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테마는 각 직업별 스킬활용입니다.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 강력한 장비와 좋은 파티구성을 짜는 방법도 있지만


자기 직업의 스킬을 적절히 활용하면 좀더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편에도 언급했지만 모든 글은 공팟 방어구 노초월,


350 프리머스, 마시니 급 11~16강/6~10초월 무기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보고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되니


해보지 않은 직업이나 만나지 못한 직업이 다분합니다.


본문에 없는 팁은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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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파티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3딜러(2딜+1서브)

- 1보조법사

- 1힐러


 현재 선호되는 직업은


메인딜로 위엘워, 그를 보조하면서 시너지를 낼수있는 응불, 링클계열에 카발3 힐러정도가 있습니다.


아쳐 패치로 인해 성능에 크게 영향이 와서 최적의 구성은 많이 바뀌었지만


인식면에서 보통 저런 구성을 짜게되며, 여전히 무난하고 강력합니다.


클리어타임 30분 +- 10분 선이면 그럭저럭한 공팟 구성이고


대세 딜러와 파티 시너지를 짜서 가면 10분대 클리어를 합니다.


세부 내용은 다음글에서 다루도록 하죠.





1라운드


공통사항:


파티의 광역화력이 된다면 쫄까지 다 잡습니다.


화력이 부족하거나 피격데미지가 아프다면 보조캐릭 또는 힐러가 몹몰이를 합니다.





파티원은 뒤에 남고 먼저 들어가서 몸으로 어글먹으며 한바퀴 돌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몹몰이를 합니다.


어그로 8개체 제한이 없기 때문에 혼자서 다 어글을 잡을수 있으며


보통 중앙마석탑 이후 12시부터 시계방향 으로 벨코퍼 석상을 부수기 때문에


파티원의 반대방향에서 빙글빙글 돕니다.


광역스킬 등에 어글을 뺏길 수 있으므로


파티원이 보이지 않는 범위에서 몹몰이를 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라운드를 메르카바로 넘어가졌으나 현재는 수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마법사 계열


위자드:

어스퀘이크로 몹을 날려버리면 피격데미지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쏘마터지:

크기 축소 특성을 배우고 석상마다 크축을 겁니다.



크로노:

석상이 걸리지 않게 위치조절을 해서 벨코페이너들에 스톱을 겁니다.

스톱에 걸리지 않은 몹이 종종 나오는데

범위 밖으로 유인했다가 다시 안으로 끌어들이면 정상적으로 걸립니다.




전사 계열


펠타:

몹몰이를 한 경우 버클링으로 끌어오지 않게 주의합니다. 혹은 본인이 몹몰이를 합니다.


소드맨, 도펠:

위자드와 마찬가지로 배쉬, 살격 등으로 몹을 날려버리거나 같이 잡습니다.



궁수 계열


응사:

위엘워가 파티원이라면 에이밍을 켜고 다 잡는게 편합니다.


멍텅구로 몹을 예쁘게 모아줍니다.



성직자 계열


크리비:

잘챠이를 석상과 아군이 들어오게 잘 걸어줍니다. 잘챠이를 찍었다면 말이죠...


딥디:

여신상을 벨코퍼석상 중간즈음 설치합니다. 한번 설치로 두개 잡도록.


팔라딘:

배리어 치면 쾌적합니다.


인퀴:

석상 및 쫄에 마도심판이 걸리니 마도심판+바퀴를 돌리면 빠르게 부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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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라운드


공통사항:


테라~ 몬스터가 확정적으로 정수를 드랍하고, 5초간 존재합니다.


탈라~ 몬스터는 정수를 드랍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화력이 좋아서 다 잡고 다음젠을 또 잡고 합니다만,


화력이 부족한경우 정수를 수집 한 후 다음 테라몬스터를 잡지 않다가


힐러/보조 캐릭터가 봉인석 캐스팅을 마친 후 잡으면 정수를 흘리지 않아 무기 내구도/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봉인석 캐스팅 시에 침식 틱뎀으로 캐스팅이 끊기는 경우가 여전히 있는데,


추정하기에 리플렉트 실드가 켜있으면 끊긴다고 합니다.


리플렉트 실드는 끄시고


피격판정으로 게이징 골렘 버프가 뜨면 마찬가지로 끊기는 경우가 있는 듯도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버프아이콘을 우클릭해서 지워주시면 됩니다.




