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

 

 

일본을 대표하는 히어로 네 작품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프로젝트인 신 재팬 히어로즈 유니버스 (S.J.H.U.)’ 2016 [신 고질라]를시작으로, 2021년에는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II (에반게리온: 3.0+1.01)]이 공개되었었습니다.

 

이이서 2022 5월에는 [신 울트라맨]이공개되었으며, 2023 3월에는 [신 가면라이더]가 공개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공개된 [신 가면라이더] 극장판을 소재로 한 액션 게임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 한국어판이 지난 4 27일닌텐도 스위치와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71년 토에이 영화사가 특수촬영 TV 드라마 시리즈로 선보인 [가면라이더]는 당시 히어로들에게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역동적인 변신포즈로인기를 끌며 TV 시리즈 외에도 영화, 오리지널 비디오, 소설, 만화, 게임 등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현재까지도 시리즈를 이어가며 세대를 거쳐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가면라이더] 50주년 기념으로 199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을 대표했던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감독 안노 히데아키가감독과 각본을 맡은 [신 가면라이더] 2023 3, 초대가면라이더의 리메이크 영화로 일본에 개봉되었으며, 이 영화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가 제작되었습니다.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는 스토리의 비중이 낮고 다수의 적들과배틀을 펼치는 핵 앤 슬래시(Hack and Slash)’ 장르의작품입니다. 따라서 전투 도중에 모든 체력을 소진해 쓰러진다고 해도,몇 번이고 세이프 하우스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라이더가 쓰러지면 배틀에서 입수한 코인은 조금 사라지지만, 강화를 습득하거나 레벨 업으로 캐릭터를 강하게 성장시켜 나가게 되고, 이러한강화를 반복하면서 캐릭터를 보다 강하게 만들어 다시 배틀에 도전하게 됩니다.

 

 

 

 

2인 플레이 모드에서는 2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선택한 캐릭터로출격하여 배틀을 펼치게 됩니다. 2인 플레이에서는 가면라이더 외에 가면라이더 제2호 캐릭터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면라이더 제2호는 유일한 포즈를 취할 수 있고, 공격력이 높아 신속하게 적을 섬멸할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면라이더 제2호는라이더 킥으로 강력한 초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는데, 강력한 기술을 사용하는 적들도 등장해 일반 전투의난이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도 두 캐릭터가 출격했을 경우, 서로가까이 있으면 체력을 나눠서 재분배할 수 있어 서로 간에 체력 분배가 가능해 집니다.

 

 

 

   게임시스템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에서는 적의 눈을 피해 활동할 수 있는세이프 하우스를 거점으로 진행됩니다. 세이프 하우스의 책상 위에 놓인PC를 이용하면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강화에는 스킬 크리스털과 코인이 필요하고,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강화가 해방됩니다.

 

캐릭터 강화에는 공격력 상승, 힘이 다한 순간에도 부활하는 저력, 변신 시 체력 회복량 상승, 점프 높이 상승, 체력 상승, 출격시 코인 획득, 회피 무적 시간 상승, 스킬 크리스털 획득량상승, 방어력 상승 등의 항목이 존재해 다채로운 항목들을 개방하여 라이더를 육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가면라이더가 탑승하는 머신인 사이클론호도 강화가 가능해강화하면 선호하는 다음 구역부터 출격하거나 이동 중일 때의 파워 업 효과로 강화된 상태로 출격할 수 있게 됩니다.사이클론호 강화에도 습득하려는 조건을 만족하고, 코인과 스킬 크리스털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사이클론호 강화에는 구역을 통과하고 특정 구역부터 시작, 획득할 수 있는 음식 개수 상한 상승, 초필살기 진화 패널 개수의상한이 상승, 음식의 희귀도 상한이 상승, 음료 개수의 상한이상승 등의 항목이 존재합니다.

 

 

 

 

스테이지 클리어나 돌발 미션의 보상에서는 효과를 발휘하는아이템이나 강화에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음식은 힘이 다할 때까지 효과를 발휘하는 아이템으로대미지에 따라 체력 회복, 특정 콤보마다 크리티컬 확률 상승, 상태이상 시간 단축, 방어력 상승, 이동 속도 상승, 공격 대미지 상승 등 다채로운 효과를 지닌 음식들이 등장합니다.

 

한편 초필살기 진화 패널은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데, 여러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패널에는 대미지 범위 상승, 적을 감전 상태로 만듬, 적을 동결 상태로 만듬, 폭발 효과 부여 등의 효과가 존재하고, 같은 패널을 입수하면 해당효과를 더 강화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의 스테이지에서 적을 만나면 배틀이시작됩니다. 플레이어는 적을 상대로 전방에 빠른 공격을 펼치는 일반 공격과 넓은 범위에 공격을 펼치는범위 공격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이 일반 공격과 범위 공격은 연속으로 입력하면 콤비네이션 콤보가 발동합니다.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적을 붙잡을 수 있는데, 적을 붙잡은 상태에서 적을 앞이나 뒤로 던져 접근하는 적을 날려버리거나, 눈앞에메다꽂아 주변 적까지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점프로 적의 공격을 피하거나 공중에서 적을 공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점프 중에 일반 공격으로 점프 공격을 펼칠 수 있고, 연속으로 공격을 입력하면 공중에서도 콤비네이션 콤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점프 도중에 범위 공격으로 급강하 킥으로 주변 적들을 날려버릴 수도 있고, 적의 머리를 짓밟으면 적을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적을 잡은 상태에서도 점프하여, 잡기 점프 도중에 적을 앞으로 던져 공중 던지기나 적을 지면에 메다꽂는 공중 메다꽂기로 주변 적도 날려버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도 있는데, 적의공격 타이밍에 회피하면 시간이 느려지는 저스트 회피가 발동되어 반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포즈를 취한 후 변신이나 필살기를 구사할 수있습니다. 변신을 하면 체력이 약간 회복되고, 반대로 코트를벗으면 방어력은 떨어지지만 공격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적과의 배틀에서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스페셜 포인트가누적되고, 이 스페셜 포인트를 소비하여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신 후 포즈와 일반 공격 버튼의 조합으로 강력한 필살기를구사할 수 있는데, 범위 공격으로 주변의 적들을 끌어들이는 범위 필살기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셜 포인트를 많이 소비하는 초필살기로 화염에 휩싸이는 강력한 공격을 펼쳐 적들을 일망타진할 수 있게됩니다.

 

 

 

마치며

 

 

[SD 신 가면라이더 난무]는 신 재팬 히어로즈 유니버스의 일환으로제작된 초대 가면라이더의 리메이크 영화 [신 가면라이더]를원작으로 한 벨트 스크롤 액션 장르의 게임입니다.

 

게임을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루키 난이도로 진행해도벨트 스크롤 액션 장르라고 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아, 반복적으로 도전하며 가면라이더와 사이클론호를 강화시키고, 아이템의 도움을 받아야만 진행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래도 가면라이더를 비롯해 쇼커 조직의 상급 구성원인거미 오그, 박쥐 오그 등을 SD 비주얼로 담아내고 있으며, 다채로운 강화 시스템을 통해 수십 명의 적들과 배틀을 펼치는 통쾌한 액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