • 체력이 붙은 방숙/무막/회피 장비(탱 장비)를 최대한 착용하세요.
  • 탱 장비를 딜 장비(가속/극대 등)로 바꾸는 것은 방어도가 많이 상승하는 경우(아웃랜드->노스렌드)에만 하세요.
  • 소캣은 구할 수 있는 보석을 장착했다는 가정하에 고려하세요. 
  • 체력과 방숙이 붙은 장비 중에는 방어도가 높은 장비를 착용하세요.
  • 체력과 방숙이 붙었고 방어도가 동일한 두 장비 중에는 힘이 높은 장비를 착용하세요.

무기는 양쪽 다 느린 무기가 좋습니다. 비슷한 등급에 공속이 다른 두 무기가 있으면 느린쪽(보통 최대 데미지가 높은쪽)을 주무기에 착용하세요. 공속이 빠른 무기를 착용중인데 공속이 느린 무기를 새로 구하면 바꿔서 착용하세요. 

< 영던 진입 전 >
  • 계정 귀속 장비를 입으셨다면 가급적 탱용 장비로 갈아입으세요.
  • 골드로 구입 가능한 각종 세력 평판 장비들이 있으니 부족한 부위를 보강하세요.
  • 골드 여력이 있다면 경매장에서 착귀 탱장비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 사람마다 추천하는 최소 스펙이 다르겠지만, 제 기준에서 영던 탱 추천 스펙은 피통 20000 이상 / 방어도 20000 이상 / 방숙 520 이상 입니다. 플레이어의 탱커 클래스 숙련에 따라 더 낮은 스펙도 가능하겠지만 장비 대충 입은 힐러와 함께 해도 적당히 진행하려면 이 정도는 필요할 듯 합니다.

< 레이드 진입 전 >
이미 잘 정리된 글들이 많아 링크로 대체합니다.
  • 탱커에게 필요한 스탯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된 글: [링크]
  • 죽기에게 필요한 만큼의 방숙만 맞추기 글: [링크]
  • 장비 최대한 빠르게 맞추기 글: [링크]

한 가지 유의하실 점은 무용 문장 15개로 구입이 가능한 단호한 기사의 인장(얼손 사용 시 방어숙련도 증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인장의 조건은 "얼손 사용 시" 입니다. 전염병을 통한 서리 열병 리필에 발동하지 않으며, 냉죽탱은 사이클 상으로 얼손을 규칙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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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격 위크 오라


룬격이 냉격보다 좋으므로 룬 마력이 40이 될 때마다 냉격으로 소모하는것 보다는, 언제 발동할지 모르는 룬격을 위해 룬 마력 20을 남겨둔 채로 냉격은 룬 마력 60 이상 확보되는 시점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위크오라는 룬 마력이 60 이상 확보되면 네모 테두리를 표시해 줍니다. 안쪽이 비어있는 네모의 테두리만 표시하므로 적용 후에 사용하시는 냉격 아이콘의 크기와 위치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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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1 (작분 올인)



작분 손 맛에 올인한 특성입니다. 일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0레벨(51포인트) 기준으로는 냉기 특성에 불굴의 갑옷을 제외하고 찍으시고, 혈기 전환을 배우기 전인 63레벨까지 칼날 보호막, 64레벨에 혈기 전환을 배울 때 불굴의 갑옷을 같이 찍어주세요. 룬격을 배우는 67레벨에 피의 향기를 챙겨주시고, 이후 혈기쪽을 다 찍고 부정쪽을 찍으면 됩니다. 이 특성은 절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절멸을 넣고 점사 어그로에 비중을 더 두시려면 추천 특성 3를 봐주세요.


쫄 구간 기술 사용 순서

피소는 질병에 걸린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걸린 질병의 개수는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첫 번째 6개의 룬 >
  • 불굴의 갑옷과 혈기 전환이 사용 가능할 때

(1) 불굴 - 피소 - 죽부 - 혈기 전환 - 작분
(2) 불굴 - 죽부 - 피소 - 혈기 전환 - 작분
(3) 불굴 - 피소 - 작분 - 혈기 전환 - 죽부 
(4) 불굴 - 작분 - 피소 - 혈기 전환 - 죽부 

상황에 따라 사용하세요. (1)과 (2)는 혈기룬 소모가 빨라 칼날 보호막 특성의 발동이 빠릅니다. 불굴의 갑옷과 혈기 전환은 쿨이 같으니 잘 활용하세요. 