응사, 불릿 등 쿼렐슈터 기반:

봉인석 주위에 파비스를 설치 해 두면 젠된 몬스터들이 파비스를 보기때문에 캐스팅 방해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근처즈음 까세요.



크로노:

봉인석 주위에 스톱을 깔면 몬스터가 캐스팅 방해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 스샷 파비스 위치 근처에 까시면 됩니다.



성직자:

페이드로 몹어글을 피해서 캐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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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라운드


공통사항:


가고일의 3단 장판 등은 점프로 피해집니다.


이펙트가 나오기 반박자 전 즈음 뛴다 생각해야 피해지고,


풀링효과가 있기 때문에 시전하던 스킬이 쿨만 돌고 취소되니 주의하세요.


부하소환 패턴이 스킵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정확한 조건은 잘 모르겠네요.


가고일 무적패턴 이후 무적이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 무적패턴까지 기다리면 풀립니다.




무녀:

가고일 후반부 패턴인 무적+구슬뿌리기 패턴에서 고헤이로 무적을 즉시 없앨 수 있습니다.


크리오:

쫄이 거슬리면 눈굴리기로 멀리 데려갑니다. 눈덩이가 안부서지게 주의.


크로노:

스톱: 보스몬스터 제어 특성을 끄고 쫄만 멈춥니다. 보스까지 멈췄으면 춤추면서 기다리면 됩니다.

쫄을 멈췄을때 보스 무적패턴이 안풀리는 버그가 많은 듯 한데 기분탓인듯 아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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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라운드


공통사항:


초기에 알려져 있던 것과는 달리, 테라 리타스워트(통칭 꽃) 나 인프로 메이지는


샤드 스태튜(새)의 리젠에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새가 죽어야 다음 새가 좌측의 마법진에서 리젠되는 형식입니다.


몹몰이에 거슬린다면 통로에 가까운 꽃 하나만 잡아주시면 됩니다.




전사 계열


엄보블로, 살격 류의 멀리 날리는 스킬과 배쉬 계열의 짧게 날리는 스킬로 밀어줍니다.




멀리 날리는 스킬은 세이프티존 마법진 위치 즈음에 몹이 있을때 쓰셔야 제대로 됩니다.


계단에 고저차가 있고 직선이 아니기 때문에 저 위치에서 많이 벗어나면 도로 튕겨져 나옵니다.


http://www.inven.co.kr/board/tos/4195/115255    영상 참조


샤드 스태튜의 자폭반경이 그리 넓지 않기 때문에


몹몰이 이후 위치가 애매한 몹들은 배쉬로 밀어서 중앙에 오게 관리합니다.




성직자 계열


자폭데미지에 아군이 죽지 않게 리바이브, 힐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사두:

가운데 몰린 몹이 어글풀리기 전에 포제션으로 몹을 묶습니다.



짱세공:

소드맨과 동일하게 양광수로 밀어냅니다.



갓퀴지터:

화형으로 한큐에 4라운드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몰아온 몹을 바퀴+화형으로 처단하면 칠때마다 석상 피가 깎이는 히든이 존재합니다.


파티원은 딜중지하고 인퀴 혼자서 합니다.


화형 확률이 100%가 아니기 때문에


1. 여러몹을 한번에 잡거나,

2. 아이스월을 부수거냐

3. 모루로 강화 해서 화형 불길을 만들어 냅니다.


화형 제물용 저레벨 장비와 모루를 충분히 챙겨가는게 좋습니다.




마법사 계열


에너지 볼트 & 어스퀘이크 로 밀어냅니다.



크리오:

눈덩이가 부서질 위험이 있으니 아이스 파이크로 먼저 얼린 후 눈을 굴립니다. 꽃 조심.



링커:

내려온 몹을 가운데로 묶어줍니다. 계단의 고저차 판정때문에 조인트 행낫이 실패 할 수 있습니다.





대강 스샷정도에 보이는 ! 몬스터 위치정도는 고저차로 인한 행낫실패가 없습니다.


계단 중간에 있는 몹을 끌어오면 대부분 끊깁니다.



쏘마:

샤드 스태튜를 크확하고 잡으면 자폭데미지가 두배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확인은 못해봤네요.




궁수 계열


쿼렐:

스톤 샷으로 몹을 밀 수 있습니다.


응사:

몰아온 몹을 멍텅구로 가운데 모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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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라운드 보스전


가고일과 겹치는 스킬활용이 많아 보스전에 적습니다.


