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 내용은 위키 작성자들을 근질거리게 할 만한 것이죠. 그럼 바로 들어가 볼까요?

우선 단발 사격과 점사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소총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최적의 상황에서 사용했을 때 단발, 점사, 연발 등 소총의 모든 사격 방식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였죠. 이 사항은 '총기 회복 시간'과 연관되어 있으니 아래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이지, 사이퍼, 오멘, 바이퍼, 브림스톤, 피닉스도 모두 각자 주어진 역할에 더 잘 맞게 부분적으로 변경했습니다. 보편적으로 너무 약하거나 강력한 스킬도 밸런스가 잡힐 수 있도록 손을 봤고요.

기타 주요 사항: 게임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일부 요원 스킬의 비용을 조정했습니다. 대전이 진행되는 동안 누적 가능한 최대 팀 자금도 9,000으로 낮춰 상대팀이 좀 더 수월하게 따라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스파이크가 높은 위치에 끼더라도 자동으로 떨어집니다. (키가 큰 친구들의 고충도 사라지겠죠.)

각 맵에도 신경을 써서 몇 가지 취약점을 제거하고 일부 장벽의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게임플레이와 밸런스 

무기 업데이트

- 이제 달리다가 멈추는 동안 "걷기 정확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간 많은 분들이 달리다가 멈추는 동안 걷기 정확도를 적용받음으로써 
마치 전속력으로 달리면서 정확하게 사격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데드존 정확도 속도 역치 증가: 25% >> 30%
이제 달리다가 멈추는 동안 걷기 정확도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 만큼 
좀 더 빠르고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도록 데드존 크기를 살짝 늘렸습니다.

- 모든 소총
단발 사격과 점사를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모든 소총의 회복 시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각 총기 회복 시간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 무기를 다시 사용할 때마다 부정확도가 누적됩니다.

- 기본 걷기 시 사격 정확도: 0.6° >> 0.8°
걸으면서 소총으로 연발 공격 시 의도한 것보다 더 효과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거리가 길수록 더욱 그랬죠. 따라서 이 정확도를 살짝 낮춘 후 계속 지켜볼 예정입니다.

밴달:
앉은 후 정지한 상태에서 수평 (좌우) 반동이 15% 감소했습니다.
이제 의도한 대로 앉은 상태에서 다른 소총과 같은 효율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기 회복 시간: 0.4초 >> 0.375초
단발 사격 효율: 4 >> 6

팬텀:
총기 회복 시간이 의도한 것보다 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총기 회복 시간: 0.55초 >> 0.35초
단발 사격 효율: 3 >> 4

불독 자동 사격:
총기 회복 시간이 의도한 것보다 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총기 회복 시간: 0.55초 >> 0.35초 

가디언
총기 회복 시간이 의도한 것보다 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총기 회복 시간: 0.4초 >> 0.35초

기관총은 같은 가격의 다른 무기에 비해 성능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탄환을 쏟아 내는 기관총은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죠. 
밴달 한 발만으로 쓰러질 수 있는 게임에서 이 밸런스를 맞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희는 기관총이 제 역할대로 탄환을 퍼붓듯이 쏟아 내게 하는 동시에 
아레스의 화력을 비슷한 가격대의 무기에 비례하도록 높이고자 했습니다.

아레스
가격이 1,700크레드에서 1,600크레드로 감소했습니다.
발사 오차 (이 수치는 각 탄환 사이의 중간 값으로 이루어진 곡선입니다. 
따라서 오차는 탄환 1보다 탄환 2가 살짝 낮으며 갈수록 점점 감소합니다.)
탄환 1: 1.0° >> 0.8°
탄환 5: 0.85° >> 0.75°
탄환 10: 0.75° >> 0.7°
첫 8발 이후의 수평 (좌우) 반동 수치와 강도가 감소했습니다.

오딘
첫 8발 이후의 수평 (좌우) 반동 수치와 강도가 감소했습니다.