  • 불굴의 갑옷과 혈기 전환이 사용 불가능하지만 죽부는 사용 가능할 때

죽부, 작분, 피소를 상황에 따라 사용 순서를 결정하세요. 작분을 피소보다 먼저 사용하면 피소의 데미지 더 높아지고, 반대로 피소를 작분보다 먼저 사용하면 칼날 보호막 특성이 발동되는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 죽음과 부패가 사용 불가능한 상태

작분과 피소를 일단 사용합니다. 남은 혈,냉,부 룬은 피소+죽격으로 소모하거나 역격+전염병으로 소모하고 어그로 튀는 몹이 있을 경우 얼손으로 냉기룬을 소모하세요.

< 두 번째 이후 6개의 룬 >
작분의 사용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통상 작분 두 번 맞은 몹은 어그로가 넘어갈 일이 잘 없습니다. 작분 다음 피소로 혈기 룬을 하나 사용하면서 전투 상황을 보시기 바랍니다. 피 빠지는게 힐러가 감당할 만 하면 피소를 한 번 더 쓰고 남은 냉기&부정 룬은 다음 작분을 위해 남겨둡니다. 룬 회복 속도보다 작분 쿨이 조금씩 빨리 오기에 작분을 쿨마다 쓰려면 룬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피 빠지는게 빠르다면 죽격, 시체 되살리기 + 죽음의 서약, 생존용 장신구, 얼음같은 인내력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칼날 보호막 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피소 등으로 혈기 룬을 다시 소모해서 버프를 갱신시켜 놓을 필요는 있습니다. 죽격은 질병 하나당 최대 생명력의 5%씩 회복하므로 역격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라면 5%, 사용한 상태라면 1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보스전 기술 사용 우선순위

0순위: 딜러나 힐러에게 어그로가 넘어갔다면 어둠의 명령(도발)을 사용하세요.
1순위: 룬격이 사용가능하다면 사용하세요. 매크로로 다른 기술에 묶어두었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순위: 절멸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작분이 사용 가능하다면 무조건 작분부터 사용합니다.
3순위: 서리 열병은 작분이 해결해주니 대상에게 피의 역병이 없다면 역격을 사용하세요.
4순위: 60 이상의 룬 마력이 있다면 냉격을 사용하세요.
5순위: 혈기룬이 있다면 피격을 사용하세요.
6순위: 대상에게 질병 2종이 모두 있다면 죽격을 사용하세요.
7순위: 필요에 따라 뿔피리, 혈기 전환 등을 사용하세요.
8순위: 덩그러니 버려진 냉기 룬은 얼손으로 소모하거나 다른 룬이 곧 사용가능하다면 그냥 두세요.
(예외): 전투 시작시에는 초반 어그로를 위해 얼손으로 시작하세요.

추천 사이클1: 불굴 - 얼손 - 역격 - 피격 - 혈기전환 - 작분 - 냉격 - 피격 (불굴의 갑옷 사용 가능할 때)
추천 사이클2: 얼손 - 역격 - 작분 - 냉격 - 피격 - 피격 (냉격 문양이 있을 때 - 80렙)
추천 사이클3: 얼손 - 역격 - 작분 - 피격 - 냉격 - 피격 (냉격 문양이 없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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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2 (안정적 어그로)



추천 특성 1이 높은 빈도로 한 전투 걸러 한 전투씩 죽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이 특성은 전투당 죽부 한 번 사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던에서 한 번의 전투가 20초 이내로 종료되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하였기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죽부를 사용하면서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영던에서 탱커와의 장비 격차가 심한 딜러들과 함께 할 때 추천 특성 1과 비교했을 때 전투 마다 조금 더 안정적인 어그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천 특성 1 대비 부정 특성에서 절약한 1포인트는 혈기쪽에 암흑의 자각으로 옮겨 갔습니다. 도살기도 5/5 에서 4/5 로 1포인트를 줄이고 암흑의 자각으로 옮겨 작분 치명타를 약간 내리면서 전체 치명타를 올리는 쪽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술 운용 방법은 추천 특성 1과 동일합니다.

