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벨코퍼가 나온지 벌써 9주차에 접어드네요.


현재 길드팟 제외 10캐릭터 정도 공개팟 모집을 해서 벨코퍼 레이드를 돌리고 있으며


공팟 기준 인식이 가장 좋지 않은 소드맨도 포함해 여러 직업의 입장에서 글을 써 봅니다.



이미 10분대 클리어팟, 4인팟 등 숙제화 되어가고 있는 벨코퍼 레이드지만


잘 모르거나, 어렵다, 스펙이 안된다고 느껴서


벨코퍼 레이드를 가지 않는 분도 상당 수 있는것으로 압니다.


우스카 이벤트로 인해 신규/복귀 유저분들도 많아졌는데


이런 후발주자 분들을 위해 벨코퍼 레이드 관련 글을 몇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패턴을 알고가면 아주 쾌적하고 빠르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대탑이 오히려 더 오래 걸리죠. 버티기 층 패치좀...



소위 공팟 기준으로 작성할 예정이며, 


기존의 글들에서 이미 벨코퍼 레이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기에


이 글에서는 벨코퍼 보스전의 패턴공략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최고의 성능 및 직업별 팁 등은 기 작성된 다른분들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본문





벨코퍼의 공격력은 8595 ~ 14326 에 300% 계수가 기본이며


현 시점에 상점버프 포함 강화/초월이 되지 않은 프리머스급 장비인


방어력 6천~9천 수준에서는 대부분의 공격이 1만~1.5만 정도 들어오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패턴인 3연타 공격과 침식도트가 동시에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공팟기준 버프포함 6만선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올체 캐릭터가 아닌이상 대부분 해당 체력을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통 체력링크(링커3)나 아인소프(카발3)를 통해 보충합니다.




전체/페이즈 별 패턴


벨코퍼는 보호의단 패턴인 부하 소환시점을 기준으로 크게 3페이즈로 나뉘며


아래서 설명할 패턴을 숙지하신다면 반쯤 졸면서 하셔도 됩니다.


주의해야 할 스킬은 3페이즈에 몰려있고,


가장 치명적인 장판 패턴 및 기본 공격이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같은 옵션이라면 판금류를 권장합니다.





숙련자는 별달리 신경쓰지 않겠지만 벨코퍼의 패턴은 꽤나 다양합니다.(토스니트 참조)


스킬들마다 각각의 쿨타임과 사거리가 존재하며 부가기능이 붙어있습니다.




1페이즈


스탠딩 딜이 좋습니다.


치명적인 패턴이 없고 단조롭기 때문에


1어글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붙어있고 1어글은 되도록 자리를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 낫 3연타



(3타맞고 날아가는 불쌍한 캐릭터...)


물리 / 쿨타임 3초 / 사거리 300


전방에 부채꼴 형태로 낫 3연타공격을 합니다.


쿨타임은 3초로 추정되나 3연타 모션이 3초보다 길기때문에 연속적으로 시전하기도 합니다.


방어력 5천기준 1.5만 내외의 공격이 3연타로 들어옵니다.


1타: 3초간 침묵

2타: 3초간 침묵

3타: 3초간 침묵+넉백


위의 부가효과가 각 타격마다 있습니다.



침묵 피격시 디버프창에서 해당 아이콘과 함께 스킬/공격 등이 3초간 봉인됩니다.


디스펠러를 액티브 상태로 둠으로써 침묵효과를 막을 수 있고, 넉백은 막지 못합니다.


벨코퍼 레이드에 디스펠러를 챙겨가는 이유이며 가장 많이 소모시키는 스킬입니다.


물리공격이기에 판금으로 물방을 올리면 데미지가 확연히 줄어들고


방패로 인한 블럭, 회피 및 무효가 전부 발동합니다.




- 장풍


벨코퍼 기준으로 캐릭터들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주로 나오는 패턴입니다.


