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장비에 이어 이번엔 스킬 스탯 가이드 입니다.


사실 스탯, 스킬은 본인의 성향, 자금에 따라 찍는 스킬, 스탯의 종류, 값, 순서가 판이하게 달라지므로


장비 추천가이드를 먼저 썼는데요.


어느 정도 최대한 범용성 있게 가이드를 써 봤습니다.(중자본 기준)





----------------스           탯----------------


(185 기준)


인트 120


바탈 120


어질 120


나머지 : 선택 


1.덱스(공격속도 및 변동 캐스팅 속도 상승. 마공 소폭상승 : 전 덱스 찍었습니다.)


2. 럭(마공 상승, 아크 엔젤링c[럭77이상일 시 sp회복 100%]착용 조건으로 77정도 줌.)




저도 인트 어질 130에 바탈 100으로 갔지만 130찍는 스탯낭비가 너무 심했습니다.


인트에서 10정도 빼서 바탈을 늘리고 어질을 10 줄여 덱스를 무려 70이나 찍으니 공격속도도


어질130때보다 높고 캐스팅 증가로 실캐스팅 운영도 쉽고 딜도 소폭 상승햇습니다.

(앞으로 무슨템이 나올진 모르지만 현재 기준 전사망이나 거숨 등의 스탯의 추가보너스 받는 기준이

순수 스탯120인걸 감안하면 120이 적정량이라 생각됩니다.)






주의점&순서 :


본인이 알바 받아서 렙업한다면 아무걱정 없지만, 태권부터 직접 렙업한다는 가정하에


보통 태권 렙 49까지 힘덱어질 평타사냥으로 찍은 후 스탯초기화 서비스 받고 어질올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슨스탯이든 99-120까지 찍는건 함정입니다. 나머지 스탯이 너무 부실해지기 때문에


어질은 말할것도 없고 인트도 상당히 괴로워 집니다.



-어질-


어질은 사실 보탐 및 전사자에서 에스파 난사용으로 유효하지 실제 사냥시에는 구양궁-라비린스까지도


소울링커의 고화력 사냥으로 몹이 1~3방이상 안나고, 구양-라비부터는 에스파보단 에스후 사용빈도가


높아지므로 공속에 너무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183정도로도 충분한 사냥이 가능하며, 차라리 딜을 더 올려서


SP소비량과 피로도 감소를 노리는게 좋습니다.(물론 삼보 전사자 등 가려면 나중에라도 공격속도 193찍는게 좋죠)



태권-소울링커까지 본인 장비의 공속 증가값을 계산해서 180~185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70~90정도 순차적으로 주며, 라자냐부터 인트2:어질1 비례로 가며 

이후에(구양 졸업 레벨을 기준)120 되도록 하는걸 추천.





-인트-


소링 기준 원활하게 사냥하려면 최소 90부터, 리퍼 시작할때 100으로 시작하는걸 추천.

(무명,라자냐2층 기준으로 원킬 나올수준까지 계산하여 추가로 찍는걸 권장)


라자냐 3층 진입 쯤 120되는걸 추천.

(어느 정도 준수한 장비로 120이 되지 않아도 원킬이 나온다면 구양 입성때 120 권장)



-바탈-


어질 90정도에 인트100정도 찍었으면 무명-라자냐 기준으로 최소30-50정도에서 시작해서

(장비와 방어 스크롤 등 소비템 소비 수준에 따라 찍는걸 권장)


구양 1층 진입때 70 이상 되는 걸 추천.



-기타 덱or럭- 


인트 어질 각 120에 바탈이 100이상일 시 바탈1찍고 남는 포인트로 덱or럭 찍는걸 추천합니다







----------------스           킬----------------



제가 찍은 스킬트리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대략 써본 후기와 추천 및 이유를 설명드리지만.


필수 스킬 제외하고는 본인의 취향껏 찍으시면 됩니다.



ㅡㅡㅡㅡㅡ 소울리퍼 전직 전 ㅡㅡㅡㅡㅡ




사실 소울리퍼가 되고 나서 부터는 태권ㅡ따뜻한바람,높이뛰기,달리기.


소울링커ㅡ카이히 외에는 거의 버려진다고 봐야합니다...



1. 태권


49전에 원활한 사냥을 위해서 돌려차기 회오리 차기 등은 찍어도 괜찮지만, 소울링커 전직하면 아예 쓸수가 없으니


49때 초기화 해서 꼭 찍지 않도록 합시다.(낙법도 사실 거의 안씁니다.)


(따뜻한바람을 우선마스터하되, 선행트리 탈 시 화이팅-즐거운휴식-편안한 휴식 순으로 찍기)



2. 소울링커


에스마 마스터

(카단끼고 평타사냥할수도 있고 리퍼 되면 버려지지만 그래도 에스파 찍기전 유일한 딜링기니 어쩔수 없습니다.


카아히 마스터=체력회복(리퍼때도 자주씀), 의상 하단용(스킬렙1당 변동캐스팅2%감소),


카이나 마스터=에스마 sp소모값 감소 패시브로 소링땐 꽤 쏠쏠함. 


