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진
2020-02-21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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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신규 스탯 및 스킬 리밸런스 안내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팬텀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변화하는 클래스에 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는 클래스 별 능력치 컨셉 강화를 목표로 준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클래스의 스킬들은 스킬 액션과 이펙트에서만 각 클래스의 개성이 나타나고, 클래스의 기반이 되는 능력치 부분에서는 컨셉이 명확하지 않았기에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각각의 클래스가 능력치적으로도 컨셉이 더욱 명확해질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유틸 스킬은 캐릭터의 능력치에 따라 효과가 함께 증가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고, 클래스 별로 무의미했던 스킬에 활용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스킬 사이클이 급격하게 변화하지는 않도록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 형태로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창기사는 전장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며, 적의 모든 공격을 묵묵히 받아내고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리 저항’ 능력치에 특화되며, 테라에서 가장 단단한 클래스가 되어야 합니다. 창기사의 컨셉 패시브로, 물리 저항이 추가로 증가하는 ‘굳건한 의지’ 스킬과 방패 스킬의 위력을 향상시키는 ‘방패 숙련’ 패시브가 추가됩니다. 또한 특정 스킬들이 물리 저항 능력치에 비례하여 효과가 증가하도록 변경되며, 방어구 부수기 스킬에는 대상의 물리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창기사 변경점 요약
권술사는 적의 공격을 받아치는 형태의 공격적인 탱커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물리 증폭’ 능력치에 특화되며, 반사 피해에 대한 컨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권술사의 컨셉 패시브로, 물리 증폭이 추가로 증가하는 ‘강인한 의지’와 모든 완벽한 방어의 반사 피해가 증가하는 ‘권갑 숙련’ 스킬이 추가됩니다. 거인의 힘 스킬이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효과가 추가로 증가하도록 변경되며, 폭연타 스킬에 대상의 물리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권술사 변경점 요약
사제는 전장의 최후방에서 보이지 않게 활약하는 클래스입니다. 강력한 회복 스킬로 아군을 치유하고 다양한 유틸 스킬을 활용하여 위험에 빠진 파티원을 구해내는 등. 최고의 서포터여야만 합니다. 힐러 클래스는 공통적으로 ‘마법 저항’ 능력치에 특화됩니다. 사제의 컨셉 패시브로, 마법 저항이 추가로 증가하는 ‘성령의 가호’ 스킬이 추가됩니다. 또한, 넘어짐 방지용 외에는 활용처가 없다시피 했던 ‘수호의 갑옷’ 스킬은 마법 저항 수치에 따라 막대한 보호막을 보유하도록 개선하였으며, 정령사보다도 높은 계수를 갖도록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사제의 강력한 버프 스킬인 혼신의 주문과, 심판의 주문 효과 역시 마법 저항 수치에 따라 효과가 소폭 증가합니다. 혼신의 주문은 밸런스를 고려하여 4단계 차징에서만 능력치 비례 효과가 발동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천벌의 연쇄 스킬에 대상의 마법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사제 변경점 요약
정령사는 공격적인 힐러 클래스 역할을 담당합니다. 사제와 비교하여 회복 능력과 아군 보조능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강력한 화력 지원 버프와 탱커 클래스에 준하는 개인 DPS를 낼 수 있습니다. 정령사도 ‘마법 저항’ 능력치에 특화됩니다. 정령사의 컨셉 패시브로, 마법 저항이 추가로 증가하는 ‘자연의 가호’ 스킬이 추가됩니다. 또한, 정령화 상태에서 사용하는 ‘수호의 정령’, ‘번개의 정령’, ‘파괴의 정령’ 스킬의 효과가 마법 저항 수치에 따라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고통의 주박 스킬의 지속 피해 효과는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추가로 마법 저항 능력치에 비례하여 대상의 마법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정령사 변경점 요약
