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 삭제 및 통폐합

 

삭제된스킬: 도발난무, 물어뜯기, 그림자 분신,충격의 외침

 

 

삭제된 대상의 기능을 통합시킨스킬

 

내려찍기: 물어뜯기의 이속감소, 문장 , 데미지감소50%등을 이어 받았습니다.

                        (찌르기와의 연계만 이어받았습니다. 몰아치기는 연계가 되지 않습니다.)

 

회오리 베기: 충격의 외침의 사거리10m ,문장, 적대치 5초간유지 기능과 쿨24초를 이어 받았습니다.

                   (스턴 기능이 삭제되고 월광무사의 인력과 유사한 기능을 가져왔습니다. ) 

 

필살의 의지: 강철의 의지때 적용 그림자 소환의 50% 데미지 감소를 이어 받았습니다.

 

이단검무(각성스킬): 도발난무의 전방 방어(도발난무와는 다르게 후방인원 뎀감70%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적대치 획득을 이어받았습니다.

 

 

 

2. 신규 각성 스킬

 

패시브

 

 

 

액티브

 

이단 검무

주요 연계기들의 선행으로 사용할수있는 스킬입니다. 거의 모든 스킬시전중 캔슬하여 사용 가능하고(각성스킬인 종단 가르기, 칼날 폭풍 시전시에는 캔슬이 불가능합니다.) 2스택을 쌓을수있는 주요 스킬입니다.

 

종단 가르기

질풍 가르기보다 높은 데미지를 가진 스택 폭발기입니다. 다른 스킬사용중 캔슬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1단계시 약2~3초간 13타의 공격을 넣고 마지막 타격때 2스택이 쌓입니다.

1단계 시전후 3초이내에 다시한번 누르면 2단계 스택폭발을 할수있습니다

 

칼날폭풍

역시 마찬가지로 2개 단계로 시전을하며

근접 스킬이지만 필살의 의지시 쿨감이 되지 않는 근접스킬입니다.(뒤잡기, 반격뒤돌리기도 쿨감이 되지않습니다.)

밸런스 문제로 적용 안되는것이 맞다고 보긴합니다.

1단계 시전시 최대15초간 모든 스킬타격의 마지막타마다 증뎀2% 공속증가, 재사용시간감소 0.5% 가적용됩니다.

칼날폭풍 사용 쿨에도 적용이 되므로 최대한 15초간 많은 타격을 넣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1단계 사용이후 최소2초에서 최대15초까지 2단계사용으로 연계가 가능하며

2단계 사용시 약 2~3초간의 지그재그로 전진하면서5회의 공격후 긴 선모션 이후 마지막 강력한 범위 공격을 합니다.

마지막 타격은 회피 판정을 받으며 판정은 일반 회피기와 같습니다.

  

 

 

 

3.각성 패치 이후 문제점

 

탱커 유저이기때문에 검탱기준으로 작성됨을 밝힙니다.(pvp도 언급은하지만 뭐.. pvp쪽은 고인이라 틀린부분이 있을수있습니다.)

단순 딜량은 이제 테스트중이고 초창기이므로 따로 언급하지 않겟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킬쿨이나 그런문제또한 딜량에 포함되므로 따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단순 딜량문제 , 쿨문제는는 수많은 테스트를 하시는분들이 많으니 그이후 결과가 나오면 이후 판단 부탁드립니다. 

 

 

 1. 난이도의 급격한 상향

 

신경써야하는것이 몇배로 늘었습니다.

몬스터 패턴,분노, 패시브 중첩, 스택기숫자, 스택기 질풍가르기, 종단가르기 쿨,칼날폭풍 시전시 15초 이후 2단계의 엄청난 선딜이후 폭발 선딜만 2~3초 되더군요..

2단계 스킬을 맟추기위해서는 관심법을 발휘해서 최대 15초 최소 3초이후의 미래를 예측하셔야합니다

(칼날폭풍 사용시 물떠놓고 15초 후에 몹이 가만히 있기를 기도하세요 .)

가장큰 문제가 스킬들의 선딜 후딜이 길어서 원래 검투사 플레이와 상이한 모습이 많기 때문에 적응이 필요합니다.

