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피소드 19 지역 필드 및 던전 몬스터의 HP, 경험치를 포함한 능력치와 일부 사용 스킬이 변경되며
  기타 아이템 드랍률이 하향 조정됩니다.

잡템 오버차지 값을 줄이는것도 좋지만 비슷한 효과인 드랍률 하향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결국엔 생성되는 제니값만 줄이면 되는거니까요

프모 시작하고 거의 6에 달했던 제니 값이 

제련이벤트를 하고 다시 프모 추가 지급을 함에도 5.2 수준까지 떨어졌는데 

이게 말하는건 그만큼 제니가 풀리고 있다는 뜻이죠

냅뒀으면 인플레가 심각해져서 뭔 독약병 하나가 몇만젠 이렇게 하던 시대로 돌아갔을텐데

그래도 상황 빨리 파악하고 패치하는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인던 한 번 돌아서 잡템값과 괴값 오버차지 값으로 백만젠 이상 벌던 고성도 인플레 심각해 진다고 드랍률 패치했는데

하루 종일 돌 수 있는 필드 오버차지 수익이 몇백만젠인데 냅둔다? 말이 안 되는거죠

운수버그나 복사버그는 버그니까 잡으면 서버내 경제가 시간이 좀 흐르면 정상화 되지만

저건 게임내 정식 컨텐츠이기 때문에 고착화 되면 고치기도 쉽지 않은데 빠르게 고치는거 보니 잘 하네요

게임내 소모 제니는 생각보다 엄청나지 않습니다

이미 물약 파리값 같은건 명수 같은 캐시템이나 헌플 봉스나 봉드라 같은 흡수템으로 다 대체되었고

거래 수수료도 좀 귀찮을 뿐이지 직접 거래하면 다 0입니다

5억짜리 템 노점에 올라 와 있는거 파는 노점에 귓해서

4억8천5백 드린다고 하면 파는 노점은 원래 그냥 팔렸으면 수수료 5% 때고 4억7천5백 받는 건데 천만젠 더 받으니 당연히 응할 거고

사는 쪽은 원래 5억 낼거 4억8천5백으로 1천5백만 아낄 수 있으니 둘 다 Win-Win이죠

거기에 요즘은 대충 중급템만 착용 시켜놔도 

왠만한 맵은 다 원킬이니 

난이도 높은 인던을 가지 않는 이상 A급 B급 만들어야 될 이유도 크게 없으니 이걸로 소모되는 제니도 그리 많지도 않구요

저 구덩이 냅뒀으면 빠르냐 느리냐 차이지 언젠가는 인플레시대로 돌아갈뻔 했는데 

그라비티가 생각을 잘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