테라에서 가장 스킬 연계가 자유로운 클래스는 단연 무사입니다. 자유도 높은 연계 부분을 수정하는 것은 오히려 무사의 컨셉이 무너질 염려가 있어 다른 방향으로 능력치 컨셉화를 하였습니다. 무사는 ‘물리 증폭’에 특화되며 발현되는 능력치는 ‘물리 저항 무시’ 입니다. 무사의 컨셉 패시브로 ‘검강’ 스킬이 추가됩니다. 검강 패시브를 통해, 물리 저항이 낮은 대상에게 더욱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성이 낮아 버려진 시동기였던 급소치기 스킬에는 일정 시간동안 ‘물리 저항 무시’가 추가로 증가하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힘모으기 스킬은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효과가 증가합니다. * 무사 변경점 요약
비검사는 중거리 딜러 클래스이면서, 광역 피해에 집중된 클래스입니다. 비검사는 ‘마법 증폭’에 특화되며, 발현되는 능력치는 ‘마법 저항 무시’ 입니다. 비검사의 컨셉 패시브로 ‘검은 마력’ 스킬이 추가됩니다. 검은 마력 패시브를 통해, 마법 저항이 낮은 대상에게 더욱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성이 낮아 버려진 스킬인 ‘암흑 채찍’ 스킬에 활용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스킬 시전 시 ‘마법 저항 무시’ 능력치가 소폭 증가하며 최대 16 중첩까지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둠 강림’ 스킬에 마법 증폭 5%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비검사 변경점 요약
검투사는 스택을 쌓아 터트리는 형태의 스킬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셉을 더욱 강화해줄 ‘치명상’ 패시브 스킬이 추가되며, ‘물리 치명타 위력’에 특화됩니다. 맹독의 일격 스킬은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지속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강철의 결의 스킬에는 경갑의 낮은 물리 저항을 보완해줄 물리 저항 20% 증가 효과가 추가되며, 강철의 결의 상태에서 사용하는 투지의 일격 스킬에는 대상의 물리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검투사 변경점 요약
마공사는 스킬을 사용하여 아케인 에너지를 획득하고 빠르게 소모하는 구조의 스킬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공사는 ‘마법 치명타 위력’에 특화되며, 컨셉 패시브 추가 대신 아케인 파편 패시브가 강화됩니다. 속사포 발사, 아케인 빔 연사 스킬의 경우 발사하는 동안 스킬 위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다만, 기대 피해량이 낮아 괴력 특성 유지용도로만 사용해왔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두 스킬의 최대 피해량이 증가하며, 최대 발사 시 마법 증폭이 추가로 증가하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아케인 빔 연사 스킬 적중 시 기존에는 ‘비전 미사일 발사’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아케인 에너지를 모두 소모할 때까지 발사하는 ‘아케인 빔 연사’ 스킬의 특징과 ‘비전 미사일 발사’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고려했을 때 활용성이 무의미한 수준에 가깝다고 판단하여, 섬멸의 빛 스킬의 재사용 시간 감소로 효과를 변경합니다. * 마공사 변경점 요약
궁수는 빠른 속도로 전장을 누비며 적의 약점을 찾아 공략하는 클래스입니다. 궁수는 ‘물리 치명타 위력’에 특화되며, 발현되는 능력치는 ‘물리 관통’ 입니다. 신규 패시브로 ‘꿰뚫는 화살’ 스킬이 추가되며, 오버차지 위력이 증가하며 물리 관통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리 저항이 높은 대상에게 효율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바람걸음 스킬 – 요동치는 시위 효과가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맹독의 화살 스킬은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지속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의 선율 스킬에 ‘물리 증폭’ 5%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바람걸음 스킬은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기동력을 제공하는 용도여야 하나, 너무 강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연마 의존도가 매우 높았던 문제가 있습니다. 바람걸음 스킬의 위력을 감소시켜 연마 의존도를 낮추고 약점을 찾아 공략하는 컨셉을 가진 차징 스킬의 오버차지 위력을 증가시키는 형태의 보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궁수 변경점 요약
인술사는 테라에서 가장 강력한 순간 DPS를 뿜어내는 암살자 클래스입니다. 인술사는 ‘마법 증폭’에 특화되며, 발현되는 능력치는 ‘마법 관통’입니다. 인술사의 컨셉 패시브로 ‘마력 상쇄’ 스킬이 추가됩니다. 각성 패치 이후, 인술사는 원거리 스킬의 대미지 비중이 너무 높은 관계로 근거리 스킬들의 활용성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근거리 스킬들의 보완을 위해 침투안 효과를 강화하여 근접 스킬의 기대 대미지를 큰 폭으로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마법 증폭 수치에 따라 ‘검기술’ 스킬의 효과가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인술사 변경점 요약