다른 분이 작성하신 냉죽탱 가이드[링크]의 영던용 추천 특성과 결이 같습니다. 눈에 띄는 다른 점은 룬 전환의 사용 유무인데 룬 전환은 힐러가 힐을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시간 벌기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잠깐 사용을 해 봤는데 룬 전환을 사용할 기회가 좀처럼 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작성자분이 일반적으로 몰아서 잡는 몹의 수가 저보다 많은 듯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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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3 (절멸 포함)



작분을 주축으로 하는 화려한 광역 데미지 숫자의 매력이 냉죽탱에 재미를 가지게 만들지만 탱커의 역할을 하기로 했다면 결국에는 작분의 데미지를 조금씩 줄여나가면서 단일 대상 어그로 획득의 비중을 점점 높여나가야 합니다. 추천 특성 2와 비교했을 때 절멸과 상관없는 도살기에서 포인트가 모두 빠지고 치명타를 올려주던 암흑의 자각 역시 빠졌습니다. 여기서 확보된 6포인트가 절멸의 강화에 필요한 파멸단단한 얼음으로 옮겨졌습니다. 죽부 문양과 냉격 문양 역시 절멸의 문양과 질병의 문양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영던 플레이를 배제하지는 않지만 추천 특성 2와 비교할 때 광역 어그로 성능은 다소 떨어집니다. 병독에 2포인트는 고정한 채로 절멸 데미지에 집중하여 여러 조합의 특성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이 특성이 준수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쫄 구간 기술 사용 순서

추천 특성 1과 같습니다만, 생존용 죽격 대신 딜용 절멸을 사용하므로 단단한 얼음 특성에 의한 공짜 작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보스전 기술 사용 우선순위

0순위: 딜러나 힐러에게 어그로가 넘어갔다면 어둠의 명령(도발)을 사용하세요..
1순위: 룬의 일격이 사용가능하다면 사용하세요. 매크로로 다른 기술에 묶어두었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순위: 대상에게 질병이 없다면 얼손과 역격을 사용하세요. 질병 시간이 끝나가면 전염병으로 리필하세요.
3순위: 혈기룬만 남을 때 까지 절멸을 사용하세요.
4순위: 혈기룬이 있고 질병 시간이 넉넉하면 피격을 사용하세요.
5순위: 사용 가능한 룬이 없는데 단단한 얼음 버프가 있다면 작렬하는 분노(룬 소모 없음)를 사용하세요.
6순위: 60 이상의 룬 마력이 있다면 냉격을 사용하세요.
7순위: 필요에 따라 뿔피리, 혈기 전환 등을 사용하세요.

추천 사이클1: 불굴 - 얼손 - 역격 - 피격 - 혈기전환 - 절멸 - 피격 - 냉격 (불굴의 갑옷 사용 가능할 때)
추천 사이클2: 얼손 - 역격 - 절멸 - 피격 - 피격 - 냉격

불굴의 갑옷에 냉기 룬을 소모하고, 바로 사용한 혈전으로 확보된 죽음 룬과 부정 룬으로 절멸을 사용할 경우 룬의 타이밍이 어긋나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단단한 얼음으로 룬 소모 없이 사용한 작분이 서리 열병을 리필하므로 부정 룬만 덩그러니 남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돌아오는 냉기 룬의 시간이 많이 남았다면 역격으로 피의 역병의 시간만 리필해 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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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레이드 특성 1>


<레이드 특성 2>


<레이드 특성3>


문양은 추천 특성 3의 문양과 동일합니다. 추천 특성 1부터 레이드 특성 3까지 다중 대상 딜에서 단일 대상 딜로 포인트 비중을 점점 옮겨간 형태입니다. 레이드 특성 1의 경우 추천 특성 3에서 죽음의 한기 1포인트만 도살기로 옮겨졌습니다. 레이드 특성 3은 이전에 윈웍님이 제시[링크] 하신 특성 중 2) 단일 특성(레이드 특성)이며, 탱 특성을 하나도 버리지 않은 특성 트리 중에서 단일 대상 dps 만으로는 저점과 고점 모두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줌을 테스트로 확인 하였습니다. 세 가지 레이드 특성에서 공통된 부분을 제외하고 차이점만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즈 1 기준으로 레이드에서 집중이 필요한 경우는 흑요+N비룡 레이드에서 N비룡 탱 역할을 부여받았을 때 일 것입니다. 괜찮은 단일 대상 어그로를 유지하면서도 중간 중간에 나오는 작은 쫄들의 어그로도 신속하게 잡아줄 필요가 있을테니까요. 도살기는 죽음의 한기보다 다소 운에 의존하는 특성이지만 전투 도중 두 번 이상 터뜨리게 되면 죽음의 한기보다는 확실한 성능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포인트 배분이 제시된 것과 반드시 동일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제시된 특성들을 살펴보면서 포인트 비중을 옮겨가는 아이디어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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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비교, 부연설명

