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드립니다. PD블루입니다.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 TERA를 담당하게 된 PD블루입니다.
TERA PD
를 담당하게 된 것은 블루홀 자체 서비스 전 이었는데빠르게 인사를 드리지 못하였습니다인사가 조금 늦었지만 TERA를 사랑해주시는 수호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내부에서 인지하고 있는 현재 TERA에 대한 이슈들그리고 앞으로 방향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서버 불안정 현상에 대해

죄송합니다.

최근의 네트워크 지연현상크래시와 같은 서버 불안정 현상으로 수호자분들의 모험에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드린 부분이 있습니다저를 포함한 TERA 개발진 모두 이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일전에 공지된 바와 같이일련의 현상은 외부의 DDOS 공격으로 인한 서버 응답 지연현상과 서버 다운 현상의 연장선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자체서비스를 준비하며 서버 성능을 상향하고, Protection 기능까지 별도 계약을 통해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TERA 개발진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추가로 취하였습니다.

1) 추가 서버 증설과 인프라 보강
2) 
서버 공격에 대한 방어 솔루션 추가
3) 
공격 대상 의심자에 대한 접속 차단

 

인프라와 서버에 대한 방어 솔루션은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적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현재 상황에 대한 인지
부끄럽지만, TERA는 개선하고 수정해야할 많은 이슈들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현재 개발진 내부에서 별도의 조직을 구성하여 수호자님들께서 공식 홈페이지와 커뮤니티에 남겨 주신 게시물과 댓글들고객센터를 통해 보내주신 문의와 건의사항들을 정기적으로 수집하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PD로서도 게임에 접속하여 플레이를 하면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지표를 통해 다양한 플레이 기록의 통계를 함께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클래스간 밸런스와 PVP 밸런스성장에 대한 허들과 부족한 컨텐츠방치되거나 완성되지 않은 컨텐츠여러가지 버그와 편의 기능 부재 등에 대한 수호자님들의 지적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물리적인 한계로 인해 계획을 세워서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모든 사람의 기준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수호자님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우선순위에서 후위로 배치될 수도 있고복잡한 영역의 개발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동안 간편한 기능이 먼저 업데이트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보내주신 모든 의견과 개제되는 글에 대해 항상 확인하고 있으며수호자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약속드립니다.

 

 

초심으로 돌아가는 TERA
2021년의 목표는 TERA의 기본적인 체질 개선으로, TERA의 초심으로 돌아가 보다 쾌적하고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환경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
쉽게 즐길 수 있는 TERA>
체질 개선에 대한 초기 준비작업은 2020년 10월부터 진행되었습니다.
게임 안팎으로 부조리하게 설정된 반복 요소를 제거하여 레벨업과 장비 성장의 난이도를 낮추는 한편새롭게 게임을 시작하시는 수호자님들을 위해 스킬 연마와 카드성유물의 성장과 수급의 난이도를 하향하여전반적인 성장 허들을 낮추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쾌적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TERA>
TERA
의 핵심 컨텐츠인 던전 플레이를 위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이는 쾌적한 전투를 위한 환경이 완성될 때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전투 환경의 개선과 함께 신경쓰고 있는 것은 던전의 난이도 조율에 대한 부분인데각 난이도별 격차가 급격해지는 구간을 줄이고 복잡한 TERA의 전투 체계를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다만, ‘난이도라는 부분은 체감에 따라 달라지는 영역이므로 조율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복잡하고 다양한 TERA의 컨텐츠들을 상세하게 안내를 해주기 위한 가이드 시스템의 추가는 물론불편한 인게임 UI/UX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편하게 즐길 수 있는 TERA>
편의 개선에 이어 던전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방법 또한 준비하고 있습니다던전에 대한 가이드 강화는 물론 각 위상에 맞는 적절한 난이도 조절을 통해 단계별 난이도로 던전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뒤이어 올 여름에는 강화 재료의 파밍 방식을 변화하고강화 방식을 개선하여 파밍을 위해 하나의 던전을 무한 반복하는 기존의 파밍 방식을 벗어나다양한 던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인 파밍 및 순환 구조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작업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성장 허들이 비교적 높은 부분들이 있음도 알고 있습니다앞으로의 개선 작업들을 통해 저희는 불친절하고 진입장벽 높은 게임이라는 기존 TERA의 평가에서 벗어나수호자 여러분들께 보다 친절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단순히 플레이 타임을 길게 가져가기 위해 파밍을 설계하고 컨텐츠를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파밍을 진행하고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컨텐츠를 더욱 많이 만드는 것이 개발진의 목표입니다.

