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슈퍼로봇대전 30

 

 

[슈퍼로봇대전]은 다양한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로봇들이 작품의장벽을 넘어 공통의 적과 싸우는 오리지널 스토리가 펼쳐지는 시뮬레이션 RPG 장르의 시리즈로, 가장 많은 IP 라이선스가 포함된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 시리즈로 2021년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기도 하였습니다.

 

2021 4 20일로시리즈 30주년을 맞이한 [슈퍼로봇대전]이 기동전사 건담, 용자경찰, 가오가이가, 겟타 로보, 마징가 Z, 레이어스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들로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슈퍼로봇대전 30] 한국어판이 지난 10 28, 닌텐도 스위치, PS4,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슈퍼로봇대전 30]에는 초전자 로보 컴배틀러 V, 기동전사 Z건담, 역습의샤아, V건담, 건담NT, 중전기 엘가임,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코드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진 겟타 로보 세계 최후의 날, 마징가 Z: 인피니티, 마법기사 레이어스,x소드,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등의 작품에등장한 기체들이 참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용자경찰제이데커가 새롭게 참전하고 있는데, ‘로봇수사대 K캅스로 용자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국내에 방영된 이 작품은 변신합체가 가능한 장난감도 출시되어 인기를 얻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기동부대 대원으로서 범죄결사 바이오네트와의 전투를 그린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베터맨~’, 주인공이 전생해서 로봇을 개발하고 활약하는 내용을 담은 라이트 노벨 원작의 나이츠 & 매직등의작품이 새롭게 참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작에는Xenogeneic X-Factor X-Type 프로젝트라 불리는 계획을 통해 개발된 인간형 기동병기 휘케바인 30’이 오리지널 기체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오버 테크놀로지인 대형 헬리컬 레이저 탠덤 압축 광양자 열핵융합로가 주기관으로 다양한 인간형 기동병기를다수 탑재하여 항모로서의 기능과 전술의 중심이 되는 전함으로서의 기능을 융합시킨 드라이스트레가전투모함도 새롭게 등장합니다.

 

주인공으로 성격이 털털해 매사에 집착이 별로 없으며, 기동병기 조종에 관해서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것으로 추측되는 엣지세인클라우스와 과묵하며 스스로 타인에게 접근하지 않는 가출 소녀 아즈세인클라우스중 선택이 가능하고, 스토리 전개도 다소 다른면을 보여줍니다.

 

 

 

 

택티컬 에어리어 셀렉트는 플레이어가 직접 세운 전략에따라 흩어져 있는 미션을 클리어해 나가는 신규 시스템으로 플레이어가 어떤 미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스토리 전개 및 유닛의 입수 순서가 달라지게됩니다. 미션 리스트에는 난이도, 부대의 전력치, 소유 자원, 적의 강한 정도, 아군의출격 기체 수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적의 추정 전력치 정보를 확인해 미션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 월드 맵에서 다른 에어리어로 이동할수 있게 되고, 에어리어 미션 외에도 함 내 미션도 발생합니다. 서브타이틀이전선인 미션은 전선마다 입수할 수 있는 보너스 종류와 양이 다르고, 차원 경계선 왜곡 현상(DBD발생)이 발생하면 미지의 존재와 조우하게 되거나 초계 임무가발생하는 등 특별한 맵 이벤트가 발생해 다양한 특전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게임시스템

 

 

[슈퍼로봇대전 30]은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자금을 소비하여, 전략 페이즈의 메뉴 중 하나인 강화를 통해 기체의 능력이나 무기의 위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기체의 능력은 기체 내구도, 무기 사용 등에 사용되는기체 에너지, 방어력, 회피력, 명중력, 이동 타입 등의 스테이터스 수치로 해당 기체의 능력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성 메뉴의 강화 파츠를 통해 기체의 슬롯에 강화파츠를 장비해 능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강화 파츠에는 기체의 파라미터에 영향을 주는 기체, 공격, 방어, 이동 파츠, 파일럿의 파라미터에 영향을 주는 정신 파츠, 전술 미션 중에 효과를발휘하는 소비, 입수율에 관련된 획득 파츠 등이 존재합니다.

 

 

 

 

적을 격추하면 부대 전체에서 공유하는 파일럿 포인트를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략 페이즈에서 강화를 통해 이 파일럿 포인트를 소비하여 스킬 프로그램을 생산해파일럿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생산한 스킬 계열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럿에게 특수 스킬을 습득시킬수도 있습니다.