카이트(단일마법 반사.. 지만 전 안씀, 쓰는분들은 그래도 꽤 있는 듯)








ㅡㅡㅡㅡㅡ 소울리퍼 전직 후 ㅡㅡㅡㅡㅡ




1)주의점 : 보기 쉬우라고 공홈에서 아이콘을 따 왔지만. 에스파,에스후는 10렙 마스터 입니다.


에스파는 무조건 10렙 먼저 찍어야 하며(10렙시 영혼 비소모). 10렙전엔 그냥 에스마 사냥하는게 속 편합니다.




2)스킬 순서 이유 : 에스후는 에스파에 이은 주력기이자, 범위 공격이지만 회당 영혼소모가 듭니다.


그러니 영혼 획득류 스킬을 찍기 전에는 찍어봐야 아무 의미 없죠.


또다른 주력기인 혼령 수확이 에스파 선행으로 3렙 있으니 그걸로 어찌 버틸수 있지만,


문제는 이 혼령수확스킬을 쓰는 데에도 영혼이 필요하며, 영혼축적이 1렙일시 한개 모으는데 무려 100초나 듭니다.


마을에서 모아서 사냥가면 문제 없지만, 아직 맵 이동시 모아놓은 영혼이 죄다 사라지는 버그가 고쳐지지 않고 있고


한번 죽었다 살아나면 그때부터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영혼축적 마스터시 1개 축적당 20초인데도 기다리는 시간 짜증납니다.)



영혼에너지 연구는 영혼에너지 축적량 증가(최대20개)인데 이거 찍을 때쯤 라자냐3층 졸업 및 구양 입성인데.


이때부터 에스후 사냥의 빈도가 확실히 늘어납니다.


어느정도 장비가 되는 소울링커가 아니라면 적어도 에스후 2방 이상은 써야 하는데,


골렘을 우선해 찍더라도 영혼축적이 부족하면 에스후 사냥 자체에 걸리적 거립니다.

(다른 영혼소모류 스킬까지 써가면 말할것도 없고요)


그리고 구양1층까지는 딱히 맞아가며 스킬 쓸 일도 없어서 골렘효율이 떨어집니다.




3)그 외 스킬별 추천도

(제 주관적인 추천입니다.)

★=1

☆=0.5



카우트 : ★★★★


소서의 드레인 라이프 같은 효능이며 대신 회당 영혼이 5개 듭니다.


제가 '4렙찍고'(마스터할 예정) 라비린스부터 자주 애용하는 스킬인데 SP가 빠듯하게 되는 라비린스부터


태권4셋+(제련깨먹다 남은..)멘탈포션과 함께 적절히 써준다면 마나 명수 먹지 않고도


매끄러운 운영이 가능합니다.




요정의 영혼 : ★★★☆


마스터시 Matk +40, 변동캐스팅 10%감소 보너스 인데. 화력덕후인 저는 골렘이 필요 없을 만한


난이도일땐 항상 이거 걸고 변동캐스팅 10%만큼 화력추가해서 갔습니다.(구양궁땐 이거쓰고 1킬사냥했음)


영혼결속 : ★★


레노바티오와 같은 형식의 스킬이며, 마스터시 영혼 10개 소모하여 틱당 1050의 체력회복 버프인데


이거 쓰면 골렘 각팟에 다 못걸어줍니다.. 그냥 혼자 솔플할때 레노대용으로 쓰는 용도.




사악한 영혼의 저주 : ★★


영혼소모해서 마스터 시 80%확률로 암속성 내성 100%감소 저주(보스몬스터에겐 20%감소)인 스킬인데.


전 찍어놓고 안씁니다.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알칠때나 딜자랑하게 쓸까..


어느정도 투자했으면 라자냐까지 쓸 일도 없고 스킬포인트도 모자라고,


최~~소한 구양부터 쓸수 있고 구양때 어찌저찌 쓴 다 하더라도


이후의 라비린스는 암속성,독속성 몬스터가 다수라 암속성 딜 제대로 안드갈때 많습니다.


게다가 20%확률로 실패는 상당히 체감 큽니다.

(비숍때 클리어런스 4렙=80% 성공도 실패 4연속씩 해서 빡쳐서 마스터함)


이거쓰고-에스파쓰고-에스후쓰고 실패해서 잡몹 한두마리 남고 이럴바에 그냥


에스파-에스후 or 에스파-에스파-에스파 가 손 덜꼬입니다.


따뜻한바람 정신없이 스위칭하기도 바쁜 전사자는 말할필요도 없고요.


삼보때도 보스몹 상당수는 암속성이며, 보스에겐 20%밖에 추가보너스 없습니다.

(차라리 해당 보스몹 카운터 속성으로 따뜻한바람 스위칭하는게 훨씬 편하고 딜도 훨씬 잘나옵니다)


사령폭발 : ★☆


이거쓸바에 그냥 암속성 에스후 쓰세요. 스킬포인트 10개 아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