일반적으로 거의 볼 일 없으며


1어글이 붙어있고 3, 4어글이 한화면 정도 밖에 있을 때


3 4 어글 대상으로 연속적으로 사용하는게 확인되었습니다.





- 왼손 할퀴기


물리 / 쿨타임 1초 / 사거리 100


좁은범위에 할퀴기 공격을 하며 넉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돌아보면 낫질대비 할퀴기의 빈도가 크게 늘었는데


파티원이 벨코퍼에 다들 근접해있어서 이거나


중간에 스킬 우선순위가 패치된것으로 보입니다.




- 마법진 파괴


마법 / 쿨타임 30초 / 사거리 200 / 캐스팅 2초



벨코퍼 주위 원형범위이며, 2초간 캐스팅을 한 후 낫을 땅에 내려찍는 패턴입니다.


피격시 벨코퍼 쪽으로 당겨지며 저주인형 아이콘의 디버프가 생기고 20초간 지속됩니다.




디버프 효과

매 초 현재 HP와 SP의 5%씩 20초간 감소



피/마나가 줄줄 새는 원인입니다.


현재체력이 40만이라면 2만, 20만이면 1만의 HP와 SP가 각각 감소합니다.


되도록 피하는것이 체력/마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쿨타임이 30초 지만 다른 스킬시전으로 인해 실질 30초보다 더 긴 시간에 한번씩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법진 파괴가 나온걸 본 이후 장판기를 설치하면 효과를 다 볼 수 있습니다.


1페에서는 세이프티존 만으로도 거의 HP손실없이 스탠딩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 보호의단 1차




벨코퍼의 체력이 70% 정도 되었을 때 나오는 패턴입니다. (~1.5억)


1. 사거리 1500의 마법 울부짖기 공격을 1회 한 후, (자가공증)


2. 공중으로 날아올라 대사 "어리석은 구원자들이여 날 방해하지 마라!!"


3. 내려찍으며 데미지+10초간 스턴


4. 구슬뿌리기


5. 울부짖기 2차


6. 쫄 4마리 소환 " 나의 종속들이여, 날 방해하는 것들을 없애라"


7. 이후 공중에서 사거리 1500의 구슬뿌리기



1페이즈 마지막 패턴입니다.


세번째 단계가 발동하기 전에


맵의 7시나 11시에 있는 보호의단 안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3번 내려찍기 패턴이 일반적인 공격의 500% 계수로 약 6만 +- 선의 데미지가 들어오고


스턴을 디스펠러로 무시할수 없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소환된 부하와 구슬데미지가 중첩되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체력에 여유가 있는 파티는 그자리에서 잡고


그렇지 않은 파티의 경우 1500사거리 바깥(약 세화면 거리)으로 쫄을 끌고가서 잡으면 됩니다.


너무 멀리 끌고가면 어글이 풀려 돌아가니,


구슬에 맞지않으면서 어글이 풀리지 않는 정도로 끌고가면 쉽게 진행가능합니다.


 



2페이즈


마찬가지로 스탠딩 딜을 합니다.


벨코퍼가 자체공증이 걸려있다는것 외에 1페이즈 패턴 그대로 보시면 됩니다.


- 돌진


물리 / 쿨타임 20초


약 한화면 정도 돌진 + 돌진경로 데미지이기 때문에 경로를 벗어나


벨코퍼 도착지점으로 미리 가 있으면 좋습니다.




- 보호의단 2차


체력 40% (~8400만)


1페이즈와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돌진을 막는 방법 등의 세부 팁들은 다음글에 쓸 예정이니


이 글에서는 정식 패턴 위주로 봐주세요.





3페이즈


비숙련자가 가장 고생하는 3페이즈 입니다.


1, 2페이즈의 패턴이 강회되며 (ex. 할퀴기+구슬뿌리기) 세가지 주요 스킬이 추가됩니다.


장판패턴과 지면뒤집기 패턴을 주의하세요.