 

 

 2. 스킬 통폐합이후 유틸성

 

 일단 스턴기가 하나 줄었습니다. 유일안 원거리 스턴기이자 광역 스턴기가 삭제 됬으므로  pvp콤보 또는 pve 몇몇 특정 패턴대응이 변경되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이제 검투사는 거리가 떨어지면 스턴이 불가능합니다.

 

뎀감기가 필살의 의지 내려찍기로 이동되었습니다.+ 추가로 종단가르기 2타에 50퍼 뎀감이 붙었습니다.

필살의 의지 뎀감은 처맞딜을 해야 딜이나오는 검탱에게는 좋은부분입니다.

물어뜯기 도발난무 삭제로 리스크를 가지지 않은 뎀감기는 몰아치기 30퍼 뎀감기뿐입니다.

내려찍기는 뎀감시간체감이 짧고, 후딜이 길며, 이동성이 너무 크기때문에 각오하고 쓰셔야하고,

종단가르기, 필살의 의지는 뎀감기의도로 쓰기에는 포기해야할게 너무 많습니다.

 

도발난무가 삭제되면서 2단검무로 전방방어가 이동되었습니다.

하지만 2단검무에는 뎀감이 없으므로 전에 보여주던 도발난무의 우월한 방어는 보기 힘듭니다.

뎀감 +전방방어로 원킬류 스킬을 방어하던모습은 이제 없습니다.

+2단검무 전방방어는 파티원 뎀감, 방어가 되지 않습니다.

파티원을 보호하면서 딜을 함께하는 유용성이 사라졌습니다

 

분신을 이용해서  파티 정비하는 플레이를 이제는 그림자 바꾸기만으로 해결해야합니다.

 

 3. 스킬 후딜 캔슬 버그? 혹은 패치

 

 각성이후 질풍가르기, 근성연타등 몇몇 스킬들의 모션이 완전히 끝나기전에는 회피, 쌍검막기로 캔슬이 전혀 안되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종단 가르기, 이단검무로만 캔슬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검투사 테스트섭을 해보신분들중 인던을 한번이라도 가보신분들은 질풍가르기 후딜에 사망하신경험 다들 있으시라고 봅니다.

검딜도 문제지만 검투탱 유저로서 가장 문제되는 부분인데요.

후딜캔슬로 딜량을 올리는 검탱으로서는 딜량과 생존성모두 심각한 문제를 이야기 하는 문제라고 볼수있습니다.

 

 

 4. 무막 가르기 연계 오류?

 

무막이후 연계스킬인 가르기를 사용시 무막도중에는 사용이 되지않고

무막을 때고 난이후에도 0.2~3초의 딜레이 후에 가르기 연계를 사용할수있습니다.

타이밍이나 무막 연계가 늦는 문제만이 아니라. 조금의 타이밍이 안맞으면 생가르기를 사용하게되어 탱커의 생존력을

굉장히 위협합니다.

 

 5. 뒤잡기 무막 무시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한건지 뒤잡기류 스킬이 무기막기 또는 전방방어스킬을 무시하고 스킬이 적용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뒤잡콤 의존성이 강한 검투사로서는 어찌보면 이득인부분이긴하지만 버그 성인지 아닌지 알수 없으므로 적어봅니다.

 

 

 

 

 

4.테스트 이후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점(버그성 문제 해결)

 

 1. 비각성 스킬에 각성이후 추가된 후딜,선딜 모션중 캔슬 안됨현상 수정 

 근성연타 , 질풍가르기등등 기존에 사용하던 비각성 스킬들이 현재로서는 2단검무, 종단가르기로만 스킬 캔슬이 가능하며 실제 회피기, 쌍검방어로는 한모션이 끝날때까지 스킬이 캔슬이 안됩니다.

연계 선딜 및 후딜 모션중에 회피기, 무기막기로 캔슬안되는 현상은 반드시 수정되어야합니다.

 

 2. 쌍검 방어 이후 가르기 연계 문제

 현재 쌍검 방어로 방어 성공후 가르기 연계를 사용하면 무기막기가 굉장히 매우 느리게 연계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쌍검방어키를 누르고 있으면 가르기가 연계사용되지 않고, 쌍검방어키를 뗀상태로 0.2~3초이후에야 연계가 되서 나가는 현상으로  연계 자체는 되지만  사용 난이도와 원래 보다 느리게 나가므로 탱킹을 하는데 굉장한 애로 사항이 발생합니다.

