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베스텔라

 

 

지난 6월에진행된 닌텐도 다이렉트 미니 파트너 쇼케이스에서 스퀘어에닉스는 계절의 흐름을 방해해 작물이 말라 죽고, 죽음의먼지가 사람을 위협하는 죽음의 계절인 사계를 소재로 한신작 트레일러를 공개하였습니다.

 

농사를 지어 작물을 수확하고, 필요한 재료를 얻기 위해 다른 지역을 방문하며, 그 과정에서 몬스터와전투를 펼치고, 다른 캐릭터들과 교류를 형성하는 [하베스텔라] 한국어판이 11 4,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하베스텔라]에서는 미래에서 알 수 없는 사고로 시간을 이동해원래 시대로 돌아가는 법을 모색하는 아리아, 도시의 고아원 출신으로 바른 성격의 경찰단 일원인 아지르, 시즈 라이트를 숭배하는 계절교단의 순례사인 슈리카, 사계의 원흉이라고여겨지는 마족의 일원인 디안서스 등 각 캐릭터들의 사명이나 직면한 문제들을 접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이스티나, 샤트라 마을의 발명가인 하이네, 보상만 지불하면 어떤 의뢰도 도맡는 흑의 용병인 브라카 등의 캐릭터들과 유대를 키우고, 친밀도를 높여 나갈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밭에서 야채, 곡물, 과일 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괭이로 밭을 갈고, 갈린 흙에 씨앗을 뿌린 후 물뿌리개로 매일 물을주면, 작물이 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확한 작물은 출하를통해 돈을 얻거나 요리의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물가나 동굴과 같이 특수한 환경에서만 성장하는작물도 존재합니다.

 

1년 내내 수확할 수 있는 작물도 있고, 특정 계절에만 수확할수 있는 작물도 존재해 각 계절 특유의 작물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요리를 먹으면 체력이나 스태미나회복의 효과가 있고, 종류에 따라서는 일시적인 스테이터스 상승 효과도 있습니다.

 

 

 

 

잡에는 고유의 무기와 특징적인 스킬이 존재해 물리, 마법 등 공격 스타일이 다릅니다. 잡에는 검을 들고 싸우며 화염피해를 입히는 근거리 클래스의 파이터, 얼음과 번개 피해를 입히는 원거리 클래스의 메이지, 과학의 힘을 이용하는 어설트 서번트, 노래로 마법 공격이나 동료의서포트를 행할 수 있는 보클린데 등의 잡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창의 길이를 활용해 바람 속성의 물리 공격이특기인 스카이랜서, 충전 공격이 가능한 메카닉, 원거리의물리 공격이 특기인 어벤저, 전투와 마법 기술을 모두 사용하는 순례자,이중 블레이드로 치명상을 주는 쉐도우 워커 등의 잡도 등장합니다. 게다가 특정 잡을 가진캐릭터를 동료로 삼으면, 플레이어도 해당 잡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하베스텔라]에서 직업은 전투 중에 고유한 기술과 속성을제공하는 클래스입니다. 배틀에서 적을 쓰러뜨리면 획득할 수 있는 잡 포인트를 사용해 각 잡의 스킬 보드에서스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배틀에서 발동할 수 있는 것과 획득하기만 해도 효과를 발휘할 수있는 것으로 나뉘어집니다.

 

검의 참격을 쓰는 파이터는 화염을 사용한 베기, 베기 속성 범위 공격 등의 스킬을 획득할 수 있고, 모노라이트로마법의 힘을 응축하여 단숨에 해방하는 메이지는 전기 속성 마법, 얼음 속성 마법 등의 스킬을 획득할수 있으며, 과학 에너지를 운용하는 어설트 서번트는 장치를 조작하여 일반 공격 속성을 변경하는 스킬을습득하여 전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는 시간이 자동으로 경과해서 늦은 밤이 되면능력이 저하되거나 이동이 제한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경과해 심야가 되면 쓰러지게 되니 미리 집으로 돌아가잠을 청해야 합니다.