벨코퍼에 활용가능한 스킬은 가고일에도 가능합니다.



공통사항:


4라운드 종료 후 튕기거나 수리를 하러 간 파티원이 있다면 입구에서 시작하는데


파티원이 던전에 들어왔다면 철문을 부수는것으로 강제로 보스방까지 소환이 됩니다.


마법진 파괴 및 지면뒤집기는 점프로 피하면 데미지와 디버프 모두 피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보다 살짝 늦게, 벨코퍼가 점프를 하면 따라뛴다는 느낌으로 뛰시면 됩니다.


판정이 너그럽기 때문에 좀 빨리 뛰어도 괜찮습니다.



1, 2 페이즈는 세이프티존으로 거의 모든 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셒존을 깔고 1어글자가 닐링 등의 프리딜을 하면 됩니다.





쿼렐슈터:

가장 중요한 스킬 활용입니다.


파비스에 보스를 끼워서 돌진, 낫 3타 패턴 이동기를 전부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파비스로 보스를 들어올린다는 느낌


또는 낫 3타후 착지할때 발밑에 깐다는 느낌으로 설치하면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BJ3itFU5RFc     영상참조


파티원의 스탠딩 딜 편의성을 급격히 올려주기 때문에 클리어 타임에 직결됩니다.


이번 아쳐 밸패로 쿼렐입지가 크게 줄었는데, 이것만으로도 밥값은 합니다.



크리오:

보스의 돌진패턴을 아이스월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파비스 만큼은 아니지만 돌진으로 인한 딜로스를 크게 줄일수 있기 때문에


모션을 보고 빠른 반응을 해주세요.


단축키가 w 라면 ww 연타를 하는것으로 아월을 즉시 펼 수 있습니다.



페더풋:

블러드배쓰로 캐스팅이 있는 마법진파괴, 지면뒤집기를 캔슬 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 끝자락에 살짝 써주시면 됩니다.


블러드 커스로 파티원의 체력관리 보조도 가능합니다.



드루:

코르타스 / 육식화 등이 현재 장판이면서 특이한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전자가 지면 뒤집기를 맞지 않으면 풀밭이 리버시 되지 않기 때문에


풀밭의 힐량, 스트레아 무적 믿고 딜을 하면 됩니다.


다만 시전자가 지면 뒤집기를 맞은 경우 풀밭이 리버시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 추가된 풀독은 정말 아픕니다.



플레쳐:

보드킨 방깎은 딜량에 아주 크게 영향을 줍니다.


또한 매직애로우 장판이 리버시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티원을 아주 빠르게 보내버릴수 있습니다.



응사:

저주 브레스의 마법진 파괴 판정이


벨코퍼의 몸과 브레스 방향 전방으로 있기 때문에


매를 벨코퍼 뒤에 위치시키면 장판판정인 에이밍이 부서지지 않습니다.


매를 중심으로 장판이 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리스트:

1편에도 잠깐 언급했듯,


죽은사람 위에 장판이 떨어지면 리절로 살리고 바로 다시 죽이는 트롤링이 가능합니다.


시체 위에 셒존을 깔고 부활시키던지, 장판이 빠진걸 확인하고 부활하세요.


채크인 등의 아스퍼션을 찍은 직업이라면


아쉬운대로 부활한 파티원에게 아스퍼션을 넣어주면 생존에 크게 도움됩니다.


이제 힐이 지면뒤집기로 벨코퍼 체력을 채우지 않기 때문에 힐장판은 부담없이 쓰셔도 됩니다.



카발:


신스킬인 세피로트가 뒤집힐 경우


0.4초 주기로 벨코퍼의 체력을 5% (천만 씩) 채우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 세피로트 --> 10초지속 --> 지면뒤집기 5초 캐스팅 --> 4초간 50% (1억) 회복)


기존과 마찬가지로 지면 뒤집기가 나오는걸 본 이후 쓰시면 됩니다.




성직자&마법사 계열 공통

방깎, 증뎀은 클리어 타임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몬스트런스, 레써지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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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더듬어가며 작성하다보니 알고있는걸 다 썼나 모르겠네요.


빠진 스킬 활용들이 있으면 댓글 공유 부탁드리고,


3편에선 직업별 딜량(일부)과 조합시너지, 추천직업 등을 작성해 보도록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