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jiM-dF1IIRA

영상은 217인던 올지능 소서러 솔플 35분컷 입니다.
중간에 디스펠러 안켜고 몹 몰다가 빙결 걸려서 한번 죽었는데도 불구하고
막보까지 33분 30초 걸렸습니다.(경험의서 26분 30초 남음, 큐브 안주는 중보 웨어울프는 패스)
스킬은 템플슈터7성, 서모닝8렙 입니다.

몇십원이었나 백 얼마짜리 작은 sp포션은 20개 소모했고, 460원짜리 sp포션은 4개, 래스보이 포션은 8개 소모했고 디스펠러는 안썼네요.
정신을 안찍어서 마나통이 워낙 적다보니 래스보이나 10렙 농축포션 하나 먹으면 포션의 추가회복 감안하면 거의 만엠이 됩니다.

오늘 소서러 스텟에 대해서 말들이 많네요.
정신을 안찍으면 템플슈터 방어력이 너무 낮고, 체력을 안찍으면 본체가 약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는 219렙까지 전부 지능으로 밀었습니다. 그리고 템 보면 비싼거 하나 없는 똥템 둘둘이지만 hp는 7600이 넘고 방패를 껴서 위험할 정도로 피가 빨리 빠지지 않습니다. 

130인던 탈출한 이후로는 체력이 부족하다고 느낀적 없고, 소서러 2랭 이후로는 체력이 모자라다고 생각한적 한번도 없습니다.

솔플을 가면 스스로 페이스조절을 하기 때문에 3~5인 파티플처럼 몹이 과하게 몰렸는데 탱이 먹고 있던 어그로가 풀려서 궁수몹 2~3마리한테 맞아서 죽을 일이 없으니까요.

소서러 체력과 관련해서는
스탯중 효율이 가장 좋기도 하고 안정적인게 좋다면 찍으면 좋지만
인던 몇바퀴 돌면 그 인던의 패턴 파악이 되니 언제 템슈 보내고 언제 조인트를 쓰는지 감이 금방 올껍니다.(저도 어제 217찍고 오늘이 217인던 2일차 입니다.) 그러면 저처럼 만피도 아닌데 빙결 있는 몹 앞에서 디스펠러 끄고 몹몰이를 하는 무리를 하지 않는한 소서러는 체력을 안찍더라도 적어도 217인던(현재 최고렙 인던)까지는 죽을일이 없습니다.(아르데를 안껴도 되니 방어력이 높아서 어지간한 법사가 체력 찍은것 정도로 버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gZiBrJiIJs
방패 끼고, 안끼고의 들어오는 데미지 차이입니다. 카타콤 거미 기준으로 평균 1003뎀 들어오던게 278까지 줄어 들었네요.

소서러 정신과 관련해서는
어제 팁게에 올라온 영상중에 정신 찍은 소서러가 190인던 돈 영상이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name=subject&keyword=%BC%D2%BC%AD%B7%AF&l=5997
제 템플슈터 피는 쭉쭉 빠지는데 정신 찍으니 템플슈터 피가 안빠지더군요.(제가 서모닝스킬과 템플슈터 카드 레벨이 낮긴 하지만 감안해도 방어력 차이가 넘사벽이더군요. 진짜 편하게 사냥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영상 보기 전에는 소서러가 정신 찍으면 만엠이 늘어나서 포션으로 차는 비율이 줄어들어서 망케라고 생각했는데 정신 올리면 포션 회복량도 늘어나기도 하고 템슈가 튼튼해져서 취향대로 찍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쏘마터지가 아니었다면 스탯 총량에 목메일 필요가 없으니 정신을 찍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다시 키우라고 해도 전부 지능으로 밀꺼고, 스탯 초기화가 생기더라도 손댈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추후에 높은 체력을 요구하는 사냥터가 나오더라도 올지능으로 스탯 총량을 높이고 소마터지의 반반스킬을 활용할 생각)

소서러는 각자 자신의 스타일대로 찍어도 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체력 안찍으면 고통이라는 말은 안봤으면 좋겠습니다.
소서러는 다른 법계열과는 달리 몸빵인 템플슈터가 있어서 맞을 일이 확 줄어들고 주 딜인 소환수가 아르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아르데 대신 방패를 껴서 방어력과 블럭률을 가져가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