요원 업데이트
세이지
둔화 구슬 영역의 지속시간이 9초에서 7초로 감소했습니다.
둔화 구슬의 둔화 정도가 65%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세이지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저희는 발로란트에서 적의 이동을 방해하는 데 주력하는 세이지의 역할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세이지의 저지 능력을 약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은 세이지의 둔화 구슬 효과를 전체적으로 낮추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특히 둔화 구슬을 잇따라 사용하는 경우를 염두에 둔 것이죠.

사이퍼
사이버 감옥을 통과하는 적이 더 이상 둔화되지 않습니다.
사이퍼는 적의 정보를 수집하고 적을 제거하는 감시자 역할을 수행하는 요원입니다. 
하지만 사이퍼가 사이버 감옥의 둔화 효과로 적 팀 전체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게 되면서 
세이지의 영역을 침범하는 모양새가 되었죠. 
여전히 사이버 감옥으로 시간을 벌 수는 있겠지만 이제 적들이 사이퍼의 방어를 뚫을 때, 
특히 협동 작전을 펼칠 경우 좀 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파이캠 파괴 시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0 >> 45초
스파이캠은 적에게 파괴되었을 때 받는 페널티가 너무 약했기 때문에 
라운드 시작 시 마치 소바의 다트처럼 적 지역으로 날아들었습니다. 
이번 패치 이후 플레이어들이 첫 카메라를 더 안전한 곳에 숨기려고 노력했으면 합니다. (상자 안에 숨기진 마시고요.)

오멘
어둠의 장막 연막 지속시간 증가 12 >> 15초
어둠의 장막 연막 투사체 속도 증가
어둠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0 >> 35초
특히 높은 티어에서 브림스톤이 주요 전략 요소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는 다른 요원들이 각자 고유한 전투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바이퍼
뱀 이빨 반경 증가 350 >> 450
다른 광역 피해 스킬에 맞춰 뱀 이빨의 반경을 넓혔습니다.

브림스톤/피닉스/바이퍼
깡충깡충 뛰면서 피해를 전혀 받지 않고 소이탄, 화염구, 뱀 이빨을 통과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아예 없애고 싶지는 않지만 캐릭터 스킬이 통째로 쓸모가 없어져도 안 되겠죠.
모든 광역 피해 스킬에서 벗어나려면 필요한 높이 80 >> 120
뱀 이빨, 화염구, 소이탄 피해 틱 속도 증가 (초당 총 피해량 동일)

요원 스킬 비용 조정
게임에 미치는 영향과 비용에 맞지 않는 일부 스킬의 비용을 좀 더 각 스킬의 위력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세이지의 장벽 구슬 비용이 300에서 400으로 증가했습니다.
레이즈의 폭발 팩 비용이 100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피닉스의 커브볼 비용이 100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브림스톤의 소이탄 비용이 200에서 300으로 증가했습니다.
제트의 상승 기류 비용이 20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요원 방어구
새 방어구 구매 시 이전 라운드에서 사용하던 방어구가 더 이상 파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새로 구매한 방어구를 팔아도 방어구가 없는 상태가 되는 대신 이전 방어구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최대 자금 제한
누적 가능한 최대 자금이 12,000에서 9,000으로 감소했습니다.
자금을 많이 쌓아 둔 플레이어/팀의 자금 상태가 너무 오랫동안 유리하게 지속되어 
상대팀이 따라잡기가 꽤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캐릭터 업데이트
소바의 올빼미 드론에 엔진 로터 소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소리에 테마가 더 잘 반영되는 동시에 아군과 적이 3인칭 시점에서 이전 버전과 비슷하게 
올빼미 드론 소리를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맵 업데이트
스플릿
공격팀이 맵 곳곳에서 지역을 장악하는 데 필요한 거점을 잘 확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공격팀이 A 메인, 중앙 상단부, B 탑을 좀 더 쉽게 차지할 수 있도록 몇 가지를 변경했습니다.