 

스킬 프로그램은 파일럿이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특수 스킬을습득하지 않았을 때 새롭게 습득할 수 있는 스킬 계통과, 사용하면 파일럿의 파라미터가 상승하는 파라미터계통이 있으며, 사용할 때의 효과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일부스킬 프로그램은 다양한 함 내 미션을 클리어한 이후부터 프로그램을 생산할 수 있는 스킬도 존재합니다.

 

 

 

 

AOS는 차세대형 유기적 조직 운용 시스템의 약자로 MxP(미션익스피리언스 포인트)를 소비하여 드라이스트레가의 여섯 가지 시설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스트레가의 각 시설을 업데이트하면 드라이스트레가와 부대 전체에 여러 효과가 발생하고, 업데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각 시설마다 다르게 반영됩니다.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시설에는 지휘 능력과 전투력을 높일수 있는 함교부터 개조할 때 소비하는 자금을 줄일 수 있는 행거, 방어력 및 이동력을 높일 수 있는엔진 룸, 아군 유닛의 성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트레이닝 룸, 파일럿 및 서포터의 능력을 높이는 숙소, 입수할 수 있는 자원과입수 경험치를 늘릴 수 있는 연구실까지 6종류의 시설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슈퍼로봇대전 30]에서는 각 미션의 승리 조건을 사전에확인하고, 기체 목록 및 파일럿 목록을 확인해 편성 및 강화를 하며,출격할 유닛 및 전함 유닛을 선택하는 등의 출격 준비를 거쳐 미션을 시작하게 됩니다. 맵화면에 출격한 아군 유닛을 조작해 최종적인 승리 조건을 달성하면 해당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닛 커맨드에는 이동,선택 무기로 적 공격, 전함의 고유 커맨드, 서포터커맨드 사용, 정신 커맨드, 아군 유닛의 수리, 탄약 보급, 소비형 강화 파츠 사용, 유닛 변형, 장비 분리, 전함내로 유닛 탑재, 함 내에 탑재한 유닛 발진, 메인 파일럿과서브 파일럿의 교대 등의 목록이 존재해 유닛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커맨드 윈도우에서 전투 시작을 선택하면 전투가 시작되어아군, 적 순서로 공격이 진행됩니다. 아군 유닛이 사용할수 있는 무기의 사거리 안에 적 유닛이 위치해 있으면 무기를 선택해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적의 공격을 받을 때는 무기를 선택해 적에게 반격, 대미지를 경감하는 방어, 적의 명중률을 반감시키는 회피 등의 반격 행동을 구사하게 됩니다.

 

일부 유닛은 다수의 아군이 협력해 적을 공격하는 합체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합체 공격의 참가 유닛과 가로, 세로, 대각선 중 한 곳으로 인접한 위치에 아군이 배치되어야 공격력이 최대치가 됩니다. 특히 특수 스킬 중 원호 공격이나 원호 방어를 보유한 유닛은 인접한 칸에 위치한 아군 유닛을 원호할 수도 있습니다.

 

 

 

 

맵에는 육지, 수중, 하늘, 우주의 4종류의지형이 존재합니다. 각 기체는 현재 위치해 있는 칸의 지형에 대한 적응력과 무기의 지형 적응에 따른영향이 스테이터스에 적용되어, 적응력이 높을수록 명중률과 회피율에 유리한 보정이 반영되고, 무기가 주는 대미지도 커집니다.

 

한편 파일럿은 다양한 특수 스킬을 보유할 수 있는데, 선천적으로 습득한 특수 스킬 이외에는 스킬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특수 스킬에는 적의 반격 후 원호 공격을 펼치는 재공격, 기력이상승하는 투쟁심, 명중률과 회피율이 상승하는 뉴타입, 기력상승에 따라 대미지가 상승하는 마법기사 등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마치며

 

 

[슈퍼로봇대전 30]은 초전자 로보 컴배틀러, 기동전사 Z건담, 마징가 Z, 코드 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등 다양한 로봇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작품들의 세계관을 융합한 시뮬레이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일부 참전작의 주역 기체가 등장하지 않거나 원작 인물들도별로 등장하지 않아 작품별로 비중 차이가 심한 면이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미션을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해 나가고, 전투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오토배틀 시스템을 새롭게 추가해 게임 시스템을 개편하였습니다. 특히 연출을 새로 그리고, 150개 이상의 스토리 미션이 등장해게임의 볼륨이 크며, ‘로봇수사대 K캅스’, ‘기동전사 건담’, ‘마징가’,‘겟타로보’, ‘마법기사 레이어스와 같은 추억의애니메이션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