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에피소드 2의 부정행위 방지 관련 소식을 전해드릴 발로란트 부정행위 방지 팀의 맷 “K3o” 파올레티입니다.

새로운 에피소드가 시작되며 게임 및 경쟁전 체계에 변경사항이 도입되는 이 때야말로 발로란트에서 경쟁의 공정성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 저희가 해오고 있는 작업에 대한 소식을 여러분께 전해드리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시기입니다.


퍼스트 스트라이크에서의 부정행위 대처

발로란트는 경쟁전 경험과 관련해서는 처음부터 기준을 높게 설정했다고 생각합니다. 부정행위 대처 부분에서는 더욱 그렇죠. ‘e스포츠로 손색없는 경험’이 저희의 목표였고, 저희의 첫 번째 대형 대회인 퍼스트 스트라이크는 저희 팀에게 가장 큰 테스트였습니다. 저희는 이 대회가 최대한 물리적으로 한곳에 모여서 하는 행사처럼 느껴지길 원했고, 이를 위해서는 모두가 공평하게 플레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저희는 퍼스트 스트라이크 진행 전후에 모든 지역의 모든 참가 계정을 심도 있게 검토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죠. 모든 지역에서 치러진 대규모 개방형 선발전 진행에는 예상보다 많은 자원이 필요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를 검토하기 위해 저희는 모든 플레이어가 누구인지 알아야 했습니다. 모든 지역과 조율해 작업하는 것은 부정행위 방지 팀의 특기는 아니었지만, 다행히 관련 경험이 풍부한 e스포츠 팀의 도움을 얻을 수 있었죠. 저희는 거의 대회 진행과 함께 선례와 규칙을 만들어 가면서, 정확히 어떤 것이 실격 사유이며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처음 하는 이벤트인 만큼 정신없을 때도 있었지만 그럭저럭 무난하게 진행됐던 것 같고 다음 대회에 도움이 될 부분들도 많이 배웠습니다. 대부분이 음량 조정, PUUID (Player Universally Unique Identifier, 플레이어 범용 고유 식별자) 확보, 지역 권한의 적절한 확대 등 대회 진행 관련 문제들이었죠.


경쟁전의 부정행위자

발로란트의 경쟁전은 퍼스트 스트라이크처럼 엄격하게 통제된 환경이 아닙니다. 저희가 부정행위를 더 어렵게, 또 더 큰 비용이 들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 부정행위자가 있는 게임의 비율은 1%보다 훨씬 낮습니다.

하지만 부정행위를 할 수 있었던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너무 빈번히 영향을 주었죠. 부정행위자를 만나면 단지 불편한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승급전에서 지거나 신나는 연승이 깨질 수도 있죠.

최상위 랭크에 있는 부정행위자들은 경쟁이 치열한 게임에서 최상위 랭크가 지니는 위상에 오점을 남기기도 합니다. 부정행위자와 같은 팀이 되어 부정행위자가 부당하게 획득한 결과물을 통해 이득을 보려고 한 플레이어도 있었습니다. 부정행위자는 몇 게임 더 하면 차단될 것이지만 자신들은 부정행위로 인한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서 이렇게 행동한 것이죠.

에피소드 2에서 저희의 가장 큰 주안점은 플레이어들이 힘차고 공평하며 정당하게 높은 랭크로 가기 위한 힘든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도입 예정인 부정행위 대처법

저희는 모든 방면에서 부정행위 및 그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조치에 대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 부정행위 편승 시 90일 정지
./ 부정행위로 손해를 입은 플레이어의 랭크 재조정
./ 메타게임 체계 업데이트

분석, 데이터 과학, 뱅가드의 기술적 개선사항은 모두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저희의 새로운 노력 중 하나는 부정행위자와 고의로 같은 팀이 되는 플레이어를 제재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런 행위를 ‘지옥행 부정행위 버스 편승’이라 부르고 있죠).

노골적인 부정행위자들은 신속히 발로란트로부터 차단되지만, 그중 다수는 대리 게임을 해주며 중독을 이어 나갑니다. 랭크는 실력의 지표가 되어야지 대리 게임 비용 지불 능력의 지표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저희 팀은 부정행위로 인한 손해를 바로잡기 위해 다른 조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부정행위로 손해를 입은 플레이어의 등급 포인트를 재조정하는 것이죠. 모든 유형의 대리 게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여러분께 한 가지 상기시켜드릴 것이 있는데요, 바로 계정 공유나 구입은 서비스 약관 위반이며, 저희는 이 약관을 집행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발로란트의 메타게임 체계 변경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입니다. 에피소드 2에서는 랭크 체계가 전면 개편되고, 이는 최상위 랭크의 무결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희는 배치 게임에서 도달할 수 있는 랭크에 상한을 도입했고 플레이어가 레디언트에 도달할 수 있는 속도를 늦췄습니다. 이는 최상위 랭크의 위상과 가치를 상승시키고 랭크 게임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불법 프로그램을 구매해 계정이 영구 정지당하기 전까지 정직한 플레이어들에게 헤드샷을 날리는 부정행위자들을 막을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저희가 언제나 일을 완벽하게 한 건 아니지만, 저희가 배운 것, 그리고 저희가 접수한 커뮤니티 피드백과 게임 내 신고는 큰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저희에게 힘이 될 것입니다. 저희가 잘하고 있는 것과 잘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솔직함은 저희가 게임의 무결성을 해치는 행위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애석하게도 부정행위자들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결코 활개치지는 못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