공격팀이 맵 곳곳에서 지역을 장악하는 데 필요한 거점을 더 잘 확보할 수 있도록 
맵 곳곳에 있는 파란색 장벽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B 중앙의 수비팀 장벽이 후퇴했습니다. 새 장벽이 환기구 입구와 B 탑 계단 맨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A 경사로의 수비팀 장벽이 후퇴했습니다.
A 메인의 공격팀 장벽이 전진했습니다.
B 메인의 공격팀 장벽이 살짝 전진했습니다.

중앙에서 계단 위쪽으로 밀어붙일 때 나타나는 B 탑의 왼쪽 내부 벽 각도를 변경했습니다.
이로써 이 공간에 진입할 때 50:50 비율로 양쪽을 확인할 필요가 없어져 
B 탑을 장악하기 위한 시도가 더 용이해졌습니다.
스파이크 설치 시 더 확실히 엄폐할 수 있도록 B에 있는 레디어나이트 상자를 금속 상자로 변경했습니다.
맵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그래픽을 수정했습니다.

헤이븐
플레이 공간을 벗어나려고 하는 플레이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맵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몇몇 바닥 부분에서 해당 바닥 소재에 맞는 소리가 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스플릿/헤이븐/바인드
모든 맵에서 사이퍼 스파이캠의 취약점을 보완했습니다. 저희가 이틀 동안 
숨어서 지켜본 스트리밍을 포함하여 이 문제를 추적하고 모든 카메라 배치를 기록하여 
실시간으로 고칠 수 있게 도와주신 모든 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시작 장벽의 뒤쪽을 불투명하게 처리했습니다.
스파이크가 높은 위치에서 자동으로 떨어지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소바의 정찰용 화살이 여러 지점에서 맵 평면을 과하게 뚫고 들어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HUD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점수판에 팀원 방어구가 표시됩니다.

스파이크가 설치되면 상단 중앙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있는 스파이크 아이콘이 신호음을 내며 고동칩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신호 그래픽을 변경했습니다.

초상화
플레이어 미니맵 아이콘에 초상화가 다시 활성화되었습니다.

초상화와 아이콘 크기가 몇 픽셀 감소했습니다.

플레이어가 자신을 찾기 쉽도록 미니맵에서 플레이어 아이콘에 색을 입힌 후 
테두리를 약간 두껍게 처리했습니다. (미니맵 한정이며 실제 캐릭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무전 메뉴 또는 무전 선택지 사용 시 적용되는 채팅 메시지 규칙을 추가했습니다.

방어구 파손 텍스트가 눈에 더 잘 띄도록 크기를 살짝 키웠습니다.

칭호 드롭다운 메뉴가 더 적절한 곳에서 열리도록 위치를 옮겼습니다.

'메뉴로 나가기' 버튼을 메뉴의 '나가기' 버튼과 가까운 위치로 옮겼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로그아웃' 버튼과 '나가기' 버튼을 빨간색으로 통일했습니다.

'건너뛰기' 버튼을 누르려다가 '다시 플레이하기' 버튼을 누르는 일이 없도록 
MVP 화면의 '건너뛰기' 버튼 위치를 옮겼습니다.

다른 키 설정과 상관없이 마우스 휠 올리기 및 내리기로 항상 다른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무전 선택지 행동을 변경했습니다.

'도와줘요' 아이콘을 작은 벌레 모양에서 깃발로 변경했습니다.

관전자뿐 아니라 모든 플레이어의 상단 중앙 게임 정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공격/방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캐릭터가 궁극기 완전 충전까지 1 포인트 남은 상태에서 궁극기 준비 상태 
무전 지시를 사용할 경우 '궁극기 곧 준비' 대사가 나오도록 설정했습니다.

