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프모 캐릭 체험기  양검룬나, 롤링길크, 샤프레인저, 아도라비숍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1차 프로모션을 통해 5년만에 라그에 복귀 했습니다.


제가 경험한 4가지 직업을 토대로 각 직업의 성격 및장단점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신규유저 분들의 2차 프로모션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직업은 직업스톤작, 귀속 일루시온 방어구(인챈트포함)+카드작이 되어야 졸업사냥터에서 무난하게 사냥가능합니다. (따라서 코인일퀘는 필수)


1. 양검 룬나이트

라그에서 거의 유일하게 남은 평타직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공속 193으로 시원하게 때리면서 각종 오토스펠이 사냥을 덜 지루하게 해주는 직업입니다.

컨트롤 난이도 최하, 매크로마우스 필요 없음, 상대적으로 저렴한 필수 카드, 기본으로 제공되는 탈 것, 넉넉한 피통, 룬을 통한 강력한 버프가 장점입니다.


단점은 럭스룬이 비싸다, 럭스룬 없이 몰린 몹을 처리하기 힘들다 정도입니다.


"룬나이트의 사냥은 룬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튜리서드룬은 사냥시 필수로 드셔야 하고 150렙 이후 사냥터에서는 럭스 아니마 룬이 큰 도움이 됩니다. 럭스룬을 드시면 스톰 블래스트가 오토스펠로 펑펑 터지며 주변 몹을 학살해줍니다. 룬의 지속시간은 15분이며 럭스룬 제작시 황금3개가 들어가기 때문에 개당 20~30만제니의 제작 비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룬은 해당 재료를 직접 모으면 되고 노점에서 구매한다고 해도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럭스룬 가격이 독약병 이상이기 때문에 망설이는 분께 드리고 싶은 말은 치독 없는 길크는 사냥이 불가능하지만 럭스룬은 그정도까지 필수는 아닙니다.


럭스룬 없이도 튜리룬, 에이시르룬과 속성스크롤로 졸업사냥터중 하나인 심해2층에서 사냥가능하거든요. 물론 좀 느릴뿐..
룬은 여러가지 룬을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이는 내가 원할때 단계적으로 강해질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룬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각종 룬에 대한 정보**
http://www.inven.co.kr/board/ro/1951/4772



필수 카드작으로는
일루시온 윙(걸칠 것)     고대의 스톤슈터
일루시온부스터(악세RL)  불길한 히터 2장
신발은 일루시온 아닌  +3~9 시간의 행운부츠(공후딜작)을 쓰시면 됩니다.
투구는 전사자 모자가 좋긴한데 제작 및 인챈비용이 비싸고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차피 사냥은 룬이 하기 때문에... 그냥 기본 제공되는 물뜯라모 쓰셔도 됩니다.
갑옷은 분노한 구미호카드가 좋긴한데 비쌉니다. 이 또한 필수는 아니며 저는 심해2층에서 졸업했기 때문에 속성카드를 썼습니다. (분구카드 없이 올크리 나옵니다.)


필수 카드 및 아이템 구매비용(고대스톤슈터, 불히터2, 4시행부)


약 5천만 제니


복잡한 컨트롤 싫고, 매크로 마우스 없고, 현질, 노가다도 싫은데 만렙은 찍어보고 싶으신 분께 추천해드립니다.




2. 롤링 길로틴크로스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며 주변의 적을 분쇄하는.. 인간 믹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르고 있으면 계속 발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사냥이 편하고, 몰린 몹을 쉽게 잡을수 있어 사냥속도도 빠릅니다. 다만 필명중하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고회피몹이나 보스등은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컨트롤 난이도 하, 매크로마우스 필요 없음, 범위공격, 빠른 사냥속도가 장점이며
단점으로는 독약병 비용, 사냥의 단조로움, 고회피몹에게 약한점 등이 있습니다.


140레벨 이후 독약병은 항상 사용하여야 하며 없으면 데미지가 약해 몹보다 내가 먼저 죽기 때문에 사냥이 불가능합니다.

치명적인 독부여의 지속시간은 최대 5분이고 독약병은 현재 6만제니 내외입니다.


독약병의 주원료인 카르보딜 때문에 직접 만들기 보다는 대부분 노점을 통해 구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냥터 필수 카드작으로는
일루시온 아머   불길한 솔리더or속성카드
일루시온 윙      시궁쥐
일루시온 신발   구식조총병
일루시온 악세   샷건 소적단, 리볼버소적단 세트


170레벨 이후 귀속 투구인 시간의 서클릿을 반드시 사용하셔야합니다.
최소 6제련이상, 9제련을 권장합니다. (3제련 마다 롤링 데미지 20% 증가)



필수 카드 및 아이템 구매비용(위 카드, 시서클 제작비용)
약 1억제니 + 캐쉬제련석


롤링길크는 육성후 두가지 활용 방안이 있습니다.