 

 3. 이단검무 전방방어시 밀림현상 해결

 전방방어 스킬의 고질적인 문제 전방 방어시 모션 밀림현상은 그대로 있습니다. 사용빈도수가 많아진 만큼 모션이 밀리는 빈도수, 시간도 늘었는데요. 원할한 탱킹 플레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하는 문제입니다.

 

 4. 테스트 이전부터 있었던 버그 또는 문제점 해결

 

  1. 인던 초기화시 일정 확률로 결의가 꺼지는 문제

  2. 강철의 결의시 찌르기 공속버프가 검투사(회피공격,긴급회피 신속문장) , 마공사(일반포탄 발사 신속문장)등의

     직업별 공속증가 문장과 함께 적용되지 않는 문제

  3. 분노 유발 사용이후 분노유발 이상상태도중에 칼날의 결의 뿐만이 아닌 강철의 결의 마저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일정확률로 결의가 꺼지는 버그 또는 오류로 인한 팅김현상 발생시 디버프가 사라지기전에는 강철의 결의 사용이        불가능하여 탱킹이 거의 불가능한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 

     -- 상기 문제점들은 유저 테스트때 혹은 지속적으로 건의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은 버그혹은 문제점들        입니다. 조속한 해결 부탁드립니다.-- 

 

 

 

 

 

 

5.검투사 각성이후 문제점에 대한 의견

 

 분명 검투사 각성 유저 테스터때 많은 의견을 전달하였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의견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은것인지 아니면 잘못이해 하신것인지.. 몇몇의견 (이단검무 쿨 전방방어, 종단가르기 뎀감등)

에 적용이 되었으나, 가장 계속 강조했었던 선후딜문제라던가 통합되는 스킬에대한이야기는 전혀 다른방식으로 적용이 됬더군요. 테스트서버에서 여러 플레이를 해보면서 느꼇던 문제점에대한 의견을 적어봅니다.

 

1. 스킬 통합에 대한 재고


일단 스킬통합의 기준이 굉장히 모호 합니다
단순 스킬의 숫자만 줄이는 문제가 아닌데 그냥 스킬 사용빈도수가 적어보이는 것만 삭제하고
PVP때의 장점이라던가 검탱시 반드시 필요한 뎀감스킬들의 효율성이 매우 떨어졌습니다.

개선안

 
도발난무는 기존 원안대로 1~2스택추가
충격의 외침은 현상유지(원거리 스턴기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삭제 취소--

"맹독의 일격"의 효과,연계기를 "투지의 일격"에 통합(맹독 삭제, 투지의 일격에 독뎀 ,2스택,질풍가르기 연계)
"물어뜯기"의 효과연계를 "근성연타"에 통합하는쪽을 추천합니다.

(물뜯 삭제, 근성연타에 이속감소, 데미지 50퍼 감소,찌르기 몰아치기 연계)

OR

"맹독의 일격"의 효과 연계기를 물어뜯기로 통합(맹독의 일격 삭제, 물어뜯기에 독데미지 2스택 ,질풍가르기 연계)

 

PS.일부 불편하신분들이 또 뇌피셜을 이야기 하실까 먼저 적습니다. 각성이후 통합스킬에 들어갔던 효과나 그런것들을 둘다 내놓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스킬통합되는것을 좀더 효율적으로 적용을 부탁드리는겁니다.

 

2. 각성스킬의 선후딜 문제

 

이단검무, 종단 가르기, 칼날폭풍등 신규 엑티브 스킬의 기존 검투 스킬과의 차이점은 모션이 지금까지 검투스킬과 다르게 시전 모션이 굉장히 길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이단 검무에는 강철시 전방방어가, 종단 가르기는 굉장히 긴 1단계 모션을 바로2단계로 빠르게 캔슬이 되기라도 하지만 칼날폭풍은 그런게 전혀 없습니다.

약 2~3초간 지그재그로 공격하다 경직,다운,스턴,또는 사망에 이르는 공격을 맞으면 쿨 5분짜리 스킬은 허공으로 날라가게 되고  피격대상이 이동하거나  하면  허공에 공격이 날라거나 원하던 방향 (후방 전방)이 아닌상태에 공격이 날라가게됩니다.

 

각성에대해 사전 유저테스터 진행하면서 개발자분들께 의견을 전달하면서 가장 강조했던부분이 검탱에게는 스킬 선딜 후딜이 굉장히 중요하다.