 

여러 행동들에도 시간이 소요되는데, 월드 맵에서는 이동한 거리에 따라 시간이 경과하고, 낚시를 하거나, 수리 포인트에서 사다리나 다리를 수리하는데도 시간이 경과합니다. 게다가제작대에서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데,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제작법이 필요하고, 제작 내용에 따라 소요 시간이 걸려 제작을 진행하면 시간이 경과하게 됩니다.

 

 

 

 

리폼 가게에서는 밭을 넓히거나 가축을 키울 수 있는 우리를지을 수 있습니다. 리폼을 위해서는 채집이나 채굴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목재나 단단한 돌 등의 재료를모아야만 리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집의 조리대를 리폼하면 요리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가축을 사육하여 우유와 계란과 같은 요리 재료를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가축을 키우기 위해 먹이 가공기를 제조하고, 리폼가게에서 가축 우리를 증축 받는 것으로 사육할 수 있는 가축의 수도 늘려 나갈 수 있습니다. 게다가애완동물을 키울 수도 있는데, 애완동물을 타고 월드맵을 빠르게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플레이

 

 

[하베스텔라]는 시즈 라이트라고 불리는 거대한 4개의 결정체가 존재하는 행성을 무대로 삼고 있습니다. 이 세계에는사계절의 특색이 드러나는 도시와 던전이 등장합니다. 봄의 시즈 라이트의 근교에 있어 그 영향으로 일년 내내 벚꽃이 피어있는 네메아 마을, 해변에 위치해 있어 주민들이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술집이 붐비는 해변 마을 샤트라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을의 시즈 라이트 근교에 있어 가을의 색채가아름다운 레테 마을, 겨울 시즈 라이트 근교의 눈 덮인 종교 도시로 신관들이 예배를 드리는 성도 아르젠등 각각의 이색적인 마을은 월드 맵을 통해 이동이 가능합니다.

 

 

 

 

던전에서는 적과 배틀이 펼쳐집니다. 공격 버튼으로 일반 공격을 가할 수 있고, 연속해서 버튼을 누르면연속 공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습득한 스킬은 세팅한 버튼으로 발동할 수 있으며, 스킬에는 쿨타임이 존재해 한 번 발동되면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적에게는 약점이 되는 속성이 존재해 해당 약점 속성으로공격하면 입힐 수 있는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특히 직업의 특성을 파악해 속성을 활용한 공격으로 적에게부상을 입혀 전황을 타파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보스 등의 강적에는 4종류의약점 속성이 존재합니다. 해당 약점 속성으로 공격하면 브레이크 게이지가 누적되고, 브레이크 게이지가 다 차면 브레이크 상태가 되어 입힐 수 있는 대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게다가 인접한 브레이크 게이지 두 개를 브레이크하면 더블 브레이크 상태가 되어 입힐 수 있는 대미지가 더욱증가합니다.

 

한편 보스도 필살기를 사용하는데, 이때는 화면 상단에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보스가 필살기를 사용하기위해 준비하는 동안 보스를 공격하면 해당 게이지를 소모시킬 수 있어 보스의 필살기 위력이 떨어지거나 발동을 멈출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하베스텔라] 4개의계절 사이에 시즈 라이트가 비정상적으로 발광하며 빛 먼지가 대기에 흩날려 생명을 갉아먹는 죽음의 계절 상황 속에서, 농사를 짓고, 동료들과 교류하는 생활 시뮬레이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전투 시에 방어나 회피가 없어 공격만 하는 단조로운 방식으로전투가 흘러가고, 시간 경과가 생각보다 빨라 다채롭게 일정을 소화하지 못하고 맥락이 끊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밭에서 농작물을 키우거나 가축을 사육하는 생활을즐기고, 직업과 기술을 활용해 던전을 모험하며, 동료들과의교류를 통해 스토리가 전개되는 등 복합적인 장르가 어우러진 이색적인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