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도 떳으니 개인적으로 평가를 해볼까합니다. 개인적인 패치노트 감상일 뿐이니 이상한 오해를 하시는분은 없었으면 합니다..

 

 

 

- 투지의 일격
▶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대상의 맷집 감소 효과가 8%에서 10%로 변경됩니다.

 

: 창기와 권술과의 중간정도 맷감 개인딜이 권술보다 모자르고 창기보다는 높다는점에서 중간점을 찾은걸로 보입니다.

  무난합니다. 확실히 좋은 상향입니다. 테스트때와 변경은 없습니다.


- 무쌍난무: 찌르기
▶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찌르기의 공격속도 상승 버프가 최대 5명의 파티원에게 전파됩니다.

 

: 이번 패치의 주요쟁점 일단 파티버프 수치가 어느정도로 나올지 가 관건인데

1. 검투사 공속그대로 11.7퍼 증가가 파티버프로 적용되는것인가.

 

2. 일정수준의 낮은수치로 파티버프가 적용되는것인가.

 

테스트를 진행할때는 2번안이었는데 개발자 노트의 뉘앙스로는 1번안에 가까워보입니다.

테스트때와 적용인원이 바뀐점에 1번안이 나올가능성이 상당히 높아보이게 하는 부분이 더커집니다.

실제로 다음주 실제 패치전에 까보기전에는 어떤안으로 나올지 알기 어렵군요.

 

직업간 시너지가 상당히 차이 날거 같습니다. 물론 상당히 좋은 버프입니다. 

1번안일경우 상황에 따라 오벨느낌이 날수도 있을듯합니다.

 

패치후 검탱 검딜파티에서 검딜에게도 적용되는지 꼭 체크해봐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맷감이나 공속파티버프대신 다른 방식을 건의 해봤지만 일단 이런식으로 패치가 되는군요)

 

 

- 쌍검방어
▶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 질풍 가르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하며 스택이 1 추가됩니다.
▶ 극기 효과가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에만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검탱이 쳐맞딜을 할수밖에 없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검탱의 딜지분의 대다수는 질풍가르기입니다. 거의 60프로에 육박하죠

 

1. 스택을 쌓으려면  스택을 쌓는 스킬의 마지막타까지 때려야한다.

2. 방막을 해도 딜측면이나 딜량이나 이득이 전혀없다. 방막은 딜로스일뿐.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패치이후에도 1번안은 어차피 스택시스템에서는 바뀌지 않기때문에 쳐맞딜을 해야되는것은 그대로지만

이번패치도 2번부분이 일정부분 해소되어 딜로스부분이 어느정도 줄어들듯합니다.

 

테스트때는 방막성공시 질풍가르기 0.5초 쿨감만 되었기 때문에 패치를 해도 아예 노쓸모였지만....

(방막할시간동안 스텍을 못쌓기때문에 질가쿨이 어차피 돌아옵니다. 누누이 말하지만 스택은 막타에 쌓입니다.풀스택이 아닌데 질가쿨만 와봐야 노쓸모일뿐입니다.실제 테스트시 전혀 효율이 없었습니다)

이번 패치때 스택1추가로 딜로스가 나는 측면이 보완되었기 때문에 개인딜이 오르는것으로 파티기여를 하는쪽으로 패치를 한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무리 그래도 방막보다 딜을 하면서 스택을 쌓는쪽이 이득이기 때문에 쳐맞딜부분은 어느정도 보완은되었으나

계속 쳐맞딜을 하는것이 아무래도 효율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인던에서 쳐맞딜로 딜뽑으시던분들은 dps가 3~5%정도 대부분 공격을 막으면서 하시던분들은 10%정도쯤 오르지 않을까 합니다.(개인적인 예상일뿐입니다.질가쿨감과 스택이 같이 쌓이는점에서 정확한 예상이 안가는군요)

 

 

 

 

 


- 맹독의 일격
▶ 적중 시 대상에게 적용되던 초록색 감염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 그냥. 맹독때문에 디버프 못알아먹겟다는 분들이 계셔서 한거같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점은 상향 내용보다,7년동안 밸런스 패치라고 나온것중에 하나주고 하나뺏는식이 아닌 최초의 밸패라는겁니다.

한줄짜리 수치상향 패치들은있었지만  제대로 밸런스 패치를 하면서  몇개  상향하고 몇개 너프하는식이 아닌 순수하게 상향만된 패치는 처음이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