1) 광부
아인던전3층에서 디나이트라는 광물을 캐는겁니다. 가격이 많이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낙템 노가다로는 상위권에 해당합니다.
렙차에 따른 드롭율 하락 때문에 전문 광부들은 193레벨에서 레벨업을 멈춥니다.
다만 프모 장비만으로는 데미지가 부족하므로 장비와 무기 교체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


광부 최소 필수 카드작
+9시간의 서클릿 노커c
일루시온 아머    노동형 핏맨
일루시온 윙      시궁쥐
일루시온 신발   구식조총병
일루시온 악세   연주하는 페르 1, 하수크램프 1 (비쌉니다..)

필수 카드 및 아이템 구매비용(위 카드, 시서클 제작비용)


약 3억제니 + 캐쉬제련석
위 아이템으로는 데미지가 20만 정도 밖에 안나오므로...
빠른 광부질을 위해 시간의 힘부츠, 시간의 힘 망토, 개방된 블레이드 카타르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광부로 진로를 결정하신 분은 광부템으로 레벨업 하셔도 무방합니다.


2) 만렙 후 크임 길크로 전향
보탐, 인던에 강한 크로스임팩트 길크로 전향하는 방법입니다.
사실상 만렙 이후는 인스턴트 던전이 유일한 라그 컨텐츠라.. 많은 분들이 롤링 렙업 후
크임 전향을 하십니다.
다만 스탯, 스톤작, 카드작을 모두 다시해야하므로 추가적인 코인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크임 길크는 전사자 모자가 필수템이고 무기교체시 데미지 상승폭이 큽니다만
무기가 좀 비쌉니다.(11 개방된 전율의 카타르-진에레메스작 현재 약 5억제니)
 크로스임팩트의 데미지 향상 패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3. 샤프 레인저
Only 샤프슈팅이라는 스킬로만 사냥합니다. 샤프슈팅이란 타겟팅한 몹과 캐릭터 사이의 일직선 상의 모든 몹에게 타격을 가하는 기술로 한 줄로 잘 몰아서 샤프슈팅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입니다(범위와 데미지 상승의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컨트롤 난이도 상, 매크로 마우스 필요, 유리몸, 일루시온 이외의 고가 장비 필요 등이 단점이지만 독약병이나 룬 같은 지속적 소모템의 부담이 적고 몹을 이쁘게 모아서 잡는 재미가 있으며 속성 화살로 데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력으로 공속 193, 스후딜 72%를 맞추기 위해서는 올마이티 도핑이 필수적이며 9하트날개나 뉴웨이브 선글라스 같은 고가의 장비 또한 필요합니다.


특히 매크로마우스가 없는 경우에는 사냥속도도 떨어지고 손가락 관절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반드시 필요합니다.

파티플의 경우 숍 및 연주계의 각종 버프를 받고 사냥하므로 고가 장비 없이도 만렙까지 육성 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졸업사냥터 중 하나인 심해2층에서 속성화살로 50만 데미지 이상 나옵니다.


다만 육성 후에 혼자 인던 등을 다니려면 공속193, 스후딜 72%는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Tip. 샤프슈팅은 변동캐스팅 0.5초와 고정캐스팅 0.5초가 있으므로 고정캐스팅을 없애기 위해 일루시온신발에 고정캐스팅 인챈을 먼저하고 그전에 샤프로 사냥할꺼면 덱 120을 먼저 주고 시간의 손재주부츠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냥터 필수 카드작으로는
일루시온 아머   분노한 구미호or속성카드
일루시온 윙      고대의 우탄슈터
일루시온 신발   블루트하제 or 게펜 깡패 or 이포더스 등
일루시온 악세   인간형 키메라, 물질형 키메라 or 불길한 히터 2장
투구는 시간의 서클릿에 행운, 예기 인챈작이 좋으나 운에 따라 수억에서 수십억 제니가 필요하므로 사냥용으로는 HP와 SP가 수급 되는 물뜯라모를 쓰시면 됩니다.


갑옷에는 분구c가 크리율과 크리뎀을 동시에 올려줘서 가장 베스트이나 비싸므로 속성갑옷을 쓰셔도 됩니다. 다만 이 경우 크리율 부족으로 데미지 하락이 있습니다.
악세는 사냥용으로는 크리율과 크리뎀을 올려주는 불히터c가 좋으나 자력으로 스후딜72%를 맞추기 위해서는 키메라 세트가 필수적입니다.