 

 

향후 로드맵에 대해
TERA
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고 난 후, TERA를 좀 더 다양하게 즐기기 위한 컨텐츠들을 구상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길드 컨텐츠의 개선파밍만을 위한 컨텐츠가 아닌 파밍한 장비로 즐길 수 있는 순환/경쟁형 컨텐츠 등 다양한 영역을 준비중이나기존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 함께 신규 컨텐츠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다 보니상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은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서비스가 확정된 개발사항을 미리 공유 드리면, 3월 중에는 대미지 미터기 기본 기능이 제공될 예정으로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각 클래스의 핵심 스킬 안내와 딜 사이클 등의 전투에 대한 기본적인 조작 안내중요 버프와 이상상태에 대한 안내 등 전투에 대한 심도 높은 정보 또한 대미지 미터기를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리메이크 던전뿐만이 아닌 신규 던전들도 꾸준히 선보이기 위해 개발 프로세스를 변경중에 있습니다이러한 던전의 정보는 개발이 진행되는 대로 개발자 노트 혹은 업데이트 소식을 통해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현재 기존 클래스를 재구성하는 형태의 클래스 개편도 고민 중입니다개편된 클래스는 기존의 클래스와 다른 형태의 자원 활용딜 사이클과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또한 개편된 클래스는 마법사 개편때와 같이 기존 클래스에 덧씌우지 않고수평 배치하여 수호자님들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체 클래스를 동시에 진행하기 어려운 만큼일부 클래스부터 순차적인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과거의 유산들을 한꺼번에 정리하기 어려운 부분과 저희가 정한 방향이 과연 맞는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검토하는 단계이므로여러모로 진행 속도가 빠르지 못한 부분에 있어 양해를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수호자분들과의 소통
개인적으로 블루홀 자체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많은 걱정이 있었지만서비스가 오픈 된 뒤 많은 수호자 분들이 TERA를 찾아 주셨습니다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그 과정에서 저희의 예상보다 수배 이상 많은 CS 문의가 발생하다 보니 대응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못했고이에 집중하다 보니 소통에서도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자체서비스 CS를 예측하여 리소스를 배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미숙함으로 인해 의도한대로 속도감 있는 대응이 이뤄지지 못했고이로 인해 수호자님들께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호자님들의 의견은 다양한 루트로 유입되는 것에 대해 모두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수호자님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지만앞으로는 소통의 노력을 지금보다 더욱 보강할 계획이며이용자 간담회 등을 포함하여 개발진과 수호자분들이 좀 더 가볍게 만날 수 있는 모임 등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한업데이트에 대한 공지 및 영상 등은 당일이 아닌 사전에 등록하여 수호자 분들이 TERA의 소식을 미리 접할 수 있도록 하고서비스가 안정화되는 대로 건의 게시판을 신설하는 등 수시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함께 얘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점진적으로 수호자 여러분과 소통의 수준을 높이고 채널을 늘려가도록 하겠으며결정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지를 통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OTP와 2차 비밀번호 부재에 대해

길지 않은 시간동안 자체서비스를 준비하는 와중에기존의 인게임 2차 비밀번호와 OTP에 대한 추가 개발이 미진했던 영역이 있습니다현재 OTP는 개발이 진행중이며, 3월중 도입될 예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OTP 도입이후 인게임 2차 비밀번호 역시 일정을 잡아 순차적으로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최근 해킹 피해에 대한 동향이 확인된 이후 내부 보안을 다시 점검하였으나계정 DB와 관련한 보안탈취 사례는 확인된 부분이 없는 것으로 공유받았습니다.

개발 내부의 보안사고가 아니라 하더라도추가 인증수단 부재로 인해 방어대책 부족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고객센터로 문의주시는 수호자님들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를 확인하여 최대한 피해 복구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최근 외부 공격으로 인한 서버 불안정 상황에만 신경 쓰느라수호자분들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사과의 말씀드리며저 역시 한 명의 게이머로서 소통에 신경 쓰는 PD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를 오픈할 때 말씀드린 것처럼, TERA의 10년 역사는 저희 것이 아닌 온전히 여러분들의 모험과 일상의 시간이 모여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TERA를 위해 개발진 일동은 당장의 서비스 안정화는 물론여러분께 사랑받는 모습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TERA의 더 나은 미래를 그리며 쓴 소리를 아끼지 않으시는 모든 수호자 분들께 마음 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된 TERA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