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타이틀 화면이 멋있게 바뀌었습니다. 왼쪽 아래 서버 지역 표시도 나오게 되었네요. 패치 전까지 게임 버젼이 0.9xx에서 이제 1.0xx 로 바뀐거 보면 현재 버젼이 정식 출시 버젼에 어느 정도 근접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항해사 스킬이 싹 다 바뀌었습니다. 원래 포격 특화였던 카탈리나의 경우 백병 특화로 바뀌고, 충파 방어무시와 다양한 전투 스킬을 가지고 있던 옷토의 경우 포격 특화 항해사로 바뀌었습니다. 이외에도 아메리고 베스푸치나 셰익스피어처럼 아예 직업이 상인에서 모험가가 되거나 모험가에서 상인이 된 항해사들도 있고, 모든 항해사들의 스킬이 다 바뀌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조정도 있는데, 전투시 방어무시 스킬들이 많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제 방무 스킬들로 원콤 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교역품 구매 수량 버프 스킬들도 5%에서 3.6%에서 너프당했구요. 반면 몇몇 탐험 스킬이나 교역 할증 스킬 등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전문지식 렙업에 필요한 필요 경험치가 크게 떨어져서 전문지식 레벨들이 전체적으로 올랐습니다. 스샷 보시면 패치 전에는 S급 전투항해사 하나 넣어야 포격술이나 충각술 레벨2 겨우 되던게 지금은 4렙까지 올라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가운데 상세 내용 보시면 4렙까지 전문지식이 올랐을때 해당 선박의 전투 관련 능력치가 꽤 많이 상승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대 전문지식의 경우에도 제가 원래 모험-교역 5렙 턱걸이 정도 하던게 패치 이후엔 8렙까지 올라갔네요. 8렙까지 올라가면 구매/판매전략 전문지식에 의한 교역품 할증/할인이 7.5%, 모험쪽 박물학의 탐험 관찰력 보너스가 11.2%, 발견확률 보너스가 7% 까지 붙습니다. 그동안 전문지식 레벨을 올리기도 많이 힘들었고 올라도 큰 체감이 안됐다면, 이제는 어느 정도 체감이 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선박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전체적인 항해속도가 줄었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스페르베르의 경우 돛수치 합계가 50 이상 까였으니 속도가 10% 내외로 느려졌다고 보면 되겠네요. 8티어 지벡과 9티어 빅토리아 같은 경우도 돛수치가 제법 까였고 전체적으로 돛수치 관련해서 너프를 먹은 선박들이 많은듯 합니다. 11티어 이상 선박이 나왔을때 속도 인플레를 우려한 패치인지는 몰라도 당장은 항속이 느려진 것 때문에 좀 답답하긴 하네요.




제독 선택 화면이 멋지게 바뀌고 제독 명령이 새롭게 구현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건 교역 명령의 경우 만들어놓긴 한것 같은데 항구에서 사용이 안되네요. 새롭게 생긴 모험 명령의 경우 위 스샷처럼 에르네스트는 상당히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력 20을 써서 무려 10분 동안 선박 속도 10노트 상승이 되네요. 두어번 써본 결과 벌써 중독될 것 같습니다. 행력을 여기 다 쓰는건 당연히 효율적이지 않겠지만 다 써버리게 될것만 같은 그런 기분이네요 ㅋㅋ


다른 제독들의 새로 추가된 제독 명령의 경우 어제 올린 패치 노트 번역에 올라와있는데, 개인적으로 알 베자스 제독명령인 운용은 좀 별로였네요. 물빵 10% 감소라고 해봐야 그렇게 확 체감이 되는게 아니라서.. 조안의 충성도 상승이나 카탈리나의 물빵 즉시 조달, 옷토의 재해 회복+재해 면역은 나름 쓸만해보였습니다. 아무튼 에르네스트의 제독 명령이 많이 좋아서 앞으로 에르네스트를 제독으로 쓸 일이 많아질 것 같네요 ㅎㅎ




도시 발전도가 엄청 잘 오르게 바뀌었습니다. 패치 전까지만 해도 투자 이벤트 때 6.25배 발전도 상승 버프가 그대로 적용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 100만 두캇 당 발전도가 130 정도 올라갔는데, 이제는 거의 그 20배가 올라갑니다. 

