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예전부터 시작된 모바일 게임화의 후속편일뿐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애초에 마을에 컨텐츠기능들 다모아놓는 거부터 어찌보면 모바일게임화의 시작이었죠

근데 좋은게 좋은거라고 모바일게임화라는게 뭐 사실 요즘 모바일게임들도 조작감 이외에는 거의
컴퓨터게임이랑 유사해졌고 가면갈수록 둘의 경계는 흐릿해질거라고 봐요 
어찌보면 고전 컴퓨터 알피지는 지는해죠....

암튼 속성개편은 물마딜간의 차이를 없애는 패치이고
트리고정화, 마딜속성묶음패치와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지금 유체에서는 마딜이 쌔고 뭐판금이니 천이니 고려할게 너무많으니 간소화하는작업인듯
그 과정에서 땅염무조아가 되거나 오래전부터 유지됬던 포켓몬 속성상성같은 컨셉파괴되는건 감안하겠다는거겠죠

아마 이 패치의 끝에는 물마딜 구분조차 없어질거같아요.
예를들면 무녀같은 마딜버퍼같은게 그냥 대미지증가 버프로 바뀐다거나 하는방향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