사냥용 필수 카드 및 아이템 구매비용
약 1.1억 제니


중저가 자력 세팅은 이분 세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소 8억 이상)
http://www.inven.co.kr/board/ro/1951/4890

이보다 좀 더 저렴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서클과 뉴웨이브, 스후딜 손재주망토 없이
9하트날개 헤어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9하트날개 = 14%
13 프모 무기 = 10%
10 프모 일루갑 = 15%
10 프모 일루윙 = 10%
길크2 의상셋(하단 걸칠것) = 5%
프모 부스터 쉐도우6셋 = 15%
쌍 키메라(물질형, 인간형) 일루 악세R,L = 3%
합 = 72%


프모 일루셋에 9하트날개만 추가한 것으로 72%를 맞출 수 있습니다.
물론 데미지는 훨씬 낮습니다.

또한 자력세팅에서 9시간의 손재주부츠는 필수입니다.

저분은 시서클 행운3을 1억에 띄우셨다고 하는데... 아주 운이 좋은 케이스입니다.
보통 10억정도는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아도라 비숍
버프계의 기본 비숍에 아도라무스라는 광역 성속성 스킬로 사냥하는 직업입니다.
주력스킬 아도라무스의 데미지 향상 패치가 예정 되어 있습니다. (약 2배 이상)

컨트롤 난이도 중, 매크로마우스 필요 없음, 자력 버프, 키워두면 두고두고 잘 써먹음, 보조프리도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아도라 스킬시전시 블루젬스톤 소모, 데미지 약함, 졸업 사냥터에서 아도라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장비교체 필수, 데미지의 한계가 명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키워두면 정말 좋은 캐릭터지만 프로모션으로 1개의 직업만 선택하라면 절대 추천하지 않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기본 카드값도 비싸고 현재로써는 오로지 성속성 데미지만 주기 때문에 속성에 따른 증뎀 효과를 얻기 힘들어 값비싼 장비를 착용해도 타직업에 비해 데미지가 많이 낮습니다. 패치되면 그나마 좀 나을듯..


저는 저자본으로 시작하여 필수 카드를 전부 맞추지는 못해서 140레벨 이후 본숍으로 만렙까지 육성 했습니다. 라자냐 이후 몹들의 피가 괴랄할 정도로 늘어나서 10만도 안되는 아도라 데미지로는 도저히 사냥이 불가능하더라고요.


사냥터 필수카드
+9시간의 서클릿 상급 사나레
일루시온 아머    아가브 or 속성 카드
일루시온 윙       옐로우피타야 or 습지아크라우스
일루시온 신발    습지 아크라우스
일루시온 악세L   머리없는 말
그레이스매직링R 머리없는 말


위 세팅으로도 졸업사냥터에서 사냥이 힘듭니다. 심해2층 몹들의 만피가 300만이므로
아도라 방당 최소 50만 데미지는 나와줘야 6방 안쪽으로 잡을 수 있거든요.
아도라 데미지 상향 패치 후에는 위 장비로 졸업 사냥터에서 사냥 가능할 것 같습니다.
속성 문제 때문에 심해2층보다는 어비스4층이 더 사냥하기 수월 할 것 같고요.



사냥용 필수 카드 및 아이템 구매비용(위 카드 + 시서클)
약 3억 제니+캐시제련석

키우기는 귀찮고 힘든 캐릭터지만 키워두면 두고두고 잘 써먹습니다.
프모 아닐때는 더 키우기 힘들어요. 완전보조 보다는 아도라가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쫄캐릭 육성, 일퀘용, 인던 버프용.. 키워두고 가장 만족도 높은 캐릭터예요.
만약 프모로 3캐릭 이상 받는다면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냥터 옮길때 마다 렙업 상자에서 주는 생명수 3개, 빛나는 방어 스크롤 꼭 드세요. 익숙해지면 조금씩 줄이면서 해보시고요.
만약 생명수3개, 방어력스크롤까지 모두 썼는데 3~4마리 몹을 처리 못하고 파리탄다던가 자꾸 죽는다던가 하면 사냥터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를 갖추지 못한겁니다.
조금 더 정비 후에 파티사냥을 해주세요.

세부적인 스톤작, 카드작, 스탯, 단계별 육성 방법은 각 직업 게시판이나 육성 게시판에 많은 분들이 자료를 올려주셨으므로 해당 가이드를 참조해주세요.

이 글은 직업별 장단점 및 만렙까지 키워보려면 최소한 어느정도의 자본이 필요하겠구나라는 정도만 제시하여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