각성스킬에대한 선후딜에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은 계속 강조해서 전달했던점이었습니다만..

각성스킬 선후딜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각성이전 스킬마져 선후딜 연계 문제가 발생했더군요..

 

개선안

  이단검무1단계 모션속도 증가.

 

  종단 가르기 1단계 모션속도 증가.

  종단 가르기 2단계 후딜 쌍검막기,긴급회피로 캔슬가능

 

  칼날 폭풍 2단계 지그재그 모션(5타) 삭제 마지막타격 즉시 시전

또는

  칼날 폭풍 2단계 시전중 한번더 누르면 마지막타격 시전

 

3. 연계기, 스택폭발기,자버프기 추가로 급격하게 상승한 난이도 보조, 개선 

 

현재 검탱유저는 5%부족한 성능,타클보다 어려운 난이도 등으로 굉장히 적은 상태입니다.

각성 패치이후로는 난이도가 역시나 더욱 급격하게 상승될것으로 보이며

각성이전 검투난이도가 별5개였다면 각성이후는 별 8~9개는 될정도랄까요..

물론 컨 좋으신분들이야 금방 적응하셔서 잘하실수도 있지만 검투사 클래스 자체 난이도 자체는 높은거는 부정하기 힘듭니다.

난이도 조절을 위해 어느정도 보조적인 방안이 있으면 좋을듯합니다.

 

개선안 or 보조방안  

 

필살의 의지 사용시 스택 폭발기술(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 재사용시간 초기화

각성이전에도 마찬가지 였지만 필살의 의지때 딜량의존도는 상당히 큽니다

종단 가르기가 추가되면서 필살의 의지사용 이전에 종단가르기를 사용한경우와 필의때 종단가르기 쿨이 딱 맞았을경우의 딜량이 차이가 심하며  쿨이 어찌 되냐에따라 최소 1회에서 최대 4회까지 차이가 나므로 쿨관리에 에로사항이 크게 발생합니다. 필살의 의지 사용시 스택폭발기술의 재상용시간이 초기화 된다면 쿨관리 난이도가 어느정도 낮아질수 있을겁니다.

 

주요 스킬 쿨타임 숏컷 추가 편집 기능 재 사용가능시 이팩트 표시.

(검투사 클래스도 마찬가지지만 전클래스 모두 주요 스킬들의 쿨관리가 상당히 빡빡 하게 돌아갑니다.

기본 기능에 스킬 재사용시간 표시 기능이 있지만,쿨타임이 돌아가는 모든 것이 표시되어 분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추가적으로 원하는 주요 몇몇 스킬의 쿨타임만 표시하는 숏컷이 추가되고 재사용시간이 왔을시 여느정도 표시가 나게되면 스킬 쿨관리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주요 스킬들만 따로 크게 숏컷을 이용할수있는방식)

 

 

칼날 폭풍 1단계 15초버프 중첩 시전이후 10초간 버프적용  2단계 사용 가능 시간임박시 시전자 이팩트. 

(일반적으로 칼날폭풍스킬은 몬스터 분노유발시 필살의 의지 스킬과 병행해서 사용해서 사용하는게 효율적으로 보여집니다. 가장 손이 바쁠때이기도 하며 신경써야하는부분이 굉장히 많고  일반적으로 버프가 1~3초 남았을때 사용을하게되는데 이때 몬스터의 패턴이 시전되면 칼날폭풍 2단계는 그냥 버리는 패가 됩니다.  )

 

 

 

 

-----------------------------------------------------------------------------------------------------------

각성적용 이후 확실하게 딜량이라는 측면에서는 확실히 높아진것을 체감할수있고 좋아진 부분도 많습니다.

다만 각성이후 보여질수있는 문제점, 또는 버그등에 조금이라도  보완점을 찾아서 해결할수있다면 많은 검투사 유저들이

만족할수있는 패치가 될수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위 내용들도 개인적인 생각이나 체감햇던 문제점을 적었기때문에 pvp나 딜러 측면에서 보완할점들이 많을겁니다.

다들 의견들이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검투사 각성에 대한 의견을 검투게시판과 블루홀측에 개진 부탁드립니다 

 

검투사 각성 테스트에 대한 피드백, 버그리포트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작성가능합니다.

http://tera.nexon.com/report/bug.aspx

많은 검투사 유저분들의 의견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