이건 패치 노트의([투자] 도시 개발 비용 LV가 서버 인구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경됩니다.) 이 내용때문인듯 한데, 덕분에 기존엔 까마득했던 발전도 3렙이나 4렙도 금방 올릴 수 있게 되었네요. 이대로 정식 출시까지 적용이 된다면 시골섭이라고 해도 발전도면에서의 디메리트는 별로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구함 랙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지금까지 플레이 경험으로는 아예 없어졌다고 봐도 좋을 것 같네요. 2차 클베 때부터 계속 고쳐지지 않아 수많은 유저들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현상이었는데 드디어 고쳐져서 감개가 무량할 정도입니다 ;ㅅ; 특히 돌발 퀘스트 추가 이후로 선박 재료가 돌발퀘 편지를 통해 수급이 가능해서 도구함 열어야 할 일이 정말 많았거든요.


한 달 반 전 패치에서 도구함 랙 고치겠다고 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진짜 뭐가 꼬여도 단단히 꼬였나 보다 했는데 이번에 이렇게 깔끔하게 고쳐질 줄은 몰랐네요. 이거 고친것만으로도 저는 이번 패치 갓패치라고 하고 싶습니다 ㅋㅋㅋ; 사실 모바일 쪽은 도구함 랙이 어느 정도 개선되어 별로 없었고 PC판이 좀 많이 심했는데, 드디어 고쳐진 것 같네요.




교역소 UI가 바뀌고 항구의 교역품들도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스샷의 항구는 도버인데 원래 없던 플란넬과 위스키가 생기고 대신 고블랭이 없어진 걸 확인할 수 있었네요. 세비야의 서양대포가 타국 유저들도 살 수 있게 바뀐 것 등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교역품의 구입가 매각가는 크게 변하진 않은 것 같은데, 특정 카테고리의 교역품 매각가를 높게 쳐주는 특수항같은 경우 대부분 바뀐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거 조사 많이 했었는데 이제 처음부터 다시 다 해야겠네요 ㅋㅋㅋ.. 또한 교역품의 판매 수량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는듯 합니다. 이게 항해사 스킬 변화때문에 그런건지 자체 수량이 변화한건지는 추가 확인이 좀 필요하네요.


그리고 바뀐 교역소 UI는 모바일 화면에선 특히 더 불편한 것 같습니다. 한 화면에 교역품이 4종류까지밖에 표시가 안 돼요 ㅠ 이건 롤백하거나 예전 UI로 볼 수 있도록 선택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샷의 PC판 기준으로도 바뀐 교역소 UI는 교역품 가격이나 순익이 한눈에 들어오질 않아서 보기 더 불편해졌네요. 




암시장에서 파는 물건들의 질이 좋아지고 파는 품목이 하나 늘었습니다. 기존에는 암시장에 쓸데없는 잡템을 많이 파는 편이어서 암시장에서 득템을 하는 경우가 별로 없었는데, 이제는 배 재료랑 승급장 위주로 나오는 것 같네요. 저것들이 암시장에만 나오는 템들은 아니니 2차 클베 때처럼 암시장 투어를 주구장창 할 필욘 없겠지만, 암시장에 좀 더 자주 들러야 할 이유는 생긴것 같네요.




전투 결과 UI가 바뀌고 보상이 좋아졌습니다. 배 재료가 나오는 빈도가 확실히 늘어난 느낌이네요. 그리고 약한 적의 경우 선박 숫자가 줄어들어서 잡는 속도가 확실히 빨라졌습니다.




이제 조선소에서 배를 뽑을 때 BGM이 나옵니다.. 라는 건 어차피 브금을 들려드릴 수 없어 별 내용은 아닌데 설계도 렙 8렙 찍고도 저런 쓰레기 스탯이 나올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네요 ㅠ ㅠ



그 외에도 모험 변경 등 바뀐 것들이 더 많은데 재밌게 봐주신 분들이 있다면 다음에 모아서 또 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