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글 가능성이 높습니다. 걍 재미로 봐주세요.

곧 리빌드 패치가 진행됩니다. 패치가 되면서 여러 클래스가 개편되겠죠.

보통 트오세의 경우, 리빌드 이후를 기준으로, 소드맨, 위자드, 클레릭, 아처, 스카우트를 기본으로 하는 클래스에, 각 계열마다 하위로 여러 클래스가 편성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클래스는 각자의 역할군에 따라 공격, 방어, 보조 등으로 나뉘는 것 같고요. 해당 분류의 경우는 각 클래스의 심볼 테두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빨간 팔각별이 공격, 파란색 육각형이 방어, 초록 동그라미가 보조라고 여겨집니다. 그밖에, 알케미스트, 파드너, 스콰이어 같이 개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는 노란색 심볼, 보소네로 대표되는 소환클래스를 가리키는 보라색 육각별, 길드 컨텐츠의 핵심 축으로 볼 수 있는 템플러가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저는 아래의 3 분류를 위의 분류와 별개로 새로운 분류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각각 리미티드, 메인, 서브클래스로 말이죠.

리미티드 클래스는 개성이 가장 강한 만큼, 강제되는 부분이 많아서 다른 클래스를 고르는데 제약을 줄 정도로 조합 가짓수의 한계를 보여주는 클래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컴패니언에 올라타 전투하는 기병 클래스라던가, 무기특화가 강해 다른 클래스를 섞을 수 없을 정도의 클래스가 여기에 해당된다고 봅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클래스가 있겠군요. 클레릭과 위자드 계열 클래스는 무기호환이 좋아 없음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소드맨 - 마타도르, 랜서, 캐터프랙트, 펜서, 하카펠
아처  - 캐노니어, 머스킷티어, 메르겐
위자드 - 없음.
클레릭 - 없음.
스카웃 - 슈바르츠라이터

다음은 메인 클래스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클래스 성능이 좋아서 어떤 클래스와 조합하여도 본 클래스의 능력을 십분 발휘 할 수 있는 클래스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건 딱히 분류는 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브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의 경우엔 메인 클래스와 정반대로 자기 클래스 단독으로는 좋은 성능을 기대하긴 어려우나, 다른 클래스와의 조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는 클래스로 정의해봤습니다. 각종 보조 클래스가 여기에 해당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대충 정리는 해봤습니다만, 철저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냥 농담 따먹기식으로 봐 주었으면 합니다. 그럼 리빌드 업데이트 와 3주년을 기대하도록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