광전사는 스킬 오버차지를 통해 체력을 소모하여 피해를 증가시키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 소모량과 위력 증가량이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컨셉을 더 명확하게 개선하였습니다. 광전사는 최대 HP에 특화되며, 컨셉 패시브로 ‘과다 출혈’ 스킬이 추가됩니다. 광폭화 스킬은 사용 시, MP 소모 대신 최대 HP의 10%를 소모하도록 변경되며, 최대 HP 10%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일부 주력 스킬들 역시 MP 소모 대신 최대 HP에 비례하여 HP가 소모되도록 변경되며, ‘흡혈 광타’ 스킬을 사용하여 의미있는 수준으로 HP를 회복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폭주 스킬 또한 위 컨셉에 맞게 HP 회복과 소모 스킬이 지정됩니다. * 광전사 변경점 요약
마법사는 막대한 MP를 바탕으로 대상에게 강력한 스킬을 퍼붓는 형태의 클래스입니다. 비록 로브이기에 방어력은 낮지만 다양한 유틸 스킬을 활용하여 적의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최대 MP에 특화됩니다. 마법사의 컨셉 패시브로 최대 MP가 증가하는 ‘친숙한 마력’과 최대 MP에 비례하여 특정 스킬의 위력이 강해지는 ‘주문 영창’ 스킬이 추가됩니다. 마법사는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 최대 MP의 6% ~ 12%만큼 소모합니다. 해당 스킬들은 최대 MP에 비례하여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MP를 퍼부어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고 원소를 획득하며, 모아진 원소를 활용하여 융합 스킬로 공격할 때 MP를 15% 회복하는 사이클을 갖도록 개편됩니다. 또한, 마력강화 상태에서는 최대 MP가 8% 증가하며, 마력 탈취 스킬은 최대 MP의 20%를 회복하고 회복한 만큼 대상의 MP를 감소시킵니다. 그동안 마법사의 핵심 보호 스킬이어야 할 마력 방패 스킬은 피해 흡수량이 미비하여 활용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따라서, 마력 방패의 보호막은 최대 MP의 500%만큼 증가하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 마법사 변경점 요약
월광무사는 검투사와 비슷하지만, 다른 형태의 매커니즘을 갖고 있으며 월광도를 활용한 광역피해에 집중된 클래스입니다. 검투사는 스택을 통해 스킬 위력이 증가하는 형태이지만 월광무사는 추가타격 기반의 전투 형태입니다. 월광무사에게는 기존 클래스들과는 다른 컨셉 패시브를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월광무사는 ‘물리 증폭’에 특화되며 ‘마법 증폭’으로 발현되는 하이브리드 컨셉의 클래스입니다. 월광무사의 컨셉 패시브로 ‘달의 환상’ 스킬이 추가됩니다. 물리 증폭을 마법 증폭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입니다. 월광무사의 스킬들은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스킬 효과가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마법증폭이 크게 증가함으로써, 마법 계수가 없는 신월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DPS가 소폭 증가하며 버려진 스킬이었던 달빛의 공명 스킬의 활용도를 증가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달빛 증폭 효과를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하도록 개선하여 달빛의 공명 스킬을 보완하였으며, 반월참, 적월, 개전 스킬 또한 전체적인 스킬 위력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능력치 비례 효과로 개선합니다. * 월광무사 변경점 요약
지금까지 회복 스킬의 툴팁에서 HP 회복량은 비직관적으로 표기되고 있었습니다. 이번 개선 작업을 통해 모든 회복 스킬의 HP 회복량을 툴팁에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캐릭터 성장에 따른 회복 성능 증가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HP 회복량은 스킬의 회복 성능과, 캐릭터의 회복 성능, 마법 증폭 값을 반영하여 표기됩니다. 회복량 표기는 기본 회복량 3,582와 능력치를 통해 추가된 HP 회복량이 녹색 값으로 출력되며, 문장 효과도 반영됩니다. 다만, 회복을 받는 대상이 HP 회복량 감소와 같은 해로운 효과에 걸려있거나, HP 회복량 증가와 같은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경우 실제 적용되는 회복량은 툴팁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변화하는 클래스 스킬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각각의 클래스들이 보다 다채로운 컨셉을 보여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캐릭터 밸런스 조정은 월 단위로 빠르게 조정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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