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발로란트의 소셜 및 플레이어 관계분석 팀의 사라(프로듀서, “Riot necrotix”)와 레아(전략 담당, “Riot aeneia”)입니다.




소셜 및 플레이어 관계분석 팀은 게임 내 모든 소셜 기능을 담당하며 플레이어 행동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다른 팀과 협력합니다. 작년에는 게임 내에서 다른 플레이어 때문에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오늘 드디어 많은 분이 기다리신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은 모두 잘 새겨들었으며 이제 그동안 어떤 일을 해왔는지 자신 있게 공유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본론에 앞서 당연한 내용이지만, 앞으로 해야 할 일은 아직 산더미처럼 남아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살펴볼 변경사항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수개월, 수년 동안 계속 선보일 작업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발로란트의 미래에 대해 저희만큼 기대하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자리 비움 (2.04 패치 도입 목표)



지난 몇 달 동안은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큰 불편함을 끼치는 자리 비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대부분의 노력을 집중해왔습니다. 단 한 명이라도 자리를 비우면 게임의 전세가 뒤집힐 수 있으며 패배를 모면하려면 2명의 몫을 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좌절감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동안 게임 중뿐만 아니라 게임 전 자리 비움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만한 기능 몇 가지를 개발했습니다.




자리 비움과 비슷한 유형의 행동에 대한 감지가 개선됩니다.




기존 체계에는 몇 가지 허점이 있었으며 감지를 피해 가는 플레이어가 일부 있어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이러한 허점은 메워질 예정이며 앞으로는 기타 불건전하거나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 행위까지 감지되도록 기능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세부 사항까지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감지 체계를 대폭 개선했으며 향후 새로운 유형의 취약점이 발견되는 대로 계속 개선할 계획이라는 점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자리 비움에 대한 제재의 구조가 전면 개편됩니다.




필요할 때마다 포괄적인 제재를 부과하기보다는 장기간에 걸쳐 행동 추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따금 발생하는 “인터넷이 갑자기 왜 이러지?” 등의 상황에 대해서는 (만에 하나 제재로 이어지는 경우) 가벼운 제재만 부과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게임에서 탈주하는 경우... 인과응보를 치르게 됩니다. 다양한 제재가 부과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수위가 높아집니다.




아래와 같은 제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경고
  • 자리를 비운 경우 해당 게임에 대한 XP 무효화 (XP를 모으기 위해 상습적으로 자리를 비우는 수법은 이제 통하지 않습니다!)
  • 게임 전 탈주하는 경우 경쟁전 등급 소폭 감소
  • 게임 중 자리를 비우면 경쟁전 등급 감소 (2.03 패치)
  • 대기열 제한 강화
  • 경쟁전 입장 제한
  • 발로란트 게임 이용 제한 (정말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경우에만 부과됩니다)




요약하자면 자리 비움에 대한 감지와 관리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하루빨리 플레이어 여러분이 개선된 체계를 누리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채팅을 통한 위반행위 (2.04 패치 도입 목표)




한동안 작업에 전념한 이유는 또 있습니다. 자리 비움 문제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의사소통하는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천편일률적으로 채팅 제한이 부과되던 시대는 이제 끝났습니다. 지금까지 11개 언어에 텍스트 필터 기능을 도입했으며 텍스트 채팅 기반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 체계를 개선했습니다. 체계의 세밀함을 강화했으며 제재 수위는 위반행위의 빈도와 심각성에 따라 높아집니다.




아래와 같은 제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경고
  • 채팅 제한
  • 장기간 채팅 제한
  • 경쟁전 대기열 입장 제한
  • 게임 이용 제한
  • 장기간 게임 이용 제한




(채팅 제한을 받으면 경쟁전 대기열 입장이 제한되는 변경사항이 2.04 패치에서 적용될 예정이라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분명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발로란트에서 폭력, 위협, 괴롭힘은 절대 용납되지 않습니다. 특정(방금 말씀드린 행위와 같은) 위반행위에는 무관용 원칙이 적용되며 가차 없이 게임 이용 제한이 부과됩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충분한 사전 경고를 드리고자 합니다. 텍스트 검토 체계로는 어느 쪽이 싸움을 먼저 시작했는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 불쾌감을 유발하는 발언이 포착되면 누가 먼저 시작했는지와는 상관없이 기록에 남습니다. 언어적 괴롭힘을 당하신다면 똑같이 보복하거나 가해자의 말을 따라 하기보다, 저희의 시스템을 믿고 신고해 주세요. 상대의 텍스트 채팅, 음성 채팅, 신호를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이 먼저 잘못했는데 모두가 제재를 받게 되는 상황은 원하지 않습니다.





신고 피드백 (2.05 패치 도입 목표)




위의 변경사항과 더불어 신고 피드백 기능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기능이 도입되면 신고하신 플레이어에 대한 조치가 이루어졌을 때 알림을 받으시게 됩니다.




신고를 했는데 조치가 이루어졌는지는커녕 저희가 확인했는지조차 확인할 방법이 없으면 불만스럽기 마련이라는 점 충분히 이해합니다. 보내주시는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플레이어 여러분의 신고가 중요하다는 말은 진심입니다. 사실 신고는 어떤 일을 겪으셨는지 파악하는 데 꼭 필요한 자료입니다. 처음에는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한 상태여야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도입될 예정이지만, 향후 게임 밖에서도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플레이어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며 불건전한 플레이어를 게임에서 차단하기를 꺼리지 않는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긴 여정이 남아 있지만,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소셜 경험을 선사하는 발로란트를 함께 만들어나가게 되어 기쁩니다.




향후 계획




이러한 감지 기능과 관련 제재는 추후 음성 채팅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기술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계속 위반행위를 목격하면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정적인 플레이로 인한 문제라는 불을 진압한 후에는 친절한 게임플레이 등 발로란트 플레이어 여러분의 긍정적인 면모를 살펴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긍정적인 행동을 감지하는 방법과 친절한 게임플레이를 드러내고 칭찬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덤으로 (친구 목록에 추가하지 않고) Riot ID만으로 다른 플레이어를 게임에 초대하는 기능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친구로 추가하지 않아도 되니 부담 없이 새로운 팀원과 호흡을 맞춰볼 수 있겠죠.




이러한 기능으로 게임을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친구를 만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치며


감사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 인내심, 우리가 사랑하는 게임에 대한 끝없는 열정과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달성한 성과가 자랑스럽기는 하지만,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는 사실은 명백합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은 훨씬 더 긴 여정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발로란트의 소셜 경험을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걸맞은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하며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갈 생각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다룬 주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을 위해 유용한 링크 몇 개를 첨부했습니다. 그럼 조만간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




—소셜 및 플레이어 관계분석 팀 드림


사라 “Riot necrotix”


레아 “Riot aeneia”


줄스 “Riot Jules Fern”


저스틴 “Riot JC”


제임스 “Riot RULY”


리디아 “Riot Lydia”


세스 “Riot Seng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