피의 향기1 vs 무덤의 한기1
단일 대상 전투에서 무덤의 한기는 작분과 절멸을 모두 사용한다면 룬 한 사이클(10초)당 2.5 + 2.5 로, 두 사이클만에 10의 룬 마력을 획득합니다. 둘 중 하나를 사용하지 않는 세팅이라면 네 번의 사이클이 지나야 10의 룬 마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피의 향기가 룬 두 사이클(20초) 안에 한 번만 발동해도 단일 대상 상대로 무덤의 한기와 동급이며 발동 회수가 많을수록 피의 향기가 이득입니다. 타격 대상이 여럿인 경우 피의 향기의 발동 가능성이 올라가고, 작분을 맞출 수 있는 대상의 수도 올라갑니다. 8마리를 기준으로 보면 무덤의 한기로 작분만 맞춰도 한 사이클(10초)만에 20의 룬 마력을 회복합니다. 한 사이클(10초)안에 피의 향기가 두 번 발동하지 않는다면 무덤의 한기가 더 좋습니다. 마리 수가 줄어들어도 룬 회복을 보장하는 무덤의 한기쪽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점사는 피의 향기, 광구간은 무덤의 한기가 좋아 보입니다.

병독 vs 포악한 사자
전투 돌입 후 세 번째 룬 사이클에서 작분+죽부를 쓰고 혈기룬 하나만 남길지 아니면 작분+피소를 쓰고 혈냉부 하나씩을 다른 방식으로 소모할지의 차이이며, 병독에 포인트를 준다는 것은 죽부를 더 자주 사용하는 댓가로 아주 약간의 공격력 하락과 무막 확률 하락을 감수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특성 포인트를 어떻게 배분해도 부정 특성에 9포인트 이상은 무리로 판단되므로 이 두 특성을 합해서 3포인트 넘게 투자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도살기
5포인트 투자하고 평타만으로 발동 확률을 측정해 본 결과 9분 34초 동안 평타 864회를 치고 도살기 발동이 72회 나왔습니다. 

< 분당 발동 회수 제한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
마지막 1분에 발동될 회수가 34초만에 다 발동했고 26초를 더 측정하더라도 한 번도 발동하지 않았을거라고 가정(최악의 경우)한다면 10분에 72회로 1분당 7.2회 입니다. 분당 제한을 소수점으로 디자인하지 않았다면 1분당 8회는 일단 보장된다고 보는게 옳다고 판단됩니다. 인터넷 상에 분당 5회 제한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양손 무기라면 사실상 분당 회수 제한이 없더라도 5회 이상 발동하기 힘들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분당 발동 회수 제한이 없다고 가정할 경우 >
발동 확률은 72/864 = 0.08333으로 약 8.3%입니다. 1포인트당 발동 확률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1포인트 투자에 특정 기술에 조건부로 치명타 확률 1.66% 정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냉기 특성에 도살기 이외에 챙길 특성을 다 챙겼고 혈기쪽에 10포인트를 챙겼다면 암흑의 자각과 도살기 중에 무엇을 챙길지는 선택입니다. 고려하지 않은 요소와 가정이 많이 들어갔으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죽음의 한기
도살기와 죽음의 한기 버프가 같이 있는 상황에서 작분을 사용하면 도살기 버프만 사라지고 죽음의 한기는 남아있습니다. 단순 환산으로 인던 한 바퀴에 20분이 걸렸고 작분으로 데미지를 준 회수가 250회라고 가정했을 때, 죽음의 한기를 쿨마다 사용하면 10회 사용이고 1타겟 적중 4회 2타겟 적중 6회라고 가정해도 250회 데미지 중 치명타 16회로 치명타 6.4% 로 환산됩니다.

작렬하는 분노
작분 문양과 함께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작렬하는 분노에 적중당한 모든 적에게 서리 열병이 한 번에 걸려 지속적인 데미지를 추가로 입습니다.
  • 얼음 손길 연마(특성)에 의해 대상의 근접 및 원거리 공격속도를 추가로 6% 감소시킵니다.
  • 얼음 발톱(특성)에 의해 20초간 죽기의 공격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얼음 발톱 연마(특성)에 의해 공속이 상시 5% 증가되어 있습니다. 작렬하는 분노와 관련 없지만 얼음 발톱 특성에 5 포인트 투자한 시점에서 1포인트 만으로 얻는 이득으로는 상당합니다.  현재 얼음 발톱 연마가 자신의 공속을 상시 5%가 아닌 상시 20%를 증가시키는 듯 보입니다. 공속 2.6짜리 무기가 얼발과 얼발 연마 두 버프 다 받았을 때 1.72까지 떨어집니다.
  • 부패한 얼음(특성)과 동토의 추적자(특성)에 의해 두 번째 작분에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