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르미나
2016-06-08 14:58
조회: 37,448
추천: 65
스탯이 미치는 영향 (라그 위키 번역)질답게에 댓글 달려고 야매로 옮긴 김에 요기도 올립니다. 원문 출처는 iRO 위키입니다(http://irowiki.org/wiki/Stats). 국내 서버(kRO)가 아니기도 하고, 문서 갱신도 잘 안 이뤄져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부분에 한해선 임의로 수정했으나 이 역시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주로 상태 이상 내성에 관한 정보가 좀 불확실하고, 나머지는 크게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내용이나 번역 상에 문제가 있으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주요 능력치
능력치는 캐릭터를 구성하는 (혹은 작살내는) 6개의 핵심 특성입니다. 능력치는 기본 1로 시작해서 99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3차 직업 캐릭터들은 스탯을 130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는 스탯 포인트를 소모해서 올릴 수 있으며, 높은 스탯을 찍으려면 더 많은 포인트가 필요합니다(특히 100 넘어서부터). 스탯 포인트는 베이스 레벨이 오를 때 얻을 수 있고, 고레벨이 될수록 얻는 포인트도 많아집니다.
STR
근력 : 이 능력치는 "근접" 물리 공격력에 영향을 주며, 힘 능력치는 무기 공격력에 곱해져서 데미지를 더욱 높여줍니다.
도끼, 책, 단검, 카타르, 너클, 둔기, 창 같은 "근접 계열" 무기들(혹은 맨손!)을 사용할 때, 힘 1 포인트마다 앞공 + 1 무기 공격력의 0.5%P (기본 무기 공격력에만 적용되며, 유사-속성 부여가 가능)
활, 총, 악기, 채찍과 같은 "원거리 계열" 무기를 사용할 경우, 힘 5 포인트마다
힘 1 포인트마다
힘은 공격력과 무게 한도(이건 순수 스탯만)에 영향을 줍니다.
민첩성 : 이 능력치는 여러 부분에서 빠르기에 영향을 주며, 더 빠르게 공격하고 자주 회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어질 1 포인트마다 어질 5 포인트마다 수면 걸릴 확률 감소 (가중합 100이면 완전 내성) 출혈 걸릴 확률 감소 (가중합 100이면 완전 내성)
* 실제 공격 속도 계산은 어질, 덱스, 공속 포션과 스킬, 무기의 종류, 직업 종류에 영향을 받습니다. 공속 1을 올리는데에는 어질 1 ~ 20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것은 공속 문서를 참조하세요.
어질은 공속, 회피율에 영향을 주지만, 캐스팅 시간, 후딜레이, 이동 속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스킬 사용 시의 "모션 딜레이"를 줄이는데는 기여합니다.
VIT
체력 : 이 능력치는 내성, HP, 회복력에 영향을 줍니다. 이를 통해 몹을 상대로 더 오래 버티도록 해주며 회복 아이템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바이탈 1 포인트마다 최대 체력 + 1%P
바이탈 2 포인트마다
바이탈 5 포인트마다 * 최대 체력 200마다 HP 회복량 + 1 (즉, 기본 HP 회복량은 만피 대비 0.5%/틱이라는 의믜)
바이탈은 최대 체력, HP 회복력,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회복 아이템의 효율, 상태 이상 내성에 영향을 줍니다.
지력 : 이 능력치는 캐릭터의 정신적인 능력에 영향을 주어, 마법 데미지를 높여줍니다.
인트 1 포인트마다
인트 2 포인트마다
인트 6 포인트마다
인트가 120 이상일 경우 보너스 * 최대 SP 100당 SP 회복량 1 증가 (즉, 기본 SP 회복량은 만엠 1%/틱 이라는 의미)
인트는 마공, 만엠, 마방, 엠 회복량, 캐스팅 시간, 엠약 회복 효율, 상태 이상 내성에 영향을 줍니다.
손재주 : 이 능력치는 정확도(내지는 명중)에 기여하여, 공격이 잘 명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는 "원거리" 계열 물리 공격력의 주력 능력치이자 캐스팅 시간 감소를 위한 주요 능력치기도 합니다.
활, 총, 악기, 채찍과 같은 "원거리 계열" 무기를 사용할 경우, 덱스 1 포인트마다
도끼, 책, 단검, 카타르, 너클, 둔기, 창, 맨손 같은 "근접 계열" 무기를 사용할 경우, 덱스 5 포인트마다
덱스 1 포인트마다
덱스 5 포인트마다
덱스는 명중률, 공속, 물공, 마공, 캐스팅 시간, 무기제조/포션제조/요리의 성공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행운 : 이 능력치는 특정 분야에서 캐릭터의 행운에 영향을 주며,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고 완전 회피를 더 자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자잘한 도움이 됩니다.
럭 1 포인트마다
럭 3 포인트마다
럭 5 포인트마다
럭 10 포인트마다
럭은 크리티컬 확률, 물공, 마공, 명중, 회피, 완회, 상태 이상 내성, 제조에 관여하나, 아이템 드롭률 등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