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배 빼곤 인게임 컨텐츠 pve pvp 모두 안해본거 없이 다 해봤으니 말할자격 있다 생각함
진짜 이번 발표회 1이라도 맘에드는 부분 없으면
겜쌀 생각이라서 요즘 이것저것 마구잡이로 평소 생각하던거 하나씩 씀

게임 유지할 생각 있으면 지금 당장에 유저가 적더라도
진짜 컨텐츠 하나하나 다 엎는 수준으로 미리 준비하고 적용해서
시스템을 구축해놔야함. 몇달이 걸려도 상관없음. 단 몇달안엔 해야함 전부

1. 방 쪼개는거

이거 어떻게 겜인구수 보고 유동적으로 못하나
나도 1대0인데 저 사람도 1대0 어떤방은 5대2
길드있을때 지인들하고 시간되서 광산가자해서 갔더니 다 방이 달러
방 대체 왜 쪼갬? 얼마나 본인들 겜에 관심이 없는걸까?
이거 관련해서 말이 한두번 나온게 아닐텐데 얼마나 유저들을 무시하고 있는중인걸까


2. 전투력 시스템 구축

인겜상 개인의 모든 능력치관련, 아이템 관련해서 측정하여 개인 점수화 시스템 신설이 필요하고 그걸 기반으로 모든 컨텐츠 적용시키고
필요시 매칭에도 이용되도록 해야함
그냥 컨텐츠라고 만들어놓고 냅두면 다가 아니라는거임
전투력딸도 되고 좋겠네(3인장 루시페리가1000점이면 5인장 루시페리는 1300점 오르는 식으로)

광산을 예로들면 만약 7대7이 됐다고 쳐봐
이런적이 한두번이 아닌데 한팀에 피빕셋 피빕세팅 피빕직업 몰빵된 팀이 있고
한쪽은 길드도 없는 뉴비들 다섯에 고인물 한두명 섞인 팀이 있어
어떨것같음? 입구 틀어막고 아무짓도 못하게 만듦
상대편 영역안에 들어가서 농락해도 아무것도 못하고 털려
지켜줄 고인물도 머릿수에 밀려서 같이 털려
거기서 털리면 기분 어떨까? 다시는 광산 안하고 싶겠지?



3. 시야 관련 애드온 - 애드온 부분은 광산에서 오래전 막혔다고 하는군요

광산뿐만 아니라 주보레 협동전까지 이 애드온 유무에 밸런스 영향받음
본인은 써본적 없지만 영상으로 봤는데 주보레 협동전 예로들면 구슬포탈 위치
, 회오리 패턴, 광산에선 나는 저사람이 어딨는지, 뭘하는지도 모르는데
저 사람은 내가 뭘하고 어딨는지 다 알고 한참전에 미리 대처가능한 수준임
언밸런스 그 자체임

애드온을 막을 순 없으니 인겜상에 자체적으로 시야를 애드온만큼 넓힐수있게 해줘야할듯


4. 광산 드랍템

수정나오는거 먹은만큼 갖고나와서 상점에 팔 수 있게 해준다거나
광산 보스큐브
유저 킬 했을 경우엔 귀떼기 갖고 나온거로 제작템 만든다거나(놀랍게도 12세 이용가였던것이다...)


5. 보정

혹은 피빕용 계수 따로 설정 시급
단타니 연타니 고계수 더 감소니 뭉뚱그리지 말고
애초에 스킬별 피빕계수, 쿨 따로 설정 꼭 필요
타겜 같으면 핫픽스급 언밸런스한것도
유저들 찡찡대다가 지쳐서 나가떨어지고나서도 한참뒤에 패치하더라..
한정된 개발인력 응 그래



6. 등수 다양화

ㄱ. 어시스트 등수 - 받은 피해량, 입힌 피해량 기반으로 등수
ㄴ. 킬 등수 - 말그대로 킬 수
ㄷ. 힐량 등수 - 힐러 배려
ㄹ. 광석 채집 등수 - 전쟁터에 온 초식유저 배려


4. 보상관련

pvp도 보상을 상향 해야함
주간 각 영역별 등수를 점수화 한 다음 종합해서
1위는 마을동상- 동상경배 그리고 경배금 일정량 분배
1~3등 기간제 칭호, 코스튬 등등 향로마냥 기간제로 하루한번 사자후같은거 쓰게해줘도 좋고


이미 피빕은 일주일 딱 하루 콜로니빼고는 사망한것 같은데
광산이라도 살려보고 잘되면 필드 칼, 전 기능이라던가 친선전등등
생기고 개선되면 좋겠음
pve뿐 아니라 pvp도 즐기고 싶어하는 유저들 많았었음....대부분 무지개 다리 건넜지만

할 일 너무 많죠?
컨텐츠 만들때 껍데기만 만들고 시간이 지나도 방치하니까 할일 쌓이잖아요..
격주패치(없뎃)할 정신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