게임 편의성
치트 사용 시 더 이상 '해커'로 지칭되지 않습니다.
비속어 필터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활성화 시 채팅에서 비속어를 필터링합니다.
걷기 및 달리기 기능을 전환할 수 있는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구매 단계에서 바이퍼의 독성 연기를 획득해도 더 이상 재사용 대기 상태에 진입하지 않습니다.
소바의 사냥꾼의 분노에 적 표시색을 추가했습니다.
무료 캐릭터 획득 또는 계약 레벨 구매 시 나오는 계약 레벨 업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신규 플레이어가 첫 계약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돕는 툴팁 및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수집품 페이지에서 각 미보유 스킨 레벨의 비용(레디어나이트 포인트)과 설명이 표시됩니다.
플레이어와 아군이 사격 시 FPS가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더 수월한 오류 처리 및 메시지 전달을 위해 커뮤니티 패널을 다양하게 개선했습니다.
'플레이어 위치 중앙에 고정' 미니맵 설정이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1인칭 개선된 표현' 그래픽 설정 이름을 '블룸'으로 변경했습니다.
Reddit의 Far_OW 님이 발견한 바와 같이 이 설정은 1인칭 그래픽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주로 무기 렌더링에 영향을 주는 블룸 또는 글로우 효과입니다.
'그림자' 그래픽 설정 이름을 '1인칭 그림자'로 변경했습니다.
이 설정은 플레이어의 무기, 손, 팔에 드리우는 그림자에만 영향을 줍니다.
관전자 HUD
죽은 플레이어가 HUD에서 숨겨지는 대신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진영이 바뀌면 HUD에서 각 팀의 위치가 변경되는 대신 팀 색상이 바뀝니다.
버그 수정: 게임 내
이제 사이퍼와 소바가 세이지의 장벽 구슬 벽 위에서 각각 스파이캠과 올빼미 드론을 사용하다가 장벽이 파괴되는 경우 공중에 떠 있지 않습니다.
이제 사이퍼가 적이 발동한 함정을 집어 들 수 없습니다.
이제 소바의 올빼미 드론으로 날린 다트가 적에게 맞은 후에 속사 다트를 날리지 않습니다.
소바의 화살을 모서리 근처에서 쏴도 화살이 모서리에 끼지 않도록 충돌 크기를 줄였습니다.
바이퍼의 독성 장막 투사체에서 플레이스홀더 메시를 제거했습니다.
지도에서 신호 선택지를 사용할 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신호가 입력되는 대신 행동이 제대로 취소됩니다.
스파이크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가끔 HUD와 겹치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탄약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단검을 바꾼 후 되돌리면 HUD에서 무기의 탄약 개수가 사라지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적 플레이어 미니맵 아이콘에 스파이크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도록 제거했습니다.
이제 맵 평면에 스파이크가 일부만 보이게 설치되지 않습니다.
스파이크 카메라가 스파이크 안에 나타나는 문제 역시 해결했습니다.
이제 메가맵을 열어도 구매 단계 동안 미니맵에서 장벽 위치가 잘못 조정되지 않습니다.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무기 구매를 요청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게임 내 옵션 메뉴를 열면 오류가 발생하거나 게임이 버벅거리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게임 내 상점을 열면 오류가 발생하거나 게임이 버벅거리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표시된 후 부활한 플레이어가 1인칭 시점에서 드물게 덜덜 떨며 움직이는 이동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궤적 비활성화 시 1인칭 시점에서 일부 무기의 총구 섬광이 사라지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간혹 플레이어가 실제로는 앉아 있는데도 서 있는 것처럼 보이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이제 팀 진영이 바뀌어도 라운드의 구매 단계에서 전투 기록의 스킬 세부 사항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기타 관전자 모드 HUD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 관전자가 무기 자세히 보기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 선택 시 카메라가 유효하지 않은 위치에 자리하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적 플레이어가 살아 있는데도 전투 기록에 150의 피해를 입힌 것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회복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팀원의 음성 채팅 활동이 각 캐릭터 위에 표시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아이콘보다 더 자주 켜지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 신호 선택지에서 신호를 선택한 후 취소해도 이후 기본 신호를 사용할 때 이전에 취소한 신호가 잘못 나타나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게임 클라이언트
계약에서 보상에 마우스 커서를 올릴 때 텍스트가 잘못된 위치에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클라이언트를 다시 시작하기 전까지 구매 환불이 클라이언트에 반영되지 않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무기고 메뉴 화면에서 플레이어 카드가 잘리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일부 언어에서 임무 설명이 잘려 나오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왜곡 그래픽 설정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구형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게임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