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과 저항무시가 올리면 안되는 옵션인 이유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해외에서 나온 보스 저항값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음을 알립니다.
이 데이터를 믿지 못하시겠다는 분들은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주세요.

저항무시를 올리면 안되는 이유

현재 세공 옵션을 보면
저항무시 1줄 맥옵은 656
관통 1줄 맥옵은 328입니다.
저항무시의 경우 그대로 656 감소시키고 관통의 경우 저항값을 3.28% 감소시키죠.

데이터대로 만약 현 최상위던전 보스 저항값이 8만이라면 저항무시는 그대로 656인데 관통은 2600이나 감소시킵니다. 관통의 효율이 저항무시의 4배 수준이라는 거죠. 관통도 일정수치 넘어가면 효율 떨어진다고 말나오는 상황에서 성능이 절반도 아니고 반의 반밖에 안되는 옵션을 고를 이유가 있을까요?

저항을 올리면 안되는 이유

물리저항을 우선 보자면, 해당 옵션은 창기사 빼곤 안쓰는데 패시브로 인한 스킬 데미지 상승폭이 너무 미미한데다 심지어 주력기인 도약 공격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패시브 상승수치가 물리저항 4000당 0.1% 올라가는데 4000이면 악세 극옵으로 무려 다섯줄입니다. 그냥 그자리에 모두 치명타 유발만 때려박고 힘악세 둘둘에 물증관통 추가하는게 낫습니다.

마법저항의 경우도 힐러한테 케어쪽으로 도움되는건 맞는데, 딜쪽으론 사제 기준으로 1만 올려봤자 심판의주문은 힘+1, 치명타 유발+1이 고작에 혼신의주문도 힘+1, 치명타 위력+0.01밖에 안됩니다.
한마디로 악세사리 크리스탈 한개만도 못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저항 1만 올리려면? 악세 극옵으로 12줄입니다. 차라리 그자리에 치유 증폭 관통을 박으세요. 그러면 힐량도 올라가고 파티 총딜량에도 훨씬 도움됩니다.

저항을 올리면 보스 능력치를 깎아서 딜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나요? 라고 하실 분들도 계실겁니다.

맞는 말이지만 문제는 창기사와 힐러가 지닌 물리/마법저항 비례 보스 능력치 감소수치가 20%밖에 안 된다는 겁니다.
방어구 15강세트 기본저항 7만5천과 템좀 맞춰서 9만이래봤자 그 둘의 저항값 감소수치 차이는 3천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 3천이 어느정도인지 체감하려면 다음 표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에 팁게에 에오루파님이 계산해놓은 식입니다.
보스 저항 8만기준 무시+1000마다 증폭12만인 파티원의 딜량 상승량이 0.32%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항 9만 창기/힐러의 경우 저항 7만5천 창기/힐러에 비해 팀원의 딜을 0.96%밖에 올려주지 않는단 얘기죠.
딜러가 딜 2000만 넣을거 2020만 넣게됩니다.

근데 이렇게 저항 옵션 1만5천(옵션 약 18줄)을 넣을 자리에 증폭, 치명, 관통을 혼합해서 넣으면 창기/힐러 본인의 딜 상승량이 20만은 훌쩍 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결정적으로 반대쪽 직업군에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힐러가 마저 둘둘 감아놨는데 파티 딜러 셋이 물딜러면 마저가 높아봤자 무슨의미입니까? 스킬들에 마법계수가 있기야 하다지만 물리계수에 비하면 하나같이 바닥을 기는 수친데.

보스의 기본 저항값이 낮은 일반 상급던전에는 저항무시와 저항을 맞추면 효율이 더 좋을지 모르지만 누가 낮은던전가려고 템을 맞춥니까, 다 높은 던전 도전하려고 템맞추지.
데이터가 아직 없는 투상 몹의 저항이 안리파성급이라면 또 모르겠는데 그렇지는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정도로 쓰레기가 된 원인(추측)
표를 보시면 안리파성 보스의 추정 저항값은 2만입니다.

여기다 관통 극옵인 328, 즉 3.28% 대입하면 656 나옵니다. 딱 저항무시 극옵수치에요. 여기까지는 둘이 비슷한 급이었습니다.

근데 저항 높은 신던을 추가하면 관통은 퍼센트라 그냥 냅둬도 별 문제 없는데 저항무시는 고정수치라 유효하게 쓰려면 밸런스조정을 조금씩 같이 해줬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추정 저항값 4만의 켈하, 8만의 수상, 그 이상?의 투기장 나오도록 고정입니다.

이러니 저항무시가 쓰레기가 될 수밖에요.

저항도 비슷합니다. 저항 1만5천 맞춰서 9만 만들어봐야 보스 저항 감소수치는 꼴랑 3천입니다.

보스의 저항값이 2만일때는 무려 15%나 감소시키니 맞출 이유가 있었을지 몰라도 8만까지 나온 지금은?

3000 감소시켜봤자 3.75%밖에 안됩니다. 역시 쓰레기에요.


따라서 현재로선 저항과 저항무시는 올리면 안되는 옵션입니다. 그냥 수치 자체가 너무 낮아요.

이 두 옵션의 패시브 및 스킬 관여량을 조금 덜어내는 한이 있더라도 현재 수치를 2배, 심하게는 4배까지 뻥튀기해줘야 그나마 다른 옵션들에 비벼볼만해질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P 5,766 (41%) / 6,001

Lv27 반짝이는물

레벨
Lv27
경험치
5,766 (41%) / 6,001 ( 다음 레벨까지 235 / 마격까지 214 남음 )
포인트

이니 7,107

베니 26

제니 5

명성
160
획득스킬
  • 2
  • 4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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