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유저에게 팁을 주는 게시판이지만, 역으로 크래프트톤 시스템 운영에 대해 꿀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매번 패치때마다 우리 수호자분들에게 많은 질타와 욕을 받는데요.

개선 되어지지 않는 시스템 운영에 대해 대안책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크래프톤 게임 서버가 어떻게 구성 , 운영되어지는 모릅니다.

그렇지만, 제 글을 한 번 보시고 시스템 구성 및 배포 운영 정책을 고려 해 주세요

예전에는 돈이 없어서 이해를 하지만, 지금은 돈이 있쟎아요


1. 시스템 구성

    - 개발서버 / 검증서버 / 운영서버로 구성 한다.

    - 개발서버

       .개발자들과 크래프톤 직원들만 접속하여 개발 할 수 있는 시스템 영역이다.

       .DB 또한 INSERT or UPDATE 권한이 모든 개발자들에게 주어 진다.

    - 검증서버

       .운영서버에 프로그램등 반영전에 무조건 검증서버를 거쳐서 운영서버에 반영을 한다.

       .DB 또한 INSERT or UPDATE 권한이 모든 개발자들에게 주어 진다.

       .개발서버에서 개발된 내용은 반드시 검증서버에서 테스를 한다.

       .검증서버의 소스는 기존 운영서버소스 또는 패치 할 내용이 업데이트 되어진 서버를 말한다.

    - 운영서버

       .검증서버에서 테스트을 통하여 전결자 결제를 받고 온라인에서 운영/배포 되고 있는 서버이다

       .개발자는 DB 또한 INSERT or UPDATE 권한은 없다.(조회 권한 또는 일부 책임자들만 가능토록 구성 한다)


2. 배포 정책

      - 개발자들은 각 파트의 요구사항정의서에 의하여 개발시스템에서 개발을 한다.

      - 형상관리 절차에 의하여 검증서버에 적용을 한다.

      - 검증서버에서 충분한 테스트를 한다.

      - 테스트 후 이상 없을경우 정해진 절차에 의해 운영서버에 반영을 한다.


      - 예) 목요일 패치가 있는경우

             . 개발시스템에 주어진 기간 내 개발을 완료 한다.(예. 월요일까지).. 개발 단위테스트 개념

             . 검증시스템에서 테스트를 진행한다(예. 화/수요일까지)............... 검증 통합테스트 개념

             . 수요일 저녁에 최종 운영배포시스템에 사전 예약 적용을 한다....... 운영 시스템 배포


3. 시스템별 권한

        - 개발자는 개발시스템까지만 INSERT OR UPDATE 가능

        - 파트 책임자는 검증시스템까지만 INSERT OR UPDATE 가능

        - DBA 등 총괄 책임자등은 운영시스템 슈퍼 어드민 권한 가능


4. 시스템 환경

         - 개발서버는 말 그대로 개발서버로서 운영소스코드 기준에 개발 된 내용이 뒤범벅 되어져 있을 수 있다

         - 형상관리 시스템에서 운영의 소스를 개발로 내려서 반영 할 수도 있다

         - 검증서버는 준 운영서버와 같다

           . 배포 전에는 최소 운영소스코드와 DB구성등 모두 동일 하다.

           . 배포 직전에는 기존 운영소스코드와 배포 직전의 소스가 반영되어져 있다.

           . 배포 후에는 운영서버와 동일 해 진다.

         - 운영의 데이터는 개발와 검증서버에 LOAD 가능 하다.

        

5. 형상관리 절차

         - 각 파트 책임자는 요구사항정의서 분석 후 개발자와 개발을 진행 한다.

         - 개발자는 개발 시스템에서 충분한 단위 테스트 후 책임자를 통하여 검증시스템에 소스 코드를 반영한다.

         - 검증시스템에서 다른 개발 파트와 같이 통합 테스트를 한다.

         - 이상 발생시 개발서버에서 원인 분석 후 프로그램 재 수정을 통하여 다시 검증서버에 반영한다.

         - 이상이 없을경우 총괄 책임자 권한에 의하여 운영 배포 시스템에 사전 예약 배포를 적용한다.


6. 사후 모니터링

         - 전체 배포 전 각 파트 책임자만 최소 한 두시간전에 접속하여 이상유무를 판단한다.

         - 배포 후 근무시간중 이상여부를 계속 확인한다...

         - 정시 퇴근 & 소주 한잔 한다.


게임 개발의 명가 크래프톤이 될려면 최소한 이런 룰은 지켜져야 된다고 봅니다

많은 수호자들에게 받는 명성은 하루 아침에 되는것이 아닙니다.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배포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재미있고 신기술이래도 안정적이지 못하고 보안정책등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것은 쓰레기입니다.

이런 운영정책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다시 한번 점검 해 주시고, 개선 해 주신다면,

게임개발사 크래프트톤은 진정한 게임개발의 명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형 금융사에서 신상품등 영업점이나 HTS등 온라인 / 비온라인등에서 에러없이 잘 돌아 가는게 위 시스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금융감독원등에서 권고 하는 시스템 구조입니다.


좀 더 세부적인 시스템 구성 내용과 권한정책 / 배포정책 / 개발절차등이 많이 있지만, 크게 위 큰 형태로 움직이니,

반영 개선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돈이 있으니,,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하는 곳의 시스템 운영 / 배포 절차를 배워서 개선 반영 해 주세요


이상 크래프톤에게 주는 꿀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