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입니다.




게시판 내에서 기존의 이미지 포맷(JPG, PNG, GIF, BMP)과 함께 추가로 WebP(웹피)의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많은 회원분들께서 단순히 텍스트만 포함된 게시글보다는 이미지가 포함된 형태의 게시글을 많이 작성해 주고 계십니다. 다만 그동안은 과도한 서버 부하 등을 막기 위해 이미지 용량 제한을 두고 있었는데요.

WebP는 구글에서 이미지 포맷의 최적화를 위해 만든 이미지 포맷으로, 동일한 이미지를 JPG&PNG 포맷으로 저장할 때와 비교하면 20~30%, 많게는 50%까지 저장 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지원하던 JPG, PNG, GIF, BMP 이미지 포맷의 경우 고화질 이미지를 업로드할 경우 금방 이미지 용량 제한이 차 버리는 등의 문제가 있고, 외부에 업로드된 이미지 주소를 html 태그의 형태로 가져와 넣는 방법이 있지만 이 역시 다소 번거로웠던 점이 사실입니다.

하여 보다 좋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적은 용량으로 업로드할 수 있는 WebP 파일의 지원을 시작함으로써 많은 회원님들께서 더 빠른 속도로, 더 좋은 화질의 이미지를 더 많이 공유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사파리 브라우저 14 미만 버전, 버전 업이 안된 구형 브라우저 등 일부 인터넷 브라우저는 해당 이미지 포맷의 지원이 되지 않아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거나 엑스박스로 표시될 수 있사오니,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최신 버전의 브라우저 업데이트 혹은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해 드립니다.

▲왼쪽이 WebP(972KB), 오른쪽이 JPG(1.52MB) 이미지 파일입니다.



각종 포탈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이미지를 WebP 포맷으로 변환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손쉽게 구하실 수 있사오니, 이를 활용하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게시판 내에 노출될 썸네일 중 움직이는 WebP 이미지 파일의 경우 현재 정지 상태로 노출될 예정이오나, 추후 가능한 빠르게 게시판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GIF 썸네일 이미지와 동일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인벤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기능의 문의 및 기타 인벤과 관련하여 좋은 아이디어나 건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인벤운영팀'으로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