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3월 3일 적용된 모바일 페이지의 지금 뜨는 글 메뉴와 관련해 논란을 야기했던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함께 일련의 이슈와 관련한 배경 및 향후 조치에 대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픈 이슈 갤러리(이하 오이갤)는 2009-2010년 코스프레 이미지나 게임 스크린샷, 재미있는 짤방 등을 올리는 갤러리 형태의 게시판으로 운영되다가 리그 오브 레전드 인벤의 큐돌게(큐를 돌리며 유머글을 보는 게시판) 등 일부 커뮤니티에 중복된 게시판들을 흡수한 인벤 공통 커뮤니티 게시판입니다.

오랜 기간 운영이 된 만큼 작성 게시물 수에 비해 방문자 수는 많은 편이며, 개별 인벤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회원 중엔 게임 외적인 이슈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거나 작년 여러 게임에서 있었던 트럭 이슈와 같이 공통의 관심사가 되는 주제에 대해 인벤 커뮤니티 혹은 게시판 간의 허브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유입 경로 분석에 있어서도 인벤 개별 커뮤니티와 오이갤을 병행하는 경우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지표 분석 과정에서 인벤 주요 커뮤니티들의 트렌드나 주된 이슈를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는 공통 메뉴가 존재하면 유용할 것이라고 판단, 지금 뜨는 글 메뉴의 개발 및 적용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오판 및 적용 과정에 있어서의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고려하지 않아 회원 여러분께 심대한 불편과 불쾌감을 유발하게 된 점 고개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가 해당 메뉴의 적용에 있어 첫 번째 잘못은 단순히 지표로 보이는 부분에 급급하여 불편을 겪을 회원에 대해 간과한 것입니다.

현재 커뮤니티를 이용하며 오이갤을 병행하는 회원이 상당수이나, 그에 못지않게 많은 회원 ― 다시 말해 특정 게임을 좋아해 인벤을 찾는 분들은 게시판 내에서 즐기는 게임 이외의 주제에 노출되는 것에 대해 그리 긍정적인 경험을 했다고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 저희가 제대로 판단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오이갤의 경우 그동안 수차례 공지 및 운영 과정에서의 조치를 통해 정치를 포함하는 종교, 뉴스 시사 등에 대해 자제가 이뤄질 수 있는 방향을 추구했으나 여전히 외부의 시선에서는 대다수의 커뮤니티가 그러하듯 일정 방향의 정치색이 존재하는 게시판으로 여겨진다는 것을 안일하게 여겼습니다. 내부적으로 분석한 지표에서는 정치적인 내용이 주로 다뤄지는 이슈 카테고리보다는 유머, 연예 등의 카테고리에 대한 유입이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이는 저희의 오판으로 이어졌습니다. 게다가 뜨거운 감자가 되는 주제인 대선이나 군사/경제 등의 이유로 큰 관심이 모이고 있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관련 이슈가 많은 상황을 고려치 못한 것은 변명하기 힘든 실책입니다.

이로 인해 게임 중심의 인벤 커뮤니티를 이용하려는 회원께서 의도치 않게 정치 등 불유쾌한 경험을 야기하기 쉬운 주제 혹은 키워드에 노출되는 상황을 만들었고, 기존에 오이갤을 이용하던 회원 역시 소모적인 분쟁에 휘말리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저희의 어리석은 판단과 무책임한 예상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이기에 부끄럽다는 표현으로는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두 번째 잘못은 이러한 적용 과정에서 안내가 부족했으며, 이후 피드백에 대해서도 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벤 내에서 큰 UI의 변경이나 기능 상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 사전 안내나 적용과 함께 공지를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변화에 대한 충격을 줄이는 한편, 의도를 전달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적용 과정이 성급했고, 충분한 안내 역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불편에 대한 대응 역시 보수적인 형태로 접근하여 약 하루 가까운 시간 동안 이러한 상황이 유지되는 등 후속 조치에 있어서도 저희의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관련해서 많은 회원께서 불편을 호소하는 한편,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는 오이갤에도 관련 게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기존 회원과의 마찰이 발생하게 된 점 책임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그동안 누적된 소통의 문제가 두드러지는 등 문제가 많은 상황입니다. 관련해서 저희는 다음과 같은 조치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현재 적용되어 있는 지금 뜨는 글 메뉴에 대해서는 롤백 및 관련 계획에 대해 전면적인 재검토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게이머들이 하나의 게임을 즐기는 것보다는 여러 게임을 즐기는 경향 상, 현재의 인벤 커뮤니티 구조가 불편한 부분이 많은 것은 분명하나 좀 더 회원의 이용 패턴 및 여론에 적합한 방향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관련 건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졸속 조치를 진행한 부서의 책임자에 대한 징계 조치 역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해당 건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징계위원회 검토를 거쳐 적용 예정입니다.

관련 건으로 불편을 드린 것에 대한 소정의 보상으로 아이마트에서 특별 포인트 지급이 이뤄지며, 본 공지는 관련 이슈로 가장 많은 불편이 언급된 오이갤 및 메이플스토리 인벤 공지로 1주 간 유지되고 3일간 인벤 커뮤니티 전체에서 매일 1회 이상 알림을 통해 고지될 예정입니다.

아이마트 특별포인트 페이지 링크 : https://imart.inven.co.kr/specialpoint/

저희의 미숙함으로 유쾌하지 못한 경험을 겪으신 분들 모두에게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프로세스의 검토 및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모든 회원께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