- 장판


랜덤한 타겟에게 꼬리에서 구슬을 던져 20초간 지속되는 장판지대를 만듭니다.


물리 / 쿨타임 15초 (or 20초)





딜 면에서 가장 위협적인 패턴입니다.


데미지는 평타나 다른 스킬과 동일하지만


장판위에 있을 시 0.3초 (0.4초) 주기로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빠르게 벗어나야 합니다.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블락/회피/링크 무효화 등이 전부 발동하므로


방패/판금 직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장판이 안보이는 버그가 자주 일어났으나 현재는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보고 피할 수 있습니다.


죽은사람을 장판위에서 리절로 살리면 바로 죽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 저주 브레스


마법? / 쿨타임 30초 / 캐스팅 2초 / 둔화


3페이즈 스킬이지만 피하기도 쉽고 위력적이지 않습니다.


좁은범위 부채꼴 형태의 브레스와 벨코퍼 몸체에도 판정이 약간 있고


해당영역 마법진을 파괴합니다.


벨코퍼가 뒤로 밀려나기 때문에 밀려나는 위치의 마법진도 파괴됩니다.


피격시 둔화가 걸리고 연계되는 넉백-장판 콤보일 때만 위험이 있으나


둔화효과가 디스펠러로 막히기 때문에 맞더라도 큰 리스크는 없습니다.




- 지면 뒤집기


마법 / 쿨타임 30초 / 사거리 300 / 캐스팅 5초


디버프 효과

매 초 최대 SP의 5%씩 10초간 감소, 둔화



가장 치명적인, 하지만 알고나면 별거없는 패턴입니다.


깔려있는 장판을 전부 리버시 하기 때문에 힐장판을 벨코퍼가 먹으면 헬팟이 되죠.


체력이 차더라도 3페이즈 패턴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아주 괴롭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30초 이기 때문에


지면뒤집기 패턴을 본 후 힐을 깔면 벨코퍼 발 아래 깔아도 무방합니다.


벨코퍼가 장판을 리버시한걸 다시 리버시 해야하나? 이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대강 이정도 범위이기 때문에 밖으로 나가서 피하려면 벨코퍼가 안보이는 위치까지 가야합니다.


타이밍에 맞춰 점프하는것으로 지면뒤집기, 마법진 파괴 패턴을 피할 수 있습니다.



혹여 힐을 잘못 깔았다 싶으면 최대한 몸으로 비벼서


캐스팅동안 힐 장판갯수를 최대한 줄여주세요.


이번 힐 패치후 힐장판에 % 회복이 없어졌는데 벨코퍼 체력회복에 영향이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 에이밍을 켜고 힐 15개를 먹여본 결과 거의 회복되지 않는걸 확인했습니다



피격시 마법진 파괴와는 다르게 최대마나에 기반해서 5%씩 깎이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마나 절반이 날아갑니다.


또한 강력한 둔화효과가 4초간 수반되며, (50 -->14)


추가로 디버프가 걸려있는 동안 -2의 이속감소가 있습니다.




마치며


벨코퍼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지금도 패턴을 몰라서 구석에 힐을 까는 파티도 많은데


패턴을 알면 공략시간과 파티의 안정성이 크게 올라갑니다.


현재의 벨코퍼 대세 직업인 카발 링커 위엘워 불릿은


안정적이고 빠른 클리어에 좋은것이 분명하지만


특정직업, 고강/고초월 장비가 아니더라도 클리어에 문제가 없습니다.


2편에서는 몇가지 직업의 운영 팁이나 주류 외의 직업 추천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직 벨코퍼를 시도 안해본 유저나,


새로 시작해서 벨코퍼를 가려는 분들은 두려워 말고 해보세요.


최고티어 장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현재 벨코퍼 또는 가고일에 피격시 종종 즉사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 사거리 및 쿨타임 등은 스킬 리스트를 토대로 추정한 값입니다.


* 빠진/틀린 내용은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