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PD Jerry입니다.


과거 여러 경로를 통해 테라에 새로운 목표와 플레이 동기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을 받았었고,
테라팀에서는 수호자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새로운 할 거리 제공과 동기 부여를 위해,
최대 레벨 확장과 새로운 지역인 엑소도르 업데이트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장비의 추가그리고 캐릭터 레벨 성장스킬 연마카드 조각 등 각종 성장 요소들이 추가되면서
캐릭터의 육성 범위나 달성해야 할 목표가 많아졌지만그만큼 수호자 여러분의 부담 또한 가중되었습니다.

테라팀에서도 수호자분들의 부담을 인지하고 다방면으로 해결 방안을 고민하였으나,
게임의 수명이 단축되는 리스크와, 과거와 같이 목표나 동기가 부족해지는 문제가 다시 발생할 수 있었기에,
이벤트나 소극적인 패치로 대응을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 같은 수준의 패치와 이벤트만으로는 수호자 분들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는 없었고,
특히 새롭게 시작하거나 오랜만에 복귀한 수호자 분들에게는 현재 테라 내 여러 성장 요소들이 게임을 즐기는데
큰 허들로 작용하고 있기에이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라이브 대응에 대한 방향

 

많은 수호자 분들께서 현재 테라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지적해 주셨으며,
이러한 의견들을 종합하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는 라이브 내 주요 문제점들과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릭터 레벨 성장

수호자 분들도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하며, 70레벨까지의 달성 과정이 오래 걸리고단순하고 반복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이 과정을 단축시킴과 동시에특정 지역에서 높았던 성장 효율을 여러 컨텐츠에 분배하여
수호자 분들이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더라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개선함과 동시에,
부캐릭 육성도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2) 장비 성장

몇몇 업데이트와 신규/복귀 이벤트로 다소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장비 성장에 대한 허들은 여전히 높은 상태라고 보고 있습니다.
장비 성장에 대한 허들 완화는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먼저 특정 종류의 수호자 장비에 대한
성장 비용을 완화시킬 예정입니다.

3) 스킬 연마

스킬 연마에 대한 성장 속도가 기대하셨던 것 만큼 빠르지 않고 이에 따른 성장 체감 또한 빈도가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스킬 연마 경험치와 스크롤에 대한 보상을 다양한 컨텐츠에 추가하고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수량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4) 파밍 구조

엑소도르 업데이트 후 신규 장비와 강화석 파밍이 필드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드랍 확률이 낮은 상태에서의 반복작업이 요구되는 구조는 많은 수호자 분들을 지치게 만들었습니다.

향후에는너무 과도한 반복작업이 요구되지 않도록 문제가 되는 부분의 허들을 완화하면서,
장비 파밍에 대한 구조를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5) 카드 시스템

현재 드랍율이 너무 낮고파밍 동기가 부족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로 인한 파밍 부담감을 주지 않으면서시스템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계획 중 입니다.

6) 그 외 제약 사항들

기존에 컨텐츠를 즐기는데 제약이 있던 사항들을 수호자 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또한 향후 업데이트 되는 컨텐츠들의 경우에도 큰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11월 28일 라이브 대응에 포함될 내용

 

먼저테라를 처음 시작하시거나 오랜만에 접속하시는 신규/복귀 수호자 분들을 위한 대응을 시작으로,
수호자 분들이 시스템으로 인해 겪고 있는 여러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합니다.

 

신규복귀 수호자분들의 경우, 65레벨 이후 갑자기 높아진 캐릭터 경험치새롭게 생겨난 스킬 연마특성
그리고 수호자 장비 파밍 단계에서부터 발생하는 강화의 압박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이미 성장 중이거나 부캐릭을 육성하는 수호자 분들에게도 허들로 작용하고 있고,
개선 포인트들이 비교적 명확하고 리스크가 적은 편이기에 빠르게 적용하려고 합니다.

 

[11 28일 성장 허들 완화 패치 내역]

  1. 캐릭터 레벨 성장

-          캐릭터 레벨업 필요 경험치 감소

-          65레벨 이상 필드 몬스터의 체력 및 공격력 감소

-          파티 던전의 발키온 연합 지령서 경험치 보상 및 몬스터 사냥 경험치 보상 증가

-          일일 퀘스트 및 낚시/채집/제작의 경험치 보상 증가

  1. 스킬 연마 경험치

-          파티 던전과 필드 몬스터의 스킬 연마 경험치 보상 증가

-          엑소도르 미션일반 퀘스트의 스킬 연마 경험치 보상 증가

-          엑소도르 일일 퀘스트에 스킬 연마 경험치 보상 추가

  1. 스킬 연마 스크롤

-          파티 던전과 일일 퀘스트의 스킬 연마 스크롤 보상 증가

-          엑소도르 일일 퀘스트에 '스킬 연마 스크롤 III' 보상 추가

-          리베란츠 평판 상점엑소도르 특무대 평판 상점에 ‘스킬 연마 스크롤 III’ 추가

-          필드 보스 오르탄의 스킬 연마 스크롤 보상 증가

  1. 수호자 장비 강화 재료

-          차가운 금속 장비의 강화/승급 확률 증가 및 필요 재료 완화필요 장비 숙련도 완화

-          울부짖는 분노 장비 강화 확률 증가 및 필요 재료 완화필요 장비 숙련도 완화

-          액세서리류(목걸이귀걸이반지서클릿브로치허리띠승급 확률 증가 및 필요 재료 완화필요 장비 숙련도 완화

  1. 특성

-          최초 특성 개방 시 특성 포인트 300 지급

-          기존 계정 중 특성 포인트가 300미만일 경우 300포인트로 보정

 

마치며

 

앞서 캐릭터 레벨 성장부터 제약 사항 완화에 대한 문제점을 말씀 드렸지만,
그 외에 다른 개선해야 할 사항들도 하나씩 확인하고 대응 방향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11 28일 라이브 대응에서 제외된 부분 중빠르게 대응 가능한 부분 역시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이 중 신규 장비 파밍과 강화에 필요한 강화 재료가 필드에 편중되어 있는 문제에 따른 허들 완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라에 산재되어 있는 모든 문제점을 빠르게 개선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 사과 드리며,
때로는 빠르고 과감하게때로는 느리지만 확실하게남아있는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아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앞으로 수호자 분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잘 준비하여,
모든 수호자분들이 좋아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테라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끊임 없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