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마나 리차지를 왜 찍냐는 질문이 많이들 들어와서 적어봅니다
한분한분 쪽지로 답변 드리기 힘들어서...

우선 댓글에 없으면 힘들다고 써서 혼란을 많이 드린거 같습니다. 
먼저 사과드립니다.

마나리차지가 있으면 좋은데 없다고 막 엄청 힘들어지는건 아닙니다
걍 쪼끔 더 마나 관리를 위해 안실라 몇번 더 써주면 되는 수준이긴해요

상당히 많은 초기화를 하면서 버프 스킬들을 이거저거 채용 해봤는데
쓸모가 없거나, 모션 딜레이 때문에 쓰기 곤란하거나, 관리가 귀찮아서
개인적으로 그나마 가장 쓸모 있는게 마나리차지라 채용했습니다.

순전히 솔플을 기준으로 만든 스킬트리기에 카디날한테만 필요한 버프들만 찍었는데
나는 파티 보조용 스킬도 챙겨가고 싶다 하시면 

아래 스킬트리에서 남은 포인트 만큼 원하시는 스킬을 찍으시면 됩니다.



1차 스킬은 이렇게 찍고 10개가 남습니다.
10개를 원하시는 스킬에 찍어주세요



2차 스킬은 12개가 남습니다. 원하시는 스킬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아스페르시오 -> 내가 물리공격 안함. 생각보다 성속 부여 남한테 해줄일도 잘 없음. 성수 무거워 안들고 다님
수프라기움 -> 남아있는 변동캐스팅의 20%를 줄여줌 이걸로 무캐 못만들어서 쓸모없음
리저 -> 1개면 되지않을까....
기리에 -> 글쿨이 길어서 잘 안씀
마니피캇, 글로리아 -> 지속시간만 늘어남

이라 생각해서 2개 마저 임포시티에 찍어서 MATK를 약간이라도 올리고, 1차의 10포인트 2차의 10포인트를 데몬베인과 메이스 수련에 줬습니다.



3차 스킬입니다.
26개의 포인트가 남습니다. 원하시는데 찍어주시면 되요

마방을 다 맞췄다 + 비숍의상셋이 아니라 고캐 날개를 포함한 다른 의상을 쓸거다 하면
이렇게 엑스피아티오도 버려도 됩니다.



하지만 비숍 의상셋을 입으실거고, 고캐를 줄이기 위해 엑스피를 찍고
겸사겸사 라우다도 찍고 나면 12개의 스킬 포인트가 남습니다.

12개를 가지고 아래 버프들 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2개정도 골라서 가져 가실 수 있을거에요



힐량이 좀 더 많은 힐. 
쿨타임 3초




사용시 상태이상 해제, 힐량 증가, 마나소모 3배
오페르를 사용중 끌려면 지속시간 끝날때까지 기다리던가 마니피캇을 써야합니다.
오페르를 사용 하고 있는 동안에는 마나소모 3배 때문에 스킬을 쓰기 어렵습니다.
체력셋팅을 한 카디날에 메디알레를 쓰고 오르페를 켜면 2초당 몇만 씩 파티원에게 광역 힐을 날리는 토템이 됩니다.
1렙만 채용해서 상태이상 해제기로 쓰기도 합니다.



방어 횟수 증가가 좋기는한데....  스킬을 찍을수록 쿨타임도 늘어납니다.



안실라를 안쓰고 성속 단일로 통일해서 셋팅 하는 경우 채용해볼만 합니다.
증뎀이 아닌 내성 감소라서 효율이 좋습니다.
모션딜레이가 있어 스킬 난사중에 중간에 껴 넣기 애매합니다만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전투 전 미리 걸어두고 가면 좋습니다.
오라티오가 걸린 몹에게 다시 쓴다고 해서 지속시간이 갱신 되지는 않습니다.


고캐 감소 2초를 맞추셧다면 거진 다 무캐이실거고, 
그래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득은 콤페텐티아의 캐스팅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입니다.



요르투스 2층같은데서 거는 올스텟 감소등을 클리어런스로 지울수 있긴한데,
버프도 같이 지워서 버프도 매번 다시 걸어줘야합니다. 생각보다 쓸모가 좀 그래요...



마나리챠지 - 마나리챠지

그 외 스킬들
에피클레시스 - 쿨타임 1분입니다.
비스페라툼 - 모션 딜레이가 있어서 걍 디비누스 2번 때리는거랑 차이가 별로 안납니다.
시렌치움 - 쿨타임 15초. 

저 같은 경우 
오라티오, 세크라멘트, 오페르토리움, 마나리차지 이 4개 정도가 유효한 버프 스킬 후보라고 생각했고
오라티오 - 안실라를 자주 쓰고 무속성이 메인이라서 크게 이점이 없음
오페르토리움 - 파티플용 토템을 만들건 아니라서 그다지...

이다보니 소거법으로 세크라멘트와 마나리차지, 오페르1렙을 가져가게 되었다가
세크라멘트도 빼고 마그누스를 줬습니다.
솔직히 마그누스 주는거 탄 쫄잡을때 빼고 쓸모 없습니다. 특이취향 아니면 하지 마세요

최종적으로는 결국 취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