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테라시작한지 세달된 뉴비입니다.
제가 테라를 하면서 느낀게 시스템은 굉장히 많은데에 비해 그에대한 설명이 불친절하다고 느꼈기에 혹시나 도움이 될까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우선 초반에 캐릭터를 생성하면 티아라니아라는 초반튜토리얼 구간에 떨어지게됩니다.
여기선 달리할게 없습니다. 그냥 퀘스트 쭉 밀어주시면됩니다.
!진행하다보면 쓰러진 npc가 있고 신호탄을 날려야되는 장소가 있는데 이구역에 출몰하는 몹들을 잡아서 16레벨까지 빠르게 올리고 지나가시면 나중에 20렙찍기 편합니다

페가수스를 타고 벨리카를 넘어와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벌목꾼마을 혹은, 초승달마을로 이동하시게 될겁니다.
여기선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그냥 퀘스트를 쭉진행하셔서 20렙을 찍으시거나, 마을의 사냥터 이동마법석을 타고 비밀기지입구로 가셔서 바실리스크를 잡아 20렙을 찍으시거나.

[20렙 달성]어쨋든 이과정에서 20렙을 달성하게되셨다면 H키를 누르면 던전 비밀기지를 매칭 할수있게됩니다.(혹시 안열리셨다면 바실리스크사냥시 주는 무기로 교체하지않았는지 확인해봅시다.)
비밀기지가 뜬다면, 매칭을 신청해놓고 그밑에 있는 솔로토벌퀘를 수행하고계시면됩니다.
20부터 65레벨까지, 레벨에 맞는 해당 던전을 매칭하면서 솔로토벌퀘를 수행하시는게 퀘스트를 미시는거보다 빠르게 65레벨을 달성하실수있습니다.
+솔로토벌 이동이나, 파티가 있어 매칭이 아닌 던전으로 바로이동시에는 H를 눌렀을때 나오는 인던이나 토벌퀘 클릭시 해당 장소로 바로 순간이동이 가능합니다.

나는 천천히 스토리를 보며 퀘스트를 미시겠다하시는분은 일부 퀘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수있는 카드도 있는것으로 알기에 그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65레벨 달성]
이렇게 65레벨을 달성하게 되었다면, H를 눌러서 해당창 왼쪽아래 위치한 이르카 평판상점으로 이동을 눌러 이르카로 이동해줍니다.
그리고 N키를 눌러 미니맵을 열면 맵중앙쪽에 떠있는 보라색 물음표를 따라이동해 npc에게 말을 걸어 카이아 장비와 악세사리, 그리고 문장교환권을 받아줍니다.

문장들을 모두 교환하여 바꿔주시고, 장비들을 착용하셨다면 각성 퀘스트를 수행하신뒤에, 보라색 중요 퀘스트를 수행하며 66레벨을 만들어줍니다.
이때부터도 선택지가 갈리는데 66렙때열리는 파르퀴나둥지를 돌아 68레벨을 찍고 중요퀘스트를 수행하시는방법이 있고, 그냥 각성퀘 이후 쭉 중요퀘를 밀어 70렙을 달성하시는 방법이있는데, 어차피 모든 중요퀘를 밀어야 갈수있는 던전들(수하,레이드)이 있기에 후자를 추천드립니다.


글이 너무길어 보시기 지루하실수있으니
레벨업 부분은 여기서 마치고 만렙 부분은 다음글에 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